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운동은 우울증 치료에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다 본문

삶/세상에 대한 쓴소리

운동은 우울증 치료에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다

썬도그 2012. 6. 10. 12:24




보통 마음이 울쩍하고 우울하면 운동을 하라고들 합니다. 밖으로 나가서 몸을 움직이면 기분이 좋아질거라고 생각하죠. 그런데 이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영국 텔레그래피 보도에 따르면 영국 성인의 6명 중 1명은 우울증을 앓고 있습니다.  이런 정신병에는 보통 운동을 하라고 권합니다. 

우울증 진단을 받은 18세에서 69세의 환자 361명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우선 환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한 그룹은 일반적인 치료와 함께 운동을 하는 그룹, 또 하나의 그룹은 일반적인 치료만 하는 그룹으로 나눴고 12개월 동안 테스트 대상자들의 우을증 증상의 변화를 체크 했습니다. 

실험 결과는 두 그룹 사이에 우울증의 개선은 차이가 없었다고 하네요. 이 실험은 영국 브리스톨 대학과 Exeter대학과 페닌슐라 치대에 의해 실험 되었습니다. 이 실험은 그동안 우리가 속설로 생각하던 운동으로 우울증을 치료한다는 내용을 처음으로 과학적으로 테스트했습니다. 

그전에 이와 비슷한 테스트를 하긴 했지만 그 실험은 이번 실험처럼 대규모가 아닌 아주 작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짧게 했습니다. 브리스톨 대학의 Melanie Chalder는 "운동이 우울증 환자의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었지만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우울증 치료에 효과가 없다고 나왔습니다. 다만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 비만 당뇨병이나 심장, 혈관질환을 가진 환자에 효과적인 것은 틀림없다"고 말했습니다. 

이게 정답이라고 하긴 힘들겠지만 우울한 사람에게 운동하라고 하기보다는 대화를 많이 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우울증은 자기자신과의 시간이 너무 많아서가 아닐까요? 여러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고 생각을 나누다보면 우울한 기분은 사라질것 같은데요. 문제는 우울증 걸린 사람 대부분이 혼자 있고 싶어하고 대화를 거절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천상 사람 부르던지 아니면 약물 치료를 해야죠. 현대인의 병이라고 하는 우울증 도처에 널린 스트레스가 우울증을 증가 시키는 것 같기도 합니다.  관심이 우울증의 치료약이 아닐까 합니다. 주변에 우울증 걸린 사람이 있으면 가벼운 산보를 하면서 많은 이야기를 하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출처 : 텔레그래피


2 Comments
  • 프로필사진 우울증이라.. 2012.06.22 14:40 기사 잘 봤습니다.
    블로거님...한가지 알려드릴 것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흔히 느끼는 우울감과 병으로써 우울증은 생각하신 것
    이상으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무기력감이나 의욕상실등의 심리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기억감퇴, 불면 또는 과수면, 체력저하 이외에도 눈에
    보이는 증상들이 뚜렷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으로 내과를 찾으면 원인을 찾을수도 없고, 주변사람들은 왜그리
    게을러졌냐고 핀잔을 주기 쉽상입니다. 그러다보니 증세가 더 악화되죠.

    뉴스에서 임상실험을 12개월간 했다고 하는데, 이런환자는 이미 중등도 이상의 증세를 가진 환자가 아닐까 싶군요.
    대게 증세가 약간 심한 우울증의 경우 삶에 대한 의욕을 완전히 상실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울증 환자들은 운동을 하고자 하는 의지 자체가 없습니다.
  • 프로필사진 우울증이라.. 2012.06.22 16:16 우울증은 여러가지 이유로 발병하기 쉽습니다.

    블로거께서는 우울증이 남들에 비해 생각할 여유가 많아서 그런거라고 생각하신거 같은데....
    제 경우를 예로 들자면, 너무나 여유가 없어서 우울증에 걸린 케이스죠. 매일 야근에 직장내의 상사와 갈등..
    가족문제 등으로 스트레스가 풀리지 않고 중첩되면서 우울증에 걸리게 됩니다.

    서비스직군이 당연히 이런 스트레스에 상대적으로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발병율이 높은 것이죠.

    우울증 극복을 위해 운동이나 취미, 또는 대화를 하라는건...아주 약한 우울감이거나, 우울증이 거의 치료된 이후에
    병행하는 요법의 일종일 뿐, 우울증은 병원을 찾아서 약물치료를 받는것이 가장 최우선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