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블루투스이어폰 수디오펨(Sudio Fem)의 특징과 장점과 단점 본문

IT/가젯/IT월드

블루투스이어폰 수디오펨(Sudio Fem)의 특징과 장점과 단점

썬도그 2020. 2. 26. 19:18

수디오와 인연을 맺은 지 딱 4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2016년 3월 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바사 블라로 접한 지 4년이 지났네요. 지난 4년 동안 스웨덴 모바일 오디오 기업인 수디오의 다양한 유선, 무선 이어폰 및 헤드폰을 체험해 봤습니다. 지난 4년 동안 이 무선 이어폰 시장은 정말 많이 변했고 기술 발전 속도가 엄청나게 빠릅니다. 

수디오는 완전무선블루투스 이어폰 시장에 2018년 여름 수디오 니바(Sudio NIVA)를 선보였고 2019년에는 좀 더 작고 앙증맞고 작고 귀여워서 디자인이 꽤 좋았던 수디오 톨브(Sudio Tolv)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2020년에 수디오 펨(Sudio Fem)이 나왔습니다. 

디자인과 편의성이 강점인 수디오의 최신 TWS이어폰 수디오펨(Sudio Fem)

<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펨>

스웨덴 오디오 기업인 수디오(Sudio) 제품은 한 단어로 말하면 디자인과 편의성이 강점인 브랜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애플 제품은 아니지만 애플스러운 디자인을 갖춘 뛰어난 디자인을 갖춘 제품들이 많습니다. 애플과 수디오의 공통점은 군더더기 없는 미니멀리즘의 디자인 철학으로 보자마자 반할 정도로 뛰어난 디자인을 갖춘 이어폰, 무선 이어폰, 헤드폰을 잘 만듭니다. 

여기에 편의성이 좋아서 무선 연결성과 지속성 그리고 휴대성이 무척 뛰어납니다. 이번에 체험한 2020년 최신 TWS이어폰인 수디오 펨(Sudio Fem)도 역시나 디자인이 빼어난 제품입니다. 

한글로 된 감사장 같은 안내문이 있네요. 내용을 보니 구매일로부터 1년간 글로벌 워런티를 보장한다는 내용과 

https://www.sudio.com/kr/sphere

 

Sudio Sphere

INTRODUCTION These terms of use governs your purchases from, and your use of, the www.sudio.com website and forms a contract between you and Sudio AB, Upplandsgatan 7, Stockholm, 111 23, Sweden. By making a purchase from, and using, this website you have a

www.sudio.com

회원 가입후 구입한 수디오 펨을 정품 등록하면 A/S 기간을 6개월 연장해준다는 내용입니다. 구입 후에는 꼭 회원가입 및 정품 등록을 하세요. 스웨덴 제품이지만 구입을 하면 국내 물류 창고에서 배송이 되기에 구매일로부터 3일 이내에 CJ대한통운에서 배송해 줍니다. 

완전무선블루투스 이어폰 Sudio Fem을 보니 다른 TWS이어폰과 다르게 뭔가가 튀어나와 있습니다. 마치 애플 에어팟의 콩나물 대가리같이 뭔가 나와 있는데 그 길이가 좀 짧네요. 눈치 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이렇게 튀어나온 이어폰 들은 저기에 마이크를 넣어서 통화 품질을 향상시킨 제품들이 많습니다. 

수디오 펨은 노이즈 리덕션 기능이 있어서 차음력과 4개의 마이크가 있어서 통화 품질이 엄청 좋습니다. 따라서 조용하게 음악 듣고 싶거나 길거리나 지하철에서 또는 공공장소에서 통화를 자주 많이 해야 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무선이어폰입니다. 

박스를 열면 충전 케이스와 액세서리가 들어 있습니다. 

 

충전케이스가 수디오 니바와 비슷한 넓적한 형태입니다. 설명서와 제품 A/S 카드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반가웠던 점은 충전 케이블이 USB C타입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충전 케이블만 가지고 다니면 되겠네요. 여기에 이어 팁도 수디오 펨에 끼어 있는 것 포함 총 5개나 제공됩니다. 

