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캠이 신기하죠? 사고 싶으시죠? 사지 마세요. 액션캠은 말 그대로 액티비티 한 활동을 많이 하는 분이나 유튜버들을 위한 캠이지 일반인들이 사용할 일이 별로 없습니다. 필요할 때는 있죠. 하다 못해 블로거들이 제품 리뷰할 때 액션캠 있으면 좋죠. 그런데 스마트폰이면 충분합니다. 다만 이동하면서 촬영해야 하는 여행 블로거들이나 영상 매체를 이용한 리뷰어나 유튜버들은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냥 미러리스 사세요. 미러리스나 하다 못해 스마트폰도 좋습니다. 굳이 액션캠을 살 필요가 없습니다. 액션캠은 말 그대로 몸에 부착하고 다양한 액션 활동할 때 좋죠. 가끔 필요한 장면에서 액션캠이 필요하지만 가끔 사용할 거면 사지 마세요.
액션캠 시장은 고프로가 꽉 잡고 있죠. 그러나 이 시장이 확장성이 약해서 수익이 정체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액션캠은 일반적인 활동을 하는 분들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액티비티 활동가들을 위한 말 그대로 액션캠입니다. 그래서 매출이 계속 정체 상태입니다. 그래서 소니도 액션캠 시장에서 철수했습니다.
그러나 DJI는 오히려 소니가 철수한 액션캠 시장에 DJI 오즈모 액션으로 뛰어듭니다.
DJI는 액션2라는 액션캠은 마그네틱을 활용해서 2개의 모듈을 이어 붙여서 사용하는 모듈실 액션캠이라는 독특한 콘셉트로 나왔지만 큰 인기가 없었습니다. 보시면 이게 액션캠인지 정체성이 좀 달라 보입니다. 그래서 DJI 오즈모라는 이름에서 오즈모를 빼고 나왔습니다.
그리고 DJI는 오즈모라는 다시 장착하고 DJI 오즈모 액션3를 선보였습니다.
모듈식 액션캠이 또 나올지 안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후속 기종이 다시 이전 형태의 일체형 액션캠으로 돌아온 걸 보면 액션 2 액션캠 같은 모듈식 액션캠은 안 나올 듯하네요.
다만 카메라는 액션2와 비슷한 설정입니다.
155도 초광각 렌즈(f/2.8 조리개)에 1200만 화소 1/1.7인치 이미지센서가 들어갔습니다. 동영상은 최대 130 Mbps로 마이크로 SD 카드에 저장됩니다. 기본 동영상 촬영 기능은 전작과 비슷합니다.
4K는 16:9 화면비에서 120fps, 4:3 화면비에서 60 fps 촬영이 가능합니다.
FHD에서는 240fps (16: 9 화면비)를 지원합니다. 다른 점도 있는대 오즈모 액션3에서는 4K/120fps에서도 락스테디 3.0 전자식 손떨림 보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리즌 스테디 기능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360도로 카메라를 회전해도 수평선을 기준으로 한 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해상도는 2.7k/60 fps로 제한됩니다.
호리즌 밸런싱 모드가 있는데 이걸 사용하면 최대 45도까지 기울어진 영상도 보정이 가능합니다. 해상도는 40/60fps까지 지원합니다.
DJI 오즈모 액션3에는 독특한 모드가 있는데 바로 세로 모드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세로 모드 동영상을 극혐 합니다. 그러나 유튜브 쇼츠나 틱톡 같은 SNS가 세로 모드 동영상만 지원하기에 세로 모드 동영상 포맷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눈이 가로로 있기에 세로 모드 동영상 보기 참 불편하죠. 단 스마트폰으로 볼 때는 좋습니다. 다만 이 세로 모드 동영상은 인간의 전신을 담을 때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걸그룹 단독샷 담을 때는 가장 좋죠.
그런데 풍광을 가로로 담는다? 비추천입니다. 그러나 시대의 흐름이라서 세로 모드 동영상 필요한 디바이스나 SNS가 많아서 세로로 촬영할 수 있게 지원했네요. 위와 같이 세로로 마운트하고 촬영이 가능합니다.
퀵릴리즈 수직 촬영용 마운트도 제공합니다. 방수는 16m 방수가 가능합니다. 스크린은 듀얼 터치 스크린을 제공합니다.
오즈모 액션3 전면은 1.4인치 작은 디스플레이가 들어가 있는데 터치도 가능하고 음성 명령도 지원합니다. 후면 디스플레이는 2.25인치로 1.76인치에서 더 커졌습니다.
녹화 시간은 최대 160분까지 녹화가 가능합니다. 배터리 수명이 늘었습니다. 단 이 160분은 FHD에서 30fps에 EIS 기능을 끄고 화면 꺼짐 상태입니다. 4K 60fps 녹화 시간 제한은 없지만 배터리가 소진되면 꺼집니다.
영하 20도에서 영상 45도에서도 사용하 가능해서 겨울 스포츠 촬영에도 좋습니다. 고프로는 방한 배터리를 따로 판매하지만 이 오즈모 액션3는 따로 판매하지 않고 그냥 제품이 영하 20도까지 지원을 하네요. 전천후 온도 지원이네요.
고속 충전도 지원애서 18분이면 80%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풀충전은 32분 더 충전해야 합니다. 배터리 수명상 80% 이상 과충전하는 것이 좋지 않으니 고속 충전만 이용해도 좋을 듯하네요.
케이스 없이 수심 16m 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독특한 점은 수중으로 들어가면 색이 푸르스름하게 변합니다.화이트밸런스가 달라지는데 이걸 수정할 수 있는 색온도 센서가 들어가 있어서 수중에서도 실외처럼 정확한 색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릴라 글래스로 보호되는데 1.5m 높이에서도 떨어트려도 견딜 수 있습니다. 또한 스크린은 소수성 코팅이 되어 있어서 젖은 손가락으로도 터치가 가능합니다.
마이크는 무려 3개의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고 USB-C 타입-3.5mm 어댑터를 사용하면 외부 마이크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캠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오즈모 액션3 가격
오즈모 액션3 스탠더드 콤보는 46만 6천원입니다. 배터리와 기본 마운트만 제공합니다.
익스트림 배터리 추가 제공, 베터리 케이스, 확장 로드 1.5m를 포함한 좀 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어드벤처 콤보 패키지는 613,000원입니다. 확실히 고프로 시리즈보다는 쌉니다만 성능은 고프로만 못한 오즈모 액션캠 시리즈입니다. 그러나 오즈모 액션3 성능이 좋아진다면 고프로도 좀 긴장해야 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