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군대를 공군으로 갔습니다.
공군 30개월 병장 11호봉을 다 채우고 전역했습니다. 입대할 당시인 93년에는 육군 26개월 공군 30개월이었습니다.
공군은  육군보다 편합니다. 또한 지원병제도를 유지하고 있죠.  30개월이라도  육군보다 편하기에  공군을 지원했습니다.
무시무시한 혹한기 훈련도 없고 기지에서 생활하기에 무척 편한편입니다. 그래서  공군보이스카웃이라는 비아냥의 소리도 듣습니다.
사실 편하긴 편하죠. 관물함에 읽을 책들을 비치해도 되고  점호후에는 각층에 있는 도서관에서 공부도 했었습니다.
저도 10시 점호후에 가방메고  영어공부나 책을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시간나면 편지도 쓰구요

하지만  공군생활에서도 이가 갈리는 시절이 있었습니다.
바로  훈련병시절이었죠


공군은 진주교육사령부에서  훈련을 받습니다. 기본 군사훈련 4주와  기술훈련 2주를 합쳐서 6주간의  훈련을 받았습니다.  
공군병들은 기술병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친구들은 대부분 육군을 갔고 4주 기본군사훈련은 정말 빡세다고 합니다. 공군도 빡셉니다.  
훈련병시절은 육해공 다 암울한 시절입니다.  들어가자마자  민간인 복장을 입고  이유도 없이 대본대로 구르기 시작합니다.
좌로 굴러 우로 굴러  흙먼지를 뒤집어쓰고  눈썹에  뿌연 먼지가 쌓인 동기들의 얼굴을 쳐다보던 기억이 나네요

4주 군사훈련은  정말 고달픕니다.  훈련병이라서 계급장도 없습니다.  모자도  힙합모자처럼 평평하게 펴야 했구요.
내 인생 가장  고통스럽고 짜증났던 4주가 훈련병시절입니다.    기본군사훈련후 자대배치 받은 후  또 다른 고통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대에서는 정신적인 고통이 심하죠. 갈굼이라는 고통은 정말 지독합니다.

하지만 훈련병시절  6주의 육체적 고통은 대단합니다.
군대를 갔다온 남자들은 4주 군사훈련시절을 기억할 것 입니다.  이 짐승과도 같은 기본군사훈련시간  4주니까 참을만 했지  그 시간이 늘면더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국방부가  신년에 좋으 선물을 하나 들고 나왔네요
요즘 신병들이 빠졌다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기본군사훈련에 충실한다면서 기본군사훈련기간을 10주로 늘릴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나야 군대 갔다 와서  별 상관없지만 군입대를 앞둔  20대초반 남자들에게는 암울한 소식이네요

2009년에는 예비군이 빠졌다면서 동원훈련을 4박5일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세웠는데 이제는 훈련병 훈련기간을 늘리는 모습이네요
예비군도 아니고 현역갔다 왔기에 모두 저와 상관 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내 후배들이기에 화가 나네요. 그렇게 빡세게 구르면  군사력이 증강된답니까?
10주 기본군사훈련하면 대한민국 군사력이 증강된답니까?   내가 보기에는  본전생각나는 어떤  국방부 고위급이   요즘 얘들은 버릇없어~~ 라는 본전생각으로   더 굴릴 생각을 하나 보네요.

이런 국방부를 만든것은 이명박 행정부입니다.   대통령의 암묵적 지시아래 강성 국군을 만들려는 모습이네요.
이런 모습이라면  80년대처럼   군인들 인터뷰 할때   악에 바친 

조국을 위해서 이 한몸 바쳐  북괴를 무찌르겠습니다! 라는  악에 바친 인터뷰를 하는 모습도 재현될것 입니다.

국방부의 새해선물 군입대를 앞둔 분들 만족하십니까?  
만족하지 못하더라도 까라면 까야하는게 군대입니다. 다만 좋은소식이 하나 있다면 군대에서도 투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dngkr.tistory.com BlogIcon 방동 2010.01.01 17: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제부터 이것이 적용되는지...?
    올해 갈 마음이 있고, 이왕이면 국가가 빨리 데려가줬으면 하거든요.
    얼른 갔다와서 자유인(?)이 되고 싶어서랄까요?
    그렇게 훈련병시절이 힘든 건줄은... 몰랐네요.

    금년에도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주시길~
    썬도그 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1.01 22: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확정된것은 아니고 국방부가 내놓은 생각인데 거의 확정적이라고 하더군요.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어요. 법이 통과될려면 좀 시간이 있어야겠죠. 훈련병시절은 정신적으로는 편할지 몰라도(다 동기니까) 몸이 주거납니다. 그러다 정신적으로 힘든 자대가서 고참에게 갈굼을 당하죠. 훈련병때 훈련 좀 많이 힘들어요. ㅎㅎ 그렇다고 사람살곳이 아닌곳은 아니고 시설이 예전보다 많이 좋아져서 편해졌는데 그래도 군대는 군대죠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1.01 22: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방동님도 행복한 한해 되세요. ^^ 건강하시구요

  2. 후훗 2010.08.14 14: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빠졌다고 생각해서 그런것 아니예요.
    사병 군복무 기간이 18개월인가로 단축되는 것 아시죠.
    복무기간이 적어지는 대신 신병훈련에 집중도를 높임으로써
    전력을 유지하고자 하는 방편입니다.
    참고로 징병제를 하는 독일의 경우 6개월 복무기간 중 3개월(12주)이 신병훈련 기간이예요.
    그리고 공군나오셔서 그러시는가본데
    저는 육군 나왔거든요.
    훈련소 10주아니라 그 이상이라도 신병훈련 받는 편이 자대의 고달픈 내무생활보다는
    더 편하리라 생각되네요.

    마지막으로 신병훈련 기간 연장은 전임 노무현정권에서
    군복무 단축을 결정하면서 함께 나온 이야기랍니다.
    뭐 이명박 싫어하는 것 같은데 깔때 까더라도
    잘 아시고 깟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