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기가랜, 기가와이파이에 좋은 가성비 공유기 아이피타임 A3004NS-M

by 썬도그 2020. 1. 29.
반응형

광랜으로도 충분하지만 유튜브, 넷플릭스, IPTV와 각종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저처럼 라이트기가를 사용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라이트기가는 업로드, 다운로드 500 Mbps의 인터넷으로 UTP 랜선의 8가닥 전선 중에 4개만 사용해서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1 Gbps를 제공하는 기가랜은 8가닥을 다 사용하는데 제가 사는 아파트처럼 구옥 아파트들은 LAN 선이 포설되어 있지 않아서 최대가 라이트 기가입니다. 기사님에게 물어보니 증폭기로 엄청나게 증폭해서 라이트 기가까지 올렸다고 하네요. 

라이트 기가의 속도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기가랜을 제공하는 모뎀이 있어야 하고 기가랜과 기가와이파이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사야 합니다. 매달 3천 원 정도의 임대료를 내고 SKB, KT, LG U+에서 제공하는 기가 속도를 지원하는 유무선선 공유기를 임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대료는 말 그대로 임대료로 해지를 하면 초고속 인터넷망 회사가 회수해 갑니다. 차라리 그 돈으로 기가랜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 하나 사는 것이 좋습니다. 2년만 사용하면 투자비 다 뺄 수 있고 게다가 각종 인터넷 제어를 내 마음대로 할 수 있고 성능도 기능도 훨씬 더 많고 좋습니다.

단, 인터넷에 문제가 생겼는데 내가 산 유무선 공유기가 문제면 A/S가 안 되고 내가 스스로 해결해야 합니다. 그러나 요즘 인터넷 공유기들이 스마트폰처럼 잘 고장이 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있다고 해도 그냥 껐다가 켜면 거의 대부분의 문제가 잘 해결됩니다. 

기가랜,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아이피타임 A3004NS-M

라이트기가,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유무선 공유기는 아이피타임의 A3004NS-M입니다. 워낙 아이피타임은 다양한 유무선 공유기를 제조하고 있고 외모가 비슷한 제품들도 많아서 이름만 보고 딱 알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간단한 룰만 알면 됩니다. 먼저 100 Mbps 광랜까지만 지원하는 제품은 숫자가 3자리입니다. 대표적으로 A604M 같은 제품은 광랜 제품으로 모든 LAN 포트가 100 Mbps까지만 지원합니다. A3004NS-M 처럼 숫자가 4자리면 기가랜 제품입니다. 쉽죠? 

그럼 뒤에 NS는 뭐냐? NS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이라는 소리입니다. 후면에 USB 포트가 있어서 여기에 외장 HDD를 연결하면 내부나 외부에서 HDD에 들어 있는 파일을 업로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특별히 사용할 일이 없지만 회사에서는 필요한 기능입니다. 파일 서버를 따로 둘 필요도 없고요. A3004NS-M에서 M은 MU-MIMO를 지원하는 제품이라는 소리로 동시 접속이 많아도 속도 저하가 크게 일어나지 않는 기술입니다. 최대 4대 까지 동시 접속을 해서 사용해도 4대를 동시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A3004NS-M 스펙

기가랜을 지원하는 WAN 1포트, LAN 4포트, 802.11ac를 지원하는 AC1300급(5GHz 2x2 867Mbps + 2.4GHz 2x2 400Mbps), MU-MIMO, 880MHz 미디어텍 듀얼코어 CPU 탑재, DDR3 256MB, 듀얼밴드, 네트워크 서버 지원, ipDISK 서비스, 미디어 서버, 토렌토, 스마트 기기 충전, USB3.0포트 1개, 5dBi 안테나 4개

4개의 안테나가 달려 있는데 2개는 2.4GHz, 2개는 5GHz 신호를 지원합니다. 대역폭은 1300Mbps입니다. 라이트 기가에 딱 적당한 대역폭입니다. 기가인터넷을 사용하는 분들은 이 제품보다 상위 제품인 A5004NS-M을 추천합니다. 

기가랜, 기가와이파이를 지원하는 아이피타임 제품 중에서 가장 저사양 가장 저렴한 제품은 A2003NS-MU이고 그 상위가 A3004NS-M입니다. A2003NS-MU는 4만원 초반대 가격에 판매되고 있고 A3004NS-M은 6만원에 판매되고 있는데 2만원 더 투자해서 A3004NS-M을 살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이 A3004NS-M은 메시 와이파이 구축할 때 메인이 될 수 있는 이지메시 컨트롤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집이나 사무실에 와이파이 음영 지역이 생기면 이 A3004NS-M 을 이지메시 컨트롤러로 사용하고 저렴한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 사서 에이전트로 사용해서 이지 메시를 구축하기 좋습니다. 

