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삼성전자와 아이폰이 서로 견제하고 돌려 까기를 할 때도 있었지만 지금은 심성 갤럭시 S 시리즈와 애플 아이폰 시리즈는 경쟁 모델이라고 하기엔 가격이나 성능이나 인기나 모두 아이폰이 압승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 미국에서는 아이폰 시장점유율이 50%를 넘었다고 하죠. 소수가 사용하던 아이폰을 이제는 과반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되었습니다. 이런 안드로이드폰의 후퇴는 구글과 퀄컴 같은 안드로이드를 지탱하는 큰 회사들이 애플만큼 성능 향상이나 제품 향상을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안드로이드폰은 중저가폰 시장에서만 경쟁력이 있는 폰이 되었네요. 이런 면에서 구글이 수년간 이렇다 할 놀라운 기능을 선보이지 않네요. 애플 아이폰은 매년 놀랍고 신기하고 유용한 기능을 툭툭 내놓는데 안드로이드폰은 새로운 기능이 있는지도 관심도 없고 인기도 없네요.
아이폰 미니 시리즈 폐지하고 아이폰14 아이폰14 플러스 공개
지난밤에 애플이 신제품 발표를 했습니다. 애플 워치 시리즈와 아이폰14 시리즈를 발표했는데 이 중에서 아이폰14, 아이폰14 플러스를 소개하겠습니다. 아이폰14 플러스는 아이폰14보다 디스플레이가 좀 더 큰 스마트폰입니다.
아이폰14는 아이폰13처럼 상단이 움푹 들어간 노치 디자인 그대로입니다. 아이폰14 프로 모델이 노치가 줄어들었습니다. 디자인 때문이라도 더 비싼 아이폰14 프로로 많이 가겠네요.
먼저 5.4인치 디스플레이의 아이폰 미니가 안 팔려서 폐지되었습니다. 애플 아이폰이 모두 잘 팔리는 것은 아니에요. 대신 6.1인치 아이폰14와 6.7인치 디스플레이의 아이폰14 플러스로 라인업이 바뀌었습니다. 아이폰13은 플러스 모델이 없었습니다.
아이폰14 색상
색상은 총 5개가 동시에 나왔습니다. 미드 나이트, 스타 라이트, 블루, 퍼플, 레드 총 5개입니다.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사용시간
아이폰14는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려서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는 긴 배터리 시간을 제공합니다. 아이폰13 프로 맥스에서만 사용하던 5코어 GPU인 A15 Bionic이 아이폰14에 탑재되었습니다. 5코어 A15 바이오닉은 4코어 GPU A15 바이오닉보다 18% 더 빠릅니다.
이외에도 2개의 고성능 코어와 4개의 고효율 코어를 가진 6코어 CPU와 기계학습용 16코어 뉴럴 엔진도 들어갔습니다.
디스플레이는 OLED 디스플레이인 슈퍼 레니타 XDR 디스플레이가 들어갔습니다.
더 좋아진 아이폰14 아이폰14 플러스 카메라
아이폰은 카메라죠. 카메라 성능이 워낙 좋아서 제가 아이폰을 구매할까 고민하게 합니다. 한때 삼성 갤럭시S 시리즈가 저조도 사진이 좋아서 인기를 끌었는데 요즘은 아이폰이 더 좋습니다. 저조도는 물론 일반 사진 튜닝 실력이 좋아서 수많은 사진 결과물 평가 사이트에서 갤럭시S 시리즈를 뛰어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슈퍼 광학 줌 기능 빼면 카메라 쪽에서도 크게 볼 일이 없습니다.
위 3장의 아이폰14 샘플 사진을 보면 애플 아이폰이 HDR 사진에 진심을 보이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건 뭐 일부러 역광으로 촬영하게 만드네요. 역광이면 얼굴이 검게 나와야 하는데 빠르게 여러 장의 노출이 다른 사진을 촬영한 후 바로 합성을 해서 이런 결과물을 보여주네요.
빛 제어 실력도 좋고요. 이러니 다들 카메라 때문에 아이폰 찾는 사람들이 많죠.
아이폰14 후면 메인 카메라는 1200만 화소의 f/1.5의 밝은 조리개와 광학 손떨방인 OIS가 들어가서 어두운 곳에서도 전작보다 49% 보다 향상된 사진을 제공합니다. 여전히 1200만 화소를 고수하는 아이폰14네요. 아이폰14 프로 맥스는 4,800만 화소입니다.
