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배우가 위험한 액션을 대역이나 CG를 이용하는데 '톰 크루즈'는 다릅니다. 환갑의 나이에도 '톰 크루즈'는 스턴트맨 대신 직접 액션 연기를 합니다. 대형 군용 수송기에 매달리고 헬기를 직접 몰고 낭떠러지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떨어지다가 낙하산을 펼치는 고난이 액션 연기를 직접 합니다. 영화에 대한 진심을 이렇게 보여주니 관객들은 지갑을 열고 톰 형!이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2022년 초여름을 뜨겁게 달궜던 <탑건: 매버릭>
2022년 6월 개봉해서 초여름을 뜨겁게 달구었던 <탑건: 매버릭>을 보면서 영화가 진화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탑건>의 공중 비행 장면도 명장면이고 엄청난 장면이지만 미사일 발사 장면이나 몇몇 장면은 미니어처 촬영의 느낌이 살짝 났습니다. 특히 배우들이 F-14 톰캣을 탄 모습은 세트장에서 촬영한 티가 났습니다. 어쩔 수 없죠. 1986년 당시는 작은 전투기 콕피드 안에 헬기를 설치할 수 있는 기술력이 안 되었으니까요.
그러나 <탑건: 매버릭>은 O.S.T만 빼고 모든 것이 전편보다 좋았습니다. 특히 전투기를 직접 타고 촬영한 장면들은 CG로 구현할 수 없는 배우들의 피부 떨림이나 표정 등등 장험한 장관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보다 보면 <탑건: 매버릭>은 파일럿 체험 영화라고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영화의 재미 중에 가장 중요하지만 요즘 영화들이 간과하는 것이 스펙터클인데 <탑건: 매버릭>은 그 스펙터클을 제대로 삼어준 영화였습니다.
<탑건: 매버릭>은 2022년 외화 중에 최고의 흥행성적을 거둔 영화입니다. 전체 1위는 <범죄도시2>로 유일하게 천만 관객을 넘은 영화이고 2위가 탑건으로 817만 명의 관객 동원을 기록했습니다. 아직도 기억나는 게 <탑건: 매버릭>은 입소문이 좋아서 인사말로 탑건2 봤어라는 말을 했던 것이 기억나네요.
마블 영화인 <토르 : 러브 앤 썬더>가 바로 다음 주에 개봉했는데 워낙 입소문이 안 좋자 잠시 흥행 2위를 기록했다가 다시 흥행 1위에 오르는 기현상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렇게 <탑건: 매버릭>은 입소문의 힘으로 장기 상영을 하면서 2022년 한국에서 개봉한 외화 중에 흥행 1위, 전체 2위를 기록합니다.
미국에서도 흥행 1위를 기록한 <탑건: 매버릭>
영화는 여러가지로 기준으로 분류를 합니다. 이 중에서 우리는 흔히 평론가들이나 영화 마니아들이 좋아하는 예술 영화와 예술성은 떨어지지만 오감을 자극해서 쾌감을 주거나 흥미로운 스토리로 시종일관 눈을 뗄 수 없는 흥행을 목적으로 한 대중 영화로 분류합니다.
대중영화는 흥행을 목적으로 하기에 평론가들이나 영화 마니아들의 엄지 척까지 받기 쉽지 않습니다. 예술성이 높으면 대중성은 떨어지고 대중성이 높으면 예술성이 떨어집니다. 정말 가끔 정말 아주 가끔 예술성과 대중성을 다 잡은 영화들이 나옵니다. <탑건: 매버릭>이 그 아주 가끔 나오는 영화 중 하나입니다.
저도 놀랬습니다. 해외 영화 리뷰 평론 사이트인 로튼토마토의 토마토 지수의 평론가 점수인 토마토 지수가 96%이면서 팝콘 지수라고 하는 대중 지수가 99%입니다. 평론가와 대중을 모두 사로잡았습니다.
이런 대중과 평론가들의 극찬에 힘입어서 <탑건: 매버릭>은 2022년 미국에서 흥행 성적 1위를 기록합니다.
2022년 전 세계 흥행 기록에서는 2위를 기록할 정도로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받았습니다. 이 <탑건: 매버릭>이 2월 2일부터 티빙 파라마운트+ 브랜드관에서 공개됩니다.
2월 2일 티빙 파라마운트+ 브랜드관에서 공개되는 <탑건: 매버릭>
OTT 전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수 많은 OTT 서비스가 다양한 드라마와 영화를 공급하기 위해서 여러 영화 드라마 제작사와 손을 잡고 연합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4대 메이저 영화 배급사 중 하나인 파라마운트는 OTT 시대를 맞아서 파라마운트+를 선보였습니다.
파라마운트의 OTT 서비스가 단독 출시할까? 아니면 한국의 다른 OTT 서비스와 연합을 할까 궁금했는데 티빙과 손을 잡았네요. 티빙을 가입하면 파라마운트+ 브랜드관이 따로 있습니다.
추가 금액을 내야 하는 건 아니고 티빙에 가입하면 같이 볼 수 있습니다. 파라마운트 로고는 설산 뒤로 별들이 가득 박혀 있는 로고입니다. 파라마운트가 배급한 주요 영화들을 보면 <트랜스포머 시리즈>,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 <우주전쟁>, <인터스텔라>, <포레스트 검프>, <탑건 1,2>, <슈렉 시리즈>, <타이타닉>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파라마운트+가 제작한 오리지널 드라마 시리즈도 한국에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흥미롭게도 '톰 크루즈'가 이끄는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와 <탑건1,2편>이 모두 파라마운트가 배급한 영화네요.
