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유튜버들의 월정액 배경음악(브금) 서비스 BGM팩토리 1달 체험기

by 썬도그 2020. 6. 28.
반응형

1년에 억 단위로 버는 유튜버들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돈벌이가 되고 직업이 될 수 있는 환경이 되다 보니 너도나도 유튜버가 꿈인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2019년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3위가 유튜버라고 하니 유튜버의 인기가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습니다. 

유튜브가 뜨는 이유가 뭘까요? 전 뭐니 뭐니 해도 다양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정말 별별 영상이 다 올라옵니다. 어제는 엘리베이터 체험기만 올리는 유튜버를 보면서 이러니 방송사들이 유튜브 때문에 망한다는 소리를 하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다양한 동영상이 매일 같이 올라오니 사람들은 TV를 끄고 유튜브를 보고 있습니다. 심지어 지상파 방송사들도 유튜브에 과거 영상을 올리면서 유튜브 콘텐츠 전쟁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너무 강력한 유튜브 저작권 침해 탐지 시스템인 콘텐츠 ID

세상에서 가장 받기 싫은 메일 중 하나가 유튜브에서 오는 메일입니다. 유튜브에서 오는 메일은 백퍼 저작권 메일입니다. 내가 유튜브에 업로드한 영상 중간에 삽입한 노래가 저작권자 허락 없이 사용했다는 메일입니다. 유명 가수의 노래를 내 유튜브 영상에 삽입해서 광고 수익을 내는 것을 유튜브는 원천적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음원 저작권자가 내 음원을 보호해주세요라고 콘텐츠 ID에 등록을 하면 다른 사람이 그 음원을 사용해서 동영상을 만들면 유튜브 AI가 저작권 안내 메일을 보냅니다. 

저작권 침해는 아니고 내가 만든 영상물의 광고 수익이 전부 음원 저작권자에게 제공됩니다. 이 기능은 꽤 영리한 기능이지만 음악을 틀어 놓고 노래를 부르는 노래방 유튜버나 커버 댄스 유튜버들은 열심히 영상을 만들어서 올려도 광고 수익을 전혀 낼 수 없습니다. 대신 음원 저작권자가 수익을 몽땅 챙깁니다. 

상식적으로는 음원 저작권자 50%, 영상 제작자 50%라면 딱 좋을 텐데 음원 저작권자가 100% 가져가네요.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위 메일 내용은 거리 공연을 촬영한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했는데 그 거리 공연에서 사용한 노래가 저작권자가 있다는 메일입니다. 저작권 경고 메일은 아니지만 이런 메일 받을 때마다 짜증이 납니다. 아니 내가 넣고 싶어서 넣은 거도 아니고 길거리에 흘러나오는 음악으로도 저작권 침해라면 어쩌라는 건지. 더 짜증 나는 건 동영상을 비공개로 돌려도 저 메일이 또 날아옵니다. 그것도 같은 이유로 계속 날아옵니다. 너무 화가 나서 유튜브에 항의성 메일을 보냈더니 원래 그렇다고 하네요. 삭제하지 않는 한 비공개로 돌려도 저 저작권 메일이 계속 날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유튜브는 길거리 음악 소리만 지우거나 다른 음악으로 대체하는 기능을 유튜브 스튜디오에 넣고 있습니다. 

저작권이 해결된 유튜브 배경음악 월정액 서비스 BGM팩토리

백 그라운드 뮤직(Back Groun Music)을 줄여서 BGM이라고 합니다. 요즘은 브금이라고 더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영화를 좋아하다 보니 영상에서 배경 음악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유튜브도 영상 매체이기에 브금이 무척 중요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영화 제작자도 아니고 브금을 아무거나 가져다 쓸 수 없습니다. 아니 있습니다. 대신 광고 수익은 다 포기해야 합니다. 배경 음악은 영상의 윤활유 역할을 해줍니다. 배경 음악이 없는 영상은 다큐멘터리처럼 느껴지지만 배경 음악이 깔리면 우리의 감성을 쉽게 자극합니다. 한국이 얼마나 배경 음악을 좋아하는지 감정을 자극하는 요소 대신 사실만을 전달해야 하는 뉴스에서도 배경음악을 아주 쉽게 사용합니다. 

이러니 좋은 배경 음악을 찾아서 이리저리 돌아다니지만 저작권자가 있어서 함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무료 음원은 너무 한국 취향이 아닙니다. 게다가 종류도 많지 않고 인기 있는 곡들만 인기 있어서 유튜브 영상을 보다 보면 유튜브 무료 음원임을 바로 알 수 있을 정도입니다. 

남들이 사용하지 않는 배경음악, 시의 적절하고 내가 원하는 분위기의 배경음악을 원하는 분들이나 방송사들은 저작권이 해결된 배경 음악을 애타게 찾고 있습니다. 그 돈 많은 방송사도 영상 배경 음악 하나 만드려고 작곡가 채용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고민을 사진업계도 하고 있습니다. 초원의 사자를 촬영하려고 사진작가 고용해서 사자 사진 찍어오라고 할 수 없죠. 그래서 미리 촬영한 엄청난 수의 사진을 업로드한 후 필요한 사진을 월정액으로 사용하는 스톡 사진 시장이 있습니다. 사진의 스톡 사진과 비슷한 개념을 배경음악 시장에 끌고 온 것이 BGM 팩토리입니다. 

