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올레 와이파이존 3만개면 뭐하나 제대로 접속 되지도 않는데

by 썬도그 2010. 11. 9.
반응형
스타벅스에 갔습니다. 스타벅스는 무료로 인터넷을 쓸 수 있는 곳이죠.
스타벅스 대부분의 매장에서는 KT네스팟(현 올레 와이파이)가 무료입니다 간단한 주민번호와 이름만 넣으면 됩니다.
그러나 오늘 간 스타벅스 매장에서는  올레 와이파이존이 아니였습니다. 낭패스러웠죠

그러나 KT의 와이브로 넷북은 와이파이가 잡히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와이브로 접속 장치인 귀여운 에그를 탁자위에 넣고
신나게 인터넷 서핑을 했습니다. 그러나 한달 50기가까지만 사용할 수 있기에 매일 사용하면 용량이 모자릅니다.

하지만 걱정안해도 됩니다. 올레 와이파이(구 네스팟)이 공짜입니다.
KT와이브로를 사용하면  1+1 제품으로  올레 와이파이가 공짜입니다.   전국 무려 3만개 아니 10월기준 4만 1천개가 깔려 있는
올레 와이파이존



먼저 올레 와이파이를 넷북이나 노트북에서 쓸려면  CM프로그램이라고 접속프로그램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무선랜 검색에서   쿡앤쇼씨리즈 무선AP가 나열되는데 모든 것을 접속할 수 있는게 아닌

쿡앤쇼베이직과  네스팟으로 시작되는 네트위크 이름만 접속 가능합니다.  신호세기에서 마이너스 숫자가 낮을 수록 신호강도가 쌥니다
예를 들어  -90 dBm보다 -30 dBm이 신호가 더 강합니다.


쿡싸이트에서 올레 와이파이존을 찾았습니다. 집근처에 몇개 있더군요
자전거 타고 찾아 갔습니다.  CM(접속)프로그램으로 접속했습니다. 그리고 익스플로러 창을 띄우니까 올레 와이파이 싸이트가 뜨면서
아이디와 비번을 넣으라고 합니다.

제가 고객센터에 듣기로는 그런  올레 와이파이 페이지가 뜨면  접속 불량이라고 했습니다.
KT고객센터 와이파이 부서에 전화했습니다.  8번 정도의 전화돌림을 당했습니다. 이젠 익숙합니다. 그래도 가볍게 쓴소리를 했죠
1차 시도는 넷북이라고 밝혔음에도 스마트폰 와이파이 부서로 연결해주더군요. 정말 상상력 대단한 회사입니다.

분명 넷북에서 와이파이 접속되지 안된다고 했는데 핸드폰 부서로 돌렸고 
"고객님 스마트폰에서 접속이 안되시나요?" 라는 자다가 봉창을 죽창으로 찌르는 멘트가 나왔습니다.

한 10분 이상 실랑이 끝에 제대로 된 부서가 나왔습니다

"올레 와이파이 존 던킨도너츠입니다. 왜 접속이 되었다 안되었다 하나요?
"올레 와이파이 존 어디입니까?"
"던킨도너츠에요. 구로디지털 벨리인데요"
"정확한 주소를 말해주셔야 합니다"
"제가 이 던킨도너츠 사장도 아닌데 정확한 주소 어떻게 알아요. 그리고  제 접속기록이 남았으면 그 접속기록 AP번호를 보면 알수 있잖아요"
"아직 그런 시스템이 갖추어 있지 않습니다"
"기달려봐요"  (밖으로 나가서 건물명을 찾았냈고 불러 주었습니다.

올레 와이파이존이 맞다면서  신호가 약하면 그럴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이메일을 쓰다가 접속이 갑자기 끊기는 바람에  메일에 적은 내용 다 날려 먹었습니다.
이렇게 불안정 하면 인터넷을 할 수 없죠. 특히 블로그나 이메일등 온라인에서 문저 작성하는 사람들은 짜증나죠

화를 내면서 근처 올레 와이파이존을 불러달라고 했습니다. 넷북을 들고 이리저리 다 다녀 봤습니다.
참고로  고객센터 말로는 -30dBm 이하로 나와야만 접속불량이 안뜨고  익스플로러 창을 띄우면  올레 와이파이 접속페이지가 뜨는게 아닌 바로 초기화면인 다음이나 네이버가 뜬다고 하네요

자전거를 타고 10군데를 확인 했습니다. 그 중  스타벅스, GS25,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 커피숍 이 3곳만 -30dBm의 강력한 신호를 내고 있었고 제가 있던 던킨도너츠 및 7곳은 -50dBm 이상의 신호를 내고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3만개 아니 4만게 올레 와이파이존 모두가 쉽게 무선인터넷을 쓸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제가 쓴소리를 해주었습니다

"설치만 3만개 4만개 하고  정작 제대로 접속되는것은  1만개도 안되는것 아닌가요"
"죄송합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뭐 SKT의 T존 와이파이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T존 와이파이는 아무나 접속해서 쓸 수 있는데  이 T와이파이존도 접속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뭐 802.11N 장비를 깔았다 어쩐다 하지만 정작 사용고객의 체감 접속지수는 100점 만점에 30점 밖에 되지 않습니다.

KT는 6만개까지 와이파이를 설치한다고 하는데 하나를 설치해도  제대로 속도 잘나오게 접속 잘되게 설치 해주었으면 합니다.
아니면  3G망 데이터 무제한처럼 와이파이 무제한 서비스를 해주는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지요.

올레 와이파이존  만족하게 쓰고들 계십니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