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떼 이야기를 하자면 와이파이를 처음 접한 게 2001년으로 기억됩니다. 빌게이츠와 손정의 조언을 듣고 김대중 정부는 전국에 초고속인터넷망을 깝니다. 그렇게 전국의 집에 그리고 초중고등학교에 초고속인터넷망이 설치가 되었고 한국은 단숨에 IT 강국이 됩니다. 지금 돌아보면 IT 인프라 강국으로 보이지만 당시는 전 세계에서 가장 다이내믹한 웹 사이트와 서비스가 전 세계를 놀라게 했던 시절이었습니다. 한국에서 최초로 시작한 웹 서비스들이 엄청 많았거든요.
그리고 2000년대 초 무선 인터넷인 와이파이가 터지기 시작합니다. 802.11a.b 하던 시절이었죠. 그리고 20년이 지난 지금 와이파이는 와이파이6E까지 나오게 되었네요.
와이파이 6E의 특징
2000년 와이파이 속도는 2.4GHz 무선 주파수 대역만 사용해서 최대 속도가 11Mb/s가 나왔습니다. 사진과 텍스트는 볼 수 있는데 동영상은 무척 느렸습니다. 당시는 SD영상이 주류임에도 수시로 끊겼죠. 그리고 2023년 현재는 802.11xx 라는 용어가 너무 공학틱하다고 해서 쉬운 단어인 와이파이 6이라는 식으로 바꿉니다.
현재는 와이파이5와 와이파이6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2020년 새로운 와이파이 규격인 와이파이6E가 발표되었습니다. 와이파이6와 와이파이6E는 최대 속도가 10Gbps로 동일합니다. 10Gbps 초고속 인터넷망을 위해서 나온 와이파이6와 와이파이6E 이기도 하지만 다양한 유익한 기능들도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와이파이6와 와이파이6E는 최대 속도는 동일하지만 와이파이6E는 6GHz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6가 2.4GHz, 5GHz 두 주파수만 사용하는 것에 비해서 와이파이6E는 무려 3개의 채널 그것도 6GHz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 신호는 간섭이 많은데 6GHz는 사용자가 거의 없어서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WiFi 6E를 사용하려면 먼저 기가 인터넷 이상의 빠른 인터넷망과 함께 유무선 공유기가 10Gbps를 지원해야 합니다. 또한 공유기의 LAN포트도 10Gbps를 지원해야 하고 PC의 랜카드도 10Gbps를 지원하는 랜카드를 사용해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와이파이 6E를 지원하는 최신 스마트폰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구축하기 쉽지 않죠.
그러나 구축해야 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공간이 큰 강의실이나 대형 카페, 대형 공연장 등등은 사용자들이 많기 때문에 강력한 와이파이 신호를 쏘는 동시에 최고 속도도 제공해야 방문객들이나 사용자들이 보다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즐길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6E 공유기 ipTIME AX11000-6E
ipTIME AX11000-6E는 안테나가 무려 8개입니다. 유무선 공유기 성능은 안테나 갯수로 파악해도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무려 8개의 안테나라는 건 그만큼 고성능 제품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안테나는 분리되어 동봉되어 있는데 돌돌돌 돌려서 끼우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잡지책 보다 살짝 작은 사이즈입니다. 그러나 고성능 제품이라서 보급형 공유기보다는 큽니다. 옆면은 길지 않습니다. 240 x 105 x 22.8 mm (안테나 크기 제외) / 1246g입니다.
디자인은 다른 아이피타임 공유기와 비슷합니다. 하얀 바탕에 검은색이 들어가 있는 깔끔한 디자인입니다. 상단은 그물망이 있는데 바로 밑에 팬이 있어서 내부 열기를 밖으로 배출합니다.
안테나 앞에 4개는 2.4GHz, 5GHz 겸용이고 뒤에 4개는 6GHz 안테나입니다.
