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20대의 보수화를 욕했다고 생각하는 20대들에게 본문

삶/세상에 대한 쓴소리

20대의 보수화를 욕했다고 생각하는 20대들에게

썬도그 2010. 5. 28. 19:54

20대가 보수화됐다고 욕하는 기성세대에게  라는 글을 꺄르르 인님이 쓰셨네요.  재미있는게 이런 20대의 약간은 반항끼가 있는 글들은 선거철 전후로 많이 나옵니다. 

20대 그들이 보수화된 이유  라는 글을 2008년 4월에 썼었습니다.


2008년 4월은 국회의원선거가 있었던 달이고  놀랍게도 20대가 보수정당에 더 많은 표를 준 즉 20대의 보수화를 목격했던 달이기도 합니다.
제가 놀라워 했던것은 20대는 으레 진보쪽 성향이 있는데  보수정당에 더 많은 표를 준 모습에 적잖히 놀랐습니다. 사실 그 전에 있었던 대선때 이미 경험했던 터라 내성이 생길줄 알았는데  내성이 안생기더군요.

예상컨데 이번 6.2 지방선거에서도 20대는 보수정당에 더 많은 표를 주거나 대부분은 투표를 안할것 입니다.
까르르 인님의 글의 내용은  20대의 보수화를 욕하기 전에  니들이나 잘하세요라는 입니다.  좀 과격한 표현이지만 이 말이 가장 적절하게 표현된듯 하네요.  즉 20대의 보수화를 욕하기 전에 40대 예전 386들이나 변하세요라는 글이죠.

까르르 인님의 글이 공감이 가면서도  지적의 방향이 왜 40대일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지금 40대가 20대를 욕하는게 사실인가요? 패기없다. 자기 목소리가 없다가 욕인가요? 또한 이런 지적은 40대가 한다고 할 수 있을까요?
또한 이게 욕일까요? 오히려 좋은 충고라고 보고 싶습니다.

사실 지금 20대들의 목소리가 어디에 있나요?  사회에 20대의 목소리가 반영된것이 있나요?
20대의 목소리가 솔직히 들리지가 않습니다. 활자매체나 영화에서나 드라마에서나  기타 여러분야에서 20대의 모습은 거의 사라졌습니다.
20대가 스스로 목소리를 내지 못하니  20대의 존재감도 크게 떨어집니다. 가장 혈기있고 왕성하고  활동성이 강해서  많은 분야애서 활약해야 할 20대의 모습이  이전보다 많이 사라졌습니다.  이점은 20대가 알아야 합니다.

저야 저의 20대였던 90년대를 지켜봤기에 비교해보면 지금의 20대의 목소리가 너무 없어서 아쉽습니다. 아쉽기에 충고를 하는것이지 그걸 욕으로 들린다면 충고도 하고 싶지 않네요. 

20대들의 고민들 참 많잖아요. 88만원세대. 취직율을 50%도 안되고 이십대 태반이 백수인 이태백 20대. 등록금은 1천만원을 넘어가고  세상에서는 잘 알아주지도 않고  기성세대들은  사다리타고 올라오는 20대를 발로차서  사다리를 쓰러트려 버립니다.
그런데 울분만 있을 뿐 세상에 당당하게 외치는 20대가 많이 없다는 것 입니다.

이번 선거에서 20대의 역활이 사실 큽니다.
보통은 가진것 없고 기득권이 없는 사람들이 공평하게 나눠갖자라고 하는 진보쪽에 표를 줍니다. 그래서 20.30대가 진보쪽으로 몰리죠. 이건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세상 어느 민주주의 나라가 50. 60대가 진보인 나라가 있나요?
저도 50.60대 되면  그때까지 한나라당이 남아 있다면 한나라당에 표를 던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재산이 10억이상이면 세금에 민감해 지는데 세금 덜 걷겠다는 보수정당에  투표를 하는것은 당위성마져 있습니다.

반대로  가진것 한푼없고 사회의 보호막에 둘러쌓인 20.30대들은 가진게 없기 때문에  세금을 깍아주던 말던 관심없고  사회복지에 신경쓰는 진보정당에 투표를 합니다.  이게 보통의 모습입니다. 그런데 한국은 20대가 보수정당에 더 많은 표를 주는게  신기하고 신기함을 넘어서 그게 자연스러운 현상인가? 하는 의문속에  격한 30.40대들은 지적질을 합니다.

