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이통망이 아닌 초고속인터넷망도 속도제한이? 속도제한 논란 본문

IT/가젯/IT월드

이통망이 아닌 초고속인터넷망도 속도제한이? 속도제한 논란

썬도그 2021. 4. 19. 10:50
반응형

이통사들이 설치한 이동통신망은 기본적으로 무제한 데이터 용량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무제한 데이터라고 하는 이름을 붙은 요금제도 하루 데이터 사용량 이상을 사용하면 속도 제한을 겁니다. 이는 헤비유저가 통신망 대역폭을 다 차지하면 다른 사용자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입니다. 

대역폭이란 차로 이야기하면 차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선을 같이 사용해야 하는데 큰 트럭이 수시로 지나다니면 다른 사람들이 많이 불편합니다. 그나마 고속도로는 큰 트럭은 통행료를 더 내게 하지만 이동통신망이라는 도로는 많이 사용한다고 돈을 더 달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나온 방법이 속도 제한입니다. 속도 제한을 걸어서 다른 사용자들의 쾌적한 데이터 사용을 돕고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데이터 통신을 하는 망이 있습니다. 바로 초고속 인터넷망입니다. 초고속 인터넷망은 이통망보다 역사가 더 오래되었고 속도도 더 빠르고 데이터 전송량도 많았습니다. 지금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많아서 예전만큼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최고 속도가 10 Gbps까지 지원하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해서 여전히 많이 사용합니다. 1인 가정이라면 굳이 초고속 인터넷망이 필요 없지만 그럼에도 노트북이나 PC를 마음껏 사용하고 싶으면 광랜(최고 속도 100 Mbps)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프라 진화 속도가 느리고 포화상태이고 공기같은 서비스라서 관심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럼에도 IPTV나 넷플릭스 같은 대용량 데이터를 주고받아야 하는 스트리밍 VOD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면서 아파트 및 가정집에서는 필수 서비스재입니다. 

초고속 인터넷망도 속도 제한(Qos)이 있다고?

초고속 인터넷망도 속도제한 즉 Qos가 있다는 걸 어제 알았습니다. KT 속도 제한 이슈가 터져서 지금 많은 사람들이 속도 측정을 하고 있습니다. 

내 초고속인터넷망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는 www.benchbee.co.kr/

또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speed.cloudflare.com/ 가 있습니다. speed.cloudflare.com/는 너무 간편하고 바로 결과가 나오기에 여길 추천합니다. 

저는 SKB 라이트 기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업로드 다운로드 최대 500 Mbps인데 속도 측정을 하니 다운로드 446 Mbps, 업로드 422 Mbps가 나옵니다. 유선으로 측정했습니다. 이 정도면 속도 그냥저냥 준수한 편입니다. 

무선 와이파이는 같은 방에서는 300~400Mbps 초반까지 나옵니다.  와이파이 속도도 만족합니다. 참고로 이 속도에서 Mbps는 bite 단위이고 우리가 실제로 다운로드하는 데이터는 byte로 표시됩니다. bite가 8개 모여야 1Byte가 되기에 파일 다운로드할 때는 저 속도의 1/8입니다. 따라서 500 Mbps 라이트 기가에서 파일을 다운 로드받으면 대략 40~50 MB/s가 나옵니다.  

그런데 초고속인터넷망도 속도제한이 있다는 소리에 약관을 찾아봤습니다. 

인터넷 상품 설명 하단에 보면 유의사항에 있네요. 이는 KT, U+, SKB 동일하고 인터넷 속도 상관없습니다. 
속도 제한 내용을 보면 1일 데이터 사용량 100GB 초과하면 이후는 100Mbps 광랜 속도로 제한됩니다. 하루에 100GB 다운로드할 일이 거의 없죠. 영화로 치면 무려 50편을 다운로드하는 용량입니다. 더 중요한 건 IPTV 데이터 사용은 별도입니다. 

따라서 하루 종일 온라인 게임을 해도 100GB 채우기 쉽지 않습니다. 단 24시간 대용량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토렌트를 돌리는 분들은 쉽게 100GB 넘길 겁니다. 

SKB에 물어보니 속도제한 약관엔 있지만 시행은 안 하고 있다

SKB에 전화해서 물어보니 약관은 3사 동일하고 다만 SKB는 100GB가 아닌 150GB 정도까지 속도 제한을 걸지 않고 그 마저도 현재까지는 속도 제한을 걸고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다만 약관이 이러니 언제든지 속도 제한을 걸 수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약관대로 하지는 않지만 약관이 저러니 언제든지 속도 제한을 걸 수 있다고는 합니다. 

속도 제한을 건다고 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 상관이 없습니다. 하루 100GB 다운로드 받을 일 거의 없잖아요. 물론 재택근무가 많고 대용량 파일을 하루 종일 주고받아야 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딱히 신경 쓸 일은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 더 물어봤습니다. 내가 하루에 얼마나 SKB 인터넷망을 통해서 데이터를 많이 사용했는지 홈페이지에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냐고 물으니 그런 측정 서비스는 없다고 하네요. 아마도 속도 제한을 본격적으로 하면 제공할지 몰라도 현재는 속도 제한도 안 하는데 굳이 데이터 사용량 측정을 하겠냐는 것 같네요. 

그러나 KT 속도 제한 이슈를 보면 KT는 있는 것 같은데요. SKB 사용자라면 인터넷 속도 제한 신경 쓸 일 없지만 KT는 이슈가 터졌으니 속도 측정 수시로 해보시고 속도 제대로 안 나오면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봐야 할 듯합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