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라이카 로고가 없는 풀프레임 라이카 Q2 모노크롬

by 썬도그 2020. 12. 3.
반응형

라이카 카메라는 니콘, 소니, 캐논과 같은 일본 디지털 카메라 브랜드와 카테고리가 다릅니다. 라이카 카메라는 명품 마케팅과 일제 카메라와 차별화해서 가격이 고가이면서도 그만의 독특한 컬러셋팅과 뛰어난 렌즈를 사용해서 사진작가나 돈이 많은 취미 사진가들이 애용합니다. 라이카는 디지털 카메라 사대에도 잘 정착해서 꾸준히 디지털 카메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라이카는 11월에 2019년 3월에 출시한 풀프레임 카메라 라이카 Q2의 자매 모델인 라이카 Q2 모노크롬을 선보였습니다. 

흑백 카메라  풀프 미러리스 라이카 Q2 모노크롬

라이카 Q2 모노크롬은 모노크롬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흑백카메라입니다. 풀프레임 CMOS 이미지센서를 사용한 풀프레임 카메라입니다. 그러나 렌즈 교환은 되지 않은 붙박이 렌즈인 28mm f/1.7 고정 렌즈를 사용해서 형태만 보면 똑딱이인 컴팩트 카메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저도 여러 카메라와 여러 렌즈가 있지만 22mm 광각 단렌즈만 끼고 다니고 이거 하나면 일상 기록이나 다양한 피사체 촬영하는데 큰 부족함이 없습니다. 라이카 Q2 모노크롬은 방진, 방수 기능이 있으며 올 블랙 가죽과 무광 블랙 코팅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런데 뭔가 좀 많이 허전합니다. 

왼쪽은 라이카 Q2이고 오른쪽은 라이카 Q2 모노크롬인데 오른쪽 상단에 빨간 딱지인 라이카 로고가 없습니다. 흑백 카메라라서 그런지 온통 흑백으로만 되어 있네요. 그러면 모노톤의 라이카 넣어도 될텐데 그마저도 안 넣었네요.

라이카 Q2 모노크롬 스펙

이미지센서 : 4730 만 화소 풀 프레임 CMOS
렌즈 : Leica Summilux 28 f / 1.7 ASPH
조리개 : F1.7-F16
셔터 : 1/2000 초 – 60 초 (기계식 셔터), 1/4000 초 – 1 초 (전자식 셔터)
감도 : 100-100000
디지털 줌 : 28mm / 35mm / 50mm / 75mm
초점 거리 : 30cm- 무한, 매크로 17cm
노출 보정 : ± 3 EV
연속 촬영 : 10fps
녹화 : 4K30fps, 풀 HD
뷰 파인더 : 368 만 포인트
LCD : 3 인치 104 만 도트 TFT 터치 스크린
기타 : 내장 Bluetooth, Leica FOTOS 앱과 함께 사용 가능
크기 : 130 x 80 x 92 mm
무게 : 734g (본체 + 배터리 + 메모리 카드)


주요 특징을 보면 4730만 화소가 눈에 확 들어오네요. 고화소 카메라네요. ISO는 최대 100,000까지 지원하며 동영상은 4K 30fps까지 지원합니다. AF 속도는 0.15초 이내로 AF 속도가 빠릅니다. 이것보다 가장 특징적인 스펙은 흑백 카메라입니다. 컬러 시대에 웬 흑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컬러 카메라도 흑백으로 사진 촬영할 수 있고 컬러로 촬영한 사진을 후보정에서 흑백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흑백 카메라를 만들까요?

그런데 그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라이카 Q2 모노크롬은 흑백 카메라를 위해서 흑백 이미지센서를 위해서 그냥 앞에 있는 컬러 필터만 제거하는 것이 아닌 재설계를 했습니다. 이렇게 재설계한 이미지센서는 높은 ISO를 제공합니다. 컬러 카메라와 같은 ISO라고 해도 노이즈 억제력이 더 좋습니다. 또 하나는 DR이라고 하는 다이나믹레인지가 더 넓습니다. 

반응형

샘플 사진들입니다. 흑백 필름은 인물 사진에 오히려 더 적합합니다. 우리는 인물을 볼 때 그 사람의 표정을 중시하는데 컬러는 피부의 잡티나 피부톤도 보게 됩니다. 인간의 감정은 표정에서 오는 것이지 피부에서 오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피부는 인물 사진을 감상하는데 방해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은 인물을 흑백으로 담아보라고 권합니다. 

Leica Q2 Monochrom의 가격은 850만 원입니다. 가격이 상당합니다. 라이카라서 고가인 것이 아닌 라이카 Q2 가격이 700만 원 정도 한데 더 비쌉니다. 아마도 이미지센서를 새롭게 설계하고 보편적인 카메라가 아니라서 가격 정책을 저렇게 책정한 것 같네요. 라이카 카메라 사는 분들은 가격에 크게 연연하지 않죠. 그냥 라이카니까 사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