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공모전

역대급 총상금 1억의 제 2회 화성시 SNS 콘텐츠 공모전 별별화성 공모전

by 썬도그 2022. 6. 8.
반응형

화성 하면 2개의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저 우주에 있는 화성이라는 행성과 함께 우리 근처에 있는 경기도 화성을 떠오릅니다. 화성은 경기도 서남부에 있는 지역으로 서울시민들이 즐겨 찾고 많이 찾는 여행지가 많은 곳입니다. 대표적인 여행지로는 제부도, 전곡항, 융건릉, 우음도 등이 있습니다. 서해를 끼고 있어서 낙조 명소도 많고 서해바다만이 제공할 수 있는 갯벌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제부도 하니 옛 생각이 나네요. 사진동아리 가을 전시회에 사진 출품하기 위해서 제부도로 출사 갔다가 막차가 끊겨서 난감했습니다. 무슨 용기가 났는지 히치하이킹을 했는데 마음씨 좋은 30대 분들이 저를 봉고차에 태워서 수원역에 내려다 줬습니다. 차에서 여러 이야기를 나눴는데 자신들도 동아리 친구들이라고 했던 것이 기억나요. 

그때나 지금이나 제부도는 참 많은 사람이 찾는데 최근에는 서해랑과 전곡항에서 제부도까지 이어지는 해상 케이블카가 생겨서 더 쉽게 갈 수 있고 즐길 거리가 늘었다고 하죠. 또한 제부도가 예술섬으로 변신해서 예술 작품과 예술의 향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제부도는 하루 2번 바닷길이 열려서 문학의 소재로 되기도 했는데 이제는 케이블카로 넘어갈 수 있네요.

화성은 서울에서 가까워서 당일치기 가족여행으로 많이 찾는 곳입니다. 만약 화성으로 여행을 가신다면 화성시 SNS 콘텐츠 공모전에 도전해 보세요. 총상금 1억 원의 제2회 화성시 SNS 콘텐츠 공모전이 9월까지 진행됩니다. 

총 상금 1억원의 제2회 화성시 SNS 콘텐츠 공모전

제2회 화성시 SNS 콘텐츠 공모전

올해로 2회째를 맞는 화성시 SNS 콘텐츠 공모전 '별별화성 공모전'이 돌아왔습니다. 이런 지자체 SNS 공모전은 정말 많습니다. 그런데 참여가 활발하지 않은 이유가 공모전 상금이 높지 않아서 참여율도 낮고 수상작들의 수준도 높지 않습니다. 그러나 화성시 SNS 콘텐츠 공모전 '별별화성 공모전'은 다릅니다.

총 상금이 1억 원입니다. 작년 수상작들을 쭉 둘러봤는데 역시 공모전 상금이 높다 보니 작품들의 수준이 엄청 높네요. 제1회 별별화성 공모전 유튜브 대상 작품을 보면 V로그 형식의 콘텐츠로 두 청년의 화성 여행기가 아주 맛깔스럽게 담겼습니다. 재미와 정보 모두를 다 잡은 수상작이네요. 

이런 수상작을 보면 또 바로 포기 하실 분들도 많습니다. 이에 응모만 해도 선착순 440팀에게 무조건 2~3만 원을 지급합니다. 따라서 빨리 업로드하면 최소 2만 원은 깔고 갈 수 있습니다. 저도 공모전 참 많이 참여해 봤지만 이런 지자체 공모전은 자막, CG, 드론. 짐벌 없이 촬영해도 아이디어만 좋으면 큰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독특한 형식이나 아이디어를 잘 녹이면 수상작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자세한 별별화성 공모전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별별화성 공모전 시상 규모 : 총 상금 1억원, 541개 작품 수상

구분 시상내역 시상금액() 시상인원 총상금()
영상 대상 시장 표창 10,000,000 1 10,000,000
일반 최우수상 시장 표창 5,000,000 3 15,000,000
우수상 시장 표창 2,000,000 18 36,000,000
청소년 최우수상 시장 표창 1,000,000 3 3,000,000
우수상 시장 표창 500,000 6 3,000,000
인기상 - 200,000 20 4,000,000
참가상 - 30,000 220 6,600,000
소계 271 77,600,000
이미지 대상 시장 표창 2,000,000 1 2,000,000
일반 최우수상 시장 표창 1,000,000 3 3,000,000
우수상 시장 표창 500,000 18 9,000,000
청소년 최우수상 시장 표창 300,000 3 900,000
우수상 시장 표창 200,000 6 1,200,000
인기상 - 100,000 19 1,900,000
참가상 - 20,000 220 4,400,000
소계 270 22,400,000

