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U+ 070 모바일 앱 실제로 써보니 전화비 걱정이 뚝

by 썬도그 2011. 1. 31.
반응형

홍대에서 Wi-Fi를 찾았습니다. KT와이파이에 가입되어 있어서 쉽게 핫스팟을 찾았습니다. 
무선안테나를 확인하고  120 다산 콜센터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여기 홍대인데요. 국회의사당 한번에 가는 버스 없나요?"
"네 버스는 한번에 가는것은 없고 갈아타셔야 합니다 "
"네 감사합니다"

아이팟터치에 U+ 070모바일 앱을 설치하고 첫 전화통화였습니다.
생각보다 뛰어난 통화품질로 통화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라는 글을 통해서 이제는 스마트폰 혹은 아이패드나 아이팟터치에서 인터넷전화의 싼맛(?)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고 소개했습니다. U+ 070 모바일은  스마트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등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마켓을 이용할 수 있는 기기에  어플을 설치하고  어플을 설치한 사람들끼리는 Wi-Fi망을 이용해서 데이터통화를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U+ 070모바일 앱 설치자 끼리는 무료임을 넘어서 U+ 070 인터넷전화 사용자까지도 무료로 통화할 수 있습니다


U+ 070 모바일 앱 설치방법

U+ 070 모바일 앱은 안드로이드 마켓과  애플 앱스토어에서 070만 입력하면 바로 찾아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어플 가격은 무료입니다

설치후 무조건 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U+ 070 모바일에 가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월 2천원에서 4천원의 월정액을 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이 U+ 070모바일이 일반 전화처럼 고유의 전화번호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바이버 같은 무료통화 어플은 스마트폰 끼리만 사용이 가능했지만 이 070 모바일은 일반 휴대폰, 일반 집전화, 스마트폰등 모든 전화에 전화를 걸수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범용성을 유지할려면 고유 전화번호가 있어야 하는데 그 전화번호비에 대한 금액이 월 2천원(표준요금제)에서 4천원(모바일할인 요금제)입니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을 설치하고 발급받은 ID(070번호)와 긴 비밀번호를 설정에서 입력하면 설치가 끝입니다.
실행하면 아래쪽에 최근통화, 키패드, 검색, 즐겨찾기 ,설정이 있습니다.
아이폰 사용자라면 어렵지 않죠. 또한 조작할게 많지도 않습니다.  키패드 누르면 일반 전화기처럼 다이얼패드가 나옵니다. 그거 콕콕 누르고 중간에 있는 송수화기아이폰이 그려진 070을 꾹 누르면 신호가 갑니다.

참고로 모든 스마트폰이 되는것은 아니고  위 모델만 사용가능하며 계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다행히 저는 아이팟터치 2세대 이상이라서 이어마이크를 이용해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U+ 070 모바일 설정및 사용기


설치후 실행을 하면 주소록 사진 동기화 작업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등록된 주소록을 쑥 
빨아옵니다. 하지만 아이팟터치라서 주소록이 없네요. 


전화는 위와 같은 키패드로 전화를 하면 됩니다. 통화 끝나고서는 통화종료 눌러 주시고요.
스마트폰은 통화 종료버튼이 있지만 아이팟터치는 없어서 일일이 눌러줘야 합니다. 



그룹설정과 주소록 추가는 기존의 스마트폰과 비슷합니다. 아주 쉽게 터치만 해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별명과 이름 회사전화번호 사진등록까지 했습니다



즐겨찾기로 자주 사용하는 번호를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전화벨 소리는 번호마다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받기 싫은 아니면 애인전화는 특정 벨로 설정해서 벨소리만 듣고 누구 전화인지 알 수 있습니다.

U+ 070 모바일은 LG U+ 와이파이존과 Wi-Fi에서  사용 가능

U+ 070 모바일은 3G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무래도  KT나 SKT, LG U+ 라는 통신사가 자사의 데이터망인 3G망을 이용해서 전화통화를 하면 제 살 깍아먹기라서 데이터망을 이용한 전화통화는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3G망 말고 Wi-Fi망으로 사용가능합니다.
SKT 사용자는  T존에서 사용가능하고
KT 스마트폰 사용자는 올레 와이파이가 많이 설치되어 있어서 올레 와이파이를 이용하면 됩니다.  
LG U+ 사용자는  LG U+ 와이파이존을 이용하면 되는데 LG U+ 와이파이존은  가정집에 많이 설치되어 있는 070 인터넷전화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 U+ 와이파이존은 LG U+  모바일 오즈 가입자와 저 같이 LG U+ 초고속인터넷 사용자중 U+ 와이파이존 가입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방금 http://zone.uplus.co.kr/index.jsp 에서 U+ 와이파이존 가입을 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KT의 올레 와이파이존과 LG U+ 와이파이존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LG U+ 와이파이존은 070인터넷전화 사용자중 동의를 한 사람들이 공유를 한 개인용 와이파이입니다
ACN이라는 신호를 이용하기에 070 인터넷 사용자들과의 간섭과 통화 방해는 없습니다.
이 LG U+ 와이파이존은 20만개가 설치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LG U+ 와이파이 설치 지역은 
WiFi월드라는 앱을 설치하면 주변의  LG U+ 와이파이존을 표시해 줍니다. LG U+ 와이파이존은 서울시 지하철역및 주요지역에 많이 설치한다고 하는데  올레 와이파이처럼 촘촘하게 설치 될것입니다.


