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음악성보다는 홍보가 중요해진 음반업계의 시류를 탄 무한도전 본문

문화의 향기/음악창고

음악성보다는 홍보가 중요해진 음반업계의 시류를 탄 무한도전

썬도그 2009. 7. 20. 18:07
무한도전의 여름앨범이  빅히트를 치고 있다고 합니다. 국민 걸그룹이라는  원더걸스 앨범도 4만8천장이 팔렸는데
무한도전 앨범이 3만장이나 팔렸다니  정말 많이 팔리긴 팔렸네요

이 무한도전의 앨범중 가장 듣기 편하고 인기가 있는 노래가  명시카(박명수 + 제시가)가 부른  냉면이 아닐까 합니다.
노래 잘 빠졌더군요. 인기작곡가인 이트라이브가  작곡해 놓은 곡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노래 좋습니다. 아무래도 원투에게 줄곡이었다는 말에서 알수 있듯이  갑자기 만들어진 곡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 냉면 말고  모든 곡들이  즉석에서 만들어진 곡입니다.  길게는 3주가 걸렸을 이 앨범의 완성도는 각자 노래 하나씩을 만들었다고 해도 완성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이런 즉석에서 만든 음반이 대박을 내면 기존 가수들의 허탈해 할것입니다
이 모습을 조선일보가  지적했습니다.

그런데 이 기사가 약간은 공감이 가지만  씁쓸해야 할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솔직히 노래중에  노래 자체가 좋아서 인기 있는 곡도 있지만  그저그런데  자주 듣다보니 좋은곡으로  알고 듣는 노래도 많습니다.   에펠탑효과라고 있죠.  처음에는 흉측스러워 보이다가도  계속 보다 보면  좋아 보이는 것을 에펠탑효과라고 합니다.

분명 대중가요중에는 에펠탑효과로  인기를 얻은 곡들이 많습니다. 대중들이  음악을 많이 듣기는 하지만 예전같이 노래 하나하나를 분석해서 듣지 않습니다.  그냥  남들이 인기 있다고 골라준 곡을  그냥  몽땅 MP3플레이어에 때려넣고 드다보니  그냥 다 좋아 보입니다.  그래서  노래 제목도 가수도 잘 모르지만  노래 멜로디는 아는 모습도 보입니다.

대중들은 점점 하향 평준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노래의 음악성을 논하기 보다는  입고나온 의상과 율동과 앨범표지에 더 신경을 씁니다.  이런 상태에서  아무리 음악성이 좋고 노래가 좋다는  곡도  홍보가 되지 않고  대중매체에서 흘러나오지 않으면  씁쓸한 뒤안길로  터벅터벅 걸어가야 합니다.

요즘 대중음악이 히트할려면 음악성도 영향이 있겠지만 더 큰 영향을 주는것은 홍보입니다그래서 그렇게 TV에 죽으라고 안나오던  가수들도   새 앨범가지고 나오면  각종예능프로그램에 게스트로 출연하는것이죠.

언젠가부터 노래자체의 음악성 보다는 홍보가 노래의 성공유무를 판가름하다 보니 기형적인 모습이 보이더군요. 그래서 지금 가수들은 홍보전쟁에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체질에도 맞지 않은  예능프로그램에서  숨기고 싶은  과거를 폭로하고  대중들을 즐겁게 합니다.

이런 비정상적인 음반시장의  비뚤어진 모습은 수년간 계속되었지만  음반업계나 방송가나  개선의 노력을 하지 않았습니다. 거기에  시대적인 변화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무도음반은  대박을 터트릴수 밖에 없었습니다. 먼저  유명가수들과  유명작곡가들이  만든 노래라는 홍보와 무한도전이라는  예능최강자가  2주동안 밀어주고  유명개그맨들의    율동과 노래가 버므려지니 빅히트를 칩니다.
그게 3분컵라면식으로 뚝딱 만들어졌다는 흠은 있지만   음악을  씹어서 들을줄 모르는 대중에게는  그 흠이 있는지 조차 잘 모르고,  설사 알고 있더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른가수들이 몇개월씩 고생해서 앨범을 만들어봐야  3만장도 팔기 힘든데  무한도전이 3만장을 훌쩍 넘겼다는 모습은  솔직히 가수들 입장에서는 배가 아플것입니다.  그 수익을 불우이웃돕기에 쓴다는 좋은 취지라고 해도   허망하기는 하겠죠.  그러나 이런 음반시장의  구조적인 문제를 만든것은  음반업계도 큰 역활을 했다는 점에서는 자업자득으로 봅니다.

