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2020년 비트코인으로 가장 많이 번 나라 순위

by 썬도그 2021. 6. 10.
반응형

한 경제 라디오 진행자가 비트코인이 싫은 이유로 2012년 전후에는 비트코인이 지금의 네이버 페이나 카카오페이처럼 결제 도구로 활용된다면서 극찬을 하더니 최근에는 결제 도구로 가치는 없고 디지털 금이라고 하는 시선에 열이 받았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은 2009년 금융위기 당시 미국 정부가 양적완화라는 달러를 무작정 찍어서 뿌리는 모습에 열이 받아서 만든 암호화폐인데 최근에 비트코인은 결제 도구로서의 가치는 제로로 수렴하고 대신 디지털 금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비트코인을 디지털 자산이라고 정의를 내렸습니다. 
비트코인 자체는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다만 사고 팔아서 시세차익으로 수익을 낼 목적으로만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이 비트코인을 만든 기본 기술인 블록체인은 가치가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게 만드려고 가치를 넣은 것이 비트코인이죠. 

이 비트코인으로 돈 버는 방법은 내가 산 비트코인 가격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사주면 돈을 벌 수 있고 내가 산 비트코인 가격보다 비싸게 사주는 사람이 없으면 돈을 잃게 됩니다. 

이 비트코인은 블록체인과 및 분산 대장 기술을 기반으로 해서 개별 당사자가 누구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거래 기록은 남아 있지만 비트코인을 소유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 수 없고 그 사람이 어디 나라에 있는지 알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충은 알 수 있습니다. 

암호 자산 관련 시장조사업체인 Chainalysis는 각국의 암호화폐 거래소의 거래된 비트코인 움직임을 가격으로 환산해서 비트코인의 이익 실현을 미국 달러로 계산했습니다. 그리고 각 거래소 웹사이트에서 각국이 차지하는 트래픽 비율에 따라서 이익을 국가별로 분배했습니다. 

Chainalysis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도출되지 않은 암호화폐 이익은 고려되고 있지 않지만 위 방식으로 분석을 하면 전 세계 각국의 비트코인을 통한 이익이 얼마나 되는지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네요. 물론 아래 자료는 확실한 건 아니고 검증도 할 수 없습니다. 그냥 참고용으로 보시면 좋을 듯하네요. 

2020년 비트코인으로 가장 많이 번 나라 TOP 25

1위는 미국입니다. 압도적인 1위네요. 41억 달러로 한화로 치면 4조 5천700억원입니다. 
2위는 중국으로 11억 달러를 벌었네요. 중국은 채굴 강국이죠. 그러나 2021년 현재는 중국에서 채굴까지 금지시키는 등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3위는 좀 의외네요. 일본은 비트코인 인기 별로 없거든요. 비트코인에 매기는 세금이 제가 알기로는 25%인가 꽤 높아요. 이익 중 일부를 세금으로 내다보니 많이 안 한다고 하는데 생각보다 일본도 많이 비트코인을 하나 봅니다. 일본은 9억 달러의 이익을 얻었습니다. 

4위. 영국, 5위 러시아, 6위 독일, 7위 프랑스, 8위 스페인이 있는데 비트코인 강국이라서 김치 프리미엄까지 있는 한국이 안 보입니다. 한국은 9위에 있네요. 작년에 4억 달러, 한화로 4,463억 원을 벌었습니다. 인기나 규모에 비하면 좀 약한 느낌이네요. 흥미로운 건 13위에 있는 베트남으로 한국과 비슷한 4억 달러입니다. 베트남은 국내총생산인 GDP가 2620억 달러로 세계 53위로 저소득 국가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같은 암호화폐 보급률이 높아서 13위에 올랐습니다. 

이런 나라는 또 있습니다. 유럽 국가 체코는 비트코인에 대한 호의가 높은 나라로 비트코인 ATM기기도 있습니다. 
체코의 GDP는 54위지만 비트코인으로 번 이익은 2억 8100만 달러로 세계 17위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GDP 5위 국가인 인도는 비트코인에 2억 4100만 달러로 비트코인 수익에서 세계 18위를 기록했습니다. 경제 규모에 비하면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이는 인도 국민성보다는 인도 정부 때문입니다. 

인도는 암호화폐 거래를 전면적으로 금지하고 암호화폐 거래소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정부가 암호화폐를 부정적으로 보는 나라는 암호화폐 거래자가 많지 않습니다. 중국, 인도가 강력한 규제를 하고 있는데 앞으로 규제가 강해지는 나라는 더 많아질 겁니다. 한국도 난립해 있는 거래소들을 올 9월 전에 실명 확인된 통장으로만 거래가 가능하게 한 규제로 거래액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규제 국가에는 터키도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2020년 연간 각국의 비트코인 이익을 표시한 그래프입니다. 보시면 주식처럼 연말 랠리가 있는지 비트코인을 익절하는 분들이 연말에 많네요. 실제로 연말이 되면 이상하게 비트코인 가격들이 오르더라고요. 위 그래프에서 분홍색이 미국입니다. 

이렇게 비트코인에 투자를 하는 이유는 전 세계 특히 신흥국 투자자들은 투자로 높은 수익을 내기 쉽지 않습니다. 이에 변동폭이 천당과 지옥을 왔다 갔다 하지만 한 방에 큰돈을 벌 수 있는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것 같다는 분석입니다. 

출처 : https://blog.chainalysis.com/reports/bitcoin-gains-by-country-20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