U+ 070 모바일 과연 얼마나 쌀까?

U+ 070 모바일을 쓰는 가장 큰 이유는 전화비때문입니다.  핸드폰 통화료 10초에 18원 3분에 324원입니다. 하지만 U+ 070은 집전화처럼 3분에 38원입니다. 핸드폰으로 전화를 걸어도 3분에 210원/130원입니다


  집전화   스카이프   핸드폰   U+ 070 모바일 
 기본요금(월기준)  5천원  4,400원  1만원이상  2천원,4천원
 시내 전화(3분기준)  39원  49원(발신료)+75원   324원  38원
 시외 전화(3분기준)  261원 49원(발신료)+75원   324원 38원 
 핸드폰(3분기준) 261원  99원(발신료)+234원  324원  210원/130원
 SMS(문자메세지) 없음   20원 가입자간10원/15원 

2천원 요금제로 하면 핸드폰 통화시 3분에 210원 4천원 요금제를 하면 3분에 130원입니다.
핸드폰으로 많이 거는 분은 4천원 요즘제로 하는게 낫겠죠. 저는 전화를 많이 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메일이나 문자로 해결하는데요 여행을 가거나 길을 모를때는 120에 많이 걸고  고객센터에도 자주겁니다. 또한 길에서 귀찮으면 전화를 걸어서 물어봅니다. 그게 더 편하더라고요. 그래서 일반전화로 전화를 많이 겁니다.


환경설정에 가면 통화내역과 실시간 요금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아주 스마트하죠


지난 1주일동안 총 23분을 사용했습니다. SMS도 한건 사용했고요.
실시간 요금 조회를 해보니 총 304원이 나왔네요. 휴대폰통화는  82원이 나왔습니다


지난 수요일 한통화를 해봤는데  69초를 사용했습니다. 제가 표준요금제인 2천원짜리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고  휴대폰으로 전화를 할때는 10초에 11.7원입니다.  11.7 X 6.9 =81.9원인데요 아주 정확하네요
모바일 할인요금제(매월 4천원)는 10초에 7.25원이니 핸드폰으로 많이 거는 분들은 4천원짜리가 낫겠죠

세상 모든 폰이 스마트폰이 아니기에 필요한 U+ 070모바일

저는 스마트폰이 없습니다. 곧 스마트폰 체험단으로 약 한달간 쓸 기회가 있지만 아직도 일반폰 사용자입니다.
그러나 제 주변 대부분은 스마트폰을 들고 다닙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끼리는 U+ 070 모바일이 그닥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스마트폰 무료통화 어플 설치해서 쓰면 되죠.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스마트폰끼리만 가능합니다. 그것도 친구나 지인등 한번 이상의 거래가 있었던 분들에게나 가능하죠

부모님이나 거래처 혹은 관공서에 문의를 할 일이 많은 분들, 일반전화에 전화를 많이 걸고  전화 받을 상대가 스마트폰이지만 그 사람이 스마트폰인지 모르는 분들, 알아도 친하지 않는 사람이나 고객인 분들은 무료통화 어플을 사용할 수 없고 천상 핸드폰으로 전화를 해야 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싸게 핸드폰으로 전화를 할수 있게 한것이 모바일버젼의 070 인터넷전화인 U+ 070모바일입니다.  그렇다고 단점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먼저 이 U+ 070 모바일로 전화통화를 하다가 진짜 전화가 오면 뚝 끊깁니다. 이건 기술적인 문제인데요.
바이버나 올리브폰처럼  데이터 무료통화를 하는 모든 어플들의 문제입니다. 진짜 전화처럼 U+ 070모바일로 전화통화중에 진짜 전화를 걸면 통화중으로 나오면 좋을텐데요.  이 문제는 엔지니어들이 해결해봐야 할것 입니다.통화품질은 버이버나 올리브폰과 비슷합니다.  070 인터넷 전화 품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KT집전화 쓰고 있는데 정액제라서  어머니가 외삼촌 070인터넷 전화로 전화를 자주 하십니다.
외삼촌이 먼저 전화하셔도 끊으라고 하시면서 정액제라서 펑펑 써도 되는  KT집전화로 전화를 거십니다.
KT집전화 곧 해지할 생각인데요. 어머니에게  제 아이팟터치 드려서  저녁마다 30분씩 통화하시는데  공짜로 통화하시라고 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