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세상에대한 단소리

자아실현에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by 썬도그 2009. 5. 15.
반응형
요즘 재미있게 읽는 책이 생산적 책읽기 50입니다.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8점
안상헌 지음/북포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왜 이 책을 먼저 읽지 않았던가 하면서 후회막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을 많이 만 읽으면 되는줄 알고 있던  나의 독서습관에   일침을 가하는 책입니다. 책 읽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을 한번도 읽지 않았던 저는  기계적 책읽기만 하고 있었던것 같다는 생각마져 들게 하는 책입니다.

저자에 대한 소개도 없는 이책은  책읽기를 취미로 할려는 분이나  항상 책을 끼고 다니지만  책을 읽고 내용을 다 까먹는 저 같은 사람에게 아주 좋은 책입니다.

이 책중간에 보면  재미있는 내용이 있어 소개합니다.

욕구 5단계설

욕구5단계설이라고도 한다. 인간의 욕구는 타고난 것이며 욕구를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5단계로 분류한 아브라함 매슬로(Abraham H. Maslow)의 이론이다. 하위단계에서 상위단계로 계층적으로 배열되어 하위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그 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생한다. 

욕구는 행동을 일으키는 동기요인이며, 인간의 욕구는 병렬적으로 열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낮은 단계에서부터 그 충족도에 따라 높은 단계로 성장해 간다. 이것이 욕구5단계설이다.

1단계 욕구는 생리적 욕구로 먹고, 자고, 종족보존 등 최하위 단계의 욕구이다.

2단계 욕구는 안전에 대한 욕구로 추위·질병·위험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욕구이다. 장래를 위해 저축하는 것도 안전욕구의 표출이라 할 수 있다.

3단계 욕구는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로 가정을 이루거나 친구를 사귀는 등 어떤 단체에 소속되어 애정을 주고받는 욕구이다. 

4단계 욕구는 자기존중의 욕구로 소속단체의 구성원으로 명예나 권력을 누리려는 욕구이다.

5단계 욕구는 자아실현의 욕구로 자신의 재능과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해서 자기가 이룰 수 있는 모든 것을 성취하려는 최고수준의 욕구이다.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해서 최선을 다하는 것은 바로 자아실현의 욕구가 표출된 것이다.

결국 인간이 원하는 것은 위의 5단계 중 어느 한 단계에 속한다고 할 수 없고, 육체의 평안을 통해서, 사랑을 통해서, 명예를 통해서 또는 자신의 잠재력 개발을 통해서 나름대로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매슬로는 인간의 욕구를 강도나 중요성에 따라 계층적으로 배열한 것이지 결코 행복 그 자체를 계층적으로 배열한 것은 아니다.


보통의 사랑들은  5단계 욕구만 가질뿐  대부분 3단계 언저리에 있지 않을까 합니다.
4,5단계는  피나는 노력을 해야지요.   자아실현의 욕구  내속에 그리는 나와 실제의 나가  완벽한 싱크로율을 자랑할때가
5단계 욕구가 완성된것일것입니다. 


이 책에 보니  자아실현에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된 특징들을 정리해 놓았는데  살짝 옮겨 봅니다.

1.  현실 중심적이다.
2. 문제해결 능력이 강하다. 어려움에 괴로워하거나 도망가려고 하지 않는다. 어려움과  역정을 문제해결을 위한 기회로
 삽는다 
3. 수단과 목적을 차별하지 않는다. 목적으로 수단을 정당화하지 않는다. 또 과정이 결과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고 생각하
     는  자세를 갖는다.
4. 사생활을 즐긴다. 남들과 함꼐 하는 시간보다는 혼자 있는 시간에 종종 더 편안함을 느낀다.
5. 환경과 문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신의 경험과 판단에 더 의존한다
6. 사회적인 압력에 굴핮 않는다
7. 민주적인 가치를 존중한다. 인종, 문화, 개인의 다양성에 열린 자세를 취한다.
8. 인간적이다.
9. 인간관계를 깊이 한다.
10. 공격적이지 않은 유머를 즐긴다. 자기 자신을  조롱하는 유머를 즐겨 사용하고  남을 비웃거나 모욕하는 유머는
     삼가한다
11. 자신과 남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남을 가르치거나 바꾸려 하지 않고 자신에게 해가 되지 않는 한 그대로 둔다.
12. 자연스러움과 간결함을 좋아한다. 인공적으로 꾸미는 것보다는 있는 그대로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13. 풍부한 감성을 가진다. 주위의 사물을 평범한 것일지라도  놀라움으로 바라볼 수 있다.
14. 창의적이다
15. 최대한  많은 것을 알고 경험하려 한다.



저에게 해당되는것도 있고 아닌것도 있네요. 
몇개 항목이  나에게 해당되는지 체크해 보세요.   항목이 많을수록 자아실현에 좀더 접근할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