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스타벅스 공짜커피보다는 위생상태나 신경써 주세요. 본문

삶/세상에 대한 쓴소리

스타벅스 공짜커피보다는 위생상태나 신경써 주세요.

썬도그 2009. 7. 28. 12:23
반응형
난리네요 난리  오늘  스타벅스가  한국에 입성한지 10주년이 되었다고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 딱 한시간동안 공짜커피를  제공했습니다.  기사도 올라오고 있네요

스타벅스는  불세출의 커피전문점입니다.  다방커피를 팔던 기존 커피숍과 다르게 다양한 커피를 선보이고 커피의 고급화를 선도한  커피숍입니다.  또한  다른곳 보다  눈치보지 않고 오래 있을 수도 있구요.

그런데 10년이나 된 이 중견 커피숍이 시간이 지날수록  맥도날드나  롯데리아 같은  패스트푸드의 느낌이 많이 나더군요.
커피는 만드는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더 깊은 맛이 나는데  마치 자판기 커피처럼 뚝딱 만들어내는 모습을 몇번 지켜 봤더니  자판기 커피와 스타벅스와 뭐가 다른가 했습니다.

또한  위생상태도 걱정스러웠습니다.  주문받고 그손으로 얼음만지고  앞치마에 쓱쓱 닦고 결국은  스타벅스 매장에서
대장균균이 나왔습니다.

153곳을 조사해서 18개 매장에서  대장균이 검출되었다는 뉴스가 지난 5월에 나왔습니다.


자료출처 :  식약청

주머니 털어서 먼지 안 날 사람 없지만  전국의 스타벅스 매장도 아니고  다른 커피전문점과 함께  조사한 153곳중에서  2곳이 단속된것은  퍼센테이지로 봐도 큰 수치입니다.

공짜커피도 좋고 10주년도 좋지만  위생상태를 지금보다 더 철저히 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지금보다  좀더 천천히 커피 만들어 주시구요.  지켜보면 얼마나 빨리들 만드는지   인간자판기 같습니다.





반응형
9 Comments
  • 프로필사진 dolgam 2009.07.28 13:02 커피는 만드는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더 깊은 맛이 난다는 건 무슨 뜻인지요?
    에스프레소 베리에이션을 파는 스타벅스에서 커피 만드는 시간이라 함이 뭘 뜻하려고 하셨는가 해서요.
    에스프레소 만드는 시간이야 길어진다고 깊은? 맛이 나지는 않을텐데;;

    바리스타가 직접 하지 않고 전자동머신을 사용한다는 뜻일런지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7.28 14:17 신고 무슨뜻은 잘 아실거예요. 자판기 커피가 왜 맛이 없는지 왜 바리스타가 만든 커피가 맛있는지 잘 아시잖아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saygj.com BlogIcon 빛이드는창 2009.07.28 14:19 오늘 아침에 그기사 보고 가려다가
    그냥 안갔는데.. 음음..
    위생상태 엉망이면 초호화 커피라도
    마다한다는..=_=
    기분이 영~ 아니셨겠어여
    10주년이라 갔는데 위생이 엉망이었으니..ㅠ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7.28 14:30 신고 아뇨 가지는 않았어요. 다만 대장균얼음 사건 무마용으로 공짜커피 이벤트 한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어서요
  • 프로필사진 h 2009.07.28 17:08 뭔가 잘못 알고 계신 것 같습니다. 다른 커피 전문점에서 일한 적이 있어 압니다만, 에스프레소 샷이 들어가는 음료의 경우에는 에스프레소 샷을 뽑고 시간이 지날수록 품질이 급추락합니다. 매우 맛없어져요. 그래서 기본적으로 15초 내에 에스프레소 샷 뽑아놓은 것을 사용해야 해요. 에스프레소 샷 기반 음료가 많은 스타벅스에서는 오히려 빨리 만드는 게 더 좋은 품질을 위해 요구되는 기술입니다.; 자주 가신다면, 어느 전문점에서든 비커피 메뉴들 중 커피보다 더 오래 걸리는 것도 있다는 걸 아실테지요. 말씀하신 오래 걸리는 커피는 핸드드립 커피 종류를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에스프레소 샷 음료를 위주로 돌아가는 스타벅스에 적용하기는 힘든 이야기 같습니다. 아무래도 제빙기에서 대장균이 번식한 것은 청소의 문제지 빨리 만드는 것과는 별 관련이 없지 않을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7.28 18:12 신고 위에 표를 보시면 스타벅스는 제빙기 없다고 나오네요. 얼음을 갈아서 하는게 아닌 그냥 퍼담아서 그런거 아닐까요. 대장균이 과연 빨리만드는것과 상관이 없을까요? 급하다보면 위생개념이 떨어지지 않나요?
  • 프로필사진 dolgam 2009.07.29 00:58 저도 이런 뜻으로 댓글 달았었네요.
    에스프레소는 급하게? 만드는 게 중요한 음료죠.
    위생에 신경을 써달라는 건 좋지만,
    급하게 하니까 맛이 없다 등의 말씀은 잘못하신 것 같습니다.
    자판기와의 비교, 만드는 시간과 맛의 비례?관계는 잘못되었다는 것이죠.

    주문 받고 <--> 얼음 만지고 사이에 시간을 두고 깨끗이 하자는 정도가 맞겠지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nabibom.tistory.com BlogIcon 마루. 2009.07.29 14:25 신고 어제 한강넘어 오는데 무슨 줄인가 했네요..
  • 프로필사진 h 2009.07.30 18:49 제 눈에는 '제빙기 얼음'으로 보이는데요..... 그리고 모든 커피 전문점에는 제빙기가 필요합니다.-_-;
    최소한 비슷한 거라도 있어야 합니다. 왜인지는 아실테구요. (아이스 음료를 만들 수 없겠죠) 물론 얼음을 기성품으로 공급받는 몇 개 업체도 있지만 거긴 커피가 메인이 아닌 경우고요.

    제빙기 청소를 안 했을 때 제빙기에서 대장균이 번식합니다. 아이스 커피에서 유독 대장균이 검출되는 것은 그 오염된 얼음을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네요. 아이스커피에서만 나온 경우는 검출기준 미달이나마 얼음에 대장균이 있었고- 검사하기까지의 텀동안 달디단 아이스커피를 먹고 대장균들이 쑥쑥 증식해서 그랬을 것으로 보이구요. 제빙기를 청소하지 않은 게 문제지 커피를 빨리 만들어서 내놓는 게 문제란 식으로 이야기하시는 건 곤란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알바생이 급한 게 아니라, '매뉴얼대로''숙련되어서'하다 보면 속도는 당연히 올라가게 마련입니다. 서두르는 게 아니라 기술로서의 빠름이란 거예요. 괜히 견습코스가 있는 게 아녜요. 위생개념은 청소나, 개인위생과 관련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_-;; 그거야말로 직원 개인의 마인드 문제로 보이구요. (위생 매뉴얼 교육도 당연히 합니다. 이걸 안 지킨 거니까요)

    썬도그님 블로그에 저도 자주 들러서 좋은 사진, 정보를 얻고 가는 편입니다만, 조금이나마 왜곡된(늦게 만들어야 좋다든가) 정보를 다른 분들이 얻고 가셔서, 애먼 직원들에게 항의한다거나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지 않을까 싶어서 걱정에 덧글 달아 보았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