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최신 왕덱스 캐논 EOS 1D X Mark3 개봉기 및 배터리, 메모리카드 살펴보기 본문

사진정보/카메라

최신 왕덱스 캐논 EOS 1D X Mark3 개봉기 및 배터리, 메모리카드 살펴보기

썬도그 2020. 2. 19. 14:11

프로들이 사용하는 DSLR 카메라는 모든 성능이 기존 DSLR보다 뛰어나지만 특히 연사 속도가 엄청나게 뛰어납니다. 연사가 뛰어나야 결정적인 순간을 놓치지 않을 수 있으니까요. 

위 사진은 캐논 EOS 1D X Mark3의 1초에 16연사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보시면 덩크슛을 하는 선수가 날아 올라서 농구대 림에 농구공을 때려 넣는 순간을 모두 담고 있습니다. 이렇게 뛰어난 연사 사진은 가장 결정적인 순간인 

이 순간을 집어낼 수 있습니다. 캐논의 EOS 5D Mark4는 1초에 7 연사라서 농구대림을 잡고 공이 반쯤 들어간 이 순간을 못 잡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1D X Mark3는 뷰파인더 연사가 1초에 16장이라서 잡아낼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이유로 스포츠 사진기자, 사건 사고 현장을 촬영하는 사진기자들이나 상업 사진가와 프로 사진가들이 많이 애용하는 카메라가 캐논 1D X 시리즈입니다.

왕덱스라는 애칭이 있는 캐논 1D X 왕덱스의 최신 제품인 캐논 EOS 1D X Mark3가 2월 말 또는 3월 초에 정식 출시될 예정입니다. 1월에 예판을 했는데 이미 예판이 완판이 되었다고 하네요. 출시 전에 잠시 만져볼 기회가 생겨서 다루어봤습니다. 참고로 전 이 프로용 카메라 1D X 시리즈는 처음 만져 봅니다. 

캐논 EOS 1D X Mark3 개봉기

캐논 DSLR의 가장 큰 형, 왕이라고 불리는 왕덱스의 최신 제품인 캐논 EOS 1D X MARK III 박스 개봉기입니다. 

안을 열면 종이박스로 가려진 캐논 EOS 1D X Mark III 바디가 있습니다. 

옆을 열면 바디를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캐논 EOS 1D X 마크3는 뽁뽁이와 얇은 부직포 2중으로 쌓여 있습니다. 

카메라 스트랩과 USB-C타입 데이터 케이블과 배터리가 들어가 있습니다. 

캐논 EOS 1D MARK3 바디입니다. 오른쪽 상단에 X가 쓰여 있네요. 이는 전작인 캐논 EOS 1D X 마크2와 듀얼 영상처리 엔진을 사용한데 반해서 성능이 더 좋은 DIGIC X 영상처리 엔진 1개만 사용했습니다. 

 

캐논 EOS 1D X 마크2와캐논 EOS 1D X 마크3를 비교해보면 전면 버튼 배치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른 점은 캐논 EOS 1D X 마크3가 좀 더 전체적으로 동글동글 합니다. 

전면에는 4개의 버튼이 있는데 이는 펑션키로 가로 그립 2개, 새로 그립 2개입니다. 다른 DSLR과 다르게 프로용 카메라인  캐논 1D X 마크3는 세로 그립에 대한 배려도 함께 들어가 있습니다. 

뒤쪽 하단에 보면 AF-ON 버튼과 노출 버튼, AF 영역 버튼과 방향키 버튼이 들어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 버튼들은 뭔가 했는데 세로 그립으로 잡고 사진 촬영할 때 사용하는 버튼이더라고요. 

오른쪽 하단에는 캐논 EOS 1D X Mark III 마크가 찍혀 있네요. 

단자는 여러 단자가 함께 제공됩니다. MIC, 헤드셋, 리모컨과 함께 HDMI 단자도 있는데 HDMI 단자는 미니 HDMI 단자입니다. 1000 BASE-T LAN 포트도 있고 무선 와이파이는 무려 5 GHz 신호까지 지원합니다. 또한 데이터 전송 단자가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USB-C 타입입니다. 

