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알아두면 편리한것들

약과 음식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음식과 약궁합도보기)

by 썬도그 2007. 6. 23.
반응형


식약청에서 음식과 약에 대한 궁합도를 발표했습니다
약을 드시는분들은 아무음식이나 먹음 안되겠죠.  그런 약궁합을 어제
식양청에서 발표 했습니다. 여러분들중에 약드시는분 한번 읽어보십시요



자료는 PDF파일로 한글 아크로벳리더를 다운받아 설치하신후에 볼수 있습니다
아래는 식약청 발표전문


□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국민들에게 의약품을 복용할 때 삼가야 하는 식품과 주의사항을 알려주기 위하여 ‘약과 음식,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를 발간했다.

  ○ 이번에 제작된 책자는 의약품을 복용하면서 누구나 흔히 느끼게 되는 ‘약을 먹는 동안 피해야 할 음식이 혹 있을까’란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음식간에도 궁합이 있듯이 의약품도 맞지 않는 음식이 있어 이들을 함께 복용하면 복용약의 치료효과가 떨어지거나 비정상적인 효력 증가 등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 본 책자에서는 음식과의 궁합에 특히 주의해야 할 의약품을 알레르기, 관절염 및 통증, 위장장애, 변비 등 치료질환별로 나누어, 약을 복용할 때 주의하거나 피해야 할 음식을 소개하고 있으며, 일반인이 복용 의약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대표적인 약물명을 예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 삽화 등과 함께 구성하였다.

  ○ 이번 홍보책자는 2005년도부터 발행되어 일선 보건소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은 바 있는 폐경기, 피임법, 어린이의 바른 의약품 복용법에 대한 식약청 정보책자에 이은 시리즈 간행물로서 각 지역보건소 및 관련단체 등을 통해 조만간 배포될 예정이며, 식약청 홈페이지 (www.kfda.go.kr > 정보마당 > 식약청자료실 > 간행물/지침) 에서도 원문내용을 볼 수 있다.

  ○ 식약청은 책자 발행과 더불어, ‘특정 약에 맞는 음식이 있는가 하면 약을 복용할 때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이나 식습관도 있으므로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복용하는 약물의 약효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식품들을 제대로 알고 이를 이용한 바른 음식 조절 습관을 항상 유지하여야 한다’ 고 당부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