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다음,티스토리 우수블로그 같은분의 중복수상. 문제있다. 본문

삶/세상에 대한 쓴소리

다음,티스토리 우수블로그 같은분의 중복수상. 문제있다.

썬도그 2008. 12. 27. 18:07

고백하자면 처음엔 뻘글인줄 알았습니다.  누군가 또 티스토리 우수블로그, 다음우수블로그 순위에 불만을 표출하나 보다 했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우수블로그로 2년연속 뽑혔지만 저는 별로 티를 내고 싶지 않아서 감사의 포스트를 남기지 않았습니다. 다른분들에게 계급화 하고 싶어하는 모습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티스토리 우수블로그가 된것이  달갑지 않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무척 기쁘죠. 2년연속 이라는이 더 의미가 깊습니다.  그러나 티는 내고 싶지 않네요( 지금내고 있지 않냐구요 죄송합니다)
라는 글을 첨음에 읽었을땐 뻘글인줄 알고 지나쳤는데  너무 정성을 들여서 쓰셔서 천천히 읽어보니 뻘글이 아닌
아주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글입니다.

Yujin님이 쓴글인데 처음에 오해해서 죄송합니다. 워낙 많은 글들이 유통되다보니
이 Yujin님의 주장은 간단합니다.  티스토리우수블로그에도 오르고  다음 우수블로그에 오른 분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게 무슨소리인지는 위의 주소로 가시면 금방 아실수 있습니다.

티스토리가 처음 다음에 흡수되면서 걱정했던것은  티스토리는 뭐고 다음블로그는 뭘까? 둘다 다음이 운영하는건데?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둘다 똑같은 대우를 해주는데  둘이 통합하는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죠.
티스토리가 다음블로그보다 좋은점은 광고(애드센스같은 외부광고)를 붙일수 있어서  블로그를 하면서 수익을 창출할수
있다는 점이였습니다.  거기에 무한업로드까지 제공하구요.   그래서  유명 다음블로거들이  티스토리로 다 넘어오지 않을까 했는데
넘어오는 분도 계시고 그냥 계시는 분도 계시더군요.  티스토리로 넘어 오시는 분중에서는  완전히 짐싸서 오신분도 있구
두집살림(?) 차린 분들도 계십니다. yujin님 표현대로 하면  재방송을 하고 있는것이죠.   한곳이 메인방송을 해주고  다시 다른 곳에
포스트를 퍼다 붙여 넣는것입니다.

Yujin님의 주장은 다른게 아닙니다. 티스토리, 다음블로그 둘다 운영하는 한분에게  티스토리우수블로그, 다음우수블로그라는 감투를 모두 준것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공감갑니다.  둘중 한곳에서만 다음에서 선정해야 하는데 둘다 줘버리면  그분으로 인해 우수블로그가 되지 못한 분들은 피해를 받는 모습입니다.

제가 보기엔 다음이 다음블로그 운영자와  티스토리 운영자가 달라서 오는 업무상혼선이 아닐까 하는데요.
같은 회사이니  내년에는 이런 점을 좀 체크하면서 발표했으면 합니다.
같은분이 운영하는것이 확인되면  본인에게 의사를 물어보고  한쪽에서만 수상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두곳에서 우수블로그가 된 분 대부분  그 제안에  수긍하실분들 입니다.  이것은  블로거의 잘못이 아닌  수상자를 뽑는  다음이 문제가 있는듯 하네요. 

내년에는   체크하시고 수상자 발표해주셨으면 합니다. 단순하게 댓글,트랙백,방문자숫자로 뽑지 마시구요.
물론  단순하게 수상하지는 않으셨을것입니다. 내부적으로 회의도 많이 하셨겠지요.  하지만 세심함을 좀더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Yujin님의 열정에 탐복하면서 트랙백 겁니다.
11 Comments
  • 프로필사진 2008.12.27 18:32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12.27 19:38 신고 저도 엠블럼 안붙일거예요. ^^
  • 프로필사진 2008.12.27 18:55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12.27 19:39 신고 대체적으로 블로거뉴스 비판하면 베스트 가기 힘듭니다.
    간혹 가긴 하는데 요즘들어서는 비난이 아닌 충정어린 비판도 잘 안받아주는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약간 드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daum.net/mylovemay/?_top_blogtop=go2myblog BlogIcon 실비단안개 2008.12.27 20:10 댓글의 썬도그님의 말씀에 동감요.

