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전시회 리뷰

2024 EV 트렌드 코리아는 참관객만 많고 볼거리는 없는 행사

by 썬도그 2024. 3. 7.
반응형

2024년 3월 6일부터 8일까지 코엑스에서는 2024  EV 트렌드 코리아와 2024 인터배터리 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둘 다 전기차 관련 행사로 EV 트렌드코리아는 1층인 A, B홀에서 인터배터리 행사는 3층인 C, D홀에서 개최되고 있습니다. 제가 전시회를 무척 좋아해서 최신 트렌드나 기술을 섭취하려고 어제 출동했습니다. 

 

2024 EV 트랜드 코리아의 엄청난 인기

2024 EV 트렌드 코리아

한풀 꺾였지만 여전히 전기차(EV)에 대한 관심들이 높은지 어제 갔더니 엄청난 인파에 깜짝 놀랐습니다. 작년 봄까지만 해도 코로나 여파가 살짝 남았는데 올해는 그런 것 없어서 그런지 사람들이 엄청나게 찾았고 수많은 코엑스 전시회를 봤지만 줄을 서서 입장하는 건 오랜만에 봤습니다. 

 

2024 EV 트렌드 코리아

QR코드로 띡하고 등록하고 입장하면 되는데도 한 10분 줄을 섰네요. 

 

LG전자까지 출전한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 시장

2024 EV 트렌드 코리아 LG전자2024 EV 트렌드 코리아 LG전자

전기자동차의 장점은 아직까지도 휘발유보다 저렴한 충전료가 있지만 단점은 장시간 충전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에 스마트폰처럼 급속 충전 기술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차 완속 충전기와 급속 충전기가 따로 있고 충전 스테이션도 둘이 다릅니다. 완송 충전기는 보통 6시간 이상 충전해야 하지만 급속 충전기는 1시간이면 충전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치명적인 단점인 충전에 대한 고통은 꽤 크죠. 급속 충전기도 늘어나고 있지만 전기차 차 값의 60% 이상인 고가의 배터리를 급속 충전하면 배터리 수명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완속 충전이 좋죠. 그래서 아파트보다는 주택에 밤새 주차를 하면서 충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한국이 그런 인프라를 구축하기 쉬운 나라가 아니죠. 그래서 전 전기차는 이런 치명적 문제점 때문에 성장의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친환경 붐을 타고 전기차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전기차 시장 충전 인프라에 LG전자가 뛰어 들었네요. 
여러 가지를 물어봤는데 이미 전국 이마트 100여 곳에 LG전자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보급되었고 앞으로는 자동차 번호판을 인식해서 결제까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하네요. LG전자 충전 스테이션만의 장점은 사용자 편의와 대기업이라는 신뢰라고 하네요.

 

요즘 전기차 충전 시스템이 어디까지 발전했냐하면 전기차마다 맥어드레스라고 고유 번호가 있는데 충전기를 물리면 자동으로 이 차량 소유주와 차량 번호까지 인식되어서 자동 결제 하는 시스템도 있더라고요. 그런데 카메라로 번호판을 인식한다? 사실 이 LG전자가 모바일 사업부 철수하고 새로운 먹거리로 전장 쪽을 하고 있는데 워낙 경쟁이 심해서 그런지 수익이 계속 줄고 있다고 하네요. LG전자의 미래 먹거리에 대한 고민이 엿보이네요. 뚜렷하게 미래 성장 동력이 안 보이거든요. 

 

2024 EV 트렌드 코리아

정말 다양한 전기차 충전 스테이션 업체들이 나왔습니다. 심지어 한국타이어도 뭐 하나 들고 나왔더라고요. 

 

2024 EV 트렌드 코리아 충전

사실 이 EV 트랜드트렌드 코리아의 양대 축은 전기차와 전기차 충전 시스템입니다. 그런데 이번 2024 EV 트렌드 코리아는 충전 시스템 업체가 대부분입니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세계 최초로 만든 한국 타이어

2024 EV 트렌드 코리아 한국타이어

전기차는 일반 가솔린차량보다 무게가 1.5배 이상 무겁습니다. 또한 급가속, 급정지를 잘 하기에 일반 타이어를 사용하면 마모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타이어가 일반 가솔린 차량의 50% 밖에 안 된다고 하죠. 이런 전기차의 무겁고 급가속, 급정지를 잘하는 특성을 이용해서 만든 타이어가 전기차 전용 타이어입니다. 한국은 아이온이라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를 세계 최초로 만들었습니다. 

 

2024 EV 트렌드 코리아 한국타이어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폭 자체가 크기도 하고 내구성도 좀 더 좋고 공명현상을 잡아서 소음까지 잡았습니다. 물론 가격은 일반 타이어보다 비싸죠. 

 

전기차 전시회인데 작년에 나온 전기차 대충 전시한 자동차 제조사들

2024 EV 트렌드 코리아 전기자동차

전기차 전시회인 EV 트랜드 코리아라면 최신 전기차량들이 나와야 합니다. 그러나 올해는 새로 출시한 전기차가 안 보이네요. 아이오닉 5는 너무 많이 봤어요. 아이오닉 6가 나온 상태인데 아이오닉 6도 안 보이고 아이오닉 5N 고속 전기차도 안 보입니다. 

2024 EV 트렌드 코리아 전기자동차

신차가 안 나오니 어쩔 수 없다고 하지만 전체적인 전시회 구성도 작년만 못합니다. 차량 1대 설치하고 끝입니다. 

2024 EV 트렌드 코리아 전기자동차

그나마 레이 EV가 신기하고 처음 봤습니다. 가격이 전기차답게 2,700만원입니다. 보조금 아니면 사기 쉽지 않죠. 

2024 EV 트렌드 코리아 전기자동차
2024 EV 트렌드 코리아 전기자동차

EV6 GT라인 제품 전시도 있었지만 여러모로 작년에 비해서 활력은 확 떨어지네요. 더 중요한 건 현기차 말고도 전기차 생산하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게 다입니다. 전기차의 대명사 테슬라도 없습니다. 새로운 차가 등장해야 볼만할 텐데 이게 없어요. 

2024 EV 트렌드 코리아 전기자동차

LG U+가 전기차 충전기 케이블을 주유소처럼 천장에서 내려오는 방식을 사용해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공간을 좀 더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들고 나왔네요. 

2024 EV 트렌드 코리아 전기자동차

전체적으로 EV 트렌드 코리아는 전기차 트렌드를 보기 어려웠습니다. 1년 만에 기술 발전이 크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작년과 거의 흡사하거나 전기차 중에 신차가 없어서 그런지 오래 머물게 하는 곳이 없네요.같은 업종인 분들에게는 좋은 전시회일 수 있지만 일반 관람은 좀 실망이네요. 

 

여기뿐이 아닙니다. 2024 인터배터리도 작년과 거의 비슷한 내용과 더 성의 없는 구성으로 인해 활력이 확 떨어지네요. 아무래도 전기차 광풍이 점점 사라져서 그런 듯 하네요. 요즘 전기차 단점이 점점 커지면서 인기도 떨어지고 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