단자는 여러 단자가 함께 제공됩니다. 캐논 EOS 1D X Mark III는 CFexpress Type B 메모리 카드를 사용합니다. 전송속도가 2000MB/s 초고속이라서 최신 고급 카메라들이 CFexpress Type B 메모리 카드를 앞으로 많이 채택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메모리 가격도 비싸고 카드 리더기도 비쌉니다. 

촬영한 사진을 PC로 옮기려고 하니 카드리더기가 없어서 어떻게 옮겨야 하나 고민하다가 혹시나 하고 USB-C타입 케이블로 PC와 연결해 봤습니다.

제공한 USB-C타입 케이블이 있긴 하지만 양쪽이 C타입이라서 맞지 않았습니다. 이에 스마트폰용 충전 데이터 케이블을 연결했더니

연결이 잘 되네요. 

이렇게 캐논 EOS-1D X Mark III로 인식이 됩니다. 편하게 사진을 빼낼 수 있었습니다. 혹시나 하고 충전도 되나 알아보니 외장 배터리로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은 없네요. 천상 배터리 2개 들고 다니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농구장, 배구장 경기를 촬영해 봤는데 경기 내내 사진 연사와 동영상 촬영을 했는데 배터리가 2~40% 정도 남았습니다. 배터리는 전작과 동일하지만 배터리 전력 효율이 좋아져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상단 LCD와 버튼 배치는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버튼 위치가 다른 캐논 DSLR과 다르긴 하지만 후면 상단의 AF 영역 버튼을 누르고 모드 버튼을 눌러서 아주 빠르게 AF 영역과 AF 방식과 연사 모드를 아주 빠르고 편하게 바꿀 수 있었습니다. 

다른 카메라들과 달리 가로가 길지 않고 가로 세로 비율이 비슷한 정방형이네요. 이는 하단 부분이 더 길어서입니다. 하단에 재생, 확대, 휴지통 버튼과 작은 LCD가 있습니다. ON/LOCK/OFF 전원 버튼 밑에 메모리 삽입구 개폐 버튼이고 옆구리에는 배터리 개폐 돌림 버튼이 있네요. 

캐논 EOS-1D X MarkIII 카메라 UI가 다른 캐논 DSLR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적응하는데 20분도 안 걸렸지만 2가지가 독특해서 검색을 해서 알아냈습니다. 하나는 메모리 삽입구가 어디있는지 어떻게 여는지 몰랐는데 십자 휠 다이얼 하단에 있네요. 배터리 개폐 버튼도 옆구리에 돌림 버튼으로 있고요. 

캐논 EOS-1D X Mark II와 비교하면 뒷모습은 크게 다르지 않네요. 크기도 동일하고요. 다른 점은 무게가 1530g에서 1440g으로 90g이 가벼워졌습니다. 

달라진 점은 AF-ON 버튼입니다. 중급기 이상에만 들어 있는 AF-ON 버튼은 AF에 관여하는 버튼입니다. 보통 우리는 반셔터라고 해서 셔터버튼을 반쯤 누르면 AF가 작동하고 초점이 맞은 후에 셔터 버튼을 꽉 눌려서 셔터를 누르죠.  그러나 이렇게 되면 반셔터를 누르는 사이에 피사체가 움직이면 초점이 나갈 수 있습니다. 보통의 피사체는 거의 다 맞지만 철새나 자동차나 운동선수 같이 내가 제어가 불가능하면서도 속도가 빠른 피사체는 반셔터 누르는 사이에도 계속 움직이기 때문에 연사로 촬영해도 초점이 나갈 수 있습니다. 

AF-ON 버튼은 누르면 초점을 맞추고 셔터 버튼은 셔터 기능만 합니다. 따라서 AF와 셔터를 분리할 수 있고 이렇게 되면 빠른 피사체를 추적하고 초점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그런데 AF-ON이 좀 큽니다. 이 캐논 EOS 1D X Mark3는 AF-ON에는 AF-ON 기능과 함께 독특한 기능이 하나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스마트 컨트롤러'입니다. 

AF-ON 버튼에 광학센서를 넣어서 손가락을 올리고 상하좌우로 움직이면 레노버 노트북 빨간 콩처럼 초점 포인트가 움직입니다. 뷰파인더 라이브 뷰 모두 작동을 합니다. 실제 사용해보니 초점 위치 변경이 빠르고 정확하게 깜짝 놀랐고 이후에는 스마트 컨트롤러를 이용해서 빠르게 초점을 변경해서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그냥 1포인트 AF에 놓고 뷰파인더 보고 초점 맞추고 싶은 위치에 이동하면 되기에 무척 편리하고 특히 동영상 촬영할 때 무척 편리합니다. 