사실 20대가 보수화가 되건 투표를 하건 말건 신경쓸일은 아닙니다. 찍고 싶은사람 찍고 찍기 싫으면 투표안해도 됩니다.
그러나 자기목소리도 없는 20대가 투표마져 하지 않고   등록금 1천만원 88만원세대를 고착화 시키고 해결할려는 노력 한톨 안하는 보수정당에게 투표하는게  과연  상식인가? 하는 의문은 가지게 됩니다. 

우리가 이렇게 살던 말던 신경쓰지 말라고 하면  신경쓰지 않고 싶지만 눈에 밟히고 선배로써 한소리 하게  되네요.

까르르인님의 말대로  30대 40대도 잘한것 없습니다.
지금의 30대 결코 20대보다 낫다고 할 수 없습니다. 경쟁없는 교육 차별없는 교육을 만들자고 앞에서는 말하지만  뒤돌아서면  자녀들의 성적표를 뒤적이는게 30대이고 자사고나 특목고 보낼려고  기러기가 아빠가 되는것을 자진해서 나서는 것이 30대입니다.
정작 자신들은  엄청난 학업스트레스속에서 불우한 학창시절을 보내놓고  자신들의 자녀들에게도 똑같은 길을 가라고 부축이고 그걸 넘어서 회초리까지 들어서 뛰라고 합니다.

다 너 잘되라고 하는 거야 라고 하는  어렸을적 부모님이 하던 소리를 또 하죠.

40대는 어떤가요?  새파란 20대가 자꾸 기어올라 올려고 하면 기득권을 지킬려고 자신이 올라간 사다리를 발로 차서 못올라오게 견제합니다.  그런행동이 바른모습이 아닌것을 알면서도  먹고사니즘으로 무장된 우리들 가장들은 쉽게 부정한 짓을 참 잘도 하십니다.

얼마전 공무원에게 무작위로 전화해서  불륜을 폭로하겠다고 하니 많은 공무원들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통장으로 돈을 입금해 주었다고 하죠. 10명의 한명꼴이라고 하니 얼마나 많은 기성세대들이 부정한 일을 하고 사는것일까요?

각 세대를 분리해서 논하는것 별로 좋아 보이지는 않긴 합니다. 
하지만 서로가 견제하는 세력이 아닌 10년 먼저 살아본 인생선배들이 하는 쓴소리라고 받아들였으면 합니다.
욕으로 받아들인다면  쓴소리 하는 사람 뻘쭘해지고  아예 관심도 가지지 않을것 입니다.

제 20대때는 옳지 옳지 잘한다 잘한다 잘한다 라고 30대 40대들이 했을까요?  제 20대때도  본전생각난다면서 군소리 쓴소리 별 소리 다 들으면서 20대를 보냈습니다.  그렇게 입바른 소리를 위에서 들으면서  회사에서 가장 먼저 배운것은 가라로 서류쓰는 일이였으니 세상이 얼마나 우습게 보이던지요.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모두 문제가 있고 고칠점들이 많습니다. 문제는 이런 모두의 모습을 보고 사는 10대가 있습니다.요즘 10대의 행동들 가관이죠? 학교책임이라느니 학부모책임이라느니 하는소리 안했으면 합니다. 그 얘들이 부모만 보고 학교 선생님만 보고 세상을 배우나요.  스쳐지나간 우리모두에게서 10대들은 조금씩 세상을 뜯어먹고 사는것이고 그 뜯어먹은 사회를 가치관으로 확립하게 됩니다.

20대의 못난점속에 30대의 못남이 보이고  30대의 못남속에서 40대의 못남이 보입니다.  다 연계되어 있는것이지 디지털처럼 0과 1이 확실한게 아니겠죠. 인생은 디지털이 아닌 시나브로 아나로그니까요. 다만  20대에게 하는 쓴소리를 욕으로 받아들이지 않았으면 합니다.




34 Comments
  • 프로필사진 20대가 보수화되었나? 2010.05.29 15:15 ?????????????????

    20대는 보수세력도 아니고 진보세력도 아니요

    88만원 세대?

