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구글 스트리트뷰 차량이 무선랜 위치를 스캔해서 연말 서비스 예정중?

by 썬도그 2010. 4. 23.
반응형

지금은 다음뷰가  한국의 지도시장을 선점하고 있지만  구글 스트리트뷰가 정식적으로 한국에서 서비스하고 구글의 장점인  많은 매쉬업 싸이트가 나오면 다음뷰의 위상이 크게 위축될것 이니다. 다음뷰도  소스를 오픈해 매쉬업해서 쓰라고 하고 있지만 다음뷰 맵 이용한 싸이트 딱 하나 봤습니다.    반면 구글지도는  많이들 이용하더군요. 

구글코리아가 지도서비스에 좀 더 신경쓰면 다음뷰와 큰 경쟁구도를 갈 수 있을듯 합니다. 조만감 구글스트리트뷰로 한국의 도로를 볼 날이 올것 입니다. 지금 한창  거리 스캔하고 다닌다고 하더군요. 혹시 길에서 보면 손한번 흔들어주세요.

그런데  구글스트리트뷰 차량이  거리만 360도 파노라마 사진으로 찍는게 아닌 무선랜 위치와 맥어레스를 수집하고 있다고  독일의 개인자료 보호관의 주장에 따르면 구글은  구글 스트리트 촬영차로 거리를 촬영할뿐 아니라  무선랜 위치와 MAC주소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한마디로 눈먼 AP(엑세스 포인트)를 스캔해서  저장하나 봅니다

Google Street View: Erfasst auch private WLAN - Digital - Bild.de




이런 주장을 한 Peter Schaar씨는  이 사실을 알았을때  오싹한 느낌을 받았다고 합니다.
저 또한 이게 사실이면 오싹할 정도를 넘어서  구글신이  이제는  이런것 까지 수집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수집이유는  무선랜 위치를 지도에 표시해서 부담없이 무선랜을 쓸수 있게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사실 변두리나 건물이 없는 곳에 가면 좀 짜증이 납니다. 주머니에서  아이팟터치로 눈먼 무선랜을 찾아야 하는데 벌판인곳에 가면 짜증나죠. 

뭐 아이폰이야 3G망으로 이용하면 되지만  아이팟터치 같은 무선랜 WI-FI기능만 있는 모바일 기기들은  무선랜찾아 삼만리 해야 합니다. 다만 시내에서는 쉽게 잡을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그러나 좀 외곽으로 나가면  힘들죠.

이걸 지도에 표시한다면  너무나 좋은 서비스가 될것입니다만 문제는  소비자 입장이 아닌 공급자인 눈먼 AP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정말  홍익인간 정신으로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할려고  무상으로 공유하는 사람들이라면 별 상관이 없지만  자신의 AP가 눈먼 AP인지  모르는 분들도 많다는 것입니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유무선 공유기 많이 쓰는데 보안에 보짜도 모르는 분들은  자신의 공유기에  온갖 지나가는 모바일족이 들어붙어 있는것을 모른다는게 문제죠.

아무래도  모르는 사람이 내 무선공유기를 쓴다면 기분이 나쁘고 속도도 떨어집니다.
이런 이유로  요즘 들어서 AP는 많이 잡히나 접속 불능인 곳이 많습니다. 

그냥 KT나 SK브로드밴드등에서 한달에 1.2만원내고  WLAN 서비스를 하는게 어떨까 합니다.  3G망같은 휴대폰망 말구요. 

구글은 이 무선랜 스캔한 자료를 바탕으로 연말에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고 그렇게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선랜 표시까지는 그렇다고 쳐도  MAC어드레스는 왜 수집한데요?  그거 네트워크 장비 지문과 같은것인데 
그거 수집하는것은  한국처럼  지문 데이터베이스화와 비슷해 보입니다 이런 자료를 잘 활용하면 좋겠지만  악용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마치 영화 다크나이트에서  배트맨이 불법이지만 사람들을 살리기 위해서 불법장비를 이용하는 모습과 비슷한데요.
과정은 악이여도 결과가 선이면 선인건지  참 애매합니다.


얼마전 독일, 프랑스,아일랜드,이스라엘, 이탈리아,네덜란드, 뉴질랜드, 스페인등의 10개국이  구글 버즈와 스트리트 뷰에 대한 사생활 침해가 있다면서  우려어린 시선을 보냈죠.  이래저래 구글은 사생활 침해 논란까지 일으키면서 지구에서 인간이 만들어내는 정보를 몽땅 수집하나 봅니다.  이러다가  새로운 빅브라더스가 되는건 아닌지 걱정이 되네요.  정보를 가진자가 권력을 가지게 되잖아요. 권력은 쌓이고 모이면 썩게 되구요.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구글이 구글지도에 무선AP 표시하는게 좋은가요?  아니면 표시하지 않는게 좋은가요?

그나저나 유선속도는 마하급인데 무선인터넷은 후진국인 한국,  IPTV에만 열중하는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IPTV 꽁무니만 보다가 무선후진국이 되어버린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