그리고 제가 보기에는 무한도전 여름앨범의 대박은  기현상이 아닌 2년마다 일어나는 현상이 될것입니다.
대충만들어도  무한도전 멤버들과 가수가 함께 부르면  대박날것입니다.  요즘 패떴도 노래를 만들었더군요. 그 노래도 상위권에 있던데  같은 이유일것입니다.

22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airforcephotomach.tistory.com/ BlogIcon 에어포스 2009.07.20 18:49 오우! 첫번째 댓글의 영광을 누리다니!!
    무한도전의 가요제편을 봤는데..
    장난치듯 노래를 만들어서 부르는 것에 저도 좀 허탈하더군요.. 좋은지도 모르겠고..
    혼을 담아서 음악을 만들고 세대를 초월하여 사랑을 받는 작품들이 많이 나올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 잘 봤습니다.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7.20 19:54 신고 좋은음악은 아니지만 인기음악이잖아요. 인기있는게 모두 좋은것은 아니듯, 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gunjae.tistory.com BlogIcon 어리버리둥이 2009.07.20 18:57 조선일보의 기사는 그냥 딴지걸기죠...
    무한도전의 노래들이 막 만들었다고 하지만, 일정한 수준을 지니고 있지요.
    게다가 여러 장르의 음악들이 포진되어 있고요.
    음악은 전혀 수준이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아무런 발전없이 단순하고 똑같은 음악만을 만들어온 가요계가 문제인거죠.
    대중의 입맛에 맞추다보니, 서로 수준이 떨어진거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7.20 19:08 신고 수준이 떨어지지는 않지만 성의에 대해서는 문제가 좀 있어 보입니다. 기존음반시장의 앨범에 비하면 완성도부분이 떨어지긴 하지만 그게 걸림돌이 되지는 않아 보이네요. 똑같은 음악만을 만들 음악계의 문제라고 한다면 무한도전의 음반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음악계의 문제라는 점은 심하게 공감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ysisun.tistory.com BlogIcon 대한민국 황대장 2009.07.20 19:27 신고 정말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 프로필사진 마봉춘 2009.07.20 20:20 원더걸스 음반 텔미 7-8만장, 소핫 6만장, 노바디 7-8만장 팔렸습니다.
    조선일보에서 무도기사에 원더걸스 끌어들인거 진짜 맘에 안드네요;;
    원더걸스만 괜히 무도빠들한테 욕먹고 있고..
    스포츠조선, 스포츠서울 정신 좀 차렸으면;;;;
  • 프로필사진 아싸구리 2009.07.20 20:21 저도 앞에 분들과 비슷한 의견인데 막만들어진 곡이라는 의견에 동의하기가 참 힘듭니다.

    이번에 참여한 팀중에 이런 의견으로 소위 까일만한 음악가가 누가 있었나라고 물어보고 싶어요.
    이트라이브나 타이거JK, 윤종신, 안영민, 노브레인, YB, 에픽하이.
    이트라이브를 제외하고는 S급이라고 할 순없겠지만 모두 우리나라 가요계에서 상당한 입지를 가지고 있는 팀들입니다.
    또한 30분만에 만들었네 10분만에 만들었네 등 공들인 시간을 가지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는데
    저도 음악을 좀 해본 입장이라 말씀드리는 거지만 곡만드는건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에 비례하는게 아닙니다.
    썬도그님 말씀처럼 다른 가수분들 입장에서는 허망하고 허탈할 수는 있겠지만 음악계는 짧은시간에 많이 뽑더라도
    대중에게 사랑받으면 그게 능력으로 인정받는거죠. 그렇다고 대박나면 장땡이다라는 말은 아닙니다. 짧은시간에
    그만큼의 퀄리티를 뽑는게 능력있는 작곡가라는 거지요.

    사실 무한도전 앨범에 실린 곡들이 소위 예술성으로 인정을 받을만한 곡이냐라고 물으신다면 그렇다고는 말씀드리지 못하는건 사실입니다.앨범 하나 발매하는데 1~2년씩 공들여 발표하는 뮤지션들의 곡과 이런 곡들의 예술성이
    같다면 그건 어불성설이지요.
    다만 우리나라 가요시장이 바라는 것은 예술성 가득하고 뮤지션의 혼이 들어있는 그런 음악만 바라는건 아니라는 말을 하고싶습니다. 10대 아이들이 열광하는 아이돌의 음악도 음악이고 4~50대 중년층이 듣는 트로트도 음악입니다. 무한도전이 프로그램 특성상 여러계층을 포괄하고 있고 노래 또한 더운 여름에 가볍게 듣기 좋은 그런 곡들로 채워졌으니 이래저래 시너지효과를 제대로 탄게 맞다고 봐야할듯 합니다.
    썬도그님이 말씀하신 홍보의 효과도 물론 이런 시너지효과의 요소중 하나겠지요.