    그것도 20대를 설명하지 못하오

    20대는 기존의 기성세대들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세상을 살았소

    기성세대의 시선으로 그 복잡한 세대를 억지로 규정하려 하니 그들을 제대로 볼수없는거요

    걍 놔두시요

    모르지안소 당신이 20대를 아시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5.29 15:37 신고 뭘 그리 복잡하게 살았다고 ㅎㅎ 그 복잡함이 글로도 설명이 안되는 복잡함인가요? 한번 써보시지요. 그렇게 복잡하다고만 하지 마시구요. 그리고 냅둘생각입니다. 88만원세대건 취직을 못하건 앞으론느 철저하게 관심 끊을 생각이예요.
  • 프로필사진 20대가 보수화되었나? 2010.05.29 18:24 그리고 걍 넵두는게

    20대 도와주는거인거 같네요

    별 도움이 안돼요

    방해안되는 그나마 다행??인데

    방해가 되죠 세대간 싸움만 부추기고

    민폐임
  • 프로필사진 20대가 보수화되었나? 2010.05.29 18:25 현대사회를 얘기할때 빠지지 않는 키워드가 다원화인데 ;;;;;;;;

    현대사회로 오면서 과거보다 더 다양한 가치들이 공존하는 사회로 변모햇다는게

    그리 생소한 말도 아닌데???????

    중고등학교때 배우는거 아닌가요?

    정치 도덕과 법률 산업화 정보화 개방화 빠르게 진행하면서

    점점 다양한 가치관이 공존하게된다는거임

    기성세대 마냥 20대 한뭉텅이로 묶기엔 그 구성원들의 가치관이 너무

    다양한게 요즘세대임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5.29 18:28 신고 아 그러니까 그 복잡함을 말해보라구요 다원성은 무슨 20대의 특권입니까 다 똑같은거죠
  • 프로필사진 20대가 보수화되었나? 2010.05.29 18:29 글고 난 20대도 아니요 정 내 글이 못 마땅해서

    뭘 그리 복잡하게 살았냐고 따지고 싶거든

    학자들 멱살이라도 붙잡고 왜 현대사회가 점점 다양한 가치가 상존하는 복잡한

    사회냐고 따지시구랴
  • 프로필사진 20대가 보수화되었나? 2010.05.29 18:34 다 똑같다고요?

    좌 아니면 우

    에서

    중도란 가치가 등장한게 오래되 보이시나?

    하다못해 요즘처럼 인터넷이 보편화된거 오래된거 아니요

    똑같긴 뭐가 똑같단거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5.29 19:05 신고 다원화 사회라면서요. 그 다원화가 20대만 국한되는 거냐는것이죠. 하나의 사회가 다원화 되면 그 구성원 모두가 다원화된다는건데 그 사회가 20대만 있는 사회냐 이거죠. 이제 알아들으셨나요?
  • 프로필사진 20대가 보수화되었나? 2010.05.29 19:17 그런식이면 ㅡㅡ;;

    5.60대도

    20대랑 외계어 주고 받고

    20대들이 받아들이는 모든 문화와 가치들을 받아들이면

    클럽에서 80대 노인분들도 볼수잇겟네요 ㅡㅡ;;

    대부분의 인간이 요즘처럼 미친듯이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문화

    를 계속 받아들이진 않죠 그럼 세대차이란게 생기지도 않아요
  • 프로필사진 20대가 보수화되었나? 2010.05.29 19:19 그리고 기성세대와

    문화적개방 인터넷 등 가치의 다양화는 비교할수없을 정도로

    심하게 이루어져 있고요

    그런 차이를 부정하겟다면 뭐 걍 그런식으로 생각하며 사시는수박엔

    어쩔 도리가 없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5.29 19:29 신고 20대가 그렇게 복잡하게 살아요? 설마요. 제가 보기엔 복잡하기 보다는 주체성이 없어 보이던데요, 디지털 기기 인터넷 문화 그건 20대의 특권이 아니예요. 저보다 디지털기기 못다루고 최신인터넷 소식 유행도 모르는 20대도 많구요. 무슨 20대가 다양성의 첨단을 달리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그건 각자 다른거죠. 그렇게 따지면 10대가 더 복잡하겠네요. 그리고 묻고 싶은데 20대 문화라는게 솔직히 있나요? 딱히 있은것 같지 않는데요. 다양한 가치라. 다양한 가치에 대한 수용능력이 크지도 않아 보이기도 합니다.

