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오토바이 진동이 아이폰 카메라를 손상시킬 수 있다고 애플이 경고

by 썬도그 2021. 9. 13.
반응형

진동은 제품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특히 강한 진동은 더더욱 안 좋죠. 그래서 보통 진동이 심하면 사람이 그 진동에서 벗어나려고 합니다. 그러나 오토바이 같은 탈것의 진동은 그걸 감안하고도 탑니다. 그런데 이 오토바이 진동으로 인해 애플 아이폰 카메라가 고장 날 수 있다고 애플이 경고했습니다. 

애플의 새로운 지원문서인  

https://support.apple.com/en-us/HT212803

 

Exposure to vibrations, like those generated by high-powered motorcycle engines, might impact iPhone cameras

Exposing your iPhone to high amplitude vibrations within certain frequency ranges, specifically those generated by high-power motorcycle engines, can degrade the performance of the camera system.

support.apple.com

에 오토바이 진동에 노출되면 아이폰 카메라가 고장 날 수 있다고 경고를 했습니다. 애플은 아이폰이 특정 주파수 범위, 특히 고출력 오토바이 엔진에서 발생하는 진동에 노출되면 아이폰 카메라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아이폰 중에 광학 이미지 안정화 기능인 OIS 기능 및 폐쇄 루프 자동 초점 시스템이 들어간 아이폰에 영향을 줍니다. OIS는 광학 손떨림 보정 기능인데 이 기능이 진동에 취약합니다. 진동이 생기면 물리적으로 보정해주는 기능이다 보니 계속 물리적인 진동이 계속되면 계속 진동을 보정하려다가 하드웨어에 무리가 갈 수 있는데 실제로 영향을 주고 카메라에 무리를 줄 수 있어서 애플이 경고를 올렸네요.

애플의 OIS 시스템은 자이로스포크를 이용해서 카메라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렌즈를 움직여서 흔들림을 보정해 줍니다. 폐쇄 루프 AF는 자기 센서를 이용해서 중력과 진동을 측정하고 이를 보정해서 올바른 렌즈 위치를 파악하는 기능입니다. 

아이폰을 오토바이에 장착한 경우 또는 아이폰을 GPS를 이용한 네비게이션으로 이용하는 경우 이 진동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라이더들이 오토바이 앞에 아이폰 같은 스마트폰을 달고 네비로 활용하는데 이런 경우가 문제가 발생하고 몸에 지니고 있으면 몸이 진동을 어느 정도 흡수하기에 몸에 지니는 것은 그나마 괜찮다고 하네요. 따라서 아이폰을 네비로 이용하는 행위는 아이폰 카메라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오토바이는 아니고 고출력 또는 배기량이 큰 오토바이 엔진은 섀시와 핸들바를 통해서 강렬한 고진폭 진동을 생성하고 이 고출력 오토바이 엔진이 아이폰 카메라의 특정 주파수 범위에서 진동을 해서 문제가 발생하네요. 그렇다고 보다 작은 오토바이. 배기량이 적은 오토바이는 괜찮냐 그건 아니고 배기량이 큰 오토바이보다는 낫지만 똑같이 아이폰 카메라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네비게이션으로 활용을 안 해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네비게이션으로 아이폰을 쓰고 싶은 분들은 진동을 흡수할 수 있는 패드를 달거나 전기 오토바이나 스쿠터 같은 오토바이는 그나마 조금 더 낫다고 하네요. 그럼 아이폰 중에 어떤 아이폰이 영향을 주냐인데 

OIS 기능이 들어간 아이폰6 플러스, 아이폰6S 플러스, 아이폰SE 2세대, 아이폰7 이상의 아이폰 모두 해당됩니다. 현재 사용하는 아이폰 모두에 영향을 줍니다. 아이폰11 이후에는 초광각 카메라에는 OIS가 없으며 아이폰7 플러스, 아이폰8 플러스 망원 카메라에는 OIS가 없습니다. 쉽게 말해서 내 아이폰 카메라에 OIS 기능이 들어간 카메라에게 영향을 주는데 현재 사용하는 아이폰에게 영향을 줍니다. 

폐쇄 루프 AF는 아이폰 SE 2세대를 포함한 아이폰 XS에서 사용하는데 이 기능 사용한 모든 아이폰도 영향을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