TWS 이어폰 수디오 펨 충전 케이스는 수디오 톨브처럼 말캉한 재질입니다. 플라스틱인데 고무처럼 말캉한 느낌이 나는 이 재질이 정확하게 뭔지 모르겠는데 우레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 우레탄 많이 쓰더라고요. 촉감이 엄청 좋아서 자꾸 만지게 됩니다. 단점은 기름 같은 것에 잘 오염됩니다. 

뚜껑을 열어보니 역시 디자인이 꽤 좋은 수디오 펨이 보이네요. 이전 제품들과 다른 점은 버튼 대신 터치 방식입니다. 터치 방식이 좋은 점은 가볍게 터치를 해서 작동을 할 수 있습니다. 

L, R 표시가 있고 수디오 마크도 보입니다. L, R 밑에는 충전 게이지 표시를 하는 LED가 4개나 있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펨의 외형은 여느 블루투스 이어폰과 다르게 하단에 금색 크롬으로 코팅된 부분이 있습니다. 이게 튀어나온 이유는 통화와 노이즈 리덕션 때문입니다. 먼저 이 튀어나온 부분에 마이크가 양쪽 1개씩 총 2개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 마이크를 통해서 우수하고 뛰어난 통화 품질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통화를 해보면 조용한 실내나 실외에서는 별 차리를 모르겠지만 지하철 안, 공공장소, 카페 같이 소음이 심한 곳에서 그 빛을 발합니다. 주변에서 크게 떠들고 소음이 커도 상대방에게 내 목소리가 아주 잘 전달됩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Sudio Fem 터치 버튼 밑에 있는 작은 구멍에 있는 마이크 덕분입니다. 이 이미지에서 '노' 위에 있는 작은 점이 노이즈 리덕션 마이크입니다. 이 마이크가 주변 소음을 감지해서 주변 소음을 감소해 줍니다. 따라서 시끄러운 곳에서도 편하게 통화할 수 있습니다. 

수디오 펨의 첫 번째 특징은 주변 소음을 감지하는 마이크를 이용한 주변 소음 감소 기능인 노이즈 리덕션 기능으로 뛰어난 통화 품질로 영업 사원이나 배달업을 하시는 분들이 사용하면 특히 더 좋습니다. 

TWS 이어폰 Sudio Fem 스펙

  • 사용가능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iOS
  • 사용시간 : 6~7시간 총 3번 충전해서 20시간 이상
  • 음악재생 / 통화 시간 : 볼륨 50%에서 6시간 정도
  • 방수 등급 : 땀과 비를 막아주는 IPX5
  • 내장 마이크: 총 4개
  • 전송거리: 10m
  • 무선 : 블루투스 5.0, class II
  • A/S기간 : 1년, 정품등록하면 1년 6개월
  • 보이스 어시트턴트 : 시리, 구글 어시스턴트 지원
  • 지원 코덱: SBC, AAc, HFP 1.7, HSP 1.2, A2DP 1.3, AVRCP 1.6, SPP 1.2
  • 쾌속 충전 : 15분 충전하면 1시간 사용
  • 충전 시간 : 90 분
  • 배터리 : 5V, 50mAh 리튬폴리머 
  • 충전 케이스 : 500mAh 리튬폴리머 케이스

뛰어난 착용감과 엄청 빠른 페어링 속도를 제공하는 수디오 펨

수디오 Fem에서 Fem은 스웨덴어로 숫자 5를 의미합니다. 이전 제품인 Tolv가 숫자 12를 의미했는데 이번 제품은 숫자 5를 의미하는 숫자 시리즈 제품 중 하나입니다. 