전면 카메라도 트루딥스 카메라로 어두운 곳에서도 사진과 동영상 촬영에서 38% 사진 품질 향상을 제공합니다.
전면 카메라도 1200만 화소이고 조리개는 f/1.9입니다.
이렇게 사진 결과물이 좋아진 것은 뉴럴 엔진이라는 기계학습 AI 엔진으로 촬영한 사진을 빠르게 자동으로 후보정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뭉개진 부분까지 세밀한 질감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특히 어두운 저조도 사진에서 큰 향상이 일어났습니다. 이런 아이폰14 영상처리엔진을 포토닉 엔진이라고 합니다.
이 포토닉 엔진의 도움으로 저조도 사진에서 전면 카메라는 2배, 후면 카메라는 2.5배나 향상되었습니다.
전면 카메라에도 AF 기능이 들어가서 이렇게 얼굴에 4각형이 뜨면서 얼굴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는 액션 모드가 들어갔는데 뛰어난 광학 손떨방, 디지털 손떨방을 이용해서
짐벌급 흔들림 보정을 해주네요. 그래도 자체 손떨림 보정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얼마나 좋은지 궁금하긴 하네요. 동영상은 돌비 비전 HDR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물리적 USIM 대신 도난 걱정이 줄어든 eSIM 사용 가능한 아이폰14
한국에서 스마트폰 사면 이전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유심(USIM)칩을 넣어야 합니다. 이거 크기 호환 안되어서 잘라서 사용하거나 새로 사야 했습니다. 가격이 비싼 것은 아니지만 쓸데없는데 돈을 또 써야 합니다.
아이폰14는 물리적 크기가 없는 eSIM을 지원해서 도난, 분실 시 유심칩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eSIM은 스마트폰 자체에 SIM 칩이 박혀 있는 임베디드 칩이라서 교체하거나 분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이폰14의 독특한 기능 자동차 충돌시 자동 119 신고, 인공위성을 이용한 구조
스마트폰 덕분에 생명을 구했다는 미담은 제조사의 어떤 광고보다 광고 효과가 좋습니다. 삼성 갤럭시 방수폰 덕분에 바다 선박 사고에서도 살 수 있었다는 뉴스가 있었죠. 그런데 애플은 더 많은 미담을 담을 듯합니다.
아이폰14에는 놀라운 SOS 기능이 있습니다. 먼저 큰 충격 시 자동으로 SOS모드가 작동합니다. 자동차 사고가 나면 바로 SOS모드로 전환됩니다. 이 SOS 모드에서 사용자가 응답을 하지 않거나 스마트폰을 만지지 않으면 지정한 번호나 119로 바로 전화를 합니다. 다만 잘못된 구조 신호를 보낼 수 있을 수 있어서 119는 오신고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겠네요.
와이파이나 이통 서비스가 작동하지 않은 오지에서도 위급할 때 위성을 이용한 SOS가 가능합니다.
오지에서 사고나 조난당했을 때 위성 SOS를 보내면 구조 헬기가 도착합니다. 통화가 어려울 경우는 몇 번의 탭으로 긴급 SOS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위치를 수동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기능은 2년 간만 무료이고 2년 이후에는 유료가 될 듯하네요.
아이폰14, 아이폰14 플러스 전체스펙
아이폰14, 아이폰14 플러스의 전체적인 스펙으로 여전히 카메라는 1200만 화소에 머물고 있네요. 전면 카메라에 AF가 들어온 것과 인공지능 칩을 이용한 실시간 강력한 사진 후보정을 지원하는 포토닉 엔진, SOS 기능이 눈에 들어오네요.
아이폰14 아이폰14 플러스 가격
가격은 아이폰13 출고가와 동일한 가격인 아이폰14가 799달러, 아이폰14 플러스 899달러입니다.
일본은 아이폰14가 11만 9800엔으로 현재 환율로 계산하면 114만원입니다. 한국의 125만보다 11만원 더 저렴하네요.아이폰14 플러스가 13만 4,800엔으로 129만원입니다. 아이폰14 플러스는 6만원 차이네요.
뭐 한국만 유난히 비싸게 판다고 할 수도 아닐 수도 있지만 더 비싸게 팔아도 알아서 잘 사주니 저렇게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것은 아닐까 합니다. 물론 나라마다 통신사 지원금이나 여러 정책이 다르겠지만 그럼에도 전통적으로 한국은 애플의 호갱 국가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