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파티션 합치기 생성을 쉽게 하는 이지어스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리뷰

by 썬도그 2024. 1. 11.
반응형

PC를 처음 접하던 90년대 후반 가장 먼저 배운 단어가 하드 디스크와 파티션 나누기입니다. 윈도우 95를 깔아주던 친구가 파티션 어떻게 나눌 거냐는 말에 파티션이 뭐냐고 물어보던 것이 기억에 나네요. 

이지어스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PC와 노트북의 파티션이란? 

PC와 노트북은 HDD나 SSD라는 저장장치가 있습니다. 이걸 보통 디스크라고 합니다. 위 사진에는 HDD 디스크가 오른쪽 상단 희미하게 꽂혀 있고 SSD 부팅 디스크(드라이브)는 마더보드 옆에 붙어 있습니다. 이 디스크를 통으로 쓰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파티션을 나눕니다. 네 회사에서 부서별로 책상별로 파티션을 나눠서 사용하는 것처럼 디스크 안에서 여러 공간으로 분할하는 겁니다. 

 

저장공간 파티션을 나누는 이유!

 

1. C 드라이브와 분리하기 위해

C 드라이브는 윈도우 O/S가 설치되어 있는 공간입니다. C 드라이브는 윈도우 재설치와 윈도우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서 수시로 갈아엎을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중요 데이터는 절대로 C 드라이브에 두지 말고 저장공간 파티션를 나워서 D드라이브를 생성한 후에 D나 E 드라이브처럼 다른 드라이브에 저장합니다. 그래야 윈도우나 프로그램 재설치할 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2. HDD 같은 경우 파일 읽고 쓰기 속도를 향상 시키기 위해서 

SSD는 방식이 달라서 영향이 없지만 HDD는 턴 테이블처럼 플래터 위에 헤드가  돌면서 데이터를 읽고 쓰기에 파티션을 나눈 디스크는 트랙 사이를 이동하는 횟수와 거리가 짧아져서 데이터 읽고 쓰기 속도가 짧아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3. 파일의 효율적인 관리

물리적인 디스크를 D드라이브, E드라이브, F 드라이브를 나누어서 파일 종류별로 저장하면 자료 찾기 참 좋습니다. 
영상 파일을 E 드라이브에 저장하면 나나 다른 사람이 PC나 노트북을 뒤질 때 바로 영상 자료를 찾기 쉽습니다. 아파트 1동 전체가 주소가 똑같으면 일일이 두들겨보고 확인해야 하지만 각 호마다 주소가 다르면 바로 찾을 수 있는 것처럼요. 

너무 쉬운 파티션 관리 툴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이지어스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이 화면은 자주 보면 정신 건강에 좋지 못합니다. 이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관리툴은 노트북이나 PC 설치 초기에만 봐야지 사용 중에 건드렸다가 파티션 날려서 중요한 데이터 다 날아가면 정신이 혼미해집니다. 급하게 집 근처 데이터 복구 센터에 노트북이나 PC를 통째로 들고 가면 고가의 수리비에 눈물이 찔끔 납니다. 

 

주변에 PC를 잘 아는 분이 있다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것도 전문가 손을 빌리려면 큰 돈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파티션 관리는 파티션 개념을 잘 배운 후에 건드려야 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윈도우 O/S가 세상에 나온 지 거의 30년이 되어서 그나마 많이 편해졌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파티션 개념을 모르면 PC나 노트북의 중요 데이터 싹 다 날릴 수 있으니 파티션 관리는 주의해야 합니다. 

 

위 디스크 관리에서 보시면 디스크 0, 디스크 1이 있고 그 안에 C드라이브, D드라이브가 있습니다. 디스크 0과 디스크 1은 물리 개념의 디스크를 말하고 디스크 안에 파티션을 나눠서 C드라이브, D드라이브로 나눠서 사용합니다. 파티션은 늘리고 줄이고 병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윈도우 디스크 관리자를 이용하면 여러 가지로 참 불편하고 드라이브 병합을 하면 병합당하는 드라이브는 강제 포맷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이지어스(easeus)는 세계적인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삭제파일 복구 프로그램과 화면 녹화 프로그램 등등을 만듭니다. 

 

이지어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www.easeus.co.kr/index.html

 

EaseUS | 이지어스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 백업 소프트웨어, 파티션 관리자

EaseUS는 데이터 복구, 소프트웨어 백업 및 복구, 파티션 관리자 및 PC 유틸리티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데이터를 복구하고 PC 및 서버를 백업하며 파티션을 관리합니다.

www.easeus.co.kr

 

이지어스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이 이지어스(easeus)가 만든 파션 관리 프로그램이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무료 데모판을 다운로드해서 체험하고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지어스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은 이지어스라는 이름 답게 UI가 깔끔 담백합니다. 이것도 2020년 버전에서 업그레이드된 UI로 왼쪽에는 주요 기능이 있고 

이지어스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오른쪽에  세부 메뉴가 있습니다. 파티션과 디스크 개념만 알고 있으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윈도우 기본 디스크 관리자보다 다양한 기능과 편리한 기능이 많습니다.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주요 기능 소개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도구 모음에는 PC 관리 프로그램들 모음입니다. 

