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블루투스가 없는 오디오를 무선 연결 가능한 수디오 ELVA(엘바) 넥밴드 무선 이어폰 본문

IT/가젯/모바일(휴대폰)

블루투스가 없는 오디오를 무선 연결 가능한 수디오 ELVA(엘바) 넥밴드 무선 이어폰

썬도그 2020. 9. 24. 17:54

요즘은 스마트폰이다 모바일 스피커, 노트북, 태블릿 같이 배터리를 이용하는 제품들 중에 오디오 기능이 있는 제품은 블루투스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오디오 기능이 있는데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제품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PC입니다. PC는 무선 랜 기능도 없고 블루투스 기능도 없습니다. 있으면 좋은데 이상하게 없습니다. PC가 고정형 제품이라서 그럴까요? 하지만 저 같은 경우 길가 아파트에 살고 있어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차 소리 길거리에서 나는 소리가 심합니다. 이럴 때는 헤드폰을 끼고 영화나 음악이나 유튜브를 보는데 그런데 헤드폰은 여름에는 땀이 찹니다. 또한 줄이 있어서 나도 모르게 의자에서 일어나다가 헤드폰 줄이 팽팽해져서 놀라기도 합니다.

그래서 무선 헤드폰이나 블루투스 기능이 들어간 블루투스 동글을 USB포트에 꽂은 후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음악이나 영화를 봅니다.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도 성능들이 좋아서 영화관에 온 느낌까지 날 정도입니다. 요즘은 넷플릭스 영화를 PC 모니터를 보면서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사운드를 듣고 있습니다. 

그러나 PC 같이 USB 블루투스 동글을 사용할 수 있는 오디오 제품도 있지만 오래된 오디오 기기나 게임기 같은 제품들은 블루투스 기능이 없고 헤드폰 단자만 제공합니다. 이렇게 헤드폰 단자만 있고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제품들에 블루투스 기능을 넣어주는 기기가 헤드폰 단자에 끼울 수 있는 블루투스 동글입니다. 

넥밴드 형태의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들어간 수디오 엘바(Sudio Elva)

제가 블루투스 동글 기능을 설명한 이유는 이 제품 때문입니다. 수디오의 신제품인  SUDIO ELVA(엘바)는 넥밴드형 블루투스 이어폰입니다. 그런데 이 제품 아주 재미있는 제품입니다. 흔한 넥밴드 이어폰도 아니지만 블루투스 동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오디오 기기, 라디오 헤드폰 단자에 블루투스 동글을 꽂고 수디오 엘바(ELVA)로 들을 수 있습니다. 

스웨덴 제품인 수디오는 디자인이 참 예뻐요. 애플 제품이 아님에도 애플 제품 느낌이 날 정도로 제품들이 참 예쁩니다. 그래서 여자분들이나 선물용으로 좋습니다.  수디오 엘바(ELVA)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보리색의 수디오 엘바가 가지런히 놓여 있네요. 박스를 열면 블루투스 동글도 있습니다. 

다른 제품과 달리 이 수디오 엘바는 사용 설명이 좀 필요로 합니다. 그만큼 독특한 기능도 많고 기능 자체도 다양합니다. 먼저 형태는 넥밴드형 블루투스 이어폰입니다. 요즘은 TWS 이어폰이라고 해서 콩알같이 생긴 완전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이 대세이고 저도 즐겨 사용하지만 TWS 이어폰들이 장점도 뛰어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TWS 이어폰의 최대 단점은 분실 위험입니다. 크기가 작을수록 귀에서 잘 빠지고 밤에 떨어지면 어디로 갔는지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벼운 조깅에는 큰 문제 없지만 격한 운동이나 전력 질주 등의 과격한 운동을 해도 귀에서 떨어져 나갈 위험이 있습니다. 반면 휴대성이 아주 뛰어나죠.

넥밴드 블루투스 이어폰의 장점은 분실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그냥 목에 걸고 다니면 되고 이어폰이 귀에서 떨어져 나갈 것 같은 불안감도 없습니다. 또한 큰 배터리를 넣을 수 있어서 사용 시간이 더 깁니다. 또한 착용감도 좋습니다. 그래서 가끔 넥밴드 블루투스를 목에 걸고 나갈 때도 많습니다. 단점은 목에 걸기 때문에 여름에 T셔츠 입고 목에 걸면 피부에 직접 닿고 땀이 차면 목에 이물감이 느껴져서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팔 셔츠를 입고 다른 계절에는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운전하는 분들은 TWS 완전무선 블루투스 이어폰보다 넥밴드 형태가 더 좋습니다. 전화가 오면 콩알을 귀에 꽂을 필요 없이 목에 걸려 있는 넥밴드 블루투스 이어폰을 귀에 꽂으면 되니까요. 택시 기사님들이나 운전을 자주 많이 하는 분들에게는 넥밴드 블루투스 이어폰이 좋습니다. 대신 휴대성은 없어서 항상 목에 걸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은 있습니다. 

