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24P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캐논 EOS M6 Mark II 펌웨어 업데이트

by 썬도그 2020. 4. 2.
반응형

디지털카메라는 기계식 필름 카메라와 달리 전기, 전자의 힘으로 작동합니다. 디지털카메라는 스마트폰과 PC처럼 운영체제가 있습니다. 카메라에 전원을 넣으면 부팅을 하고 각종 메뉴와 설정을 LCD를 보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운영체제가 복잡하거나 무거우면 부팅 시간이 길기에 카메라의 기동에 방해되지 않을 정도로 가벼운 그러나 카메라 촬영에 도움이 되는 기능은 넣은 운영체제를 넣습니다

보통 이렇게 작고 가벼운 전자 제품에 들어간 ROM에 저장되는 운영체제를 펌웨어라고 합니다. 디지털카메라는 필름 카메라보다 좋은 점이 많습니다. 무한대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점도 있지만 디지털카메라를 출시한 후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견되거나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기능이 있으면 문제점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넣어서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4K, 3250만 화소의 캐논 EOS M6 Mark II

캐논의 보급형 미러리스 라인 중에 EVF라는 전자식 뷰파인더가 없는 미러리스 라인이 캐논 EOS M6 라인입니다. M3의 후속 기종인 M6가 최근에 후속 기종인 EOS M6 Mark II를 선보였습니다. EOS M6 Mark II는 이전 모델에 비해서 성능이 대폭 향상되어서 다른 라인의 미러리스라는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APS-C 사이즈 크롭 이미지센서를 사용하지만 크롭 없는 4K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FHD 120p 슬로 모션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1초에 14연사에 RAW 버스터 모드에서는 1초에 30장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고급형 미러리스나 DSLR급 연사 속도에 3250만 화소의 고화소를 제공합니다. 전자식 셔터로 1/16000초 고속 촬영도 가능합니다

외모는 보급형 미러리스이지만 성능은 고급형 미러리스에 못지 않게 좋아서 보급형과 고급형 미러리스 중간에 걸쳐 있는 캐논 미러리스가 캐논 EOS M6 Mark II입니다

24p가 추가된 캐논 EOS M6 Mark II 펌웨어 업데이트

캐논은 작년부터 캐논 EOS RP, EOS R 등의 카메라에 24p 또는 24 FPS라고 부르는 프레임 레이트를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24p 1초에 촬영되는 이미지 숫자로 24p 1초에 24장의 사진을 합쳐서 동영상을 만듭니다. 이 동영상이라는 것은 연속된 사진을 합친 것을 동영상이라고 하죠. 60P 1초에 60장의 사진을 모아서 동영상을 만드는데 60p가 동영상이 좀 더 부드럽습니다. 딱 봐도 이건 60p, 24p다 알 수 있을 정도로 60p가 월등하게 좋습니다. 좀 더 우리 눈이 보는 세상과 비슷하다고 할까요?

러나 동영상 전문가나 동영상을 주로 촬영하고 많이 촬영하는 분들은 24p를 즐겨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24P가 영화 촬영, 영화 영상의 기본 프레임이기 때문입니다. 24p로 찍어야 좀 더 영화같은 시네마틱 영상을 만들 수 있고 우리가 보는 대부분의 영화들이 24p라서 거부감이 없습니다

장광설이지만 영화가 24p인 이유는 제작비 때문입니다. 24p로 찍어야 필름 가격을 아낄 수 있으니까요. 디지털 시대에는 필름 가격이 들어가지 않아서 60p로 촬영해도 되지만 영화 영사기와 CG 같은 후보정 시스템이 24p로 맞추어져 있고 24p가 디지털 시대에도 제작비를 줄일 수 있어서 24p를 고수하고 있습니다이외에도 여러 장점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동영상 촬영자들이 캐논에 동영상 24P 프레임을 넣어달라고 요구했고 이에 캐논은 EOS R, EOS RP 그리고 앞으로 나올 캐논 카메라에 24P를 넣거나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추가할 예정입니다

https://www.canon-ci.co.kr/support/sims/view?contentId=0400554502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

캐논의 EF렌즈 정보 뿐만 아니라 렌즈 사용후기, 렌즈 소개, 캐논 EF렌즈의 역사, 사진 촬영 팁 등 다양한 컨텐츠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www.canon-ci.co.kr

EOS M6 Mark II 펌웨어 버전 1.1.0 [윈도우] 업데이트가 공개되었습니다. 

