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트위터에 뒷담화 하는 사람들, 트위터의 무서움을 모른다

by 썬도그 2011. 5. 19.
반응형
사람들은 인터넷이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이 편하죠. 대놓고 쌍욕을 해도 익명성 뒤에 숨어 있기 때문에 누가 욕했는지 누가 돌팔매질을 했는지 당사자는 모릅니다.  뭐 당사자가 너무 피해가 커서 사이버수사대에 신고하면 잡히기는 하지만 그렇게 까지 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인터넷은 편리하고 여러가지 의견을 계급장 떼고 말할 수 있기에 어떻게 보면 참 민주적인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그런 좋은 점 뒤에는 책임도 있어야 하는데요.  아무도 안보는 것 같아서 막말과 심한 욕을 많이들 씁니다.
쓸수 있습니다. 쓴 글에 책임만 진다면 쓸수 있죠.  그런데 그 책임을 지는 사람들이 거의 없습니다.

 


트위터가 대세입니다. 저도 트위터를 하지만 많이 하지 않습니다. 별 흥미도 못느끼겠고  정말 한가할때는 요긴하더군요. 타임라인에 흘러가는 글을 읽으면서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트위터가 재미없는 것은 제가 쓴 글에 아무도 반응이 없고  그런 일이 일상다반사가 되면 흥미를 잃게 됩니다. 먼저 내가 남의 글에 리트윗하고 댓글을 달고 하면서 해야 하는데 트위터에 투자할 시간이 많지 않기에 그러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트위터라는 것이 정말 무서워질때가 있습니다.
몇달 전 저의 뒷담화를 하는 트위터를 봤습니다. 우연히 검색하다가 알게 되었는데 너무 화가 나더군요. 차라리 맨션을 직접 저에게 날려서 의견을 말하면 될것을  혼잣말 하듯 써놓았더군요.  

상당히 기분이 나빴습니다.
저에 대한 험담 할 수 있습니다. 제 약점이나 미진한 점 지적할 수 있습니다. 그 의견이 날카로운 비수가 되면 전 항복합니다. 하지만 근거가 없으면 전 반론을 제기합니다.

이런 사람이 한둘이 아닙니다. 뭐 저도 제 앞에서 많은 사람들이 편하다고 뒷담화를 많이 하긴 하지만 전 대부분 앞담화를 합니다. 아니 앞에서 할 얘기면 앞에서 말합니다. 그래서 친구들이 너무 직설적이라고 절 좋아하지 않습니다. 제가 급한 성격에 돌려 말하는거 질색이라서 그런건데요. 그래도 친구들이 인정하는게 제가 뒷담화를 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대학때도 선배들 없을때  선배이름 불러가면서 뒷담화를 하는데 너무 거북스럽더군요. 참 가증스러운 친구들 모습에 그 자리를 나와버렸는데요.  그땐 숫기가 없어서 대놓고 잘못을 지적하지는 못했습니다.  뒷담화 치고 좋은 말 없고 주워서 담을 만한 말 없습니다.  

트위터는 뒷담화 장소가 아닙니다. 남 흉보고 하는 자리도 아닙니다. 차라리 직접 맨션을 때리세요. 뭔 졸장부 같은 행동입니까?


오늘 일반인에 가까운 분이 실시간 인기검색어에 실명으로 올랐습니다. 
보통 이런 일반인은 인기검색어에 오르기 힘듭니다. 그런데 올랐네요.  박용모가 누굴까요?



이 박용모 막말의 발단은 트위터입니다.  어제  배우 김여진인 전두환 전 대통령을 보고 학살자라고 말했습니다.
학살자 맞지 않나요? 그건 한나라당도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분은 김여진에게 막말을 했습니다. 아가리 닥치라고 하네요. 거기에 못생겼다고 합니다. 왠 외모비하?
가장 못난사람들이  할말 없으면 못생겼다고 주장하죠. 그런 날파리 같은 가벼운 말이 어딨어요. 자기 주장에 근거는 부족하고 화는 나고 그래서 나오는게 외모비하 아닙니까?  그래서 전 이명박 대통령 보고 쥐라고 하는 것도 별로 맘에 들지 않습니다. 외모랑 뭔 상관이겠어요. 정치인은 정치만 잘하면 됬지요


이 박용모라는 분은 한나라당 정책위원회 자문위원이며 대구에서 사는 40대말 분입니다.
그런데 트위터에 화난다고 막말을 썼네요.  트위터 개설일이 5월 11일이고 글 올린것도 3개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트위터 문화를 간과하고  자기 일기장에 글쓰듯 썼습니다. 

이 분은 트위터의 무서움을 모르셨네요
저 정도의 직급이면 높지는 않지만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막말을 했다지만  저 보다 더 심한 막말을 김여진에게 한 분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분이 공인급에 가깝기 때문에 이목을 받았고 (배우가 공인은 아니죠)  이에 많은 네티즌들이 RT등을 통해서  이 분을 질타했습니다.

여기까지면 그렇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한국 트위터의 특징중 하나인  언론이  이 냄새를 맡고  기사화했습니다.
그리고  최종 종착지인  인기검색어에 올랐습니다.

트위터 개설 10일도 안되서 인기검색어에 오르는 위업(?)을 달성했네요.
트위터 문화를 잘 알지 못한 결과이지요.  트위터는 양면성이 있습니다. 개인공간이면서도  사람들이 다 들여다 볼 수 있는 공공장소이기도 하고요.  아무도 안보는 것 같아 광장에서  옷을 홀라당 벗고  춤을 추는데 여기저기서 수근수근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알고 봤더니  광장 옆 골목 골목 건물 가득가득 모든 사람이 보고 있었고  그걸 사진으로 찍어서 다른 누군가에게 전송할 수 있는게 트위터입니다.


따라서 트위터가 편하다고 아무말이나 막 올리지 마세요. 사적인 글 올려도 욕은 자제해야죠.  정말 친해서 막말을 한다면 쪽지를 이용하세요.  그게 트위터로 봉변 당하지 않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지금도 트위터로 뒷담화 하는 무뢰배들이 많습니다. 사람들이 안보고 있는 것 같지만 다 지켜보고 있습니다.
그러니 부담은 갖지 말되 욕은 하지 마세요.  누워서 침뱉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