    최신디지털기기나 트위터나 스마트폰 주사용자층은 30대라는것을 알았으면 합니다. 하다못해 블로그 주사용자층도 30대라고 하더군요.
  • 프로필사진 20대가 보수화되었나? 2010.05.29 20:18 ㅡㅡ;;

    가치관 형성이란 걸 무시하고 얘기하나요?

    20대에 여러가지 가치를 접하는거랑

    어릴때 부터 접하는거랑 동일한가요?

    다릅니다

    30대에 트위터 사용자가 많다 이런걸 얘기 하는게 아니라

    기성세대의 가치형성시기나 살아온 환경에 비해서

    20대가 훨씬 복잡한 사회를 살아왔다는 겁니다

    ㅡㅡ;;

    요점을 잘잡으시길
  • 프로필사진 20대가 보수화되었나? 2010.05.29 20:27 그리고 뭘 잘모르시나본데 20대 후반과 30대 초반이 투표율 꼴지엿죠 20대 초반보다 못해요

    현 30대가

    현20대와 그렇게 다르다고 착각하십니까?

    이해하기 어렵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5.29 21:00 신고 가치관이라는것이 꼭 20대에 세워지나요. 10대에도 30대에도 세워지는게 가치관입니다 꼭 그걸 20대의 전유물로 생각하는 자체가 좀 아쉽네요.

    그리고 지금 20대가 뭘 그렇게 복잡하게 살았다고 하세요. 그들이 뭘 그리 복잡한 세상을 산다고 하세요. 그렇게 따지면 지금 10대는 더 복잡한 시대를 살아가는건가요?
    투표율이요? 20대나 30대나 도친개친이죠. 88만원세에 자기목소리도 내지 못하고 등록금 내라는대로 내는 모습. 자기비판의 목소리도 없고 목소리도 없는 모습. 이런게 과연 건강한 20대인가 하는 생각입니다. 물론 30대도 잘한것 없습니다. 다만 안쓰럽게 보는 시선이죠. 자기 위치파악도 못하는것 같아서요.

    20대의 가치들의 복잡함을 좀 장황하더라도 적어주셨으면 합니다. 복잡하다 복잡하다 말로만 하지 마시구요.

    그리고 선거에는 중도표는 없습니다.
  • 프로필사진 20대가 보수화되었나? 2010.05.29 21:27 계속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시는데

    혹시 가치관 형성기란 단어를 들어보신적있나요?

    ㅡㅡ;;

    당연할걸 너무 당연하지 않다는 식으로 물으시니 전문가가 아니라서

    전문적으로 설명하기 힘들지만

    대부분 가치관이 형성되는건 청소년기에 주로 형성된다고 학교에서 배웟네요 전 ㅡㅡ;;

    당연히 가치관이 전혀 변화 없을순 없죠

    그걸 말하는게 아니란걸 또 설명해야 되나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5.29 21:29 신고 아니 그러니까요 가치관 형성시기는 논하고 싶지 않구요. 20대가 왜 복잡하냐구요. 왜 복잡한 가치관을 가지냐는 물음에는 답을 안하시고 왜 다른것에 집착하십니까. 그러니까 다시 한번 말하지만 왜 20대가 복잡하냐구요. 그 말씀 좀 부탁드립니다.그리고 가치관 형성기관이 청소년기라면서 왜 20대의 복잡합과 연계시키는지 모르겠네요. 청소년기는 10대 아닌가요?
  • 프로필사진 20대가 보수화되었나? 2010.05.29 21:30 가치관 형성기에 20대는 기성세대와는

    다른게 복잡한 가치관들속에서 성장햇다는게 제 얘기인데

    계속 요점에서 벗어난 엉뚱한 지적이라 ㅡㅡ;;
  • 프로필사진 20대가 보수화되었나? 2010.05.29 21:31 ㅡㅡ;;

    글을 잘 안 읽으시나요?

    젊은 세대의 가치관이 복잡하다는게 아니라

    젊은 세대들은 다양한 가치관들이 존제한다는거요 ㅡㅡ;;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5.29 21:38 신고 다양한 가치관이 존재해서 그래서 어떻게 되었다는 거죠?
    다양한 가치관이 있어서 보수화 된것이다인가요? 다양성은 20대의 전유물이다라는 건가요? 솔직히 공감 안갑니다. 지금같이 20대가 획일화 된 세상이 있었나요. 개성은 없고 몰개성적인 행동을 하고 사회가 만들어 놓은 길을 불만은 있데 쓴소리 안하면서 사는게 20대 아닌가요.

