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서울여행

이제 막 단풍이 들기 시작한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by 썬도그 2023. 11. 8.
반응형

올해 단풍은 좀 망한 느낌입니다. 보통 은행과 단풍나무와 활엽수의 단풍 콜라보가 딱 맞아야 단풍이 아름다운데 올해는 협동이 아닌 단독 플레이들을 하고 있네요. 사실 몰랐어요. 단풍이 다 단풍인 줄 알았는데 올해는 단풍나무는 단풍이 이제 막 들고 있고 은행나무와 활엽수는 밤 사이의 강풍과 비에 다 떨어졌습니다. 떨어지고 나서 알았죠. 가을 단풍은 단풍나무만으로는 아름답지 않다는 것을요. 

 

서울의 단풍 명소 중에 추천하는 곳은 남산둘레길입니다. 올해도 찾아가봤습니다. 촬영 날짜는 2023년 11월 7일 화요일이었습니다.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남산둘레길은 남산 중턱을 둘러가는 길입니다. 제가 진입하는 경로는 남산둘레길 북측순환로로 백범광장 쪽에 있습니다.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은행나무가 멋진 남산공원 입구 은행나무의 은행잎이 다 떨어졌더라고요. 헹해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그리고 남산공원 단풍도 작년에 비해 휑합니다. 활엽수들이 바람에 낙엽을 가득 쏫아내서 휑하네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같은 은행나무인데 오른쪽 나무는 잎이 다 떨어졌는데 왼쪽 나무는 이제 단풍이 드네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체감온도가 영하였는데 양지에 나오니 추위는 덜 느껴지네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백범 광장을 지나서 남산둘레길 북쪽 순환로 입구로 향했습니다. 여기는 은행나무가 이제 막 단풍이 드네요. 갈팡질팡이네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제가 서  있는 곳은 7번 남산둘레길 순환로 입구로 케이블카 타는 곳에서 가깝습니다. 남산 둘레길은 총길이가 7.5km입니다. 다 돌기에는 쉽지 않고 반 정도만 돌 예정입니다.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11월 7일 갔더니 단풍나무의 단풍이 거의 안 들었네요. 파릇파릇합니다. 이상고온으로 단풍이 1~2주 늦게 드네요. 이러다 첫눈 맞은 단풍 보겠네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그래도 가끔 단풍이 든 나무들이 보이긴 하네요. 응지인 곳은 더 늦게 들고 양지인 곳은 조금씩 들고 있어요. 아마 이번 주말이나 다음주가 절정이 아닐까 합니다.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목멱산 호랑이라는 한정식 집 앞 단풍도 예쁜데 여기도 안 들었네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이렇게 단풍이 안 드니 내려갈까 생각했지만 그냥 걸어봤습니다. 걷기는 좋은 둘레길이니까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그래도 햇볕 많이 드는 곳은 단풍이 살짝 들었네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남산둘레길 돌아다니다 보면 양쪽에서 자란 단풍나무 단풍잎이 하늘을 덮는 구간들이 나오는데 단풍 배경으로 사진 찍기 좋은 곳입니다. 여기도 이제 막 단풍이 들기 시작하네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남산둘레길에는 인공 실개천도 있습니다. 물고기는 살지 않고 새들이 목욕하는 용도로 활용됩니다. 천이라서 물소리도 들리고 산새도 많아서 서울을 잠시 잊을 수 있습니다.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단풍이 든 나무도 확실히 단풍이 예쁘게 들지 않네요. 단풍이 오그라들면서 단풍이 드는 모습도 보이네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같은 나무라도 역광으로 담으면 이렇게 달라지네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단풍은 역광이 진리입니다. 사광도 좋고요. 그래야 빛을 단풍이 더 밝게 보입니다.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스마트폰 밝기를 올리는 것처럼 백라이트가 있어야 단풍이 밝게 보입니다.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가끔 서울 시내가 보이는데  필동이네요. 저 산 뒤에 있는 건물은 신라호텔로 보이네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남산 N타워를 끼고 쭉쭉 걸었습니다.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가끔 작은 연못도 보이고요. 물과 볕 좋은 곳은 단풍이 많이 들었네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정말 단풍이 너무 안 들어서 내려갈까 고민할 때 가로등 81번 구간에서 드디어 원하던 단풍 터널이 나오네요. 남산둘레길은 가로등이 있어서 밤에도 걸을 수 있는데 가로등 번호 81번이 여깁니다.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사진 정말 몰아서 찍었습니다. 너무 좋네요. 이때가 오후 2시경인데 이때가 가장 좋은 시잔이네요. 태양이 바로 머리 위에 있어요. 역광이고요. 참고로 남산 둘레길은 계속 동서남북이 변하기에 단풍나무도 역광으로 보면 다르기에 수시로 뒤를 돌아보시면 좋습니다. 저 앞에 걸어 내려오는 분들은 이 멋진 빛을 보지 못하셨을 거예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한참 사진과 영상으로 담다가 겨우 발걸음을 떼었습니다.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이런 단풍 터널 보면 굳이 멀리 단풍구경 갈 필요가 없다니까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여기는 다른 곳인데 여기도 좋네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후반 역전 홈런처럼 후반에 단풍 구간이 몰려 나오네요.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서울단풍명소 남산둘레길

남산 둘레길 단풍은 이번 주 주말과 다음 주 초까지 상영 예정입니다. 작년보다 못하지만 그럼에도 몇몇 단풍 터널은 너무 보기 좋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