 BGM팩토리(https://bgmfactory.com/)

 

BGM Factory

크리에이터를 위한 저작권 걱정 없는 국내 최저가 배경음악 서비스 BGM 팩토리

bgmfactory.com

 

반응형

지금은 지상파, 종편, 케이블 TV는 물론 유명 유튜버들도 이 BGM팩토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배경음악을 사용해서 영상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의 제목을 유튜브라고 적었지만 페이스북, 틱톡, 네이버 TV 등등 기타 여러 동영상 플랫폼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들인 방송인들이 즐겨사용하고 있다는 자체만 봐도 BGM팩토리에 올라온 배경 음악의 퀄리티가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습니다. 뭐 이건 개인적인 판단이지만 회원 가입을 안 해도 배경음악들은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단 월정액 가입을 안 해서 다운로드 못할 뿐이죠. 회원 가입을 안 해도 1분 미리 듣기 같은 제한 없이 노래들을 들어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면 장점입니다. 1분 미리 듣기가 아닌 전체 듣기를 하고 월정액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브금 스톡 서비스 BGM팩토리 살펴보기 

BGM 팩토리에 들어가면 상단에 라이브러리, 앨범, 방금 그 곡, 작품 등록 4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라이브러리는 내가 원하는 배경음악을 가장 쉽게 고를 수 있는 메뉴입니다. 

장르, 악기, 분위기, 템포, 국가, 효과, 방송으로 분류해서 내가 원하는 배경 음악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에서 가장 먼저 눈길이 가는 곳은 방송입니다. 수많은 배경음악이 있어도 어떤 배경음악이 좋은지 고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갈등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프로들의 선택입니다. 영상 제작 프로들이 선택했다는 건 기본 퀄은 제공한다는 것이죠. 방송을 누르면 방송사에서 사용한 브금(배경음악)들이 소개됩니다. 

배경음악 선택할 때 큰 도움이 되는 카테고리입니다. 각 방송사를 클릭하면 방송사에서 사용한 BGM팩토리의 배경음악이 소개됩니다. 한 가지 제안을 하자면 해당 배경음악을 사용한 영상이 만약 유튜브에 공개되어 있다면 해당 영상의 링크를 걸어주면 너무 좋겠네요. 이게 쉽지 않을 것 같지만 BGM팩토리는 자신이 사용한 배경음악을 모두 등록해야 저작권 보호를 받는 시스템이라서 방송사에서 열심히 등록해주면 쉽게 공개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분위기가 가장 좋네요. 아무래도 유튜브 영상은 밝고 맑고 경쾌한 브금을 선호하는데 보시면 고요하고 결렬하고 감성적이고 밝은 분위기를 선택하면 관련 브금이 도열되어서 나옵니다. 브금을 들어보고 좋은 음악들은 하트를 누르면 WISHLIST에서 볼 수 있고 다음 영상 제작할 때 선택하기 편리합니다. 

반응형

앨범을 선택하면 음반 앨범처럼 비슷한 주제의 브금을 모아 놓았습니다. 앨범을 선택하면 비슷한 분위기의 노래들을 들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덕수궁을 오즈모 포켓으로 4K 워킹 영상으로 담은 적이 있습니다. 이 영상이 너무 밋밋해서 덕수궁에 어울리는 국악 배경음악을 앨범에서 골라보니 먼 나라 브금 나라 앨범이 국악 음악이라서 앨범 중에서 노래를 몇 곡 골라서 사용했습니다. 

youtu.be/FUeg1aF7hpI

영상의 분위기를 아주 잘 살려주고 있네요. 이게 브금의 힘이죠. 뭐 방송국처럼 전문 인력이 내레이션도 하고 화려한 자막으로 처리하면 더 좋을 수 있지만 최대한 담백하게 담으면서도 지루함을 브금으로 달레는 영상으로 제작해 봤습니다. 

 

수많은 브금 앨범이 있는데 신기하게도 음원 저작권자가 브금 강사분이 많이 보입니다. 참고로 이 BGM팩토리는 내가 작곡한 브금을 등록하는 시스템은 없고 검증받은 브금 전문 작곡가 분이 많은 곡을 제작합니다. 이 중에서 브금 강사님이 가장 많더라고요. 한 사람인지 작곡가 그룹인지 모르겠지만 너무 한 사람이 다 제작하면 다양성이 떨어질 수 있는데 신기하게도 장르, 분위기가 다 다름에도 퀄리티가 아주 좋습니다. 

방금 그 곡은 우리가 방송을 보다가 듣기 좋은 배경 음악이 궁금할 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상파 TV와 라디오 종편과 케이블 TV에서 사용한 배경음악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제안을 하자면 언제 어느 채널에서 방영한 영상인지 알려주면 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비지엠 펙토리에서 다운로드해서 사용한 BGM을 이용해서 영상 제작을 한 후에 유튜브를 포함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에 업로드한 후에 작품을 등록해야 합니다. 작품 등록을 왜 하냐 하면 월정액으로 결제한 후에 BGM팩토리에서 내려받은 배경음악을 사용한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면 간혹 유튜브 콘텐츠 ID  AI가 저작권 침해했다는 메일을 보내기도 합니다. 