    써놓고 보니 조금 글이 갈팡질팡했네요.
    여하튼 곡의 퀄리티를 놓고 왈가왈부하는 것을 보고 이 곡들보다 더한 싸구려 쌈마이 곡들도 1위를 하는 우리나라
    가요계에 굳이 무한도전을 걸고 넘어지면서 홍보잘되면 그게 다네, 스타일링 잘하면 그게 다네 라는 식의 태클을
    거는걸 보면 조금 의아한 생각이 들어 길게 리플 남겨봅니다. 이런게 한해 두해였어야 말이죠. 거의 무슨 업계의
    대세처럼 자리잡은걸 일부러 걸고 넘어지는 듯한 인상이 강해요.
  • 프로필사진 iniiswil 2009.07.20 21:17 앨범이 잘 팔리는 이유가 분명히 무한도전 자체 인기의 후광 효과도 있겠습니다만, 가장 큰 이유는 '수익금 전액'을 불우이웃돕기에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왜 그런 점을 전혀 지적하지 않는지 모르겠네요? 다른 앨범과는 다른 큰 전제가 있는데 그걸 빠뜨리고서는 논할 수 없습니다. 만약 불우이웃돕기를 하지 않는 앨범이라면 만장도 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7.20 23:47 신고 제 생각은 좀 달라요. 불우이웃돕는다는 이유때문에 일부러 앨범을 산 사람보다는 인기곡들이라서 산것이 아닐까 합니다. 저도 앨범 나오자 마자 스트리밍싸이트에서 다운받아서 매일 들었어요
  • 프로필사진 그건좀 2010.01.16 17:12 수익금 전액을 불우이웃돕기에 기부한다는 것때문에 앨범이 잘팔린건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이 앨범산 사람들의 대부분은 그런것도 모르고, 그저 인기곡이길레 산것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mh 2009.07.20 23:49 유행가
  • 프로필사진 uto 2009.07.21 00:34 홍보 하면 다 되다뇨? 밀어주도 안되는 수많은 그룹들은 뭔가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7.21 01:40 신고 밀어주는것을 잘 못봤는데요. 순 인기가수만 나오잖아요. 신인가수는 인기가 갖쳐진뒤에 쇼프로그램에 나오니까요
  • 프로필사진 라이 2009.07.21 01:09 3분 컵라면 식으로 뚝딱이라는 표현은 어울리지가 않네요.

    방송에서 보여지는 건 예능이구요

    실제로는 별도로 준비했다고 이곳저곳 직접 참여했던 사람들의 뒷이야기가 있습니다.

    논란이 되었던 윤종신 역시 영계백숙은 사전에 준비해둔 노래라고 했었구요.
    방송 차원에서 표절하는 듯이 했다고 인터뷰 기사가 있습니다.

    방송에서만 봐도 가요제 준비를 시작하고 같이 할 사람들과 최소한 세번 이상씩은 만나던데요..

    또한 노래 역시 무도멤버들이 앨범작업하고 남은 걸 달라는 식으로 이야기해도

    별도로 만들어서 준비했다고 나옵니다.

    가수가 아닌 무도가 했다고 대충 만들었다고 보는 건 그냥 편견이라고 생각합니다.

    렛츠댄스의 경우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유재석 식의 랩 파트는 유재석이 전체적인 멜로디는 윤미래가 합니다.

    바베큐 역시 마찬가지구요.

    세뇨리타, 냉면, 난 멋있어, 더위먹은 갈매기 이런 곡들 역시 주된 멜로디는 함께 하는 가수들이 부릅니다.

    한 앨범 일곱곡을 한팀이 짧은 시간안에 하는건 대충하는 거지만

    한곡씩 일곱팀이 짧은 시간에 준비하는 건 대충했다라고 보기는 어렵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7.21 01:39 신고 방송에서 그렇게 그려 놓았으니 다른 가수들이 허탈해 하는것이라고 것이죠.
    댓글은 공감합니다
  • 프로필사진 I am 2009.07.21 08:52 실력을 인정받은 유명 뮤지션의 참여, 무한도전의 후광, 수익금의 기부, 코믹하고 계절성 있는 노래 등 여러 복합적인 요인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관심을 끄는 거겠지요. 하지만 굳이 한마디로 인기요인을 정리하자면 저 또한 홍보의 힘이 가장 크다고 생각됩니다.