설명서와 품질 보증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림으로 되어 있어서 그림만 보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아이피타임 A3004NS-M은 이지메시 기능이 들어간 제품으로(관리자 창에서 안 보이면 펌웨어 업데이트) 컨트롤러와 에이전트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A3004NS-M 박스를 열면 재생종이로 된 케이스가 보입니다. 환경에 신경 쓰는 EFM 네트웍스네요. 

아이피타임 A3004NS-M를 들어내면 그 밑에 어댑터와 UTP 케이블이 있습니다. 

외모를 보죠. 아이피타임 A3004NS-M는 다른 아이피타임 제품들과 다르게 검은색입니다. 대부분이 하얀색인데 이 녀석만 검은색이네요. 상판에 빨래판처럼 요철이 있고 끝에 상태 LED 램프가 있습니다. 

점 1개, 2개, 3개, 4개는 LAN 포트를 표시하고 점 3개에 원이 그려져 있는 건 WAN 포트로 여기에는 모뎀에서 나온 LAN선을 꽂으면 됩니다. 와이파이 신호 표시가 있는데 2.4GHz, 5GHz 와이파이 신호를 따로 표시하지 않고 1개로만 표시하네요. 

전면에는 제품 이름인 ipTIME A3004NS-M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옆면과 밑에는 공기구멍이 있어서 내부 열을 외부로 빠르게 배출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베사홀이 있어서 벽에 걸 수 있습니다. 

 

후면에는 USB3.0 포트가 있습니다. 여기에 외장 HDD 연결하고 ftp나 파일 서버로 셋팅하면 외부와 내부에서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파일 서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사용하면 netbios를 이용하는 윈도우 파일 공유서비스가 편리합니다. 다만 이 서비스는 랜섬웨어가 활용하는 서비스라서 윈도우10에서는 기본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려면 따로 활성화 시켜줘야 합니다. 가능하면 불편해도 ftp로 사용할 것이 좋습니다. 

USB3.0 포트라서 파일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가 빠르고 스마트폰 충전도 가능합니다. 그 옆에는 가가 LAN포트 4개와 기가 WAN포트 1개가 있습니다. 색깔로 구분해 놓았습니다. 노란색 포트에 모뎀에서 나온 선을 연결하면 됩니다. 요즘은 자동 포트 감지 기능이 있어서 그냥 랜선만 연결하면 됩니다. 20년 전에는 자동 감지 기능이 없어서 허브랑 허브 또는 공유기와 모뎀 연결할 때 업링크 케이블을 따로 만들어야 했어요. 

설치를 하면 바로 작동을 합니다.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ipTIME으로 검색하면 관련 앱을 설치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ipTIME 설치 도우미와 ipTIME 모바일 매니저 ipDISK 등이 있습니다. 모바일 매니저는 스마트폰 앱으로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 설정 변경하고 저장하는 앱이고 ipDISK는 USB포트에 달린 외장 HDD에 저장된 영상과 사진을 스마트폰과 연동해서 업로드, 다운로드 하는 앱입니다. 물론 PC용 프로그램도 따로 있습니다. 

반응형

PC에서 접속하려면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192.168.0.1을 입력하면 관리자 창이 나옵니다. 실로 다양한 설정과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SKB에서 제공하는 유무선 공유기에는 제공하지 않고 제공해도 내가 관리할 수 없는 것에 반해 모든 기능을 내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VPN, DDNS, WOL, IPTV 설정, 맥주소 관리, 이지메시, 보안 설정에 트래픽관리까지 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기능도 있습니다. 공지, 광고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을 켜면 접속자들은 스타벅스처럼 초기 화면에서 공지 사항을 다 읽고 확인 눌러야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카페나 공공장소에서 무선 와이파이 제공하는 곳에서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죠.  자신의 카페나 공공기관 홍보도 하고 공지도 알리고 사용자는 무선 인터넷 사용할 수 있고 아주 좋은 기능입니다. 

전원을 켜면 주황색 LED가 반짝입니다. 유일하게 아쉬운 점이 있다면 2.4GHz, 5GHz 신호를 분리해서 표시하지 않습니다. 그냥 WiFi LED 하나네요. 다른 아이피타임 제품은 분리된 제품도 많거든요. 물론 이 A3004NS-M보다 고가 제품이죠.  뭐 가격 맞추다 보니 이렇게 설계한 듯 합니다.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ipTIME A3004NS-M 속도 측정

ipTIME A3004NS-M은 기가랜, 기가와이파이를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AC1300급으로 5GHz 신호가 2개의 안테나로 최대 867Mbps가 나오고 2.4GHz 신호는 2개의 안테나로 400Mbps가 나옵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이론 속도입니다. 안테나를 2개씩 사용하기에 4개를 사용하는 제품보다 대역폭은 좁습니다. 또한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면 5GHz 신호가 1기가가 아닌 867Mbps가 최고라서 유선 속도를 다 활용하지 못합니다. 

