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동영상 특화폰 같은 LG WING의 동영상 기능과 특수 기능 리뷰

by 썬도그 2020. 11. 14.
반응형

LG WING 스마트폰을 사용한 지 1달 15일 정도가 지나고 있습니다. 많은 리뷰어들이 LG WING의 독특한 폼펙터의 효용에 대한 장점과 아쉬운 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LG WING의 전면 스크린이 90도 회전하는 효용도 효용이지만 이 스마트폰이 동영상 특화폰이 아닐까 할 정도로 꽤 좋은 동영상 기능들이 많네요. 

LG WING은 후면의 3개의 카메라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상단은 짐벌 카메라에서만 작동하는 동영상 카메라입니다. 짐벌 카메라 기능이나 아쉬움은 

 LG WING의 짐벌 기능 오즈모포켓, 스마트폰 짐벌과 비교해보다

 

LG WING의 짐벌 기능 오즈모포켓, 스마트폰 짐벌과 비교해보다

LG전자의 새로운 스마트폰 LG WING(LG 윙)은 이전에 본 적 없는 새로운 폼팩터를 장착한 스마트폰입니다. 전면 디스플레이가 90도로 획 돌아가는 독특함이 이목을 끕니다. 스펙 자체는 LG 벨벳처럼

photohistory.tistory.com

에서 소개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 소개하면 짐벌 카메라는 뛰어난 손떨림 보정 기능이 있어서 걸어가면서 거리 풍경 촬영하는 수준은 오즈모 포켓 못지않게 좋았지만 야간이나 실내 같은 어두운 곳에서는 너무 노이즈가 심해서 야간, 실내 촬영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가운데 있는 카메라가 메인 광각 카메라  6400만 화소, OIS 광각 F1.8, 78도 화각, 0.8um 이미지센서로 뛰어난 사진과 동영상 결과물을 제공합니다. 가장 밑에 있는 초광각 카메라 : 1300만 화소, F1.9 117도 화각 1.0um 이미지센서는 그냥 보조 역할만 카메라로 보일정도로 눈여겨보게 되지는 않네요. 이는 초광각 카메라 스펙이 좋지 못한 점도 있지만 메인 광각 카메라와 초광각 카메라 화각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고 메인 카메라가 워낙 좋아서 주로 메인 카메라만 사용하게 됩니다. 10장을 찍으면 9장은 메인 카메라로만 촬영하게 되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LG WING 후면 카메라의 동영상 결과물과 동영상 특수 기능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LG WING 동영상 카메라 UI와 ASMR 기능

LG WING의 카메라 앱을 실행하면 사진과 동영상 메뉴가 따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진 찍다가 동영상 찍고 싶으면 터치를 한 번 더 하거나 쓱 화면을 밀면 동영상 메뉴로 전환됩니다. 이는 장점과 당점이 있는데 사진과 동영상을 동시에 많이 촬영하는 분들은 수시로 터치를 한번 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속사 촬영성은 떨어집니다. 반면 이렇게 사진과 동영상을 분리하면 동영상을 보다 쉽게 설정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동영상 모드에 놓으면 동영상 해상도와 손떨림 보정 기능인 스테디 캠을 한 화면에서 바로 켜고 끄고 변경이 가능합니다. LG V50에 있던 동영상 아웃포커스 기능은 없습니다. 잘 사용하지 않아서 불만은 없지만 아쉽긴 하네요. 

오른쪽 하단의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기본, ASMR 녹음모드, 보이스 아웃포커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SMR 녹음 모드는 미세한 소리 예를 들어 새소리 낙엽 밟는 소리, 계곡 소리 같은 작은 소리를 크게 들을 수 있어서 힐링 영상 촬영할 때나 ASMR 녹음할 때 좋습니다. 보이스 아웃포커스는 유튜버나 BJ들이 스마트폰으로 스트리밍 방송을 할 때 주변 소음은 줄이고 BJ 목소리만 크게 들리게 하는 기능입니다. 쉽게 말해서 2개의 마이크를 이용해 외부 소음을 감지해서 노이즈 캔슬링 하는 녹음입니다. 

LG WING은 전면 스크린을 90도 돌리고 카메라 앱을 실행하면  짐벌 카메라 모드가 됩니다. 이 짐벌 카메라 모드에서는 이 ASMR 녹음, 보이스 아웃포커스 기능이 없어서 의아했습니다. 기술적으로 어려운 것도 아닌데 왜 제공을 안 할까 했는데 지난 10월 말 업데이트를 통해서 짐벌 카메라 모드에서도 ASMR 녹음과 보이스 아웃포커스 녹음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youtu.be/3Mw_TkHUHm8

일반녹음과 ASMR 녹음의 차이점을 느껴보세요. 이 ASMR 녹음은 사람 목소리가 안 들어가야 좋은 결과물이 나옵니다. 작디작은 소리, 화이트 노이즈, 자연의 소리들을 녹음할 때 좋고 힐링 영상 담을 때 좋습니다. 