윈도우10부터 윈도우7에서 다운로드해서 EOS M6 Mark2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과정은 하단에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캐논 EOS M6 Mark II 의 새로 나온 펌웨어는 1.1.0으로 1.0.1 펌웨어가 탑재된 EOS M6 Mark II 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대상입니다. 1.1.0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시면 동영상 촬영 시 프레임 레이트가 23.98p가 추가됩니다. 23.98p 24p라고 보시면 됩니다4K, FHD, HD 등의 모든 해상도에서 시네마틱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24p 프레임이 추가됩니다.

인터벌 타이머 상태에서 자동 전원 OFF 설정할 때 간헐적으로 초점이 맞지 않은 문제도 수정했습니다. 또한 화면 주변부에서 초점이 간헐적으로 맞지 않은 현상도 수정을 했습니다. 

캐논 EOS M6 Mark II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https://www.canon-ci.co.kr/support/sims/view?contentId=0400554502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

캐논의 EF렌즈 정보 뿐만 아니라 렌즈 사용후기, 렌즈 소개, 캐논 EF렌즈의 역사, 사진 촬영 팁 등 다양한 컨텐츠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www.canon-ci.co.kr

윈도우 PC에서 위 링크를 클릭한 후 

쭉 내려보시면 다운로드 항목이 있습니다. 위 내용을 읽으신 후 체크를 하면 

반응형

다운로드 항목이 뜹니다. 이걸 눌러서 다운로드하세요.  

파일명은 eosm6m2-v110-win.zip이고 용량은 40.1MB입니다. 파일을 열면 1개의 폴더가 있는데 이 폴더 안에는 PDF 설명서가 있습니다. 펌웨어 파일은 M6200100.FIR입니다. 

 

M6200100.FIR 펌웨어 파일을 PC에 저장했다가 SD 메모리 카드에 옮겨도 되고 그냥 SD 메모리 카드로 옮겨도 됩니다. 

미리 좀 설명하자면 캐논 EOS M6 Mark II나 캐논 카메라 펌웨어 업데이트는 SD 메모리 카드나 메모리 카드에 펌웨어 파일을 올린 후에 카메라에 메모리 카드를 삽입한 후 메뉴에서 펌웨어 업데이트 항목을 통해서 업데이트를 합니다. 

M6200100.FIR을 SD메모리 카드에 올렸습니다. 중요한 건  SD 메모리 카드 가장 상위 디렉토리에 올려야 합니다.  DCIM 폴더가 보여야 합니다. 

캐논 EOS M6 Mark II가 없어서 제가 사용하는 EOS M3로 대신하겠습니다. 먼저 촬영 모드는 P모드에 두세요. 아시겠지만 캐논 메뉴들은 촬영 모드에 따라서 메뉴들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서 동영상 모드에 놓고 메뉴 누르는 것이나 P 모드에 놓고 메뉴 누르는 것과 메뉴 항목이 다릅니다. 

부끄럽게도 제가 사용하는 EOS M3의 펌웨어를 한 번도 업그레이드 안 했네요. 이번 기회에 같이 해봤습니다. 먼저 P모드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면 스패너 모양 항목 4번에 펌웨어 버전이 나옵니다. 1.0.1로 되어 있다면 1.1.0로 올리셔야 합니다. 

SET 버튼을 누르면 카메라, 렌즈 펌웨어 업데이트가 나옵니다. 캐논 EOS M6 Mark2 바디 펌웨어 업데이트니 카메라를 선택합니다. 

카메라를 선택하고 SET 누르면 위와 같이 현재 버전이 표시되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버전업 펌웨어가 표시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EOS M6 Mark II가 없어서 제가 가지고 있는 EOS M3 과정을 보여드리는 것이니 참고해서 따라 하시면 됩니다. 확인을 하면 SD 메모리 카드에 있던 M6200100.FIR 펌웨어가 올라갑니다. 

카메라 펌웨어 업데이트 과정은 영어로 표시되네요. 약 2~3분 정도 기다리면 됩니다. 중간에 절대 카메라 끄시면 안됩니다. 따라서 배터리를 충분히 충전을 하시고 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5분 정도 기다리면 펌웨어 업데이트한 후 스스로 전원이 꺼지네요. 

다시 부팅을 한 후 펌웨어 확인을 해보니 펌웨어 버전이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24p 프레임으로 캐논 EOS M6 Mark II로 시네마틱 동영상 촬영해 보세요. 24p가 같은 해상도라고 해도 60p에 비해서 데이터 용량이 적고 자막 넣고 영상 이어 붙일 때도 작업이 수월한 점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