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다음뷰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계속 높아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뷰 운영자들은 이걸 애써 외면하고 있습니다. '깨진 유리창의 효과'를 모르더라도 지금 위험수위가 가고 있는것은
자명합니다.

다음뷰 랭킹제도에 대한 심각한 결함이 있음을 인지하고도 그걸 모른척하고 소통을 거부하는 현 다음뷰의
모습은 내년에 큰 파열음을 낼것 같다는 생각마져 듭니다.

문제가 있으면 그걸 인식하고  대책마련이라도 해야 하는데 전혀 어떠한 액션도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지금 활발히 논의중인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으로 보면 다음뷰는  2년전 네이버의 꽉막힌 모습과 너무나 흡사합니다.

SBS가  스포츠방송화 되어 많은 욕을 먹은것을 보면서도
MBC가 똑같이 아시아경기인지 동북아시아경기인지 구분도 안되는 것을 SBS와 똑같이  아시아경기로 도배하고 있습니다.
SBS의 행동을 보고 타산지석으로 삼지 않는 우둔한 방송사의 모습이죠.

다음도 마찬가지입니다.
네이버가 소통이 안되고 폐쇄적인 모습으로 질타받을때 다음 얼마나 소통적이었습니까?
다음뷰 얼마나 대범하고 담대했습니까?   내부비판이든 외부비판이든 겸허히 수용했습니다. 한마디로 대인배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다름니다. 1달이 지나다 다음뷰 랭킹제도의 문제를 수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그 문제를 지적하고 몇몇 블로거는 자신이 마치 완장찬 사람마냥 직접 운영자에게 말한다고 하더군요.
그러나 결과는 변한게 없습니다.  다수가 무조건 옳은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답변정도는 나와야죠.


위 글은 다음뷰 경제분야에 올라온 글들입니다. 한 사람이 계속 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디가 신기하네요. 다음증권???



무려 4만1천개의 글을 올렸습니다.
누굴까요?  누구겠어요. 다음증권 운영자죠. 다음뷰가 자사의 안팔리는 콘텐츠를 다음뷰에 송고하고 있습니다.
저 다음증권의 글들은 거의 낙서 수준입니다. 정말 콘텐츠 질로 따지면  하급입니다.

다음증권 게시판에 쓰는 별 시덥잖은 정보들을 다음뷰에 송고하고 있습니다
제가 유일하게 관심있는 색션이 경제,문화 분야입니다. 최근에 다음뷰 경제쪽 글만 읽다가 저런 저질 콘텐츠가 계속 보이니
짜증이 납니다.  그렇다고 글쓴 분을 욕하는것은 아닙니다.

글쓴 분들은 정작 자신들의 글이 다음뷰에 노출되는지도 모릅니다. 이 뿐 아닙니다.



다음지식, 다음음악 운영자들도 하루에 수백개씩 다음뷰에 글을 송고하고 있습니다.

그거아세요?  다음뷰 읽다보면 작은 인터넷 언론사들이 글을 송고하는 모습을 볼수 있는데요. 그게 전 신문이 안팔리니까 다음뷰에 기생하나?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그게 아니더군요. 다음뷰에서 그렇게 다음뷰에 송고하지 않으면  뉴스검색에서 제외시키겠다고 해서 울며 겨자 먹기로 하고 있다고 하네요

다음, 중소 언론사 줄세우기?…다음뷰 위젯 설치 강요 기사보기


다음뷰가 한국 블로그생태계를 이끌겠다고 했습니다. 다음 뷰 “한국 블로거 생태계 이끌겠다”  기사보기
블로거 생태계 이끄는게 아닌 인기없는 다음콘텐츠 이끄는것은 아닌가요?. 다음음악, 다음부동산,다음증권, 다음지식  이러다가는 텔존게시판의 글들까지 다음뷰로 흘러 들어오겠네요.  이렇게 되면  콘텐츠 질도 질 문제지만 다음뷰의 순도가 확 떨어지는 악수를 두게 될것 입니다.