제2회 화성시 SNS 콘텐츠 공모전 '별별화성 공모전'은 영상 부문, 이미지 부문으로 나누고 그 안에 일반, 청소년 분야로 구분해서 시상을 합니다. 영상(유튜브) 대상은 총상금 1천만원으로 어마어마한 시상금을 줍니다. 최우수상 3팀은 각각 5백만원이고 우수상은 2백만원을 줍니다.(일반기준) 인기상은 20만원 20개팀을 주고 참가만 해도 220개 팀에게 3만원을 줍니다. 

이미지(인스타그램)은 대상 1팀에게 2백만원, 최우수상 3팀에게 각 1백만원, 우수상은 18개팀에게 50만원을 줍니다. (일반기준)

참가상은 220개팀에서 2만원을 제공하네요. 선착순이니 후딱 응모하시면 2만원을 무조건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지금 화성에 계시거나 화성에 가실 분들은 일단 응모를 하시면 영상은 3만원, 이미지는 2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기상 참가상은 모바일 기프티콘으로 제공됩니다. 

저도 지자체 SNS 공모전 많이 참여해 보지만 공모전 시상금 규모가 역대급이네요. 정말 푸짐하게 줍니다. 그러니 수상작들의 퀄리티가 높죠. 

별별화성 유튜브/인스타그램 공모전 공모분야

인구 100만 대도시 화성을 소개하는 제2회 화성시 SNS 콘텐츠 공모전 '별별화성 공모전'은 모든 SNS를 응모하는 건 아니고 동영상 SNS의 대표주자인 유튜브와 이미지 SNS의 대표인 인스타그램 2개에서 진행합니다. 자신이 잘하는 콘텐츠 형식을 따르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사진 분야인 인스타그램으로 도전해 봐야겠습니다. 

유튜브는 장르 불문 자유 형식으로 담으시면 됩니다. 작품 길이는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1시간 짜리 영상 만들어서 올려도 됩니다. 단 길이가 긴 영상은 요약본을 요구할 수는 있습니다. 드론 촬영시에는 비행 승인 및 촬영 허가 등 관련 서류를 함께 제출해야 하니 드론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7장 이상 촬영한 후 스토리 100자 내외의 설명을 적어서 올려야 합니다. 이미지에 대한 설명과 느낌을 간단하게 적어도 100자는 훌쩍 넘습니다. 촬영했는데 거기가 어딘지 설명도 없고 장소만 올리면 별 느낌이 없겠죠. 그 장소에 대한 정보나 느낌을 꼼꼼하게 적으시면 좋습니다. 융건릉은 국가가 관리하는 능이라서 사전 촬영 허가가 필요합니다. 경복궁, 창덕궁을 촬영해서 개인 SNS에 올리는 건 상관없는데 이런 공모전과 같이 사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이벤트 참여는 사전 촬영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부분별, 주제별 출품 횟수는 제한이 없지만 중복 수상은 안 됩니다. 단 참가상은 제외입니다. 

별별화성 공모전 접수기간

접수기간 2022년 6월 2일(목) ~ 2022년 9월 19일(월) 18시까지
수상작 발표 : 2022년 10월 27일(목) 공모전 홈페이지에 공고 

접수 기간은 넉넉합니다. 여름휴가나 여름에 화성시로 여행 가실 때 사진과 동영상으로 촬영하고 편집해서 응모하면 됩니다. 9월 19일까지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길어도 보통 9월 넘어가면 응모가 몰립니다. 이런 SNS 공모전들이 공정한가?라는 의심을 누구나 하게 되죠. 그러나 요즘은 다릅니다. 행정기관 주관 공모전 운영지침에 따라서 표절, 위조, 변조, 부당한 중복 응모에 대한  신고 제보도 받고 수상 후보작 공개 검증 기간을 10일 정도 두어서 철저한 검증을 합니다. 정말 많이 좋아졌네요. 예전엔 깜깜이 수상 선정이었는데요. 이게 맞죠. 

별별화성 공모전 공모자격

공모 자격은 특별한 건 없고 다만 별별화성 공모전이 일반(나이 제한없음)와 청소년(19세 이하 청소년)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내국인, 외국인 모두 참여가 가능합니다. 단 팀으로 응모할 때는 팀원이 최대 3명까지만 인정됩니다. 참여는 더 많은 인원이 참여해도 되지만 공모할 때는 구성원 명단에 3명까지만 제출해야 합니다. 