 

파티션을 나누고 합치고 삭제하는 파티션 관리 

파티션 관리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기능은 파티션 관리 이하입니다. 파티션 관리가 이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의 핵심 기능입니다. 파티션 관리를 누르면 디스크 0, 디스크 1로 구분되고 그 안에 파티션들이 표시됩니다. 표시 방식은 2가지입니다. 

파티션 관리

오른쪽 상단을 누르면 세로로 표시하는 방식이 나오는데 파티션 정보가 보다 많이 나옵니다. 여기에 부트 매니저 방식인 MBR과 GPT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복구 파티션 등 설명이 있는데 복구 영역 파티션은 안 건드리는 게 좋습니다. 

 

#파티션 크기 조정 및 분할

파티션 크기 조정 및 분할

디스크1을 파티션 분할해 보겠습니다.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오른쪽에서 크기 조정/이동이나 공간 배분을 눌러도 됩니다. 

E 드라이브를  공간 배분 또는 크기 조정/이동을 누르면 크기 조절할 수 있는 바가 나오는데 직접 드래그해서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아니면 직접 입력해서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E 드라이브 옆에 F드라이브가 자동 생성되고 내가 F 드라이브 용량을 조절하면 됩니다. 

 

공간배분, 크기 조정/이동은 드라이브 용량 조절을 해서 남는 공간은 미배분 공간으로 남고 분열하기 메뉴는 미배분 공간을 자동으로 새로운 파티션으로 만들어주기에 분열하기를 좀 더 추천합니다. 

파티션 크기 조정 및 분할

디스크 1을 E와 F 드라이브로 분할한 후에 오른쪽 하단 작업 실행하기를 눌러야 실행이 됩니다. 이거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이 파티션 분할이 너무 쉬우면 실수로 데이터가 있는 파티션을 날려 먹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장치로 다시 물어보거나 위와 같이 작업 실행하기를 눌러야 실행이 되게 해야 합니다. 워낙 중요한 작업이다 보니 이렇게 안전장치를 걸어 놓았네요. 

파티션 크기 조정 및 분할

E드라이브 옆에 F드라이브가 생긴 걸 볼 수 있습니다. 

파티션 크기 조정 및 분할

부팅 디스크 영역을 분할하고 병합을 하면 위와 같이 도스창이 열리는데 놀라지 마세요.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파티션 크기 조정 및 분할

삭제도 쉽습니다.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우클릭하면 삭제, 포멧, 지우기, 레이블 변경 드라이브 문자 변경 다 가능합니다. 

파티션 크기 조정 및 분할

 

탐색기로 열어보니 F 드라이브가 사라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시 복구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작업하다고 날린 파티션도 파티션 복구로 복구 가능합니다. 

 

# 파티션 합치기(병합)

파티션 합치기(병합)

파티션 합치기 병합도 간단합니다.  병합 메뉴를 누르면 병합할 드라이브를 체크할 수 있는데 다른 디스크에 있는 파티션과는 병합되지 않습니다. 아예 체크 버튼이 활성화도 안 됩니다. 

 

파티션 합치기(병합)

D드라이브를 C드라이브로 파티션 합치기를 하면 D드라이브에 있던 데이터가 싹 날아갈까 봐 걱정할 수 있는데 위와 같이 D드라이브 병합 시간으로 된 폴더가 만들어지고 그 안에 D드라이브에 있던 데이터가 들어가 있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파티션 합치기(병합)

당연히 포멧도 가능합니다. FAT32에서 NTFS로 파일 형식을 쉽게 변경 가능합니다. 바꾸고 싶은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우클릭하면 포맷이 나옵니다. 

파티션 합치기(병합)

파티션 레이블도 드라이브 알파벳도 변경 가능합니다. 

 

# 드라이브 숨기기

드라이브 숨기기

나만 사용하는 PC나 노트북이면 드라이브를 숨길 필요가 없이 윈도우 로그인 암호를 걸면 되지만 여러 가족이나 공용 PC라면 이게 어렵죠. 이지어스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에서 숨기고 싶은 드라이브에서 우클릭하고 기능 >> 드라이브 숨기기에서 드라이브를 숨길 수 있습니다. 다시 보이게 하고 싶으면 동일 경로로 들어와서 드라이브 보이게로 하면 다시 보입니다. 

 

O/S까지 통으로 복제 가능한 디스크 복제

O/S까지 통으로 복제 가능한 디스크 복제

이지어스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은 디스크 복제 기능도 아주 강력합니다. 

O/S까지 통으로 복제 가능한 디스크 복제

이전 O/S : O/S 마이그레이션으로 HDD나 SSD로 저장장치를 교체할 때 O/S 포함 파일, 파티션 정보까지 디스크 전체를  복제합니다. 따라서 윈도우를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고 이전 O/S 복사를 하고 저장장치를 교체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O/S 디스크 복제 :  윈도우 O/S가 담긴 시스템이 담긴 파티션만 마이그레이션 합니다. 보통 C드라이브에 윈도우가 깔리는데 C드라이브의 O/S와 파일만 복사하고 파티션 정보는 복사하지 않습니다. 

