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검색의 강자 네이버는 웃고, 이미지만 좋은 다음은 울고 본문

IT/가젯/IT월드

검색의 강자 네이버는 웃고, 이미지만 좋은 다음은 울고

썬도그 2009. 5. 9. 14:13
반응형
반네이버정서가 팽배하고 네이버의 기업마인드는 상당히 저렴하지만  검색을 할때는  네이버를 주로 씁니다.
하루에도 수십개에서 수백개의 검색어를 넣을 때가 있는데 가장 먼저 검색하는곳은  네이버, 구글, 다음순으로 검색합니다.
작년 촛불정국때 일부러 다음을 초기화면으로 해놓고(지금도 초기화면이지만)  다음검색만 썼었습니다.

그런대로 몇일은  만족스럽게 썼었는데  왠지 모르게  답답한 내용만  내뱉고 있더군요.  내가 원하는 내용을 내뱉지 못하거나  없다고 나오고  그래서 다시 네이버를 검색해 봤더니  네이버는  내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바로바로 내 보이더군요. 

다음이  검색부분을 강화시키고자 엄청난 노력을 한것은 알고 있고  다음이 예전검색보다는 나아진점은 인정하지만  네이버의 검색을 따라가지는 못하더군요.

오늘 지디넷 뉴스에 이런게 나왔습니다.


사실  몇일전  두 회사가 1분기 실적 발표를 했는데 여기에 대한 포스트를 쓸려다가   귀찮아서 그냥 뒀는데  지디넷에서 깔끔하게 정리해서 기사화 했네요.  다음은  올 1분기 순손실 43억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이 손실의 대부분은 검색광고시장에서 생긴것입니다.  포털 광고시장을 보면 디스플레이 광고라서해서 메인페이지 배너광고가 있고  검색시에 나오는 파워링크,스폰서링크,플러스프로등이 나오는 검색광고시장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광고는 네이버가  절대 우위라고 할수 없습니다.  경기도 어려운데  꼼수로  네이버 메인 배너광고료를 기습적으로 50% 가까이 올렸다가  욕먹고 다시 내리기도 했는데요.  다음은 오히려  디스플레이 광고료를 경기위축으로 내렸었습니다.


그러나  정작 큰 돈을 벌어주는  검색광고시장에서  다음이 죽을 쓰네요.
경기가 어려워지면  모험보다는 안전빵을 선택하는데  검색하면 네이버라는 공식아닌 공식을 쫒아 네이버로 광고주들이 몰려간듯 합니다.  책  인터넷쇼핑몰 리얼스토리를 읽어보면  다음의 광고효과나 네이버나 둘다 좋지 않지만  네이버가  친절도 면에서 좋다라는 말을 하더군요.  한사람의 주장이니 일반화 시킬수는 없진만   광고주 한명의 목소리 이상의 느낌이 나더군요.

다음은 참 이미지가 좋은 회사고 저도 똑같은 값이면 다음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문제는   다음과 네이버가 똑같은 값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다음은 엄연히  2위 기업이고 1위를 잡을려고 혈안이 되어 있는데  네이버가  그냥 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음을 의식하기에  분주하게 뛰는 거북이 같다고 할까요.  어쩔때는  아킬레스와 거북이의 제논의 역설까지 생각납니다.

다음은 네이버를 영원히 따라 잡을 수 없다!!


이 말이 공식화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가장 좋은 구도는  다음과 네이버가 수시로 1위 자리를 번갈아 가면서 하는것이죠.
3강구도도 좋습니다. 하지만 3강구도는 편법이나 둘이 하나를 죽이는 구도가 될것 같아 양강구도 보다 좋지 않을듯 하네요.
다음검색의 문제점을 다시 한번 지적하자면   세세함이 없습니다.   한번에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면 좋으련만  꼭 한번 더 클릭하게 드는 모습들을 비롯해서   대대적인 개편을 했으면 합니다. 

두 포털이 페이지뷰는 비슷한데  이 검색시장쪽에서 다음이 죽을 쑤니  수익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보이네요.
다음의 선전을 부탁드립니다.  2분기는  분발했으면 합니다.  



반응형
11 Comments
  • 프로필사진 냐옹 2009.05.09 15:33 그러게요. 다음이 좀 더 분발을 했으면 좋겠는데 저희도 소규모 광고주이지만 유입률은 7:3정도로 차이가 많네요.

    글고 본문중에 죽을 쓰다라고 하셨는데 죽은 쑤는게 맞습니다.
    표정이 죽을상을 쓰고 있거나, 완전 죽을 쑤거나...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5.09 15:45 신고 네 수정할께요. 그런데 유입률이 낮은대신 네이버보다 광고비가 더 작지 않나요? 뭐 어떤광고냐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deios.kr BlogIcon Deios 2009.05.09 19:56 약간의 전문성이 필요한 검색은 오히려 네이버에선 검색 못하겠던데요...
    사실처럼 보이는 거짓이 너무 많아서...

    저는 구글 > 다음 순으로 검색합니다...

    일상 정보는 물론 네이버 > 다음 순이구요 ㅎ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5.09 19:58 신고 한국포털에서 전문성을 요구하는 검색은 무리죠. 저는 이미 포기했고 중요한 자료들은 구글에서 영어로 검색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jm.ufree.kr BlogIcon 코프 2009.05.09 22:03 뭐 네이버는 robot.txt 도 왠만하게(?) 무시하니까요... -.-)
    다음은 약간은(?) 지키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거기에서 나오는 차이일 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호도리 2009.05.09 23:52 네이버는 소소한 읽을 꺼리가 많은뿐 전문성은 오히려 다음 블로그 검색 보다 떨어지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ooo.org BlogIcon mooo 2009.05.11 10:22 어! RSS가 전문공개에서 부분공개로 바뀌었네요. : )
    덕분에 참 오랜만에 블로그 구경 오는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5.11 10:30 신고 지금 IDG때문에 잠시 부분공개로 돌렸어요. 1주일후에 다시 전체공개로 할께요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zbdc.tistory.com BlogIcon 윤귀 2009.05.11 10:53 신고 네이버의 경우 미칠듯이 난무하는 낚시성 자료들과 펌글로 인해 윗분들 말씀따나 조금이나마 전문적인 자료를 검색하면 만족할만한 답을 구할수가 없더군요. 검색능력자체로는 그닥 네이버가 월등하다는 생각은 안듭니다.
    특히 지도서비스에 있어서는 네이버보다는 다음이 월등히 뛰어나고 편하더군요.

    일부 웹광고하시는 분들꼐서 네이버의 착취가 이룰말할 수 없다던데.....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독특한 검색엔진이 나타나서 3강구도를 이끌어가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이 너무 횡설수설하네요;;이런-_-;)
  • 프로필사진 안녕하세요 2009.05.13 10:30 흠.. rss 를 부분공개로 바꾸셨군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5.13 10:55 신고 지금 IDG에서 RSS구독글을 전체공개하면 스크랩이 아닌 펌글이 되는 문제가 있어서 1주일간만 부분공개합니다. 양해부탁드릴께요. IDG에서 수정한다고 했는데 그 결과보고 다시 예전처럼 광고없이 볼수 있는 전체공개로 할께요 죄송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