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분노를 진정시키는 담배의 진정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되다

by 썬도그 2009. 5. 3.
반응형

담배의 진정효과

담배가 고플 때가 언제인가요?
제 경험으로 보면  운동 후나  식사 후  그리고  가장 담배가 생각날 때가 긴장되었을 때입니다.  아주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을 때   담배한대가 간절합니다.

영화에서도 보면 형사가 범인을 잡고 수갑을 채운후에 담배 한 개비를 물게 하죠.  혹은 부상당한 병사에게  동료병사가 담배를 물리게 하는 모습을 자주 봤습니다.

다 담배의 진정효과때문에  그런 행동을 했을 것입니다.
저도 담배의 장점을 꼽으라고 누군가가 옆구리를 찌른다면 가장 먼저  장점으로 들것이   담배의 진정효과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물론  단점이 수십가지가 더 많죠. 그래서 담배를 권하지는 않습니다.

How Cigarettes Calm You Down

라는 사이언스 데일리 기사에 따르면  담배에는 진정효과가 있다는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었다고 하네요.
이 기사에 따르면  니코틴에는 분노와 흥분을 진정시키는 신경화학작용이 있는 것을  비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증명되었습니다.


Nicotine-induced brain metabolism associated with anger provocation
에 올라온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니코틴은 뇌안에서  분노등의  비관적인, 안 좋은 감정을 주관하는 부분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것을 밝히고 있습니다. Jean Gehricke박사와 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자들은 피실험자가  화를 내거나 분노했을때  보복하는 경향에 대해서
니코틴 패치의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실험자는 비디오 스크린으로  대전 상대(라고 생각되는 사람)을 보면서 컴퓨터 게임을(실제로는 혼자서 하는 게임임) 합니다.
예전 오락실에서  신나게 스트리트 파이터 하는데 초딩녀석이 허락도 없이  도전하는 모습과 비슷하네요.  그래서  초등학생이 이기면  뒤통수 한 대 툭 치는 모습이 있었죠 ^^.  실험은 그런 인간의 심리를 이용했습니다.  혼자 게임하는 건데 스크린에 다른 게이머를 보여줌으로써 그 사람과  경기한다고 착각하게 한 것입니다.

실험은   라운드마다  대전에서 졌을때 불쾌한 소음 즉  게임에서 대전에서 상대에게 졌을 때  게임기에서 나오는 효과음을 길게 틀어줍니다.  실험자는  그 소리에 도발이 되고   자신이 이겼을 때는   승리의 소리 즉  you won!!이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이 소리를
승자는  소리의 길이와 볼륨을 조절할수 있습니다.    졌을 때  길게 들었던 패자의 음향소리에 화가 난  사람 대부분이  이겼을 때 
과도하게 볼륨을 키우고 소리를 길게 끈다고 하네요. 그 만큼  복수심에 끊어 올랐다는 증거겠죠.

이런 사람들에게  니코틴을  투입했더니  도발되지도  보복하지도 않는  평온한 상태로 있었다고 하네요.
Gehricke 박사에 의하면, 니코틴에 유발되어 분노에 대한 반응에 변화를 볼 수 있던 실험자에서는, 뇌의 대사에서도 변화가 인정되었다고 합니다. 니코틴에 유발된 보복 행위의 감소는, 뇌 안에서 작용하여  계획·감정 자극의 처리를 담당하는 부분에 있어서의 니코틴에 의한 뇌대사의 변화를  볼 수 있었습니다.

논문에 따르면  신경질적인 사람일수록 니콘틴의 영향을 받기 쉽고   담배에 의존한다고 하네요  (뜨끔!!)
금연을 계획하다가도  쉽게  금연계획이 망가지는것은  분노했을 때입니다.  따라서 금연을 할 때는  마음을 다스리는  정신수양도 함께 해야 할 듯합니다.  도 닦는 마음으로 평온한 상태를 항상 유지해야 금연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연중에 있는 사람이 화를 내거나  신경질을 부리면   주변 사람들이 같이 맞받아쳐서 담배 피우게 하지 말고 좀 참는 것이 금연 운동에 참여한 사람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또한  원래 신경질적이고 폭력적인 성향이 강한 사람을 억지로  금연하게 하면  자주 폭발하는 모습을 보게 될 수도 있네요.    포항제철은 피검사 까지 해서 전 직원을 금연시킨다고 하는데  혹  쉽게 분노하는 사원들이 많아져서 안전사고가 더 많이 일어나는 것은 아닐까요?

금연은  개개인의 자유권이지 강제로  시키는게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담배를 백해무익이라고 하지만  한가지 이익은 있네요. 값싼 진정제라고 할 수 있죠.   그렇다고 담배를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