블루투스 이어폰 Sudio Fem은 터치 방식입니다. 이어버드 겉에 있는 터치패드를 1번 터치하면 멈춤/재생, 2번 터치하면 이전 곡, 다음 곡인데 이는 왼쪽 오른쪽 이어 버드를 터치해서 이전, 다음 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번 연속 터치를 하면 왼쪽은 볼륨 감소, 오른쪽은 볼륨 상승입니다.  8초간 길게 누르면 꺼지고  1초 정도 누르면 구글 어시스턴트나 시리가 작동합니다. 

착용법도 나와있네요. 이전 제품인 수디오 톨브가 착용법이 표시되지 않아서 귀에서 잘 떨어진다고 지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9시에서 3시 방향으로 90도로 뉘어서 착용해야 하는데 가이드 사진이 없어서 12시에서 6시 방향으로 꽂아서 사용하다가 귀에서 잘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고 이를 귀담아 들었는지 이번엔 설명서에 착용 가이드가 있네요. 

수디오 펨의 금색 크롬으로 칠해진 마이크 부분이 잎으로 향하게 착용하면 됩니다. 

수디오 펨을 착용하면서 가장 먼저 놀란 것은 페어링 속도입니다. 이건 뭐 꺼내자마자 귀에 꽂기도 전에 양쪽 수디오 펨 이어버드가 서로 연결하고 스마트폰과 바로 연결합니다. 페어링 속도 오지고 지리네요. 정말 빠릅니다. 쾌속 페어링으로 유선 이어폰을 귀에 꽂는 속도보다 빠릅니다. 또한 수디오 펨의 이어버드를 1개만 사용하면 1개만 작동하고 2개를 꺼내면 2개가 자동 페어링 되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착용감입니다. 수디오 톨브 제품은 디자인은 아주 예쁜데 착용감은 뛰어나다고 할 수 없었습니다. 작은 크기를 유지하려다 보니 착용감이 좀 떨어지는 아쉬움이 있었는데 수디오 펨은 착용감이 꽤 좋습니다. 귀에 꽂고 보통 한번 비틀어서 잘 장착되었나 확인하는데 수디오 펨은 그게 없습니다. 그냥 귀에 자석 붙이듯 척하고 붙습니다. 

착용감이 꽤 좋은 이유는 Sudio Fem이 옆, 위, 아래의 귀에 아주 잘 밀착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이어 팁도 다른 제품과 달리 얇고 넓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이어 팁이 다른 TWS 이어폰들과 달리 짧고 넓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착용감이 좋고 밀착력이 좋다 보니 보다 차음력도 좋습니다. 

디자인도 깔끔합니다. 다만 터치식이라서 버튼식과 달리 반짝이는 금속 느낌은 없네요. 대신 하단에 금속 재질이 반짝입니다. 

노이즈 리덕션 기능이 들어간 무선 이어폰 수디오 펨. 차음력이 뛰어나다 

완전무선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Fem은 노이즈 리덕션 기능이 있습니다. 이어버드에 달린 2개의 마이크가 외부 소음을 감지해서 소음이 시끄러운 곳에서는 외부 소음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시끄러운 공공장소나 카페나 외부에서 혼자 조용히 음악 감상이나 통화를 하고 싶을 때 큰 도움이 됩니다. 

노이즈 리덕션 기능이 없는 수디오 톨브와 노이드 리덕션 기능이 있는 수디오 Fem을 비교해 봤습니다. 먼저 앞에 소형 라디오를 켜 놓고 음악을 들어 봤습니다. 소음은 대화 수준의 소음입니다. 둘을 비교해보니 확실히 수디오 펨이 라디오 DJ 소리를 감쇄시켜주네요. 그렇다고 아예 안 들리게 하는 수준은 아니고 크게 외부 소음을 감쇄시켜줍니다. 

확실히 좋네요. 덕분에 외부에서도 조용한 음악 감상하기 딱 좋습니다. 

