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블링블링한 시네마그래피를 만들어주는 무료 프로그램 Cliplets 본문

사진정보/사진에관한글

블링블링한 시네마그래피를 만들어주는 무료 프로그램 Cliplets

썬도그 2012. 6. 1. 15:28


소녀의 눈동자가 움직여서 놀라셨나요?  일전에 이런 사진을 소개해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용어를 몰라서 움직이는 GIF라고 말했는데 이런 사진을 부르는 단어가 따로 있네요

시네마그래피

시네마라는 활동사진과 포토그래피라는 정지사진이 한장에 담긴 모습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모든 것은 사진과 닮았지만 특정 부분만 움직이고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소녀의 눈동자와 머리카락이 움직입니다. 일단 이런 사진 감상하시죠. 그래야 제 말이 솔깃하게 들려 올테니까요



















전 이 사진 보고 모델들 힘들었겠다 저렇게 가만히 있다니 저럴 수 있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아무리 가만히 있다고 해도 수초의 찰나라고 해도 움직이게 되어 있는데 일부분만 살짝 움직이는게 신기 했습니다.

그런데 이 사진에 비밀이 있네요. 혹시 이런 시네마그래피 만들어 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제가 이 시네마그래피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MS사의 개발자가 무료로 공개한 Cliplets라는 10메가도 안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누가나 쉽게 위와 같은 시네마그래피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과 사용법은 

http://research.microsoft.com/en-us/downloads/7daad1b9-b708-4fb6-a463-211d4fcf5fca/ (32비트용)

http://research.microsoft.com/en-us/downloads/5bc8e754-772b-41a3-8f03-392a68c6ba6a/ (64비트용)

에서 확인할 수 있고 페이지 오른쪽 중간에 다운로드가 있으니 직접 받아보세요


Cliplets는 용량도 작지만 사용법도 그렇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개념만 좀 잡고 있으시면 됩니다. 자세한 튜터리얼은 제가 동영상 채집을 해서 직접 다음 포스팅에 설명하겠습니다.

개념은 간단합니다. 먼저 동영상이 있어야 합니다. 흔들리지 않은 동영상이면 더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흔들리는 동영상 말고 삼각대를 이용하거나 손각대로 흔들리지 않는 동영상을 10초 정도 가져옵니다.  그리고 그 동영상중 포토샵의 마키툴 처럼 특정 부분만 위와 같이 지정합니다. 여기서 특정 부분이란 유일하게 움직이는 곳을 말 합니다. 지금 테스트를 해보니 어느정도 손떨림은 자동 보정이 되네요. 

예를 들어 위의 수돗가를 찍은 동영상에서 사람들과 비둘기가 거닐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 마키툴로 감싼 부분만 동영상처럼 움직이고 나머지 부분은 사진처럼 정지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이 어플의 존재이유입니다

모든 부분을 정지화면 즉 사진 처럼 보이게 하고 특정 부분만 무한반복으로 움직이던 무한 리버스로 움직이든 하는 모습을 담는거죠. 


개념이 안 잡히신다면 동영상을 보시면 대번에 이해 하실 것 입니다. 저도 영어 안들리지만 대충은 알겠더군요. 

더 많은 튜터리얼은 http://research.microsoft.com/en-us/um/redmond/projects/cliplets/tutorials.aspx 에 있습니다. 

이 글은 소개 정도로만 하고 다음 포스팅에 실제로 편집하고 활용하는 것을 담아 보겠습니다. 이런 시네마그래피를 만들어서 여자친구에게 선물해주면 너무 좋아하겠는데요. 다만 출력물은 아쉽게도 GIF파일이 아닌 MP4나 WMA로 출력됩니다. 따라서 출력물을 가지고 다시 GIF로 변환을 시켜줘야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 GIF변환까지를 담아 보겠습니다. 

1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