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리뷰

옵티머스2X vs 안드로이드 폰 (디자인, 스펙비교)

by 썬도그 2011. 3. 7.
반응형


옵티머스2X 체험단이 오늘로써 종료됩니다.  옵티머스2X를 쓰면서  좋았던 점 실망했던 점들이 있네요.
좋았던 점은 뭐니 뭐니 해도 빠른 속도입니다. 거침없는 미친 속도감에 PC를 만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실망했던 점 있다면
가끔 벽돌현상을 일으키는데  이 벽돌현상이 짜증나는 것은  스마트폰이 다운된지도 모르고 있다가 벽돌된 상태를 나중에 발견하면 좀 화가 나게 되죠.  어제는 이 벽돌현상을 경험한 친구들끼리 경험을 공유했더니  모두들 경험이 있더군요

며칠전  안드로이드 2.2.2로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업그레이드 이후에는 벽돌 현상은 없네요. 

완벽한 제품이란 있을 수 없죠.  아이폰을 뺀 안드로이드 폰들은  시간이 지날 수록 안정화가 되어가는 듯 하네요
체험단이 끝난 후에는 기기를 반납해야 하기에  반납하기 전에 과연  이 옵티머스2X가 얼마나 빠른지 다른 스마트폰과는 디자인이나 크기가 얼마나 다른지 궁금했습니다

KT는 올레스퀘어라는 체험형 매장이 있습니다.
SKT는 이런 곳이 없습니다.  SKT도 체험형 매장을 만들었으면 하네요. 
KT 올레스퀘어에 가서 KT에서 나온 스마트폰과 제가 가지고 있는 옵티머스2X와 비교해 봤습니다.




SKT 옵티머스2X(모델명 LG-SU660) 스펙

먼저 옵티머스2X의 스펙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와 비교할까 하다가 오늘 갤럭시S 2가 선보였고 스펙 비교하는게 무의미 할것 같아서 옵티머스2X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운영체재 :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네트워크 :  HSDPA 7.2 / HSUPA 5.7
칩셋      :  Infinion XMM6160 +nVidia AP20H 1GHz 듀얼코어
디스플레이 : IPS 4인치 LCD (WVEG 800 X 480)
메모리    :   16Gb eMMC + 512MB DDR2 RAM (유저 메모리 약 12기가) 외장 마이크로 SD메모리 최대 32까지 인식
와이파이 :  802.11 b/g/n
GPS      :  A-GPS & Stand-alon GPS
카메라   :  800만화소 터치인식 자동포커스 + 제논 플래스
블루투스 :  2.1 + EDR
USB       :  2.0 HS
배터리    :  1500mAh (표준형 2개 지급)
크기       :  123.8  x 63.2 x 10.9mm  
무게       :  139g
오디오 코덱 : mp3, AMR, AAC, AAC+, AC3, WMA10,MP2
비디오 코덱 : 풀HD 1080P  30FPS 동영상 촬영가능 (MPEG-4/H.263/H.264)  
                 녹화 : 1080P 30FPS(H.264)
기타        : 미러링 HDMI
               돌비 디지털 플러스 7.1채널 버츄얼 서라운드
               9측센서(compass,가속도, 자이로스코프)



쿼드란드 점수 2393점 




자세한 스펙비교는 이 포스트에서는 빼겠습니다.
여기서는 크기와 디자인과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쿼드란드 벤치마크 점수로 스펙 비교를 할까 합니다. 

  아이폰4  vs 옵티머스2X
 


크기를 보면 옵티머스가 4인치 아이폰4가 3.5인치입니다.  선명도는 아이폰4가 더 좋습니다. 
하지만 무게는 아이폰4가 더 무겁네요. 둘이 같이 들었는데 옵티머스2X가 더 가볍습니다. 


아이폰4는  탱크같이 단단한 느낌이었고 댄디한 느낌인 반면 옵티머스2X는 캐쥬얼한 느낌입니다.  
뭐 아이폰과 비교하는게 좀 무리이긴 하죠.  어차피 스마트폰 진입하는 분들은  안드로이드 폰 VS 아이폰에서 비교할 것이고 안드로이드 폰으로 결정했으면 그 안에서 수많은 안드로이드 폰중에서 고르는 2차관문이 있습니다. 


KT테크  테이크2 vs  옵티머스2X

옵티머스2X는 키가 껑충한 폰입니다. 사진에서는 왼쪽이 옵티머스2X이고 오른쪽이 테이크2입니다
다른 스마트폰 들보다 키가 크네요. KT테크의 테이크2폰과 비교해 봤습니다
테이크2는 3.5인치 TFT LCD 액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CPU는 600MHz입니다.  RAM은 512MB입니다. 
속도나 스펙비교는 하기 힘듭니다.  이 테이크폰은 보급형입니다.  따라서 스펙차이가 좀 많이 나죠. 


디자인은 둘다 깔끔 하네요.  테이크2는 뒷면이 무광인데 지문걱정은 안해도 되겠네요


두께도 비슷합니다. 참고로 테이크2는  11.4mm 옵티머스2X가 10.9mm입니다.




KT테크  테이크 vs 옵티머스2X

개인적으로는 테이크가 테이크2보다 디자인이 더 좋습니다. 하얀색 배경이 참 맘에 드네요
테이크는 1Ghz CPU와 512MB 메모리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무게는 테이크가 131g,  옵티머스2X가 139g으로 비슷 합니다.



쿼드런드 프로그램도 없고 계정도 입력이 안되어 이어서 쿼드런드 성능측정은 하지 못했습니다.
인터넷에 보니 테이크의 쿼드런드 벤치마크 점수는 1219입니다.  