 

디스크 복제 : 말 그대로 디스크 전체를 X Copy 하는 개념으로 디스크 전체를 다른 저장장치에 복사를 합니다. 

 

파티션 복제

파티션 복제 : 파티션은 디스크의 하위 개념입니다. 파티션 전체를 복제를 누르면 기본 소스와 목적 위치를 선택합니다. 기본 소스는 복사할 파티션이고 목적 위치는 복사한 파티션을 담을 파티션입니다. 당연히 목적 위치의 파티션 용량이 더 커야 합니다. 

 

디스크 컨버터에서 MBR를 GPT로 변환 가능

디스크 컨버터에서 MBR를 GPT로 변환 가능

MBR 아! 이 단어만 들어도 정신이 아득하네요. 라떼 이야기를 하자면 2001년 경으로 기억되는데 전국에 컴퓨터 바이러스가 전파되면서 서울시 초중고 학교에서 전화가 쏟아졌습니다. 컴퓨터가 부팅 화면에서 안 넘어간다는 하소연이었습니다. 이 바이러스가 독특한 게 MBR이라는 마스터 부트 레코드 데이터를 날려 먹는 바이러스였습니다. V3가 담긴 디스켓으로 바이러스 잡고 부팅한 게 생각이 나네요. 

 

MBR은 BIOS에서 저장장치에 있는 윈도우로 넘어가는 시동키 같은 것으로 이 MBR을 읽어 들이면서 윈도우를 실행합니다. 그런데 이 MBR이 최근에는 GPT로 바뀌었네요. 이유는 2TB 이상 저장장치를 MBR이 인식을 못합니다. 장단점이 있지만 지금은 MBR에서 GPT로 넘어가는 추세입니다. 

 

이지어스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은 MBR을 GPT로 GPT를 MBR로 쉽게 변경해줍니다. 

디스크 컨버터에서 MBR를 GPT로 변환 가능

파티션 관리에 들어간 후 세로로 보기를 하면 GPT와 MBR이 보입니다. 이중 디스크1을 GPT로 바꿔보겠습니다. 

 

디스크 컨버터에서 MBR를 GPT로 변환 가능

MBR을 GPT로 변환하는 과정도 이미지로 나와서 내가 지금 무슨 작업을 하는 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게 이 이지어스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디스크 컨버터에서 MBR를 GPT로 변환 가능

디스크1이 MBR에서 GPT 형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디스크 컨버터에서 MBR를 GPT로 변환 가능

파티션 복구 메뉴를 통해서 날려 먹은 파티션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부팅 미디어를 만드는 미디어 부팅

다양한 부팅 미디어를 만드는 미디어 부팅

윈도우를 pc나 노트북에 설치하려면 부팅 미디어를 만들어서 설치해야 합니다. 부팅 디스켓에서 이제는 USB 메모리로 부팅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미디어 부팅에는 다양한 부팅 미디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부팅 미디어를 만드는 미디어 부팅

USB 드라이브에 부트 미디어를 만들 수 있는데 WIN PE 버전의 부트 미디어를 만듭니다. WIN PE는 윈도우가 부팅이 안 될 때 사용하는 간이 윈도우입니다. WIN PE로 부팅한 후 드라이브에 있는 중요 데이터를 백업한 후에 C드라이브에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서 복구합니다. 

 

다양한 부팅 미디어를 만드는 미디어 부팅

파티션 마스터 PreOS 시작하기는 Win PE를 PC나 노트북 자체에 심어 넣는 기능으로 

Win PE로 부팅

부팅할 때 윈도우11이나 Win PE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에 문제가 생겨서 부팅이 안 될 때 부팅 초기 화면에서 Win PE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건 권하지 않습니다. USB에 Win PE로 넣어서 필요할 때 사용하면 딱 좋습니다. 

Win PE로 부팅

ISO 선택을 하면 윈도우10, 윈도우11와 32비트, 64비트 O/S  설치 파일을 만듭니다. 

 

Win PE로 부팅

이외에도 툴킷에는 보다 다양한 기능 등이 있습니다. 

Win PE로 부팅

부트 수리 기능도 있습니다. 정말 기능이 많아서 설명을 꽤 오래 했네요. 파티션에 관한 모든 것이 담겨 있는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은 쉽고 쉽고 쉽습니다. 누구나 디스크 관리 및 분할 병합 파티션 나누기 합치기 드라이브 레이블 변경 관리 및 각종 디스크 관련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무료 체험이 가능하고 월간, 연간, 평생 라이선스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다운로드 주소: https://bit.ly/41uftwN 

 

최고의 파티션 소프트웨어, Windows 파티션 관리자 - EaseUS Partition Master Professional

EaseUS 파티션 마스터 프로 페셔널은 Windows 10 / 8 / 7 / Vista / XP에서 하드 디스크 및 하드웨어 RAID의 디스크 공간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파티션의 크기를 조정할 수있는 최고의 파티션 소프트웨어입

www.easeus.co.kr

 

 

 

<이지어스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 받아서 작성한 리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