 

넥밴드 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엘바는 장착되어 있는 걸 포함해서 총 6개의 이어 팁을 제공합니다. 보통 봉지에 이어 팁 뭉쳐서 넣어주는데 이렇게 깔끔하게 정리해서 주네요. 수디오 제품은 이런 꼼꼼하고 세련됨이 매력이에요. 

 

수디오 엘바 스펙

블루투스 : 블루투스5.0
블루투스 프로파일 : HSP V1.2, HSP V1.2, A2DP V1.3, AVRCP V1.6
블루투스 연결 거리 : 10m
재생시간 : ANC 노이즈 캔슬링 작동 시 10시간, ANC OFF 시 13시간
코덱 : SBC
충전 시간 : 2시간
배터리 : 120mAh
충전단자 : USB-C타입
방수 : IPX5 (생활방수)
무게 : 28g

수디오 엘바의 독특한 점은 메뉴 버튼 하단이 분리가 됩니다. 이어폰 끝 부분을 떼어내면 USB-C타입 충전단자가 나옵니다. 보통은 충전 단자가 옆구리에 달려 있는데 이렇게 이어폰 끝을 분리할 수 있네요. 마징가 팔처럼 앞이 빠지고 들어가네요. 

한쪽 끝에는 메뉴 버튼이 있고 반대쪽에는 120mAh의 배터리가 들어가 있습니다. 3개의 버튼과 LED 램프 구멍이 있는데 충전을 해도 여기에 불이 안 들어옵니다. 고장 났나? 하고 이리저리 둘러보다가 

뒤에 구멍이 또 하나 있네요. 여기에 불이 들어옵니다. 

저는 미국 사람처럼 매뉴얼은 잘 안 보고 보자마자 만져보고 막히면 매뉴얼을 보는데 처음부터 막혀서 매뉴얼을 보니 LED가 앞 뒤로 있네요. 전면은 페어링 LED가 있네요. 전면 버튼은 일시정지, 재생, 이전 곡, 다음 곡, 볼륨 조절 버튼이 있는데 여느 이어폰과 버튼 구성은 동일합니다. 다른 점은 재생 중에 재생 버튼을 연속으로 2번 누르면 ANC 모드로 전환되는데 이게 바로 노이즈 캔슬링 기능입니다. 

수디오 엘바에는 USB-C타입 포트가 있기에 스마트폰 충전용 외장 배터리로 충전하려고 봤더니 스마트폰은 쑥 들어간 포트고 수디오 엘바는 쑥 나온 포트네요. 그래서 USB-C >> USB 전환  젠더가 제공되네요. 

외장 배터리 중에 USB 2.0 포트를 제공하는 외장 배터리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충전은 2시간이면 되고 쾌속 충전도 가능해서 15분 충전해서 1시간 정도 들을 수 있습니다. 충전을 하려면 충전 전용 젠더가 필요해서 항상 가지고 다녀야 하는데 이 점은 불편할 수 있네요. 대신 10시간 이상 긴 시간을 사용할 수 있어서 집이나 사무실에서 충전하고 하루 종일 외부 활동을 해도 될 정도입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면 ANC 기능(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끄고 사용해보니 약 6시간 사용했는데도 70%만 달았습니다. 이걸로 유추해보면 제조사가 제공하는 13시간 내외의 사용 시간이 아닌 18시간 이상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아무튼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으니 완충 상태라면 굳이 충전용 젠더를 가지고 다닐 필요는 없습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이 긴 점은 수디오 엘바의 장점입니다. 다만 젠더를 이용해서 충전해야 하는 점은 좀 아쉽네요. 

세련된 디자인, 사용 편의성이 좋은 디자인을 갖춘 수디오 엘바(Sudio Elva)

수디오 이어폰, 헤드폰은 디자인이 아주 좋습니다. 수디오 엘바도 고급진 디자인으로 딱 봐도 매끈하네요. 먼저 줄은 칼국수 줄로 서로 엉키지 않습니다. 전체적인 소재는 말캉한 느낌의 플라스틱으로 촉감이 무척 뛰어납니다. 물론 넥밴드에도 말캉한 재질이라서 촉감이 좋습니다. 오염은 쉽게 되는데 오염이 되어도 쉽게 닦아 낼 수 있습니다. 