신기한 건 장갑을 끼고 사용이 가능해서 겨울에도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튼 부자인 왕덱스3네요. 버튼도 많고 방향키도 휠 다이얼과 스마트 컨트롤러까지 모든 조작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EOS 1D X Mark II와 동일한 LP-E19 배터리

EOS 1D X Mark II와 동일한 2700mAh의 LP-E19 배터리를 사용했습니다. 배터리가 호환이 되기에 배터리를 따로 추가 구매할 필요는 없네요. 배터리는 동일하지만 EOS 1D X Mark III가 저전력 설계를 해서 그런지 촬영 매수가 기존의 뷰파인더 촬영 시 1210매에서 2850매로 늘었습니다. 라이브 뷰 촬영 시는 260장에서 610장으로 늘었고 동영상도 4K 60P 촬영 시 1시간 40분에서 2시간 20분으로 늘었습니다. 

그럼에도 배터리를 다 쓰게 되면 여분의 배터리로 교체해서 촬영하면 됩니다. 배터리 충전기는 2개의 LP-E19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기록 매체는 CFexpess 메모리 카드 B 타입

SD 메모리 카드만 사용하다가 프로카메라 캐논 EOS-1D X Mark III가 사용하는 CFexpress Type B카드를 처음 봤습니다. CFexpress카드는 Type A,B,C가 있는데 EOS-1D X Mark III는 전송 최고 이론 속도가인 Type 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OS-1D X Mark III CFexpress Type B를 사용할까요?그건 바로 4K 60P 같이 대용량 동영상을 빠르게 저장하기 위함입니다. 요즘 점점 4K 영상 제작물이 늘어나고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카메라 제조업체들은 이 대용량 동영상을 빠르게 저장하기 위해서 CFexpress 메모리 카드를 채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고속 연사를 계속 촬영하려면 데이터 저장(전송) 속도가 빨라야 하는데 CFexpress Type B는 이걸 다 받아줍니다. 실제로 경기장에서 사용하면서 고속 연사와동영상을 쉴 새 없이 촬영해도 메모리 버퍼링 없이 편하게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듀얼 슬롯으로 CFexpress를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메모리가 최신 표준이라서 현재는 제조사도 많지 않고 물량도 많지 않네요. 그러나 곧 수급이 원활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농구장, 배구장에서 사용해 봤는데 메모리 버퍼링이 전혀 없었습니다. 4K 60P까지 편하게 촬영할 수 있는 쾌속 전송 속도의 CFexpress입니다. 

캐논 EOS 1D X 마크 3  주요 스펙

이미지센서 및 유효화소수: 풀프레임 CMOS 2010만 화소
영상처리엔진영상처리 엔진: DIGIC X
AF : 
뷰파인더 얼굴, 머리 감지 가능한 191포인트(크로스 155), 라이브뷰 듀얼픽셀CMOS AF
ISO : 100 ~ 102400
LCD : 3.2
인치 터치 스크린으로 모든 메뉴 및 초점을 터치로 제어가능
연속촬영: 
뷰파인더 1초에 16, 라이브뷰 1초에 20
동영상 : 5.5K 오버샘플링 4K, 논크롭 4K 60P, 30P등 FHD 120fps(AF 가능)
통신 : 2.4GHz/5GHz Wi-Fi, 블루투스, 1000 BASE-T 유선 LAN, USB C타입 데이터 전송, 
메모리 카드 : CFexpress TypeB 
크기, 무게 :  158 x 168 x 83mm,  1440g

다음에는 각 기능별 캐논 EOS 1D X Mark III 리뷰를 소개하겠습니다. 

전체 리뷰를 미리 보실 분은

http://naver.me/IxwiaNNd

 

프로용 카메라 캐논 EOS-1D X Mark III의 매력 5가지

[BY 썬도그] 많은 셀럽들이 참여하는 행사장과 사건 사고 현장, 스포츠 경기장에서 사진기자나 사진가들...

m.post.naver.com

를 소개합니다.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