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신문기자와 블로거의 웹2.0 시대 본문

삶/세상에대한 단소리

신문기자와 블로거의 웹2.0 시대

썬도그 2008. 11. 9. 16:26
네이버를 들렸다가 재미있는 기사를 봤습니다.
연합뉴스 기사인데요.  기사를 읽다가  내가 몇일전에 쓴글과 너무나 닮았습니다

온라인도 불경기인가? 잇다른 서비스중단 소식

위의 글이 제가 쓴 글인데  두 글이 상당히 비슷합니다. 제가 거론한 이슈플레이, 커리어블로그의 서비스중단을 예를들면서 웹2.0이 한국에서는 시기상조및 유행이 아닐까 하는 글이지요.

저 기사를 쓴 기자분이 제 글을 봤는지 안봤는지는 알수 없지만 정황상 봤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제가 저 기사를 쓴 기자분을 탓하는것은 아니구요.  기자분들도 블로그글들을 많이 본다는 생각입니다.

솔직히 기자님들에게 다음블로거뉴스는  훌륭한  아이템 소스창구로  최고의 장소인듯 합니다.  아이템꺼리가 없으면  다음블로거뉴스좀 지켜보면  취재꺼리를 찾기가 좋거든요.  반대로 저를 비롯한 이슈글을 자주쓰는 분들은 포탈뉴스를 자주찾아보고 참고를
많이 합니다.

이 글을 보면서  기존 언론사에 있는 기자분들과 블로거들이 선순환구조의 공생관계를 가지고 가면 좋을듯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블로거들이 돈과 여력이 없어서 궁금하고 취재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부분을  기자분들이  대신 해주면 좋고 그 결과를 가지고 블로거들의 여론형성을 해도 좋을듯 하구요.  좀 상상의 나래를 펴면  다음블로거뉴스에 이 기사를 좀 취재해주세요!! 라는 코너를 만들어 블로거들이 기자분들에게 취재요청을 하면 기자분들이  보고 맘에 들면  취재를 하는 시스템도 괜찮을 듯 합니다.

뭐 몇몇 블로거분들은 정말 발로 열씨미 뛰시는데  블로거분들이 취재하기 힘든 부분도 솔직히 많거든요.
기자신분만 통과되는 지역은 블로거들이 들어갈수 없잖아요.

몇몇 기자분들이  블로그 글을 무단으로 도용해서 기사화 하는 모습에 성을 내는 블로그분들이 많습니다.
맞습니다. 그런 행동을 하면 안되죠.  하지만  좀 다른 시선으로 봐서  기자분들과 이슈블로거들이  공생관계를 가지고 간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많이 하게 되네요.

그리고  기자님들도 블로거의 글을 참고하고 영향을 받았다면  메일로라도  이런 기사를 쓰는데 참고좀 하고 싶습니다. 라고 정중하게 문의하고  블로그는 긍정적인 답변을 해주는 문화가 정착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렇다고 제 글을 기자님이 몰래 가져다가 썼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이슈,사회블로거나  기자분들이나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소중한 이야기를 대중에게 알리는 역활을 하는 분들인데 공생했으면 합니다.

13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aarang.tistory.com BlogIcon ahnjinho 2008.11.09 16:52 신고 저도 낮에 저 기사보고 "어디서 본건데..누구 블로그에서 봤더라??" 막 이랬거든요-
    커리어블로그, 피플투, 네모 등등 내용이 똑같더라구요...헐..하고 생각했는데...


    그나저나 메일 수와 쪽지 수가 ㅎㄷㄷ;;;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11.09 18:50 신고 ㅎㅎ ^^ 깜박했네요. 네이버를 주메일로 쓰다보니 엄청많죠 저거 다 스펨메일이에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daum.net/mylovemay/?_top_blogtop=go2myblog BlogIcon 실비단안개 2008.11.09 22:39 ^^
    아주 긍정적이세요.
    잘 읽었구요, "다음블로거뉴스에 이 기사를 좀 취재해주세요!! 라는 코너를…."
    참 좋은 생각같습니다.
    저는 블로거 기자가 아닙니다만, 때로는 취재형식으로 사진을 찍거나 인터뷰를 하는데요, 그럴 때면 - 어디에서 나왔느냐 - 기자냐 - 이런 말씀을 해 오셔요. 그럼 난감~ 딱히 거절을 당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증을 가진 이가 요청을 하면 취재나 인터뷰가 수월하겠지요.

    또, 특종 100 이상일 때나 그외 관계자가 자질을 인정할 시에는 블로거 기자에게 기자증을 발급하면 좋겠다 - 라는 생각도 해 봅니다.