인이어 타입이고 이어폰 헤드 안쪽에 구멍이 있고 바깥쪽에도 있습니다. 바깥에 있는 구멍은 마이크 구멍으로 외부 소리를 감지할 때 사용합니다. 

이어폰 끝에는 Sudio ELVA가 적혀 있고 L, R로 좌우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어폰 헤드 밑에 둥근 원반이 달려 있네요. 이게 뭔가 했습니다. 이어폰 헤드 2개를 가까이 가면 자석 느낌이 나는데 붙지는 않더라고요. 

그렇게 이리저리 만지다가 드디어 정체를 알았습니다. 수디오 엘바 끝을 가까이 되니 둥근 원반 같은 것이 착 붙네요. 여기에 자석이 들어가 있군요. 

넥밴드 형태의 블루투스 이어폰은 목에 걸고 다니기에 분실 위험이 있지만 머리를 숙이거나 하면 목에서 떨어져 나가거나 격렬하게 움직였을 때 목에서 떨어져 나갈 수 있습니다. 이걸 방지하기 위해서 이어폰 끝을 서로 붙어 있게 해야 목에서 떨어져 나가지 않습니다. 안전벨트 같은 장치입니다. 처음에는 이 기능이 왜 없나 했는데 여기 있었네요. 사용하지 않을 때는 이렇게 붙여 놓고 목에 걸어 놓으세요.

수디오 엘바(Sudio ELVA) 청음 테스트 

수디오 블루투스 이어폰들은 블루투스 접속 속도가 엄청 빨라서 좋아서 켜고 이어폰을 귀에 꽂기도 전에 연결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연결 메시지는 영문입니다. 페어링은 재생 버튼을 눌러서 켠 후 3초 정도 길게 누르면 페어링 모드로 전환되고 연결할 수 있습니다. 

수디오 엘바 음질은 ANC를 켜고 끄는 것이 큰 차이가 있습니다. ANC는 Active Noise Cancellation의 약자입니다. 노이즈 캔슬링 기술에는 크게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과 패시브 노이즈 캔슬링이 있는데 패시브 방식은 엄밀하게 말하면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 아닙니다. 제대로 된 노이즈 캔슬링은 외부 마이크를 통해서 들려오는 소리에 크기를 분석해서 맞바람을 치듯이 들려오는 소리에 맞게 파동을 만들어서 노이즈를 상쇄합니다. 

이 기술은 최근에 나온 기술은 아니고 1978년 BOSE에 만들 기술이었는데 재현하기 어렵고 가격이 비싸서 대중화되지 못하다가 최근에 헤드폰과 이어폰에 이 기술을 접목한 제품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다라서 노이즈 캔슬링 제품 구매할 때는 ANC 즉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방식인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수디오 엘바는 넥밴드 치고는 가격이 좀 있습니다. 10만 원 초반대 가격인데 왜 이리 비싸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러나 ANC 기능이 있어서 가격이 좀 있는 것이네요. 수디오 엘바는 ANC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그래서 2개의 상황에서 소리를 들어봤습니다. 

ANC를 끄고 들어 보면 그냥 수디오 제품의 사운드입니다. 저음이 강조된 대중적인 느낌의 사운드입니다. 그냥 평이합니다. 그러나 ANC를 켜면 크게 달라집니다. 먼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을 켜면 소리가 커지는 느낌입니다. ANC 기술이 외부 소음을 차폐하기 위해서 나온 것인데 이 외부 소리가 들리지 않네요. 그렇다고 아예 안 들리는 것은 아니고 들리긴 하는데 아주 작게 들리거나 안 들립니다. 

먼저 라디오를 켜 놓고 근처에서 들어봤습니다. ANC를 끄면 들리던 라디오 DJ 말소리가 ANC를 켜면 안 들립니다. 처음에는 이거 그냥 볼륨만 3단계 올리는 거 아냐?라는 생각도 들어서 ANC 기능을 끄고 볼륨만 올렸습니다. 그런데 ANC 기능을 켤 때는 안 들리던 라디오 소리가 ANC를 끄고 볼륨을 올리면 들립니다. 

확실히 ANC가 외부 소음 차폐력이 좋네요. 

