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프로펠러모양이 아닌 수직형의 풍력발전기 Windspire 본문

물건너온 소식/신기한제품

프로펠러모양이 아닌 수직형의 풍력발전기 Windspire

썬도그 2008. 12. 2. 11:59

요즘 바람이 많은 지역인 대관령이나 바닷가 제주도에 가면 풍력발전을 하는 거대한 프로펠라를 자주 볼수 있습니다.
관광효과도 있고 에코프랜들리한 풍력발전을 할수 있는 두가지 이득이 있는데요.

그러나 단점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먼저  거대한 크기는 눈요기로는 좋지만  설치비가 무척비쌉니다.
또한 국내기술이 아닌 독일기술이 대부분이기에 고장나면 세월아 내월아 수리를 기다리거나  그냥 가동을 중단하고
안씁니다. 혈세낭비죠.   그것보다 더 큰 문제는  엄청난 소움이 난다는 것입니다. 모터 돌아갈때마다 프로펠러에 닿는
바람에 의해  소리가 윙윙 소리가 납니다


이렇게 가끔 부셔지기도 하구요.  예전에 TV에서 보니 동네 주민들이  낮에는 모르겠는데 밤에 잘때면 바닷가에서 들려오는 풍력발전기 소리에 미치겠다고 하더군요.  소음이 상당한가 봅니다.




하지만 이렇게 아담사이즈로  간편하게 설치할수 있는   Windspire라는 수직형 풍력발전기가 있습니다. 크기는 9미터 정도되는데
3KW의 전기를 발생한다고 합니다. 거대한 프로펠러형 풍력발전기에 비하면 작은 전기생산량이지만  풍력발전을 하고 싶은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마당에 이 풍력발전을 설치할수 있는 간편성이 매력적이네요. 거기에 소음도 없구요.
또한  WI-FI를 이용해서 무선으로 풍력발전량을  PC에서 수시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또한 미정부에서는 이 풍력발전을 설치하면 30%정도 정부보조금을 준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얼마전 뉴스를 보니  태양광발전 보조금을 대폭 축소한다고 하던데  거꾸로 가는 정책같습니다.

한국도  대체에너지 시설을 구매설치하면 정부에서 일정부분 지원금을 주는 제도로  녹색성장을 이루었으면 합니다.


4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5bpa.tistory.com BlogIcon 장작가 2008.12.02 13:33 예전에 제주도 풍력발전 문제에 잠깐 같이 활동한 일이 있답니다.
    다른 대체 에너지라고 불리는 것도 다들 비슷하겠지만요.
    풍력발전이란것, 정말 잘 생각해 봐야 하는 것이더군요.

    정부에서는 풍력발전 비율을 높여서, 제주도의 전력 공급을 담당시키겠다고 했었는데요.
    실제로는 풍력발전으로 나오는 전기는 불안정한 전기라서 기존 전기에 많이 섞어서 쓸 수가 없다고 하네요.
    풍력발전기의 회전속도가 바람에 따라 다르게 나올테니,
    원자력,화력 등의 경우와는 달리 안정적이지 않을 것이 이해가 되더군요.

    그리고 풍력발전은 바람이 어느정도 일정하게 불 경우에 이야기인데,
    우리나라를 보면 태풍이 불어오면 나무가 뽑히는 날도 있고, 저 동영상 처럼 풍력발전기가 부서질 수도 있는거 아니겠습니까...

    그러기에 풍력발전은 대체 에너지라기보다는 보조 에너지로 사용되어야 하지 않나 결론을 내렸습니다.
    소개해주신 풍력발전도 소규모의 아담한 크기이고, 거기서 나오는 보조 에너지를 몇 가구 정도에서 사용하는 전력 일부를 담당할 수 있겠죠.

    하지만 정부가 했던 정책들을 높이가 100m쯤 되는 풍력발전기를 수십, 수백개를 박아두겠다는 발상인데요.
    대체에너지로 사용하기에는 아직 너무나 미숙한 단계에 있는게 풍력발전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보기에는 멋져 보이긴 하죠. -_-
    그러나 그 이상은 절대 없습니다.
    심지어는 멋져 보이는 것도 지나가는 관광객에게나 그럴 따름이죠.
    근처 사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절대 우리 집 근처에는 저런 커다란 풍력발전기 들어오게 해선 안 되겠다 생각이 들더군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12.02 13:46 신고 대체에너지로 쓰는 나라도 있긴해요.
    독일같은 경우는 20%를 풍력발전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물론 우리와 다르게 태풍도 없고 아주 좋죠.
    안정적인 전기공급을 못하긴한데 전기 발생한것을 축전지에 저장했다가 쓰는 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거대한 풍력발전은 반대합니다. 관리도 거의 안된다고 하던데요. 위에 소개한 제품도 한집의 전기를 다 커버는 못하구요. 한 50%정도만 커버한다고 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daum.net/hellopolicy BlogIcon 정책공감 2008.12.02 15:06 안녕하세요. 정책공감입니다.
    님에 글 엮어갑니다. 시간 내셔서
    정책공감에 꼭 들려주시고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지금 <정책공감>에서는 '녹색공감' 이벤트를
    11월 24일 부터 12월 14일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실천하고 있는 에너지절약이나
    새로운 대체에너지 이야기 등의 글을 엮어주시면 매주 단위로
    '우수블로거'를 선정하여 상품을 드립답니다.
    녹색 스킨과 이모티콘도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으세요 ^^
    대한민국 대표 녹색 블로거가 되어 보시지 않으시겠어요?
    어서 서둘러주세요 ^ ^ 감사합니다.
    네이버 : http://blog.naver.com/hellopolicy/150038013824
    다음 : http://blog.daum.net/hellopolicy/6976945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dexterstory.tistory.com BlogIcon 덱스터 2008.12.02 17:35 신고 오... 온고지신의 대표적인 예이군요 ^^;;

    이집트의 밀 가는 기계에서 디자인을 따왔다니...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