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2022년 하반기에 출시할 캐논 EOS R II, RP II, R7 본문

사진정보/카메라

2022년 하반기에 출시할 캐논 EOS R II, RP II, R7

썬도그 2022. 1. 29. 12:17
반응형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 브이로그 카메라 모두 재고가 없어서 예약 주문도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이 사태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소니도 특별한 언급도 없고요. 말 들어보면 간헐적으로 조금씩 들어오고는 있다고 하는데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적다 보니 온라인 판매 가격은 부르는 게 값입니다. 그래서 정가보다 엄청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에 지금은 소니 카메라 절대 사지 말라고 하지만 급한 분들은 80만 원짜리 카메라를 120만 원에 사더라고요. 

그런데 꼭 소니를 고집하는 분이 아니라면 캐논 카메라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캐논도 공급 부족이 있긴 하지만 가격이 크게 오르지는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살짝씩 오르긴 했는데 그건 몇몇 모델만 올랐고 대부분은 작년 가격 그대로입니다. 

그럼에도 캐논 카메라를 지금 당장 사지 말아야 할 이유가 좀 있긴 한데 그 이유가 2022년 하반기에 3개의 새로운 카메라가 등장합니다. 

2022년 하반기 캐논 EOS R7, RP Mark II, R Mark II 3개의 R 시리즈 동시 출격

2021년은 캐논이 딱 1개의 카메라만 선보였습니다. 바로 캐논 EOS R3입니다. 이 카메라는 프레스용, 프로용 카메라라서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큰 관심을 가지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초에는 캐노 EOS R5의 동영상 기능 강화 버전인 R5C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2022년 하반기에는 무려 3개가 출시됩니다. 한 번에 3개가 동시에 나오기도 쉽지 않은데 2021년 코로나가 심히져서 공급 부족 사태 때문에 연기된 듯합니다. 

APS-C 크롭 센서를 사용한 캐논 EOS R7

가정 먼저 캐논 EOS R7가 출시됩니다. 풀프레임은 아니고 APS-C 크롭 센서를 사용하는 미리러스 카메라로 EOS R 생태계에 소속된 카메라입니다. 작년부터 출시된다 출시된다 했는데 드디어 올해 하반기에 출시되네요. 

캐논 EOS R7은 캐논 EOS 7D Mark2를 대체하기 위해서 나오는 카메라입니다. 한국에서는 큰 인기 없었던 캐논 7D 시리즈는 크롭 센서를 사용하지만 연사 속도가 좋아서 스포츠, 야생 동물과 최초로 캐논의 듀얼 픽셀 CMOS AF를 장착한 카메라라는 상징성도 있습니다. 오랫동안 후속 기종이 안 나와서 접었나 보다 했는데 캐논 EOS R 시스템에서 부활하네요. 

들리는 소문에 따르면 캐논 EOS R7는 총 3가지 버전으로 나옵니다. 캐논 EOS R7, R8, R9로 동영상이 강화된 버전이 따로 나올 것이라고 하죠. 그래서 제가 이 EOS R7 나오면 카메라 사려고 대기중에 있습니다. 

소문으로 도는 캐논 EOS R7 스펙은 

  • 3250만 화소 APS-C 이미지센서
  • DIGIC X 이미지 프로세서
  • UHD 4K 60P 및 FHD 120P 동영상 녹화, 10비트 내부 오디오
  • 5축 광학 손떨방

5축 손떨방에 드디어 FHD 120P 녹화 4K 60P도 지원하네요. 가격은 좀 비싸게 나올 듯 합니다. 스펙이 좋아서 캐논 EOS M6 Mark2 보다 높은 130만 원 이상으로 나오지 않을까 하는데 그 이하로 나오면 땡큐입니다. 

캐논 EOS R Mark II, EOS RP Mark II

캐논 EOS RP

2021년 가장 많이 팔린 풀프레임 미러리스는 캐논 EOS RP입니다. 캐논 EOS R의 보급형 모델로 110~120만대하는 저렴한 가격에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DR이 너무 좁고 4K 동영상은 크롭 4K에 콘트라스트 AF라는 4K 지원이 미흡한 것이 큰 걸림돌이죠. 그러나 사진 위조로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풀프레임 미러리스였습니다. 

저도 구매하려다가 DR의 문제점과 EOS R7가 나오는 걸 보고 판단하고자 유보했는데 구매 유보를 잘 했네요. 예상하지 못했는데 캐논 EOS RP 후속 기종인 캐논 EOS RP Mark II가 출시되네요. 캐논 EOS RP Mark II는 가장 저렴한 풀프레임 미러리스라는 포지션을 유지할 듯합니다. 대신 이미지센서는 캐논 EOS R6에 들어간 이미지센서를 사용한다고 하네요. 그럼 DR 문제 해결이 되어서 나오겠네요. 이걸 노려봐야겠습니다. 

캐논 EOS R의 후속기종인 EOS R Mark II도 출시됩니다. 이 기종은 캐논 EOS R6보다는 화소수가 높고 EOS R5의 4,500만 화소보다는 낮습니다. 대략 3,000만 화소대로 나올 듯한데 이미지센서는 새로운 이미지센서라고 하네요. 캐논이 이미지센서 공장 라인을 교체했는지 BSI 이미지센서 이미지센서가 나오는 걸 보면 2022년에 캐논이 뭔가 큰 일을 해낼 것 같습니다. 바디 왕국 소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데 캐논이 바디로 반격 좀 해야죠. 솔직히 캐논 바디들 소니에 비하면 좀 구리잖아요. 

반응형
그리드형
7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