별별화성 공모 주제 및 분야

별별화성 공모전 주제는 총 3개입니다. 이 주제 중에 내가 참여할 주제를 선택하고 주제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어 보세요. 가끔 보면 화려하기만 하고 주제와 동떨어진 동영상, 사진 콘텐츠를 올리는 분들도 꽤 있는데 주제가 선명하게 도드라질수록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주제가 도드라지고 그걸 예쁘게 포장하면 더 좋겠죠.

미래 100만 도시 화성의 공모 주제는 총 3개입니다. 일상, 여행, 미래입니다.

1. 미래 100만 도시 화성 H- 일상 (화성에서의 삶과 일상 등)

화성에서의 삶과 일상 주제는 화성시에 사는 분들이 유리한 주제입니다. 화성에 살면서 일상을 기록하고 화성에 대한 정보,화성 꿀팁을 담거나 화성의 명물가게 이야기를 소개하면서 나만 알고 있는 화성 맛집과 명물 가게를 소개해서 담을 수 있습니다. 화성의 다양한 축제, 특색 있는 축제를 소개하는 영상도 좋습니다. 화성에서 나는 농특산물로 만든 요리나 그런 요리를 파는 음식점에서 먹방을 찍어도 좋죠. 

2. 미래 100만 도시 화성 H- 여행 (화성에서 여행하기)

저 같은 화성을 여행하러 가는 분들에게 좋은 주제인 여행입니다. 화성 여행 중 담은 화성의 아름다움, 나만 아는 화성의 핫플, 화성에서 다양한 탈것으로 노는 장면이나 캠핑이나 2박 3일로 노는 여행지로서의 화성으로 담은 콘텐츠가 좋습니다. 화성시가 워낙 넓고 크다 보니 화성시민에게도 좋은 주제이기도 하네요. 

3. 미래 100만 도시 화성 H- 미래 (화성의 현재와 미래)

화성에는 동탄신도시가 있습니다. 신도시 답게 미래 도시 느낌이 강합니다. 화성에서 전기차, 수소충전소 체험하고 줍깅, 제로웨이스트 같은 환경 이야기를 담은 콘텐츠를 담아서 공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성에서 아이 키우기, 화성 어린이 생활일기, 화성에서 반려동물 함께 놀기도 응모 가능합니다. 동탄 신도시의 야경을 담아서 미래도시 화성시를 담는 것도 좋겠죠. 화성시에 있는 미래 기업 홍보도 가능합니다. 

보시면 일상, 여행 주제가 겹치는 것이 많죠. 전체적으로 보면 제부도로 대표되는 서해바닷가 여행지와 미래도시 동탄 신도시라는 여행과 미래가 공존하는 화성시의 일상을 담는 콘텐츠들을 주제로 삼았네요. 다만 이 공모 주제의 예시는 단순 제시이니 보다 다양한 주제로 담아도 됩니다. 

제 2회 화성시 SNS 콘텐츠 공모전 별별화성 공모전 심사계획 및 기준

심사는 전문성과 공정성을 고려해서 5명 이상으로 구성되고 1차, 2차 심사 후에 공개 검증까지 합니다. 1차 심사는 결격사유 심사를 합니다. 표절이나 도용, 부적합한 콘텐츠나 드론 촬영 허가 없이 촬영한 영상 등을 심사합니다. 

2차 심사가 본 심사이고 심사기준을 공개했기에 이 심사기준을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정성평가 항목 심 사 기 준 심사비율
주제 적합성 공모전 주제와 목적에 부합하도록 분명하게 표현되었는지 10%
대중성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전파될 수 있는 매력적인 콘텐츠인지 10%
창의성 콘텐츠가 독창적이고 참신한지 15%
기획력 기획구성이 논리적이고 내용 완성도가 높은지 20%
예술성 창작물의 심미적 완성도 및 콘텐츠 디자인 구성 기교 등 20%
시청자 반응도 조회수, 좋아요수, 댓글 등 시청자 반응을 종합적으로 평가 25%
합계 100%

보시면 주제 적합성, 매력적인지, 창의성은 있는지 기획력과 예술성을 봅니다. 보시면 창의성, 기획력, 예술성이 각각 15%, 20%, 20%로 총 55%입니다. 이게 뭘 이야기하냐. 참신한 영상 및 사진 콘텐츠에 후한 점수를 준다는 것이죠. 여기에 SNS의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같은 시청자 반응도 참고합니다. 참고만 하지 절대적 가치가 아니기에 SNS 구독자나 이웃수가 적다고 기죽을 필요 없습니다. 