단 저같이 라이트 기가인 최대 속도가 500Mbps면 867Mbps 아래 속도라도 유선 풀 스피드를 다 활용합니다. 따라서 집에 기가인터넷을 사용하면 이 제품보다 상위 제품이나 AC2300급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ipTIME A5004NS-M은 5GHz가 1300Mbps까지 지원합니다. 물론 실효 속도는 이보다 못합니다. 그러나 난 기가인터넷을 사용해도 무선 인터넷으로 다운로드 할 일이 많지 않다면 A3004NS-M으로도 충분합니다. 

아이피타임 A3004NS-M의 M은 MU-MIMO를 지원하는 제품이라는 소리입니다. 이 MU-MIMO는 MU-MIMO를 지원하는 스마트폰과 노트북과 연결하면 최대 4대까지 연결해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U-MIMO 이전에는 SU-MIMO가 있었습니다.

SU-MIMO는 쉽게 말해서 은행 대기줄이 1개라서 대기표를 끊고 기다려야 합니다. 반면
MU-MIMO는 대기줄을 4개로 만들어서 좀 더 빠르게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효용적인 차이는 크게 느끼지는 못합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SU-MIMO나 MU-MIMO나 동일하고 대신 업로드 속도가 MU-MIMO가 좀 더 빠릅니다. 

반응형

닥치고 속도 측정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라이트 기가입니다. 최대 속도가 500Mbps입니다. 측정해보니 다운로드 업로드 468Mbps로 잘 나오네요. 집에 다른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가 많은데 이 제품보다 가격도 비싸고 고성능 제품은 480Mbps까지 나오긴 하지만 큰 차이는 아닙니다. 

32평 아파트 

이번엔 무선입니다. 32평 아파트에 사용하기 좋은 아이피타임 A3004NS-M은 거실에 놓고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구옥 아파트는 방마다 LAN선이 없어서 LAN선을 작은방 전화선 단자로 빼면 거기에 설치해야 합니다. 그렇게 작은방에 설치하고 큰방인 안방과 발코니에서 측정해 봤습니다. 

먼저 공유기가 설치된 방입니다. 아이피타임 A3004NS-M가 설치된 방에서는 5GHz 와이파이 신호가 무려 371Mbps로 꽤 높게 나옵니다. 보통 유선 속도의 2/3만 나와도 잘 나온다고 하거든요. 2.4GHz 와이파이도 다운로드 85.8Mbps 업로드 106Mpbs가 나옵니다. 

<측정장소 1 안방>

안방에서 속도 측정을 해봤습니다. 거리는 5~8m 정도이고 콘크리트 벽 2개를 지나야 합니다. 보면 5GHz 신호가 다운로드 82.9Mbps, 업로드 97.2Mbps로 크게 줄었습니다. 5GHz 신호는 장애물을 만나면 속도가 확 떨어집니다. 그걸 감안해도 준수한 수준입니다. 반면  2.4GHz 신호는 장애물이 있어도 속도가 크게 줄지 않습니다. 쉽게 말하면 FM 라디오, AM 라디오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빠르지만 장애물 만나면 속도 떨어지는 5GHz, 속도는 빠르지 않지만 먼거리까지 전송할 수 있는 2.4GHz입니다. 

반응형

<측정장소2 발코니>

이번엔 발코니로 가장 먼 거리에 장애물도 콘크리트벽 2~3개를 지냐야 합니다. 여기서도 5GHz 와이파이 신호가 2.4GHz보다 빠르네요. 

2019년 히트상품 아이피타임 A3004NS-M 유무선공유기

기가와이파이, 기가랜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A3004NS-M은 2019년 다나와가 선정한 유무선공유기 부분 히트 상품입니다. 지금도 인기 1위 유무선 공유기이고 2위는 ipTIME A9004M-X2입니다. 라이트 기가 이상 쓰는 분들은 A3004NS-M 추천합니다. 뭐 인기 상품이면 제가 추천 안 해도 알아서들 많이 사실 겁니다. 가격도 6만원 내외로 저렴한 편입니다. 게다가 이지메시 콘트롤러 역할까지 할 수 있어서 만약 30평 아파트 보다 큰 아파트거나 복층 아파트 또는 공간이 큰 카페면 에이전시 역할을 하는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 구매해서 이지메시를 구축해서 메시 와이파이망으로 구축하면 안정적인 무선 와이파이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