    한편에선 더 쓰레기같은 곡이 인기를 끌고 있고 오히려 이 곡들은 음악성이 우수하다고 주장하는데 엄밀히 말하면 음악성 보다는 유명 뮤지션들의 네임밸류를 말하는 거겠지요. 똑같은 곡을 다른 누군가가 음반으로 발매했다면 음악 가지고 장난하냐고 조롱당했을 확률이 큽니다. 아예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고 일단 어떤 곡이 이슈가 되면 그 인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그 곡을 찾는 사람들도 없었을 겁니다.

    새 앨범 가지고 각종 예능에 게스트로 출연하는 것이 통과의례처럼 자리를 잡은 건 둘째치고 예능에 고정게스트로 있으면서 음반을 발매해 인기를 끌기도 하고, 비슷한 맥락으로 인기드라마 OST가 폭발적인 인기를 끕니다. 아예 OST 홍보용으로 만든 드라마라는 오명을 쓴 드라마도 있지요. 가장 좋은 예가 소녀시대나 슈퍼쥬니어 같이 아예 예능형 아이돌을 표방하는 경우입니다. 음반을 내면 전 예능을 초토화시킬 정도로 홍보에 주력하고 팀의 전략 자체가 음악 보다는 홍보로 멤버 각자의 인지도를 높혀 인기를 유지하는 방식. 라디오프로의 DJ로 활동하며 곡의 홍보를 돕기도 하고 예능프로의 주인공이 되기도 하고 각종 예능의 게스트, MC로 활동하며 최고 인기를 구가하고 있지요. 실력파 뮤지션들이 대중적 인기보다 음반판매량으로 평가를 받던 시절이 있었으나 이제 아이돌들의 음반 또한 대형 팬클럽의 필수적 구매로 최고의 음반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켓만 바꿔 여러 버전으로 나오거나 열성적인 팬들은 수십장씩 사재기를 하기도 하고 음반판매가 저조하면 팬싸인회를 열어 판매를 독려하지요. 판매량은 높으나 거기에 음악은 없습니다.

    홍보 자체는 프로모션에 있어 필수적인 과정이고 대중도 홍보를 통해 정보를 얻습니다. 다만 음악보다 홍보에만 치중하는 세태는 비판받아야 마땅합니다. 또한 무한도전은 이벤트성이었고 계기를 제공한 것일 뿐 무한도전 자체를 비판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7.21 09:15 신고 유명블로거의 쓰레기 같은 글이 초보블로거의 정성어린 글보다 더 잘 팔리는것과 비슷하죠.(저도 마찬가지구요) 그리고 무한도전을 비판하는글은 아닙니다.
    시류를 잘 탔다는것은 현실을 잘 이용한것이고 어쩌면 블랙코메디같아 보이기도 하구요.
  • 프로필사진 I am 2009.07.21 10:21 맞습니다. 저 또한 몇몇 유명블로거의 쓰레기같은 글들을 보면 언론의 행태를 고스란히 닮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더 우스운 건 글을 제대로 이해하기나 한건지 호응하는 사람이 많다는 겁니다.

    무한도전 자체의 비판은 모 언론에서 MBC와 무한도전 죽이기에 이번 이슈를 악의적으로 이용하는 것과
    종종 본질을 파악 못하고 무한도전 자체를 비판하거나 자체를 비판한다고 오해하고 발끈하는 사람들이 있어 이를 경계하고자 지적한건데 지금 보니 오해의 소지가 있네요. 님의 글의 취지는 제대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그다지. 2009.07.21 10:54 포스트 말미에 나온 대충 만들어도 이렇게 인기를 끌거라고 생각지 않습니다.
    냉면은 원투에게 줄 생각일 정도로 어느정도 작업해 놓은 곡이고
    소녀시대 팬들의 염원도 있기에 가능하다고 보는데...
    너무 펌하는 내용이 있는거 같습니다. 무한도전 앨범에 대해서...
    그들이 만든 이 앨범이 대충이라는 단어로 모든걸 표현해도 되는지...
    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7.21 11:27 신고 제가 분명히 냉면은 미리 만들어진 곡이라고 말했는데 그걸또 오독하셨네요. 그외의 곡들이 정성을 들였건 어쨌던건간에 방송에서는 급조된 곡으로 보여졌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ine0083.tistory.com BlogIcon 시네마천국 2009.07.21 12:38 신고 흠....전 그냥 저런 깜짝 히트작이 나와도...무한도전 자체가 그 흥행에만 집착하는게 아니라는 느낌이라 괜찮은데...제가 좀 단순하지만서도....ㅎ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7.21 13:13 신고 무한도전을 비판하는 글은 아니고 무한도전의 반짝앨범이 크게 히트하는 모습과 이런 앨범이 1위를 하는 모습을 통해 음반시장이 탄탄하지 못함을 꼬집어 봤습니다. 냉면은 정말 노래 좋아요 하루에도 몇번씩 듣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