    다음 블로거뉴스 편집부에서 고민을 좀 해 주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11.09 23:42 신고 아 맞아요. 신뢰도 높은 블로거에게는 다음에서 기자증을 주면 괜찮겠네요.대신 블로거도 노력을 많이 하구요
  • 프로필사진 2008.11.09 22:43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11.09 23:41 신고 좋은 글 감사해요. 저는 1.0이다 2.0이다 구분하는것도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큰 흐름으로 보고 싶어요. 지금은 안좋은 소식이 들리지만 위기가 기회다라는 말도 있구 이때 경쟁력있고 아이디어좋은 싸이트가 생긴다면 쉽게 인기를 얻을수 있다고도 봅니다.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foodcolumn.tossi.com BlogIcon 맛객 2008.11.10 01:20 블로거와 기자가 상생의 관계로 나가자는 취지는 좋습니다만....
    블로거와 기자를 바라보는 님의 인식은 탓하지 않을 수 없군요.

    왜 기자들은 기자분~ 기자분~ 떠받치면서 블로거는 그냥 블로거들이라고 하시는지...
    블로거를 기자들 하위개념으로 인식하고 있는 건 아닌지요?
    그렇지 않다면 앞으로 기자라고 하거나 기자들이라고 하세요.
    그게 맞는 표기이기도 하구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11.10 02:26 신고 맛객님이 이 글만 읽고 저를 판단하신것 같으시네요.
    저는 보통 기자라고 합니다. 기자놈들이라고도 자주 하죠. 사실 한국기자들의 수준을 높게 보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이 글에서는 기자님이라고 했습니다. 이유는 없습니다. 기자의 하위개념이라고는 생각하지는 않지만
    영향력은 높은것은 현실입니다. 제 블로그에서 기자라고 검색해보시면 단소리보단 쓴소리가 더 많습니다.
  • 프로필사진 깐죽이 2008.11.10 09:32 특히나 IT기자가 자기 생각으로 기사 쓰는 경우는 흔치 않죠...
    당연 님 블로그 베낀걸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어쩌겠습니까? 기사는 써야 하는데... 정보는 없고...

    기자들이 네티즌 기사를 경계하고 무시하면서도 몰래 의지하는 아이러니함이라...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jnews.tistory.com BlogIcon 김형욱 2008.11.11 20:37 신고 저도 블로그 베끼는 기자중 한명이 되겠네요ㅎㅎ 아직 경험은 없지만...

    제가 생각하는 그림은 결국 기자=블로거=미디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결국 취재잘해, 좋은 글을 많이 쓴다면 경계가 무너질 날이 오겠지요.
    공존이 아니라 합체가 되겠죠ㅋㅋ

    아무리 전문기자라고 해도 업계종사자나 마니아급 블로거들보다 더 많이 안다는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지요. 기자는 기자나름대로 바쁘거든요.

    게다가 부서도 계속 이동하고... 결국 기자는 '어려운 글을 쉽게 풀어쓰는 인간'정도로 해석하시면 될 것 같아요.

    여튼간 요점은 저도 기자가 되고 싶어 기자가 됐지만, 기자가 자기 밥그릇 챙기면서 안주하려든다면, 언젠간 큰 코 다칠겁니다.

    만일 연합의 모 선배님이 님의 글을 베꼈다면, 인세는 못줄망정 "퍼가요"라는 한마디라도 붙이는 센스...그게 아쉽네요ㅋ

    그럼 블로거도 기자도 만셉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11.11 20:47 신고 그렇죠. 퍼가요 하면 좋지만 사실 참고해도 되겠습니까?
    라고 물으면 모든 블로거가 괜찮습니다라고 하지 않는
    현실도 있습니다. 그래도 정중하게 요청하면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허락을 합니다. 기자분들도 여러부서 왔다갔다 하니 정말 한분야의 전문가가 되긴 힘들겠어요.
    그래서 기자님들은 인맥이 중요한가 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jnews.tistory.com BlogIcon 김형욱 2008.11.11 21:28 신고 네, 결국 기자는 자신의 지식이 아니라 어떻게 잘 아는 사람을 찾아서 그 사람의 말을 비전문가도 알 수 있게 잘 풀어쓰느냐가 관건인 것 같아요.

    ㅎㅎ아까 '퍼가요'는 농담이었구요, 당연히 정중히 요청해야죠...근데 워낙 바쁘다보니 출입처 사람들에게도 일일히 말을 못하는게 제가 본 현실이네요.

    ㅎㅎ그럼 퇴근하겠습니다~ 수고하세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11.11 21:41 신고 고생하셨어요 즐거운 퇴근길 되세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