USB3.0포트 2개와 10기가 속도를 지원하는 WAN포트와 1Gbps를 지원하는 LAN포트 4개가 있습니다. 여기서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럼 유선 LAN은 PC에서 최대 속도가 업로드 다운로드 최대 2Gbps 인가? 할 수 있는데 맞습니다. 유선 랜은 10Gbps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아이피타임 AX11000-6E는 유선 사용자들을 위한 제품이라기 보다는 무선 와이파이 사용자들을 위한 제품입니다.
무선은 10Gbps를 지원합니다.
하단도 이렇게 메시 구조로 통풍에 신경을 썼습니다.
전원 어댑터는 벽돌형입니다. 후면에 LAN포트와 LED 표시등이 있어서 야간 취침할 때 눈에 거슬리지 않습니다. WIFI는 무려 3개의 신호가 깜박입니다. 물론 특정 주파수 신호를 끄고 켤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6E 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AX11000-6E 주요 사양
- WIFI 6E 1024 QAM 지원 트라이 밴드 11000Mbps 무선 대역폭 지원
- 브로드컴 BCM4909 1.8GHz 쿼드코어 CPU 탑재
- DDR3 1GB, 128Mbyte 낸드 플래시
- 아이피타임 이지 메시 지원
- OFDMA, MU-MIMO지원, 빔포밍 지원
- 기가비트 유선
- USB3.0포트 2개
- 네트워크 서버 지원
아이피타임 AX11000-6E는 숫자가 무려 11000입니다. 이 11000은 무선 와이파이 신호 대역폭입니다. 엄청난 대역폭입니다. 차도로 말하면 왕복 16차선이라고 할 정도로 엄청난 대역폭입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2.4GHz, 5GHz 신호는 물론 새로운 무선 데이터 차선인 6GHz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6GHz 신호는 위에서도 말했지만 WiFi 6E를 지원하는 최신 스마트폰과 노트북 태블릿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ipTIME AX11000-6E 무선 와이파이 속도 테스트
아이피타임 AX11000-6E을 제대로 테스트 하려면 2.5Gbps 이상의 초고속 인터넷망을 사용해야 하지만 제가 사는 32평 아파트가 기가 라이트인 업로드 다운로드 500Mbps만 지원합니다. 이 환경에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먼저 유선 속도 측정을 해보니 454Mbps가 나오네요. 업로드는 300Mbps가 나옵니다. 이는 다른 유무선 공유기와 비슷한 속도네요. 이 유선 인터넷 속도는 다른 인터넷 공유기 속도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이 유선 속도를 기반으로 무선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측정을 해봤습니다.
32평 구축 아파트는 보통 거실에 강력한 유무선 공유기 1대 설치하면 됩니다. 그러나 최대한 먼 거리를 측정하기 위해서 작은 방에 설치를 하고 안방과 베란다에서 측정을 해봤습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참 다양하게 사용해보고 테스트해봤지만 보통 350Mbps 내외로 나오고 고사양 제품도 400Mbps 살짝 넘는 속도가 나오는데 놀랍게도 454Mbps 유선 속도가 풀로 다 나오네요. 이 스마트폰은 와이파이 5까지만 지원하는 구형 스마트폰인데도 유선 속도와 버금가네요.
이번엔 작년에 산 에이수스 노트북으로 측정해 봤습니다. 이 노트북은 와이파이 6까지 지원합니다. SSID 신호를 보니 WiFi 6이 안 잡히기에 아이피타임에 물어보니 와이파이 6E를 지원하는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에서 WiFi 6이 뜬다고 해요.
SSID ipTIME_5G를 WiFi 6을 지원하는 노트북에서 연결하고 속도를 측정하니 유선 속도와 동일한 속도가 나오네요.
여기는 안방입니다. WiFi 5까지만 지원하는 구형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하니 다운로드 196Mbps가 나옵니다.
여기는 베란다로 거리로는 10m 정도 되고 콘크리트벽과 유리문을 지나야 해서 가장 속도가 느리게 나오는 곳입니다. 그런데 WiFi 6를 지원하는 노트북에서 무려 253Mbps가 나옵니다. WiFi 6E는 테스트를 못했지만 WiFi 6의 속도가 확실히 WiFi 5보다 빠르네요.