이번엔 도로 옆에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마찬가지로 음악이나 말소리에 집중하고 싶으면 ANC를 켜는 것이 좋네요. 바로 길바닥에서 조용한 내 방에서 음악 듣는 느낌을 주네요. 자세히 들어보니 ANC를 켜면 노래의 고음 부분이 잘 들리고 고음을 내는 소음 차폐력이 좋네요. 저음보다는 고음을 잘 인지하고 같은 크기의 파동을 만들어서 상쇄하나 봅니다. 

ANC를 켜면 저음과 고음 밸런스가 좋아지네요. 저음이 강조된 소리를 듣고 싶으면 ANC를 끄고 저음, 고음 밸런스가 좋은 소리를 듣고 싶으면 ANC를 켜는 게 좋네요. 당연히 음악 감상을 하고 싶을 때는 ANC를 켜는 것이 좋고 길거리 걸어갈 때는 뒤에서 오는 차량 소리도 들어야 하니 ANC를 끄세요. 그래야 안전합니다. 그럼 ANC 기능이 들어간 제품을 왜 사냐? 고 할 수 있는데 좁은 골목길 말고 벤치에 앉거나 안전한 인도나 지하철 등에서는 ANC를 사용하고 골목길에서만 끄는 것이 좋습니다. 

착용감은 넥밴드 제품답게 좋네요. 귀에서 이어폰이 빠질 긴장감도 없고요. 무게도 28g으로 가벼워서 목에 걸치고 다녀도 좋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파우치도 제공하지 않고 가방에 넣기에는 낭창낭창한 넥밴드 부분이 부담스러워서 휴대성은 좋지 못합니다. 따라서 항상 목에 걸고 다녀야 하네요. 

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엘바의 비밀 병기 블루투스 어댑터 Flyg

수디오 엘바를 구매하면 안에 독특한 액세서리가 들어가 있습니다. 블루투스 신호를 발생해주는 블루투스 어댑터 Flyg입니다. 

블루투스 신호 발생해주는 블루투스 동글 중에 USB 형태 제품이 있는데 USB 형태 제품은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이 수디오 엘바에 동봉된 블루투스 어댑터는 헤드폰 단자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꽂을 수 있습니다. 오래된 오디오 기기나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게임기나 각종 헤드폰 단자가 있지만 무선 연결을 지원하지 않는 디바이스에 Flyg를 꽂아서 무선 이어폰으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어댑터는 2개의 3.5인치 오디오 잭을 제공합니다. 1개는 띠가 2개인 2극짜리로 모노 스피커 용이고 2개는 3극으로 스테레오 사운드를 무선에 실어서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전달해 줍니다. 

먼저 PC에서 테스트해봤습니다. 블루투스 어댑터 Flyg를 PC 헤드폰 단자에 연결했습니다. 전원은 둥글고 큰 버튼을 5초 정도 누르면 켜지고 꺼집니다. 전원이 켜지면 LED 빛이 깜박이고 이 상태에서 3초 정도 버튼을 누르면 페어링 모드로 전환됩니다. 전원 넣은 상태와 페어링 모드 상태가 모두 LED가 깜박이는 상태라서 구분할 수 없는데 자세히 보면 전원만 켜진 상태는 깜박거리고 페어링 모드는 깜암빡으로 점멸 속도가 느립니다. 이 상태에서 수디오 엘바를 켜고 페어링 모드로 전환하면 둘이 알아서 연결됩니다. 

ANC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도 잘 작동합니다. 라디오를 켜고 PC 소리를 수디오 엘바로 연결한 후 ANC를 켜니 라디오 소리가 안 들리네요. 

헤드폰 단자만 있고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소형 라디오와 연결해 봤는데 연결이 아주 잘 되네요. 이 블루투스 어댑터 Tylg는 배터리 충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무선 신호를 발생하려면 전기가 필요해서 배터리가 들어가 있네요. USB 방식은 전기를 전송하고 충전이 가능하지만 헤드폰 단자로는 전기 충전이 안 됩니다. 

SUDIO ELVA 장점, 단점

SUDIO ELVA 장점 

ANC 기능이 있어서 음악 감상하기 좋습니다. ANC(액티브 노이즈 캔슬링)기능을 켜고 끌 수 있어서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목에 거는 형태라서 분실 위험이 없고 장시간 사용할 수 있으며 착용감도 좋습니다. 과격한 운동용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블루투스 어댑터를 함께 제공해서 오래된 오디오 기기나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 오디오 기기나 게임기나 PC를 무선 이어폰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도 예쁩니다. 