더 큰 문제는 대다수의 블로거들이 다음뷰에 종속되어서 다음뷰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는 것 입니다. 특히
다음뷰애드로 수익을 조금이라도 내는 분들은  이 비판의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현 체재가 정말 좋거든요

인터넷세계는 급변합니다.
다음뷰가 예전의 대인배의 모습을 찾길 바랍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mongri.net BlogIcon 몽리넷 2010.11.17 10: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 메인의 라이브 스토리도 보면 이게 포털 맞나 싶어요~
    어디 음지의 커뮤니티 대만짝으로 보이는디 대체 무슨 생각을 하는건지 ㅋㅋ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11.17 10: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라이브스토리도 그렇죠. 저도 많이 노출되는 편이지만 그런 노출 바라지도 않습니다. 엽기 혹은 진실이란 카페와 이종격투기.. ㅠ.ㅠ 그외 유명 블로거글들이 노출되는데
      뭔 기획의도인지 알수가 없네요.

      다음에 카페가 두개만 있고 블로거가 30~40개만 있는건지요. 다음, 가끔 보면 생뚱맞아 보이네요.

  2. Favicon of https://good-forus.tistory.com BlogIcon 어스 2010.11.17 10: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에 러브드웹님도 남겨주셨는데
    라이브스토리는 정말 같은 사람or카페 글이 중복적으로 노출이 되더라구요
    그들만을 위한 리그라는 생각이 들어요...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11.17 10: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아요. 그냥 다음에서 인기 있는 블로그를 되새김질 해주는 것이죠. 그렇게 까지 되새김질 안해줘도 충분히 방문자 많이 오거든요.

  3. Favicon of https://lmpeter.tistory.com BlogIcon 아이엠피터 2010.11.17 11: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에 블로그 세미나를 하면서도 느꼈지만,다음뷰에 개선책이 필요하고
    소수의 블로거들이 목소릴 내고 하지만,결국 돌아오는 것은
    베스트 하차와 블라인드로 삭제당하더군요 ㅎㅎ
    좋은 생각과 다음뷰를 위하려는 생각인데,목소리를 내면 낼수록
    불이익이 돌아오는 모습을 보면 약간은 씁쓸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11.17 11: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딱 소인배 스타일로 변질되었어요. 말씀대로 베스트하차와 블라인드 처리 이게 다음의 정체성인건지 왜 그렇게 속이 좁은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보기엔 젊은 운영자분들의 문제는 아닌것 같구 그 중간간부 이상에서 뭔 문제가 있는듯 해요

  4. Favicon of http://friendsera.blog.me/ BlogIcon 친구세라 2010.11.17 11: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썬도그님 멋진 포스팅 감사합니다^^

  5. Favicon of http://pupple.net BlogIcon 퍼플 2010.11.17 1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다음뷰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면 다음뷰를 외주업체에서 관리하고 있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블로그뉴스 시절과 달리 블로거와의 소통은 사라지고 블로거 위에 군림하려고 하는 듯한 모습이 자주 눈에 띄어 보기가 좋지 않더라고요.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11.17 11: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적절한 비유네요. 외주준듯한 느낌 확 와닿습니다. 예전엔 쓴소리도 베스트에 올리면서 계속 진화한다는 느낌이 강했어요. 그래서 제가 다음블로거뉴스 얼마나 좋아했는데요. 그런데 요즘은 쓴소리하면 페널티주고 불이익주고 한다는 (실제는 모르겠지만) 말들이 너무 많네요.

      다음뷰 추종세력만 남고 반대자는 떠나라는 것 같기도 하구요. 이래서 경쟁이 없으면 독선에 빠지고 망한다니까요. 다음뷰경쟁자가 딱 하나라도 있어야 하는데 네이버는 그런데 관심없고 네이트의 블로그독은 존재감없어 보입니다

  6. Favicon of http://elleysea.tistory.com BlogIcon 엘리 2010.11.17 1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이제 시작해서 잘 몰랐는데 좋은 정보 보고 가네요.. ^^

  7. Favicon of http://rens.tistory.com BlogIcon 이스트라 2010.11.17 12: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뷰나 아고라 쪽 운영진들이..바뀐건 아닌지..예전에 그쪽 담당자들이..미디어몹이나 오마이뉴스등..외부에서 신선한 피들이 들어와서..정말 의욕적으로 잘 끌고 나갔었는데..최근 하는 꼬라지를 보면..어디 광고업계 맛 조금 봤거나.. 마케팅 업체 출신들이 와서...어설프게..트래픽 장사에만 목을 매는 듯한 ㅡ.ㅡ;;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11.17 12: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다음뷰 운영자들 예전엔 자신들의 블로그도 운영하고 어느정도 오픈을 했는데 요즘은 누가 하는지 전혀 모르겠네요. 정말 예전 운영자분들이 계속 하고 있는건지 도 궁금하네요