대중적인 사운드를 제공하는 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Fem

수디오 제품의 특징은 편의성과 디자인입니다. 가지고 다니면 어느 나라 것이냐고 물어 볼 정도로 디자인이 매력적이죠. 분명 국내에서 나올 디자인이 아닙니다. 세련미가 철철 넘치죠. 그다음으로 편의성이 좋아서 그냥 막 사용하기 좋습니다. 사운드고 괜찮은 편입니다. 대중적인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수디오 제품은 고음에 강점이 있습니다. 중음과 고음 쪽이 좀 더 강화한 느낌이 있어서 팝이나 고음이 쫙쫙 올라가는 노내라 클래식 음악들에 좋았습니다. 그런데 이번 수디오 펨은 저음이 꽤 강화된 느낌입니다. 

수디오 톨브와 비교해서 들어보니 가장 먼저 비교가 되는 것이 공간감입니다. 소리가 상당히 차분해졌고 귀 바로 앞에서 음악이 들리는 것이 아닌 방에서 음악을 듣는 것처럼 좀 더 공간이 큰 느낌입니다. 여기에 해상력도 좀 더 좋아졌고 저음과 고음이 모두 나서지 않고 차분해졌습니다. 팝 음악에 적합하고 대중가요에 듣기 좋습니다. 노이즈 리덕션 기능까지 추가되어서 음악 감상하기에 더 좋아졌습니다. 

무난하게 듣기 좋네요. 사용시간은 완충 후 대략 6시간인데 실제로 들어보면 5시간에서 6시간 정도입니다. 이는 볼륨에 따라서 다르기에 이 정도의 사용 시간은 제조사가 밝히는 시간과 비슷하네요. 3번 충전 가능하니 대략 20시간 내외로 사용 가능합니다. 

무선 전송 거리는 10m인데 30평대 아파트에서는 베란다 빼고는 어딜 가도 연결이 잘 되네요. 전송거리도 꽤 만족스럽습니다. 

IPX5 방수 등급이라서 땀과 비를 막아냅니다. 방수 제품은 아니니 물에 담그지는 마세요.  

블루투스 이어폰 수디오 톨브의 아쉬운 점

전체적으로 꽤 만족스럽습니다. 특히 차음력, 착용감, 페어링 속도 및 디자인 사운드도 빼어나다고 할 수 없지만 꽤 괜찮습니다. 그러나 아쉬움도 있습니다. 먼저 충전 케이스가 외부에 충전 게이지 표시가 없어서 얼마나 충전되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충전 게이지를 보려면 위 사진처럼 뚜껑을 열여 놓고 충전을 해야 합니다. 

또한 앱으로 이퀄라이저를 조절하는 전용 앱도 없습니다. 이 정도가 아쉽네요. 충전 케이스가 커진 것도 아쉽기는 하지만 그렇게 크다고 할 수 없습니다. 

수디오 Fem 새학기 프로모션 

 https://www.sudio.com/kr

 

Sudio - Designing Sound | Wireless Earphones

무료 선물포장&미니파우치

www.sudio.com

수디오 펨 가격은 169,000원입니다. 가격이 부담스러운 분들을 위해서 15% 할인쿠폰이 제공 중입니다. 
수디오 펨 결제란 오른쪽 하단에 있는 할인코드 입력란에 할인코드 Startkorea를 입력하면 15% 할인된 가격인 143,650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색상은 화이트, 블랙, 클래식 블루, 핑크 4가지입니다. 

새학기 프로모션도 하고 있습니다. 2월 24일(월)부터 3월 8일(일)까지 수디오 제품을 구매하는 모든 한국 분들에게 선물 포장백과 미니 파우치를 제공합니다. 

수디오 펨 전용 파우치이지만 다른 물건을 넣어도 되겠는데요. 똑딱이는 아니고 금속 봉에 패블릭을 걸치는 형태입니다. 잠금력은 아주 강하지 않아서 여름에 수디오 펨을 넣고 다니는 용도로 좋겠네요. 겨울에는 외투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 됩니다. 

<수디오로부터 제품을 무상제공 받아서 작성한 리뷰입니다>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