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의 인기는 점점 더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 정보량이나 재미가 블로그보다 월등하게 높습니다. 이렇게 높은 퀄리티의 정보량과 재미를 유지하려면 수익이 있어야 하는데 유튜브는 블로거들 수익에 비교될 수 없는 만큼의 높은 수익을 제공하죠. 물론 유튜브에서 수익을 내는 유튜버는 일부이고 쏟아부은 돈과 시간에 비해서 많은 돈을 버는 유튜버도 극히 일부입니다. 그러나 그 소수가 생산하는 고퀄리티 영상물들은 블로그와 비교할 바가 안 될 정도로 뛰어납니다.
그렇다고 블로그가 무용지물이냐? 아닙니다. 정보의 간편성이나 내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알 수 있는 볼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그래서 검색 엔진에 궁금한 것을 입력하면 1분 안에 해답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진입 문턱도 낮고 키보드와 마우스만 있으면 누구나 생산할 수 있기에 정보의 양과 스펙트럼은 블로그가 더 좋습니다.
반면 유튜브 같은 동영상은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으려면 동영상을 다 봐야 합니다. 이게 엄청 짜증나죠. 내가 원하는 이야기만 쏙 보고 빠지려고 하는데 이게 쉽지 않습니다. 이게 불가능한 이유는 동영상에서 어떤 정보가 담겨 있는지 검색 봇이 인지할 수가 없습니다. 동영상 내용을 텍스트로 추출해서 파악하거나 화면을 인식해야 합니다. 물론 구글은 인식 기술이 다 있습니다. 다만 그걸 적용하기가 쉽지 않죠.
그래서 제공한 것이 챕터 기능입니다. 동영상을 챕터로 나누어서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소개할 수 있고 시간 숫자를 누르면 바로 그 시간부터 동영상이 시작합니다. 친절한 유튜버들은 이 챕터 기능을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정보만 쏙 듣게 배려합니다. 그런데 이 챕터 기능은 내가 직접 넣어줘야 해서 좀 귀찮죠. 이에 유튜브는 이 챕터 기능을 유튜브가 자동으로 인식해서 챕터를 나눠주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유튜브 앞으로 이렇게 변한다
https://blog.youtube/news-and-events/next-phase-searching-youtube/
유튜브 공식 블로그에는 다양한 이야기가 올라왔습니다.
1. 자동 챕터 분할 기능을 제공한다.
동영상 인식 기술이 뛰어난 유튜브는 영상과 소리를 인식해서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걸 자동으로 챕터로 만들어 줍니다. 이 기능 자체는 상당히 놀랍네요. 이게 가능해? 할 정도니까요. 물론 나와봐야 알 수 있고 수동보다는 못하겠죠. 그럼에도 잘 분리를 해주면 내가 원하는 장면만 쏙 보고 나올 수 있네요.
2. 낚시성 썸네일, 낚시성 동영상을 거를 수 있다.
텍스트와 달리 동영상 내용을 알 수 없다 보니 유튜브 검색 엔진은 제목과 설명, 태그로만 검색해서 보여줍니다. 그렇게 나온 결과물 중에 충격!, 대박, 그랬는데 설마! 헉! 이런 식으로 사람을 유혹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동영상에 나오지도 않는 썸네일을 붙여 놓거나 내용과 상관없는 썸네일과 제목을 단 영상들이 참 많습니다.
쉽게 말해서 낚시성 동영상이 너무 많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이런 낚시성 제목이나 썸네일로 낚시를 할 수 없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자동 챕터 기능을 통해서 유튜브 동영상을 챕터별로 자동으로 나눕니다. 또한, 각 챕터는 썸네일이 아닌 영상의 일부를 재생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지금처럼 사진으로 편집한 썸네일을 올리는 방식이 아닙니다.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 올리려면 썸네일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그 중요도는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동영상 내용과 썸네일이 달라서 아! 낚였구나 하는 시청자들의 불쾌감도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3. 영어나 외국어로 된 동영상도 자동 번역해서 소개한다.
이 기능은 이미 구현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검색해서 한글 제목이 있기에 클릭해서 보는데 좀 이상합니다. 유튜버명이 영어더군요. 혹시나 하고 댓글 보니 온통 영어에 러시아어도 보이더라고요. 그때 알았죠. 구글의 뛰언 번역 기술로 제목을 자동 번역해서 소개한 동영상이라는 것을요.
유튜브는 이 자동 번역 기능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전 세계 다른 언어로 된 동영상도 한글 검색 결과에 나올 겁니다. 한국 유튜버들에게는 안 좋은 소식일 수 있지만 동시에 한국어도 번역되어서 영문 검색에 검색이 될 수 있으니 어떻게 보면 더 좋은 기능입니다.
4. 유튜브 검색 결과에 동영상이 없으면 구글 검색 결과를 보여줄 수도 있다
유튜브 동영상은 블로그 글보다 많지 않고 그 정보의 다양성도 넓지 않습니다. 물론 과거에 비해 엄청 많아지고 있지만 단순한 정보들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예를 들어서 확율이 맞는지 확률이 맞는지 궁금하면 네이버나 다음에서 검색하지 유튜브에서 검색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정보나 비인기 키워드를 입려갛면 검색 결과에 아무것도 나오지 않을 수 있죠. 이에 유튜브는 구글의 검색 결과를 유튜브 검색 결과에 소개하는 기능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주로 구글 검색으로 나오는 웹사이트 링크 및 기타 형식으로 검색 결과를 보완한다고 하네요. 현재는 인도와 인도네시아 모바일에서만 제공하고 있는데 피드백에 따라서 제공 국가를 확대하 ㄹ방침입니다.
쭉 보면 자동 챕터 기능이 대박이네요. 저걸 기반으로 내가 원하는 동영상만 쏙 보고 나올 수 있고 낚시성 제목이나 썸네일로 낚시질하기 어려워지겠는데요. 다만 저 자동 챕터 기능이 설정을 해야 하는 건지 아니면 무조건 모든 동영상에 강제로 적용되는지는 모르겠지만 강제로 적용된다면 제목 낚시, 썸네일 낚시는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유튜브는 검색 서비스가 아닌 구독 기반 서비스가 메인입니다. 따라서 구독자 많은 분들은 이런 검색 정책 변화에 큰 영향을 없을 겁니다. 다만 구독자 아닌 검색해서 보는 동영상 중에 낚시 동영상에게 큰 영향을 줄 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