    지금 20대들 개성이 너무 없어요. 다 그 20대가 그 20대 같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물론 주관적인 생각이구요. 제가 글을 못읽는것도 있겠지만 글을 좀 흐려 쓰시는것 같으시네요. 감히 말해봅니다.
  • 프로필사진 20대가 보수화되었나? 2010.05.29 23:09 본문을 안보고 글쓰시는듯

    ㅡㅡ;;

    계속 이상한 말씀만 하시는데

    저는 분명

    다양한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집단을 한대묶어서 그들은 이래라고 할수 없다고 썻습니다만???

    계속 뭐에 대한 반박을 하신건지?????????????
  • 프로필사진 20대가 보수화되었나? 2010.05.29 23:16 그 20대가 다 그 20대로 보인다는건

    님의 편견일뿐이고요 사실이 아니죠

    님 주위를 보고 내린 결론을 전체로 대입하시다니

    ㅡㅡ;;

    사람은 누구나 편견이 있습니다

    그걸 인정하고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과 님같은 사람이 있을뿐이죠
  • 프로필사진 20대가 보수화되었나? 2010.05.29 23:18 또 20대만이 다양성을 향유하냐는 전혀 쌩뚱맞은 소리를 하시고 ㅡㅡ;;

    그런소리가 아님을 몰라서 쓰시는건요 아니면 알면서도 일부러 쓰시는건지요?
  • 프로필사진 20대 보수화 ?? 2010.05.30 00:05 말도 어버버하는 유치원생인가??? 지가 말을 어버버하고 있구만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5.30 00:15 신고 흠 대화가 안되는 사람하고 대화할려고 한 내가 바보지요. 에효
    냅두세요. 이런 사람 한두번 오는것도 아니구
  • 프로필사진 20대가 보수화되었나? 2010.05.30 08:50 이해를 못하는 본인의 한계는 생각 안하시는듯

    ㅡㅡ;;
  • 프로필사진 아 웃겨 20대 보수 2010.05.30 10:15 에라이 글을 어버버 쓴 놈이 성을 내네 니 글 수준을 봐라 너 주장하는게 뭐냐. 내가 다 읽어 봤더니 어버버버 뭔소리하는건지
  • 프로필사진 시미루 2010.05.30 10:28 요즘 20대가 그래요. 자기주장도 없지만 말도 조리있게 못해요. 한마디로 몸만 20대인 초딩들이죠
  • 프로필사진 인정 못하겠네요 2010.05.29 18:01 지난 대선에 찍은건 보수가 아니라 경제를 살릴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기대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철이 없었던거죠. 6/2선거는 다를거라 생각합니다. 만약 그때도 같다면 20대 포기하셔도 됩니다.
    진보 보수 나누는거 자체를 반대하는 저로선. 20대가 찍은게 보수라는 설도 납득할 수 없습니다.
    그냥...경제 살려서 내 월급 올려줄 사람 찍은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진보 보수 나눌 여력도
    없는게 지금 20대입니다. 학습된 무기력이랄까요? 취업 이외에 생각할 겨를이 없습니다. 안타깝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5.29 18:32 신고 탓하고 싶지는 않아요. 보수화가 자연스럽지는 않지만 어찌보면 보수 진보의 뜻도 잘 모르는것이 20대라고 보기도 합니다. 무식과 무지가 아닙니다. 그 20대라는 시대는 사회보다는 자신의 주변에만 신경쓰는 나이고 저도 그랬으니까요. 탓할수만은 없습니다.

    취업문을 넓힐려면 대학을 줄이고 고졸도 잘 사는 사회가 되어야 하는데 죄다 대학가고 대졸자 일자리는 늘지 않는 이 구조를 해결해야 하는데 그런 구조를 보는 혜안들이 많지 않으니 취직에만 메달리는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걸 만든 세대가 기성세대고 20대의 비판도 없으니 계속 이렇게 천년만년 흘러가는것 같기도 합니다.
  • 프로필사진 인정 못하겠네요 2010.05.29 19:48 구조의 문제는 알지만 해결방법을 몰라 방황하는 20대가 많습니다
    그들에게 방법을 제시할 세대는 무슨 세대인가요?
    지금이 몇십년전처럼 데모해서 먹히는 세대인가요? 3.1일운동이라도 해야합니까?
    용산참사를 보면서 회의를 느끼고 쌍용차파업에 느끼고 mbc파업에 느끼고...
    그렇게 회의만 느끼며 무력해진게 지금 20대입니다 취업에 목메 무기력해지고..그렇게 무기력해졌죠
    20대의 비판이라고 하셨는데 그 비판의 통로는 어디일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5.29 19:57 신고 해결방법은 찾으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0대들이 안타까운것은 문제만 쌓안고 있고 그걸 그러모아서 연대할 줄을 모릅니다. 물론 예전보다 모이기 쉽지는 않지만 연대하지 않으면 힘듭니다.

