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야후! 랭킹 4위에서 53645위로 추락? 어떤 변화가 있던거야?

by 썬도그 2010. 6. 1.
반응형
블로그관련 서비스들이 하나둘씩 사라지고 있습니다. 블로그 전문검색싸이트라는 나루는 개점휴업상태며 올블로그는 점점 활력을 잃어가고 블로그칵테일은 위드블로그에 힘을 쏟는 모습입니다. 전체적으로 블르그스피어가 활력을 잃었습니다.  예전에 북적이던 메타블로그는 다음뷰라는 거대한 메타블로그에 흡수되는 모습입니다.   블로그보다는 트위터같은 SNS나 마이크로블로그들이 뜨고 있습니다.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블로그는 예전만큼의 열풍은 없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는 단박에 사라지거나 허물어지지 않을것  입니다. 트위터라는 것은 정보생산보다는  어디에 좋은 정보가 있다는  중계역활이 더 큽니다.  그 정보가 있는곳은  카페나 블로그나 게시판이나 홈페이지입니다. 따라서 블로그는 단박에 사라지지 않습니다.  블로그는  많은 정보를 담고 있기에  앞으로도 계속 꾸준히 애용될것 입니다.

이 블로그가 많다보니 경쟁도 있고 랭킹도 매기게 됩니다. 블로그코리아는 상시 블로그랭킹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있으면 다음뷰도 랭킹제도를 도입하고 오늘부터 시작하는 뷰애드는 랭킹제를 기초로  수익을 분배할 예정입니다.  이외에 야후1 코리아가 블로그랭킹을 매기고 있습니다.


제 자랑은 아니지만 야후! 블로그 랭킹 4위를 하고있었습니다.
우연히 다른 블로그를 봤는데  야후랭킹뱃지의 순위가 무려 1만단위로 추락한 모습에 이 블로거분 운영안해서 추락했나? 했더니 그게 아닙니다. 꾸준히 열심히 운영하는 분인데  순위가 1만단위로 떨어진 모습에 호기심이 났고 제 블로그를 검색해 봤습니다.


URL로 검색했더니 검색도 안됩니다. ??????
뭐지? 무슨 변화가 있나??  이번에는 블로그이름으로 검색해 봤습니다. 블로그이름으로는 되네요




와우!  53645위  무려 5만3천등의 대폭락입니다. ㅎㅎㅎ 
뭔가 변화가 있었나 보네요.  활동성이 거의 제로네요. 어~~~ 사진은 권력이다 하면 스펨에 가까운 대량 포스트가 생명인데 활동성이 바닥이니 얼떨떨합니다.



랭킹 30위까지의 순위를  보니  이전 랭킹의 순위와 사뭇 다릅니다. 큰 변화가 있어 그 이유를 찾아봤더니

(2) 야후! 블로그 랭킹은 어떻게 산정되나요?

야후! 블로그 랭킹은 아래의 3가지 주요 지표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컨텐츠 신뢰도

컨텐츠 신뢰도는 블로그 컨텐츠의 전반적인 평가 지표입니다. 주로 아래와 같은 세부 요소에 의해 그 패턴을 학습합니다.
- 야후! 블로그 검색의 스팸 필터와 중복 문서 필터를 통해 필터링된 문서
- 야후! 블로그 검색의 중복 문서 필터를 통해 파악한 원본 문서
- 다른 외부 블로그에서 참조한 링크 수

이들 세부 요소들의 절대 숫자와 전체 문서에 대한 상대적인 비율, 그리고 특정 기간 동안의 비율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전체 컨텐츠 신뢰도를 파악합니다.

활동성

블로그 활동성은 특정 기간 동안 해당 블로그의 전체적인 블로깅 활동을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블로깅은 단순히 글을 쓰는 활동 외에, 트랙백, 댓글 등의 다양한 활동을 포괄하지만, 야후! 블로그 랭킹은 색인된 글 위주로 블로그의 활동성을 파악합니다. 따라서 특정 기간 동안 글을 얼마나 썼는지, 그리고 이러한 패턴들이 얼마나 꾸준히 이어지는 지에 따라 전체적인 활동성을 평가합니다.

영향력

해당 블로그의 영향력은 기본적으로 각 블로그 글의 링크를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블로그 스피어에서 링크는 댓글과 트랙백, 그리고 사이드 메뉴의 추천 블로그/이웃 블로그 등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야후! 블로그 검색은 현재 댓글과 트랙백, 그리고 사이드 메뉴의 추천 블로그/이웃 블로그 등의 부가적인 정보는 크롤/색인하지 않으며, 따라서 이러한 형태의 링크는 영향력을 계산하는 링크 수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야후! 블로그 랭킹은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기반의 알고리즘을 통해 계산됩니다. 먼저 위 3가지 주요 지표를 기준으로 '좋은' 블로그와 '안 좋은' (스팸, 상업성, 펌블) 블로그의 패턴을 학습하고, 검색 색인에서 추출한 다양한 세부 요소들과 위 3가지 주요 지표들의 관계를 학습합니다. 이렇게 학습된 패턴을 통해 각 개별 블로그 사이트는 패턴에 따라 분류되어 점수가 계산됩니다.


출처 http://help.yahoo.com/l/kr/yahoo/search/community.html

3가지 주요지표를 이용한다고 하네요. 자신들이 개발한 알고리즘을 이용한듯 하네요.이런 이유로 5만등 추락했군요.
랭킹신경안쓰기에 기분 나쁜것은 없습니다.  랭킹 올라가던 떨어지던 그 랭킹에 연연하면 블로그 운영하지 못하죠.

여러분들도 블로그 랭킹 순위 한번 체크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