이는 와이파이 6에서만 지원하는 다양한 기술 덕분입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한 번에 데이터를 많이 보낼 수 있는 1024 QAM, 더 좋은 MU-MIMO 동시 다중 접속, 다양한 크기의 데이터를 한방에 보내는 OFDMA 기술과 주변의 와이파이 신호를 파악해서 간섭을 피하는 BSS color 기술, TWT 기술이 들어간 와이파이 6가 더 많은 데이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AX11000-6E의 다양한 기능들
유무선 공유기를 왜 사냐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초고속인터넷망 회사인 SKB, U+, KT에서 유무선 공유기를 대여하고 3년 정도 약정하면 내것이 되는데 왜 사냐고 합니다. 맞는 말이긴 합니다만 그 대여 공유기는 기능이 많지 않고 기능 설정을 할 수도 없습니다.
다양한 기능과 설정을 하고 싶으면 유무선 공유기를 사야 합니다. 아이피타임에는 정말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카페의 카공족들에게 알려주는 공지 기능도 있고 트래픽 관리 및 게스트 계정 관리 등등 엄청나게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기능이 있지만 몇 가지만 소개하면 게이밍 VPN 기능이 있습니다. VPN은 IP 변조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해외 게임을 하려면 VPN을 이용해서 핑 속도를 줄어야 서버에서 튕기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서버가 미국에 있는 게임을 한국에서 하면 핑 속도가 느리다고 게임에 방해된다면서 접속이 튕겨날 수 있습니다. 이럴 떼 미국의 VPN 서버에 접속하면 아! 이 게이머는 미국에서 접속한 게이머구나라고 튕겨내지 않습니다.
미꾸라지 VPN은 게임 특화 VPN 서비스인데 이걸 지원합니다.
USB3.0 포트에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파일서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외장하드가 24시간 돌아가는 용도가 아니기에 필요로 할 때 연결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런 경우가 있죠. 외부에서 활동하는 영업 사원이 필요한 데이터가 회사 PC나 외장 하드에 있으면 이걸 연결한 후 DDNS 서비스를 이용하면 외부에서도 도메인 주소만 입력해서 외장 하드에 있는 파일에 접근해서 파일을 업로드 또는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내부에서는 파일 서버로 활용할 수 있는데 USB 포트에 외장하드를 연결한 후에 아이피타임 관리자 모드에 접속 후에 USB/서비스 관리에서 간단하게 설정을 하면
이렇게 다른 PC에서 네트워크 파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매쉬 연결도 가능합니다. 매쉬 기능은 같은 브랜드 공유기 끼리 유선 및 무선으로 그물망처럼 연결하는 기능으로 이통망처럼 와이파이 매시 망안에서는 동일한 SSID 및 균질한 데이터 속도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화장실 갈 때마다 다른 유무선 공유기에 접속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들고 안정적인 무선 와이파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웹브라우저에서 192.168.0.1 입력후 접속) Easy Mesh에 접속하면 오른쪽 하단에 Easy Mesh 관리툴이 있어요. 이걸 누르면
아이피타임 공유기끼리 거미줄처럼 연결이 가능합니다. 또한 설정창에 들어간 후에
트래픽 관리 서비스를 활성화 시키면
이렇게 어떤 PC나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이 연결되어 있고 데이터를 얼마나 사용하는지도 그래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무선 와이파이 신호를 주파수 별로 켜고 끌 수도 있습니다.
ipTIME AX11000-6E 총정리
ipTIME AX11000-6E는 아이피타임의 최상위 플래그십 유무선공유기입니다. 와이파이 6E를 지원하는 고성능 공유기로 강력한 성능을 요구하는 대형 카페나 대형 공간 및 빠른 무선 속도와 다양한 사람들이 접속하는 환경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WAN 포트는 10Gbps를10 Gbps를 지원하고 무선 LAN도 10Gbps를 지원해서 강력한 와이파이를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LAN 포트는 기가 속도만 지원하는 와이파이 6E 공유기입니다.
<EFM 네트웍스로부터 원고료를 제공 받아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