SNS 공모전 작은 팁 하나

이런 SNS 공모전이나 많은 공모전들에 응모할 때 참고하면 좋은 것이 작년 수상작들입니다. 별별화성 공모전도 2021년 수상작들을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도전할 이미지 부문의 대상, 우수상, 장려상, 입선작을 쭉 살펴봤습니다. 어떤 작품은 장려상 이상 같은데 입선에 있고 어떤 작품은 생각보다 높은 상을 받았습니다. 이런 공모전은 철저히 공모전을 심사하는 심사위원과 공모전 주최하는 곳의 성향이나 의향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단순이 멋지고 예쁘기만 해서는 높은 성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대상을 받은 작품은 기회력, 예술성 모두 좋지만 무엇보다 인스타그램이라는 1 : 1 화면비와 사진에 텍스트를 넣어서 메시지를 잘 녹여냈습니다. 포토샵 필요 없습니다. 요즘 사진 사진 편집 앱들은 사진 안에 텍스트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페이스북, 트위터가 아닌 인스타그램이라는 점이고 인스타그램 트렌드를 잘 맞춰서 올렸네요. 

기준을 내가 아닌 심사위원, 화성시 입장에서 홍보 콘텐츠로 활용하기 좋은지를 역으로 생각해 보시면 보다 쉽게 답을 낼 수 있을 겁니다. 


제2회 화성시 SNS 콘텐츠 공모전

제 2회 화성시 SNS 콘텐츠 공모전 별별화성 공모전 응모 방법

별별화성 공모전 응모 방법은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 자신이 만든 영상 또는 사진 콘텐츠를 업로드합니다. 업로드 시 태그에 #화성시 #화성시공모전 #별별화성 #화성가볼만한곳 #당일치기국내여행 #요즘가볼만한곳 을 달아야 참가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필수 해시태그를 미삽입 시 평가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상작 중에 참가상, 인기상 제외한 수상작들은 원본파일 제출을 요구받을 수 있으니 응모 후 원본은 꼭 안전한 곳에 백업해 주세요. 그리고 응모 게시물은 전체공개로 공개해야 검색이 가능하기에 꼭 전체공개를 해주셔야 합니다. 

정리하면 

1. 필수 태그 달기 ( #화성시 #화성시공모전 #별별화성 #화성가볼만한곳 #당일치기국내여행 #요즘가볼만한곳 )
2. 전체공개로 유튜브, 인스타그램에 올리기 

유튜브,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후에 별별화성  공모전 홈페이지 별별화성.kr  접수 양식에 맞춰서 제출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접수 및 확인 >> 공모전 접수'를 누르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신상정보와 함께 내가 업로드한 유튜브 주소, 인스타그램 주소를 올리면 됩니다. 공모전 접수는 아주 간단합니다. 공모전 접수 후에는 확인 한 번 꼭 해보세요. 접수한 줄 알았다가 나중에 확인하니 접수가 안 되어서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참가 접수 후 접수 확인 메뉴를 통해서 확인을 하세요. 


별별화성 공모전 홈페이지바로가기: 별별화성.kr

https://contents.hscity.go.kr/index.jsp

 

2022 화성시 SNS 콘텐츠 공모전 『별별화성 공모전』, 유튜브 · 인스타그램 참여

화성시 일상·여행·미래 주제, 유튜브/인스타그램 공모전을 통해 다양한 모습을 알리는 2022 화성시 SNS 콘텐츠 공모전 “별별화성 공모전”』 진행

contents.hscity.go.kr

문의처: 공모전 운영사무국(☎02-2058-0768), 이메일 bommaru2022@gmail.com

인구 100만의 대도시 화성은 서해바다와 동탄신도시까지 자연과 미래지향적인 신도시가 공존하는 경기도 서남부의 도시이자 관광지입니다. 근 미래에는 초대형 화성 국제테마파크까지 들어서면 더 많은 사람들이 찾는 도시가 될 겁니다. 

서울 근처라서 당일치기 여행으로 인기 많은 화성 방문 후 SNS에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 후 별별화성 SNS 공모전에 참여하셔서 푸짐한 상금도 받아보세요. 9월 19일까지니 여름 방학 때 아이들과 함께 당일 또는 주말 여행지로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화성시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 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