물론 이런 영화들을 티빙 파라마운트+ 브랜드관에서 볼 수 있습니다. 파라마운트+ 자체 제작 오리지널 영화나 드라마는 오로지 티빙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실베스타 스텔론' 주연의 <털사 킹>이나 인기 게임 원작의 <헤일로>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티빙 속의 파라마운트+ 브랜드관에서는 2월 2일(목) <탑건: 매버릭>을 오후 12시부터 티빙 파라마운트+ 브랜드관을 통해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한국에서 개봉할 때 입소문 열풍으로 N차 관람 열풍이 불기도 했고 그 N차 관람객들을 '탑친자(탑건에 미친 자)'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영화관에서 볼 때 폭발하는 F-18호넷의 엔진음과 CG가 아닌 실제 촬영 영상임을 과시하는 영상 장면들이 많아서 참 재미있게 봤습니다. 특히 계곡을 저공비행할 때의 날개 주변에 하얀 수증기가 피어나는 모습과 저공비행으로 머리 위로 날아가는 모습이나 전자의 시그니처 장면인 오토바이 질주 장면... 좀 숨 좀 쉬고요.
탑건 1편의 친구이자 경쟁자였던 아이스맨과의 재회, 고속 기동을 하다가 180도 돌린 후 높은 압력을 이겨내는 과정에서 보여지는 배우들의 진짜 표정과 그 표정 뒤로 피어나는 수증기 응축 현상은 그 어떤 CG로도 재현할 수 없는 장면이었습니다. 보면서 이게 영화지! 이게 진짜 영화지! 라는 소리를 수없이 외쳤습니다.
여기에 후반 액션 장면에서 러시아의 최신 스텔스기인 SU-57 펠론과의 전투와 추억의 F-14 톰캣 장면은 잠시 뭉클하기까지 했습니다. 대사도 멋진 대사가 많았죠. 가장 인상 깊었던 대사는
그럴 수도 있지만 오늘은 아닙니다
이 대사는 높은 상관이 무인기다 뭐다해서 점점 파일럿 없는 무인기 시대를 이야기하지만 매버릭은 그 시대적 흐름을 무시하거나 거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금 당장은 아니라는 멋진 말을 남기죠. 퇴물이 되어가지만 아직까지 현역 전투조종사인 매버릭의 결기와 당참이 부드러운 대사 속에 담겨 있습니다.
<탑건: 매버릭>은 탑건 1편의 중요 장면을 오마주하고 이야기를 계승 발전 시켰습니다. 예를 들어서 1편에서는 상관의 딸이라는 말로만 언급된 페니(제니퍼 코넬리 분)가 2편에서는 직접 등판합니다. 시나리오를 얼마나 꼼꼼한지 감탄하면서 봤네요.
그래서 1987년 한국에서 개봉한 <탑건>을 다 보고 2편인 <탑건: 매버릭>을 보면 재미가 3배 이상 더 증가합니다. 저야 개봉한 후 비디오로 봤고 복습까지 하고 봤습니다. <탑건>도 티빙 파라마운트+ 에서 볼 수 있으니 <탑건> 보시고 2편 <탑건: 매버릭> 감상하세요. <탑건>도 당시 어마어마한 흥행을 했고 수십 년이 지난 지금 봐도 재미있는 영화입니다. 특히 O.S.T와 명 장면들은 지금도 가슴이 웅장해지네요.
이번에 티빙 파라마운트+ 브랜드관에서 오픈하는 <탑건: 매버릭>은 UHD 고화질 버전으로 오픈하니 최대한 큰 화면, 빵빵한 사운드 환경에서 보길 것을 권해드립니다. 스토리도 좋지만 워낙 액션과 사운드가 뛰어나서 전투기 체험 영화라는 소리까지 들었으니까요.
<탑건: 매버릭> 파라마운트+ 공식 인스타그램 이벤트
티빙 파라마운트+ 브랜드관을 통해서 2월 2일 <탑건: 매버릭>이 오픈합니다. 이 오픈 기념으로 인스타그램 이벤트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paramountpluskr (파라마운트+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에 가셔서 팔로워를 한 후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위 페이지를 눌러서 바로 이벤트 페이지로 갈 수 있는데 2월 2일 전의 이벤트는 '탑친자'를 위한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난여름 <탑건: 매버릭>을 관람하고 인스타그램에 인증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린 분들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전 매버릭 관람하고 페이스북에만 인증 사진과 글을 올렸는데 이럴 줄 알았으면 인스타그램에도 올릴 걸 그랬네요.
혹시 작년 여름에 <탑건: 매버릭>보고 인스타그램에 <탑건: 매버릭> 관련 게시물을 올린 분들은 꼭 참여해 보세요.
🔹이벤트 기간 : 1/18(수)~1/25(수)
🔹당첨자 발표 : 1/27(금)
🔹당첨 경품: <탑건: 매버릭> 폴딩 컨테이너 (2명), 스테인리스 머그컵 (20명)
⠀
파라마운트+ <탑건: 매버릭> 이벤트 참여하시고 좋은 결과 나오길 바랍니다.
<해당 게시물은 파라마운트+ 로부터 협찬 및 제공받아 작성된 게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