아니! 돈을 내고 사용한 배경음악을 저작권 침해라고? 할 수 있지만 유튜브는 내가 배경음악을 정식으로 돈을 내고 다운로드했는지 불법으로 다운로드했는지 정식 다운로드한 배경음악을 허가받지 않은 다른 채널의 유튜브가 사용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저작권 침해 메일이 와서 분란이 일어나는 것을 대비하기 위해서 내가 사용한 BGM팩토리의 음원을 등록하면 AI가 저작권 침해의 메일을 덜 보내고 보내더라도 내가 제작한 유튜브 영상으로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별거 아니지만 영상 업로드한 후 매번 일일이 등록하는 것이 참 귀찮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등록을 해보면 생각보다 간편합니다. 먼저 유튜브 동영상 URL과 영상 제목을 올린 후에 사용한 배경음악을 클릭으로 쉽게 첨부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배경음악 월정액 서비스 BGM팩토리에 대한 궁금한 점

요즘 유재석이나 이효리가 서브 캐릭터 일명 부캐로 활동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죠. 유튜버들도 부캐를 만드는 분들이 많습니다. 죄송하지만 저도 부캐가 있습니다. 인기가 높아서 부캐가 아닌 4K 워킹 채널이라고 오즈모 포켓을 들고 서울의 아름다운 골목을 10분 정도의 끊김 없는 영상으로 만들어서 유튜브에 올리고 있습니다. 

이 유튜브 서브 채널에도 사용할 수 있냐고 문의를 해보니 안된다고 하네요. ID 1개가 아닌 채널 1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서브 채널이라고 하지만 그 관계가 명확하지 않고 따로 수익을 내는 경우 등등 여러 가지 문제 때문에 채널 1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아프리카나 네이버 TV, 카카오TV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궁금한 게 BGM팩토리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여러 이유로 서비스 구독을 중지하면 기존에 올렸던 유튜브 영상들로 광고 수익을 낼 수 없냐가 걱정입니다.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 구독은 중지해도 기존 영상으로 수익은 계속 낼 수 있습니다. 

BGM팩토리 유튜브 월정액 배경음악 서비스가 필요한 분

BGM팩토리는 월정액 유료 브금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가격이 가장 궁금할 것입니다. 

유튜버 같은 크리에이터는 1개월에 5만 원, 3개월에 15만 원 6개월에 30만 원 1년에 60만 원입니다.  방송사나 영상 제작사는 좀 더 높은 1개월 10만 원, 12개월에 120만 원입니다. 싸다면 싸고 저렴하다면 저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열정이 많아서 많은 동영상을 제작하고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에게는 큰돈이 아닙니다. 유명 유튜버는 한 달에 1억 이상 벌거나 1천만 원도 버는데요. 그럼에도 저같이 이제 1천 명이 조금 넘고 꼬꼬마 유튜버들에게는 큰돈입니다. 이에 BGM팩토리는 7월 10일까지 한시적인 60% 할인을 해주고 있습니다. 7월 10일 전까지 구독하면 1개월 2만 원, 6개월 12만 원 12개월 24만 원만 내면 됩니다. 

60% 할인을 해도 비싸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가입하라고 권유하기보다는 유튜브를 열정적으로 운영하고 싶은 열정이 가득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 독특하고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있고 전업은 아니더라도 유튜브에 많은 시간을 투입할 분들에게 좀 더 퀄리티 높은 영상을 제작하는데 BGM팩토리는 큰 도움이 될 것이 입니다. 

사실 우리가 보는 방송은 예능이나 예능과 시사를 접목한 프로그램들은 편집, 자막, 브금이라는 MSG가 잔뜩 뿌려져서 더 재미있게 보는 것도 있습니다. 최근 구독자 1천 명도 안 되는 분이 뛰어난 편집과 CG와 자막을 사용하는 것을 보면서 깜짝 놀랄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브금이 무료 브금을 사용해서 퀄이 확 떨어지는 걸 보면서 안타까워했는데 영상 제작에 열정이 있는 분들에게는 BGM팩토리가  애프터 버너 같은 보조 엔진 역할을 해줄 겁니다. 

동영상 제작에 열정이 많은 분들이나 이미 많은 돈을 벌고 있는 유튜버 중에서도 좀 더 영상의 퀄리티를 높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서비스입니다. 전곡을 전체를 미리 들을 수 있기에 충분히 체험해 보고 월정액 구독을 결정할 수 있으니 체험해 보세요. 특히 작곡자가 한국분이라서 그런지 한국 정서에 맞고 요즘 트렌드에 맞는 배경 음악이 참 많아서 좋습니다. 

https://bgmfactory.com/

 

BGM Factory

크리에이터를 위한 저작권 걱정 없는 국내 최저가 배경음악 서비스 BGM 팩토리

bgmfactory.com

<BGM팩토리로부터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받아서 제 주관대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