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타고 산 타고/자전거여행기

아이폰을 이용한 인증제를 도입한 소셜 자전거 SoBi

by 썬도그 2010. 8. 12.
반응형

일산도 그렇고  많은 지자체들이 지역에 공용자전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마포구도 공용자전거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지가 않아서  레저용으로 사용하는데는 좋지만
교통수단으로 사용하긴 힘듭니다.  또한 파손 도난등 지자체들도 무턱대고 늘릴 수 도 없습니다.

특히 도난 문제는 참으로 심각하죠.
휴대폰 인증을 이용해서  도난을 막아서고 있는게 가장 보편화된  서비스입니다. 안산 같은 경우는 레저와 함께 교통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게 넉넉한 시간 즉 1박 2일동안 빌려주고  엄청나게 강력해 보이는 두꺼운 자물쇠도 함께 빌려줍니다.
안산이 가장 원시적이지만 가장 현명한 방법같기도 하네요.


뉴욕에서도 이런 자전거 쉐어링 즉 공용자전거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 공용자전거가 자전거 거치대에 많은 자전거를 한꺼번에 보관 하는 즉 터미널 같은 방식으로 운영하는데  이러다 보면 공용자전거가 있는 곳 까지 걸어가야 하는 불편합이 있습니다.  정말 골목 코너코너마다 공용자전거가 한두대씩  서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SoBi (Social Bicycles)는 위 사진처럼 간단한 자전거 거치대에  걸수 있습니다. 철대봉만 있으면 됩니다.
도난방지 락 시스템은  아이폰 인증을 통해서 열고 잠글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 자전거 어플을 설치후에 근처 위치에 있는  SoBi를  찾아서 다가간후  언락을 눌러주면 자전거가 열립니다.

중앙서버가 SoBi의 위치를 알려주고 열고 잠그는 것을 도와줍니다.

이 시스템이 더 좋은 이유는 공용자전거용 특수자전거가 없어도 됩니다.

이런 자물쇠 장치를 달기만 하면 쉽게 열고 닫을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한것은

SoBi에 GPS가 달려 있기 때문인데요
한국에서도 겉멋든 공용자전거 서비스 말고  길거리에 널부러져 있는 수 많은 주인없는 자전거를 수거해서  자전거 업자에게 맡겨서 새자전거로 조립후에  위 와같은  자물쇠로  거리 곳곳에 설치하면 어떨까요?

뭐 아이폰 유저만 가능한 한계가 있지만 이 부분을 한국의 발달한 IT 기술로 휴대폰 인증등으로 사용하게 하면 어떨까 하네요.
뭐 어쨌거나 GPS기능이 휴대폰에 있어야 하곘네요. 또한 자전거 위치를 알려면 어플도 있어야 하고 흠..

어쩄든  아이폰 말고 스마트폰 유저라면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