 
구글 넥서스원  vs 옵티머스2X


크기가 좀 차이가 나죠.  넥서스원 액정 크기는 3.7인치입니다.  퀄컴 스냅드로곤 1GHz CPU가 들어가 있습니다. 
아래에 콩 모양의 트랙볼이 인상적입니다.




넥서스원은 동글동글한 느낌인데 반해 옵티머스2X는 빨래판 같아 보입니다.  뭐 아이폰4에 비하면 옵티머스2X가 동글동그랗죠

넥서스원의 쿼드런드 점수는 1300~1350정도입니다

스카이 베가 Express  vs  옵티머스2X

요즘 한창 이병헌이 선전중인 스카이 베가 익스프레스네요
빠른 속도를 자랑하던데   외형부터 보죠.

크기가 비슷합니다.  베가 익스프레스도 4인치로 둘다 액정크기는 똑같습니다. 
옵티머스2X는  IPS 액정이고 베가익스프레스는 TFT-LCD입니다. 
카메라는 옵티머스2X가 800만화소,  베가 익스프레스가 500만화소입니다. 
둘다 DDR2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뒤태는 심플하네요. 무광이라서 지문 안묻어서 좋긴 한데 좀 심심한감이 있습니다. 


쿼드런드 벤치마크 점수는 1362점으로 넥서스원보다 약간 높습니다. 


델 Venue  vs  옵티머스2X

델 Venue는 첨 보는 제품입니다.  디자인은 깔끔하네요. 보아하니 보급형 폰인듯 하네요
액정은 4.1인치이고  CPU는 1GHz입니다.  800만화소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립감도 좋고 디자인도 꽤 좋습니다. 


두께는 12.9mm로 좀 두꺼운 편이네요. 



그러나 쿼드런드 벤치마크 점수는 760이네요. 보급형이니까 그러겠죠. 

델 Streak  vs 옵티머스2X

큽니다 커요. 액정크기가 무려 5인치입니다. 조금만 더 크면 태블렛PC크기입니다.
커서 좋긴 좋더군요. 겨울에는 코스 속에 넣으면 되지만 여름에는 접을 수도 없고 좀 귀찮긴 하겠네요

1GHz 퀄컴 스냅드래곤 CPU와  512MB 메모리가 탑재되었습니다.
500만 화소 카메라를 가지고 있네요


뒷 부분은 배터리 부분이 도들라져 보이네요. 디자인면세서는 특별한 것이 없지만 일단 크니 눈길을 쏙 잡아 끕니다. 




그러나 쿼드런드 벤치마크 점수를 보니 764로 초라합니다.
대신 가격이 싸죠. 이 폰도 보급형 폰인가 보네요. 


넥서스S vs 옵티머스2X

넥서스S는 넥서스원의 후속폰입니다. 넥서스원은 HTC에서 만들었는데 넥서스S는 삼성전자에서 만듭니다. 둥그런 테두리가 인강 깊네요

1GHz 허밍버드 프로세서와 2.3 진저브래드가 탑재된 최초의 폰입니다. 메모리 512mb네요. 
500만 화소 카메라도 달려 있습니다. 

동글동글한게 모토글램봐 비슷해 보입니다. 

쿼드런드 벤치마크는 해보지 못했습니다. 통신이 자꾸 끊겨서 못했는데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넥서스원과 크게 다르지 않은 1500정도가 되나 봅니다


HTC  디자이어 HD  vs 옵티머스2X

4.3인치 액정이 시원시원한 HTC 디자이어 HD입니다. 이 제품은  동영상 감상을 주로 하는 분들에게 좋은 제품입니다. 
1GHz CPU 와 라디오와 800만화소 카메라가 달려 있습니다.   디자인도 멋지고 큼직하고  매력적인 폰입니다. 


뒷면은 특유의 투톤 디자인이 보입니다. 


벤치마크 점수도  오늘 올레 스퀘어에서 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 최고점수입니다. 뭐 넥서스S를 확인하지 못해서 
정확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여러번 측정해야 하지만 시간도 없고 해서 한번만 측정했네요. 그렇다고 크게 벗어나거나 하지 않습니다.


번외편  4월에 출시할  모토로라 아트릭스  

며칠 전 모토로라 아트릭스폰을 봤습니다. 이 모토로라 아트릭스는 이름대로 작은 거인입니다.
옵티머스2X와 똑 같은 테그라2 듀얼코어 CPU가 장착되어 있어서 성능이 뛰어납니다. 


그러나 벤치마크 점수는 2147로  옵티머스2X보다 약간 낮게 나왔습니다.  




이 벤치마크 점수가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벤치마크 점수는 하나의 제품 성능을 표시해주는 것일뿐  제품선택의 절대기준은 아닙니다. 

벤치마크 점수가 낮은 폰들은  대부분 가격이 쌉니다.  반면 벤치마크 점수가 높은 폰들은 가격이 대체로 비싸죠
최고스펙 최고사양을 추구하는 분들이라면 옵티머스2X를 권해드리고  실용성을 추구한다면 벤치마크 점수도 높으면서 싼 제품이 좋겠죠

올해 테그라2 듀얼코어 폰들이 쏟아져 나올 것 입니다. 현재는 옵티머스2X가 최강이지만  언제 그 1위를 빼앗길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모토로라의 아트릭스는 제쳤고  갤럭시S2가  복병인데  현재 해외에서 들려오는 기사를 보면  옵티머스2X보다 약간 낮다고 하네요. 1위라는게 큰 의미는 없긴 합니다.  하지만  최고를 원하고 빠른 속도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제품입니다.  다만 빠른 대신에 배터리 소모량도 큰데  배터리를 좀 더 큰 용량으로 했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본 글에 소개한 제품은 리뷰용으로 LG전자로부터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