SUDIO ELVA 단점 

뭐니 뭐니 해도 휴대성입니다. 휴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방에 들어가긴 하지만 구겨서 넣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항상 목에 걸고 다녀야 합니다. 충전도 USB 젠더를 연결해야 해서 항상 USB 젠더를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러나 완충한 후 대략 18시간 내외로 사용할 수 있어서 집이나 사무실에서 완충해놓고 가지고 다니면 충전이 크게 필요 없습니다. 

수디오 추석 감사제 = 선물 3종 세트 + 15% 할인 코드 HAPPYCHUSEOK

수디오는 1년에 1번 추석 감사제를 합니다. 스웨덴 기업이지만 한국 시장을 중요 시장으로 생각하고 추석 시즌 감사제를 합니다. 

수디오 추석 감사제 기한: 2020년 9월 21일 월요일 ~ 재고 소진 시 종료

추석 감사제 기간에 수디오 제품을 구매하면 추석 3종 세트 선물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3종 세트는 수디오 토트백인데 크기가 더 커졌네요. 

안에 지갑 주머니도 있어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이전에도 토트백을 줬는데 수디오 토드백 중에서 가장 큽니다. 

또 하나는 선물 포장지입니다. 수디오 제품을 선물할 때 이 포장백에 넣어서 선물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카드 지갑을 줍니다. 앞뒤로 카드 수납공간이 있어서 총 4개의 카드를 꽂을 수 있고 가운데는 동전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구매할 때는 캠페인 코드에  HAPPYCHUSEOK를 입력하면 15% 할인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정품 등록을 하면 A/S 기간을 6개월 더 연장해서 총 18개월 동안 무상 A/S를 제공합니다.  www.sudio.com/sphere

 

Sudio - Designing Sound | Wireless Earphones

언제나, 어디에서나 최고의 음질 [추석 캠페인] 무료이벤트 - 카드케이스 & 토트백 & 선물 포장 패키지를 드립니다.

www.sudio.com

구매 후에는 꼭 정품 등록을 해서 A/S 기간을 6개월 더 연장하세요. A/S는 제품을 수리해서 보내는 것이 아닌 그냥 1대 1 교환으로 제공합니다. 

수디오 추석 감사제와 함께 할인 코드를 넣으면 수디오 엘바를 10만 1,15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송은 무료입니다. 

TWS 이어폰 수디오 톨브

수디오는 다양한 무선 이어폰 와 이어폰, 헤드폰을 만듭니다. 이번 추석 감사제에는 다양한 제품을 할인 판매합니다. 마찬가지로 할인 코드에 HAPPYCHUSEOK를 입력하면 TWS 이어폰 수디오 톨브를 101,150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추석 선물 3종 세트와 무상 A/S 기간을 18개월로 연장해 줍니다. 

수디오 톨브 스펙

* 고급 그래핀 드라이버로 더욱 선명한 음질
* 케이스에서 꺼내면 자동 페어링
* 스테레오 통화 기능 + 2 way 마이크
* 다기능 버튼으로 통화 및 음악 간편 조작
* 4.5g의 초경량 커널형 이어 버드
* 총 35시간 재생 가능, 한번 충전으로 7시간
* 4번 완충 가능한 충전 케이스

TWS 이어폰 수디오 톨브 R

수디오 톨브 R 스펙

* 총 22시간 재생 가능, 한번 충전으로 5.5시간
* 자동 페어링
* 3번 완충 가능한 충전 케이스
* 4.35g의 초경량 이어 버드  

수디오 톨브 R은 수디오 톨브의 보급형 모델입니다. 수디오 톨브 R을 추석 감사제 기간에 구매하면 추석 선물 3종 + A/S 18개월 포함해서 75,65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은 구매 후에 30일 안에 무료 반품이 가능한 30일 안심 구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반품과 수리는 초기에는 스웨덴까지 비행기 타고 왔다 갔다 해야 했는데 한국 웨어하우스가 있어서 한국에서 제품을 받고 반품 및 A/S를 할 수 있습니다. 

수디오 홈페이지 및 구매하기 www.sudio.com/kr/

 

Sudio - Designing Sound | Wireless Earphones

언제나, 어디에서나 최고의 음질 [추석 캠페인] 무료이벤트 - 카드케이스 & 토트백 & 선물 포장 패키지를 드립니다.

www.sudio.com

<수디오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받아서 아무런 간섭 없이 쓴 리뷰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