  8. 대체제가 있거든요 2010.11.17 12: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여러분은 김재철의 mb씨, 인터넷포털판을 보고 계십니다.. --;
    정작 블로그로 요즘 유행하는 소셜네트워크의 중심이 될 생각은 않고 쌍팔년도 트래픽이나..
    네이버는 앞으로도 아니 어쩌면 영원히 1등할듯..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11.17 12: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소셜의 트래픽이 정답은 아니고 파괴적이지도 않습니다. 여전히 다음뷰 트래픽폭탄이 가장 큽니다. 소셜의 중심이 되는게 쉬운것도 아니구요.

      소셜이 대체재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그건 어디까지나 서브의 개념이구요. 물론 하나의 대안인것은 분명하긴 합니다. 그렇다고 다음뷰와 비슷하지는 않다고 보구요

      네이버가 영원히 1등은 안할 것 입니다. 한때 80% 검색율을 자랑하던 네이벅 60%대로 떨어졌고 추락속도는 급속하지는 않지만 꾸준히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다음이 대안도 아니고 문제네요. 다 거기서 거기라서요

  9. Favicon of http://blog.daum.net/oskal BlogIcon 오스칼&앙드레 2010.11.17 13: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 번에 한 페이지를 다 장식할 정도로 일반 사이트와 연동된 다음뷰발행글이 짜증났는데..
    검색에서 제외시킨다고 해서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던 거군요; 이런;;

  10. Favicon of https://0707.tistory.com BlogIcon kpopgirl 2010.11.17 13: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신문들이 다음뷰에 송고를 하길래, 어머 신문도 다음뷰에 편승(?)이랬는데, 뭐 이런 실력행사를...
    그러게요. 대안이 있었으면 합니다.

  11. Favicon of https://jagnikh.tistory.com BlogIcon 어설픈여우 2010.11.17 16: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 운영자, 다음뷰 쪽에서 이런 글들을 보고 있기는 하겠죠?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11.17 17: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보고는 있겠죠. 문제는 이걸 간과하고 넘어가는게 문제죠. 이게 위의 지시인지는 모르겠지만 시스템에 심각한 문제제기를 무시하는 회사치고 오래가지 못하더라구요

      많은 사람들이 엄살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비판글 쓰면 찍힌다고 하는 목소리들이 있어요. 설마 거기까지 가지 않았겠지만 분명 다음이 예전과 다른것 같아요. 검색율 올라서 기고만장한것 같기도 하구요. 검색율 10%는 정말 가진게 없어서 그런지 내외부의 비판의 목소리가 빠르게 반영되었어요.

  12. Favicon of https://windlov2.tistory.com BlogIcon 돌이아빠 2010.11.17 17: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이 변하긴 많이 변했습니다. 예전 아고라와 블로거뉴스 시절에 보여줬던 그 알흠다운 모습들이 그립기만 합니다. 다음뷰로 바뀌고 아고라와 다음뷰로 가는 다이렉트 링크가 메인에서 사라지면서 변해가는구나 라는 생각을 했더랬습니다.
    그런데 지금 보여주는 행태는 다음뷰라는 정말 괜찮은 서비스모델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질적 양적 성장은 보여주지 못한채 자꾸만 퇴보해 가는 것 같아 정말 아쉽습니다.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11.17 18: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질적 향상을 도모하지는 못하고 자신들의 저질 콘텐츠로 물타기를 하는 모습은 바로 팀킬을 연상케 합니다. 저건 분명 팀킬이예요

  13. Favicon of https://alllink.tistory.com BlogIcon 링크정보 2010.11.26 12: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뷰와 아고라는 네이버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데, 그 가치를 키워나가는 방법을 잘 모르는 것 같아요.
    다음지식에서 저급한 내용을 다음뷰로 보내는 거 캡쳐한 글 트랙백으로 보내요.

  14. Favicon of http://postview.co.kr BlogIcon 샤프심 2010.11.29 20: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해야할 다음뷰에서 저급의 글들을 다음뷰로 송고하고 있다니..
    황당하네요.. 소읽고 외양간 고치지 말고 빨리 대책을 마련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