    데모가 왜 소용이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돌팔매질이나 폭력시위가 아닌 조용히 피켓만들고 거리를 움직여도 언론사들이 달라붙어서 취재하고 뉴스로 만들어 줍니다. 그러기에 시위를 하는것이구요. 그런 뉴스가 많아지면 사회의 시선도 변하겠죠.

    그런식으로 조금씩 변화시켜야 합니다.
    또한 다른 세대들이 도와준다고 해도 정작 본인들이 변하지 않으면 변화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20대의 무기는 패기입니다. 그리고 도전이죠. 나중에 30.40대되어서 자식낳으면 뭘 하고 싶어도 참고 사는게 많습니다. 무기력함을 떨치고 연대해야죠.

    20대의 목소리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 프로필사진 20대 보수화.. 2010.06.02 13:54 라는 말도 사실 유령입니다. 보수정당에 득표한다고 해서 보수적이란 뜻으로 받아들일 수는 없죠. 20가 진보적인 이유가 사실 기존 가치파괴적인 성격때문이잖아요. 이념적인 문제로 투표를 할 것이라는 생각은 가정에 어긋나네요. 지금 20대의 연대를 말씀들하시지만, 기존 세대가 20대일 때 지금보다 강한 연대를 형성할 수 있었던 것은 흑백과 같은 대립때문이었죠. 강한 대립이 강한 구심력을 형성했던 것이지 지금의 20대와 다른 의식 DNA를 형성해서는 아니겠죠. 국민의 정부이후 그런 흑백구조는 많이 타파되었구요. 그게 연대가 적은 까닭입니다. 민주주의 투쟁은 공적이랄 수 있지만 취업등의 문제는 사적인 부분이 많지요. 공적 연대가 훨씬 어렵습니다. 까르르인님글에 저는 빈정거리는 댓글을 올렸습니다만, 20대가 보수화되었다는 단편적인 분석이나 연대를 왜 못 하냐라는 도덕적 책망 역시 동감하지 못 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6.02 14:34 신고 좀 놀랍네요. 취직 못하는게 사적이라구요??? 공감이 안가네요. 그게 사적이면 이런 글 쓸 이유도 없죠. 지가 못나서 취직 못한다고 생각하면 세상 비판을 할것도 없다고 봅니다.

    저는 그렇게 보지 않아요. 지금 취직이 안되는것은 구조적인 문제라고 봅니다. 그 구조를 바꾸는데 가장 큰 힘을 가진게 정부구요. 정부에 대한 비판을 하라는 것인데요. 그걸 사적인 영역으로 돌리면 핢 말이 없네요. 그냥 그렇게 자기 팔자대로 살라고 하는 수 밖에요

    말씀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물론.. 2010.06.02 21:08 취업문제도 사회문제이니 당연히 구조적인 문제가 크죠. 또 그렇게 보는 시선을 갖추어야 하는 것도 시민으로의 의무일겁니다. 그러나 20대는 발등에 불이죠. 자식으로의 의무도 있고요. 문제를 타파하기 위해 가장 빠른 해결책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개인적 문제로 짐을 짊어지는 겁니다. 구조적인 문제의 해결은 너무 더디다는 것을 알고 있으니까요. 그 것을 너무 이기적이다 어리석다고 꾸짖을 맘은 없습니다. 기존세대의 연대하는 모습은 아름다웠지만요.그 때는 너무나 분명한 절대악을 앞에두었던 상황이 단결의 바탕이 되었던 것이고요. 이전에도 한 번 홍세화씨의 글을 보고 말을 했던듯 한데요. 예전에 젊은이들이 너무 많이 지었던 사회의 짐들을 이제는 많은 작은 단위의 사회구성체가 짊어지고 있고요. 그 것은 하나의 사회 발전이라고 저는 봅니다. 제가 감사하지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