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고양이와 함께 사진 찍는 남자는 매력이 없다

by 썬도그 2020. 7. 2.
반응형

한 동물에 대한 시선이 이렇게 달라질 수 있을까요? 지금도 어르신들 중에는 고양이가 요물이라고 싫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시대가 열리면서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동물이 고양이입니다. 특히 유튜브에서는 열광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런 고양이 열풍으로 저를 포함 고양이를 좋아하는 분들이 참 많아졌습니다. 고양이는 사랑 그 자체입니다. 

그런데 고양이와 함께 사진을 찍는 남자는 매력이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네요

https://www.mdpi.com/2076-2615/10/6/1007/htm

 

Not the Cat’s Meow? The Impact of Posing with Cats on Female Perceptions of Male Dateability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men were considered more attractive when posing for a photo alone or holding a cat. Prior research suggests that women view pet owners as more attractive and dateable than non-pet owners; however, this effec

www.mdpi.com

2013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개를 좋아하는 남자는 고양이를 좋아하는 남자보다 더 남자 답다고 생각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남자는 개와 어울리고 고양이는 그 행동 특성이 여자와 비슷해서인지 여성답다고 생각합니다. 

콜로라도 주립 대학의 Lori Kogan와 보이시 주립 대학의 Shelly Volsche는 그냥 남자 독사진과 고양이를 안고 촬영한 사진을 18~24세 여대생 708명에게 보여줬습니다. 조사에 참가한 여대생들은 심리학 분야에서 사용하는 Bem Sex-Role Inventory와 Big Five personality traits에 따라 사진 속 남성을 평가했습니다. 사진 속 남자와 사귀겠냐는 질문도 5단계로 구분해서 체크하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대체적으로 고양이를 안고 있는 남성은 온화하고 개방적인 성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먼저 A 남성의 경우 독 사진일 때는 사귀고 싶냐는 질문에 확실하게 예!라고 대답한 여성이 66%였지만 고양이를 안고 있는 사진을 보고는 60%로 떨어졌습니다. 사귀는 것에 대해서 긍정적인 대답을 한 여성도 독 사진은 69%였지만 고양이를 안고 있는 사진은 62%로 감소했습니다. 이는 B 남성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렇다고 이 조사 결과를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여자들은 남성다운(?) 즉 강인하고 힘이 센 마초적인 남자들을 좋아합니다. 여자와 다른 기질과 성향에 매혹을 느낍니다. 그런데 고양이가 남성성을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전 오히려 온화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라서 고양이 안은 남자가 좋은데 이성으로서의 남성의 매력으로는 좀 못하나 봅니다. 물론 이런 조사 결과는 그냥 재미로 생각하고 넘겨야지 심각하게 볼 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연구진들도 제한된 결과이기에 한계가 있다고 인정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