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동영상

비 개인 오후에 본 채운 혹은 썬도그

by 썬도그 2008. 7. 20.
반응형

채운이란것을 들어 보신적이 있나요?
채운이란 하늘에  있는 구름이 태양의 빛을 받아서 굴절현상을 일으켜서 무지개빛의
황홀한 구름을 만드는데요.

채운(彩雲)은 구름이 무지개 빛이나 적색이나 녹색으로 빛나는 현상으로 권층운 · 권적운 · 고적운 등의 부분에서 태양광선의 회절에 의하여 발생한다.

구름입자의 크기, 분포상태 등에 따라 색채가 변하며 대부분 빙정으로 된 구름에서 볼 수 있다

출처 : 위키백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하늘에 브릿지를 넣은듯한 모습이 채운입니다
어제 그 채운을 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 채운이  종종 썬도그라는 기상현상과 혼동할때가 많습니다. 어제도 전 채운이구나 하면서 사진을
찍었지만 집에서 사진편집을 하면서 생각해보니  30도 이하의 태양각도에서  태양주의에 생기는 무리해의
일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어제 본 두개의 채운이 태양을 중심으로 일정한 거리와 비율로 두개가
보였거든요. 편집하면서 생각해보니  내가 본게 채운이 아니고 내 닉네임인 썬도그가 안닐까 하구요.

썬도그는 저 러시아같은 태양고도가 높지 않은 곳에서 자주 나타나는 무리해(태양이 3개가 뜬것처럼 보임)
와 함꼐 나타나는 모습이거든요.  어제 오후 5시정도에 태양은 분명 30도 이하의 각도에 있었구
두개의 아름다룬 무지개빛 구름의 거리가 비슷한점 등등해서  썬도그로 보이기도 합니다.

기상전문가가 아니니 뭐라고 단정짓기는 그렇네요

채운이든 썬도그든  단조로운 색으로 칠해지는 하늘에 칼라플한 이미지는 언제봐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