    블로거 기자들에게 막대사탕 하나씩 돌린 후 물고 입 닫아라 - 하는 것 처럼 보이더군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12.27 21:35 신고 ^^ 뭐 소통이 되는 다음이니 다음엔 수정하고 고치곘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joostory.net BlogIcon Joo 2008.12.28 02:49 전 우수 블로그와는 관계없는 사람이니 뭐... 별 관심이 없었는데...
    정말 좀 이상하긴하네요.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archvista.net/ BlogIcon 아크몬드 2008.12.28 09:55 DAUM에서 여러 개의 상을 주다 보니 그렇게 된 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opencommz.com BlogIcon 오픈컴즈 2008.12.28 15:00 신고 공감합니다....
  • 프로필사진 jay 2008.12.28 17:27 물론 선정과정에서의 오류는 최대한으로 줄여야겠지요.
    제 생각엔 요즘 블로깅 하는 분들에게서 부쩍 블로거의 권력화 내지는 상업화의 경향이 심해지는것 같습니다.

    각 사이트의 우수블로그 선정은 해당사이트의 연례행사려니 생각하고 그렇다 쳐도... 사실 이것도 상업화의 시작이라고 할수 있죠. "00 브랜드대상", "00 디자인상" 이런식으로 금권과 나눠먹기식 상잔치도 맨처음엔 비슷하게 출발했죠.

    아무튼... 기본적으로 블로깅은 그 주제가 무엇이든 자신의 생각과 철학이 개입된... 지극히 주관적이고 사적인... 그런 '자발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블로깅의 잇점으로는 개인의 생각에 공감할수도 있고... 또 블로거 개인의 백그라운드에서 나오는 가십성 얘기부터 해당분야의 속깊은 이야기/정보까지 공유하고 나눌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단의 우수블로거라고 하는 분들 보면... 정말 개인적인 성찰과 고민에서... 또는 개인적인 관심과 문제 의식에서 글을 쓰기도 하지만... 쓰다보면 알게 모르게 이러저런 유혹도 받고... 본말이 전도되는 경우도 겪게 되나 보더군요.

    보통 자신을 온/오프 매체에 반복적으로 노출하면서... 여기서 소위 말하는 권위지/유명매체에 오르내리면 더욱 눈에 띄겠죠... 어느덧 확대 재생산 과정을 통해 보이지 않는 블로거로서의 권위와 명성을 쌓아갑니다. 물론 구독자도 늘어가구요.

    이런 블로거는 상업적 관점에서 아주 좋은 타겟이 될수 있고... 블로거 개인적으로는 사실 보통 자기분야와 관련된 사람들 위주로 생활하다 블로깅을 통해 다른이들과의 교류에 대해 눈뜨는 것도 새롭고... 자신이 소위 대우받고 있다는 생각, 주목받는 대상의 일원이라는 도취감/자존감이 좋은 경험이기도 합니다만... 이에 너무 몰입해 그간의 색체를 잊는 경우도 보게 됩니다. 블로깅이 생존을 위한 밥벌이도 아닌데... 씁쓸하죠...;;

    또 한편 유명세를 치르다 보면 오해를 받을수도 있고... 간혹가다 원치않는 구설수에 오르거나... 취지와는 다르게 비난받는 경우도 있슬겁니다. 누군들 자기 블로그에 비판글이 올라오는걸 좋아하겠습니까? 하지만 블로거 개인의 생각과 다르다고 해서... 또는 comm 어휘선정이 다소 과격하다 해서 듣고 싶은 이야기만 듣고 본인과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에겐 글쓸 기회조차 주지 않는 블로거도 있더군요. 권위를 넘어 본말이 전도된... 기성 보수언론이나 파란집에 임대차 5년계약으로 들어가 있는 그 사람들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웃기는건... 그런 분일수록 리플/다른이의 의견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한다는 바람직한 원칙은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는거죠...ㅋㅋ

    아무튼 썬도그님 블로그에 쓸 성격도 아니고...(전 블로그가 없어요^^) 또 본의아니게 이야기가 길어졌습니다만... '블로그'도 또 다른 형태의 '찌라시'가 되지 않기를 블로거 여러분께 바래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12.28 17:58 신고 글 공감합니다. 블로그의 권력화 때론 눈쌀이 찌뿌려지는점 절대 공감합니다. 뭐 블로그를 브랜드화하는것은 자연스러운 일이고 나쁘다고 할수는 없습니다.
    다만 그 권력을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한것이구요.
    또한 브랜드화에 집작하는 모습은 안좋게 보입니다.

    참고로 저는 오프라인 활동은 하지도 않았고 할 생각도 없습니다. 그러나 너무 걱정마세요. 블로그의 자정능력이 어느곳보다 전 높다고 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