LG WING  4K 동영상 결과물

동영상은 16 : 9 4K(UHD) 60fps까지 지원합니다. 동영상의 기본 화면비는 16 : 9입니다. 사진은 4 : 3이 기본이고 동영상은 16 : 9가 기본인데 그 기본을 잘 따르고 있습니다. 참고로 짐벌 카메라 모드는 디지털 보정 기능 때문에 FHD까지만 지원합니다. 

LG WING 4K 동영상 샘플 

youtu.be/4hya_EokLeY

youtu.be/E_LjSC3pfBk

주간, 야간 모두 깔끔하게 잘 나옵니다. 특히 아간 4K는 노이즈 없는 영상 결과물이 인상적이네요. 물론 이미지센서가 작아서 밝게 담지는 못합니다. 동영상은 최대 10배 줌이 가능합니다. 물론 디지털 줌으로 확대할수록 픽셀이 깨집니다. 단 근거리에 있는 피사체는 꽤 선명하게 답네요. 아래 영상 중에 한 3미터 떨어진 고양이를 크게 담을 수 있었습니다. 

youtu.be/mKA-c5NZ6Nk

 

LG 윙 동영상 카메라의 3가지 특수 동영상 촬영 기능 

1. 타임랩스

동영상 카메라는 시간의 도구입니다. 시간을 늘리거나 압축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늘리는 동영상을 슬로모션이라고 하고 시간을 압축하는 걸 타임랩스라고 합니다.  LG WING 카메라 앱 끝에 보면 타임랩스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 타임랩스 기능은 LG V50에서는 기본 기능에 없었고 추가로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동영상 촬영이 늘면서 카메라 기능 메뉴에 넣어줬네요. 그냥 넣어준 것도 아닙니다.  1배속, 5배속, 10배속, 15배속, 30배속, 60배속이 있습니다. AUTO도 있는데 AUTO는 기본 10배속이고 영상이 끝날 무렵에는 정상 속도를 살짝 담습니다. 

이 타임랩스는 짐벌 카메라에도 있습니다. 이 타임랩스에는 야간 타임랩스도 있습니다.

밤에 타임랩스를 촬영하는데 왼쪽 상단에 초승달 모양이 있어서 뭔가 해서 눌러보니 야간 타임랩스네요. 이게 뭔가 하고 눌러서 촬영하니 셔터스피드를 약 1초 정도로 느리게 하고 타임랩스 영상을 만듭니다. 지나가는 사람들과 자동차의 불빛 궤적이 타임랩스에 담깁니다. 야간에는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할 수 있는데 이걸 이용해서 보다 드라마틱한 장면을 만들 수 있네요. 

2. 슬로모션

슬로 모션은 기본 기능은 아니고 더 보기를 눌러야 나옵니다. 슬로모션을 선택하고 동영상 촬영을 하고 재생을 하면

위 화면이 나옵니다. 전체를 슬로 모션으로 담을 수 있고 부분만 담을 수 있습니다. 슬로모션 재생 속도는 1/8에서 1/2배속까지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음악을 눌러서 배경음악을 넣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타임랩스는 배경음이 안 들어가는데 반해 이 슬로모션은 배경 소리가 녹음이 되고 여기에 음악까지 입힐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배경음악은 LG전자가 제공하는 배경음악이 꽤 많습니다. 그럼에도 마음에 드는 것이 없으면 LG 스마트월드에서 추가로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매직포토

신기하죠? 사진 같은데 위를 보면 지상철이 무한루프로 지나갑니다. 이걸 보통 시네마그래피라고 합니다. 동영상도 사진도 아닌 하이브리드한 사진입니다. 이 시네마그래피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이 LG전자 최신 스마트폰에는 있습니다. 

시네마그래피 사진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은 기본 기능은 아닙니다. LG WING 카메라 앱을 실행한 후 더보기를 누른 후에 아래로 된 화살표를 누릅니다.

LG스마트월드에 접속되고 매직포토를 다운 설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왜 난 없지? 갸우뚱 하지 마시고 추가 다운로드해서 장착해야 합니다. 아마도 이 기능을 많은 사람들이 안 써서 뺀 것 같고 저도 잘 안 쓰긴 하지만 가끔 사용하면 사람들이 신기해 합니다. 

매직포토를 실행하고 녹화 버튼을 눌러주세요 약 2~3초 녹화를 하고 이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움직이고 싶은 부분만 손가락으로 문질러 주면 그 부분만 무한 반복합니다. 요령이 있다면 선풍기 날개처럼 일정한 패턴으로 무한 반복하는 움직임만 손가락으로 물러주면 그 부분만 움직이게 됩니다. 저장을 누르면 동영상으로 저장이 되지만 

동영상 재생 후에 상단 오른쪽 GIF를 눌러서 GIF로 만들 수 있습니다. 

youtu.be/60gDSdaey_M

LG WING에는 꽤 다양한 동영상 기능과 특수 촬영 기능이 있습니다. 동영상 결과물도 꽤 좋고 ASMR 녹음 등 카메라보다 좋은 기능도 들어가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하는 분들, 브이로거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능이 많은 스마트폰입니다. 

< 리뷰는 LG전자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받아 아무런 간섭 없이 작성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