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왕덱스의 귀환 캐논 EOS 1D X Mark3. 캐논 최신 기술을 갈아 넣은 DSLR

by 썬도그 2020. 1. 7.
반응형

2019년 겨울이 시작될 때부터 2020년 초에 캐논의 플래그십 DSLR인 왕덱스의 최신 버전인 캐논 EOS 1D X Mark3 출시가 될 것이라는 소문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20년 1월 7일 2020 CES 오픈일에 드디어 캐논 DSLR의 최상위 기종인 캐논 EOS 1D X Mark III가 세상에 그 실체를 선보였습니다. 

캐논 EOS 1D X Mark3 주요 스펙

캐논 EOS 1D X Mark3

캐논 풀프레임 DSLR 라인은 1D X, 5D, 6D 시리즈가 있습니다. 6D는 가장 저렴한 풀프레임 DSLR로 저렴한 가격에 초점을 맞춘 제품으로 일상 기록이나 다양한 사진을 촬영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아마추어 사진가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5D Mark4 같은 5D 시리즈는 기계적 성능이 뛰어나고 야외에서 사진 촬영을 많이 하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하이 아마추어나 프로 사진가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캐논 1D X 시리즈는 캐논 DSLR 중 가장 뛰어난 기계적 성능과 다양한 편의 기능이 몽땅 다 들어간 DSLR로 최상위 DSLR입니다. 연사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서 사진기자나 스튜디오 사진가들 같이 프로 사진가와 사진 기자들이 많이 애용합니다. 

캐논 EOS 1D X Mark III 주요스펙을 살펴보면

이미지센서 : 2010만 화소 신개발 High-res AF 풀프레임 이미지센서
영상처리엔진 : DIGIC X
연사 속도라이브 뷰 모드 시 1초에 20, 뷰파인더 모드 시 1초에 16
ISO : 100 ~ 819,200
동영상노 크롭4K 60P, FHD 120P 슬로모션, 5.5K RAW 동영상
손떨방 : 5축 디지털 IS 손떨림 보정
AF : 
눈 검출 기능이 들어간 듀얼 픽셀 CMOS AF
AF
포인트 : 191 포인트, 155 f4 크로스 타입
동영상 MF : 포커스 가이드, MF 피킹
무선 신호 : Wi-Fi, 블루투스
크기 : 158 x 167.6 x 82.6 mm
무게 : 1250g (바디만)
촬영매수 : 뷰파인더 촬영 시 2,850, 라이브뷰 촬영시 610, 4K 동영상 2시간 20

캐논 EOS 1D X Mark III 주요 기능들

High-res 2010만 화소 풀프레임 이미지센서DIGIC X

캐논 플래그십 DSLR 1D X Mark3는 2010만 화소의 새로운 이미지센서를 사용했습니다. 해상도가 2010만이라서 의아할 수 도 있지만 이 1D X 시리즈는 고속 연사가 핵심 기능입니다. 순간의 찰나도 놓쳐서는 안 되는 사진기자, 스포츠 사진 기자들은 고속 연사가 꼭 필요합니다. 이 고속 연사를 제공하려면 3천만 화소 이상의 고화소를 제공하면 연사 속도가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5D Mark4가 1초에 7장의 연사를 제공하는데 반해 1D X Mark3는 1초에 16장을 제공합니다. 

 

높은 디테일을 유지하기 위해 모아레와 색 왜곡을 억제하기 위해서 로우 패스 필터를 사용하는데 1D X Mark3는 새롭게 개발된 16포인트 분리 하이 디테일 로우패스 필터를 사용했습니다. 

 

선이 많이 들어가 있는 옷이나 패턴에서 자글자글한 무지개 빛이 피어나는 모아레가 발생하면 성질이 나는데 이걸 좀 더 줄였습니다. 

 

16포인트 분리 하이 디테일 로우패스 필터 덕분에 EOS 1D X Mark III의 해상력이 개선되고 오버슈트 현상도 개선될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4포인트 분리 로우 패스 필터 대신 해상감을 향상시키고 모아레를 억제하는 16포인트 로우패스 필터로 촬영한 사진은 캐논이 새롭게 개발한 DIGIC X 영상처리 엔진을 이용해서 좀 더 해상 감이 향상되고 노이즈를 줄이고 디지털 렌즈 최적화를 통해서 보다 좋은 사진 결과물을 제공합니다. 

 

캐논 1D X Mark2는 영상처리엔진이 2개가 들어가 있었는데 1D X Mark3는 1개로 줄었지만 성능은 더 좋아졌습니다. 전작인 캐논 1D X Mark2에서 사용하는 DIGIC 6+ 대비 DIGIC X는 이미지 처리 성능이 3.1배 좋아지고 연산 처리는 최대 380배로 올라갔습니다. 

영상처리엔진이 진화하면 저조도 노이즈 억제력이 더 좋아집니다. DIGIC X 영상처리엔진 도움으로 ISO는 ISO 100 ~ 102400으로 고감도를 제공합니다. 또한 삼각대 없이 야경 촬영을 촬영할 때 많이 사용하는 ISO 감도인 6400~12800의 노이즈 억제력이 더 좋아졌습니다. 전작인 1D X Mark2와 비교해보면 좀 더 노이즈가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JPEG 사진에도 디지털 렌즈 최적화 기능 사용이 가능해지다

캐논은 디지털 렌즈 최적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렌즈에 따라서 발생하는 주변부 왜곡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RAW 파일로 촬영할 때만 제공하던 이 기능을 JPEG 사진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HDR PQ 지원

사진 저장 시 10bit HEIF 파일 포맷을 지원해서 고속 연사 촬영 시에도 HEIF로 저장이 가능하고 JPEG 파일 형식보다 작은 용량이지만 품질 좋은 파일을 빠르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HDR PQ를 지원해서 좀 더 넓은 밝기와 색조 표현도 가능해졌습니다. 

세밀한 표현이 가능한 클라리티 이미지 보정 기능 추가 

캐논 EOS 1D X Mark III의 흥미로운 기능 중 하나가 클라리티 이미지 보정 기능입니다. 이 클라리티는 인물 피부를 부드럽게 또는 매끄럽게 표현하거나 금속 같은 질감을 세밀하게 표현하거나 풍경의 디테일을 살리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가들의 사진들이 한 올 한 올 풍경이 살아 있는 사진들을 많이 보는데 이는 디테일 해상력이 좋은 렌즈를 사용한 것도 있지만 뛰어난 후보정 실력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후보정 PC 프로그램이 아닌 카메라 안에서도 어느 정도 세밀한 표현 조절이 가능한 클라리티 기능이 들어갔네요. 

1초에 20장, 16장 촬영이 가능한 캐논 1D X Mark III

캐논 1D X 시리즈를 사진기자들이 사랑하는 이유는 연사 능력 때문입니다. 1초에 10장 이상의 고속 촬영이 가능해서 단 한순간도 놓치지 않습니다. 1D X Mark2는 광학 뷰파인더로 촬영 시에 1초에 14장이었는데 1D X Mark3는 1초에 16장으로 2장 더 증가했습니다. 라이브뷰 모드는 1D X Mark2가 1초에 16장이었는데 1D X Mark3는 1초에 20자으로 4장이 늘어났습니다. 

 

연사 속도가 더 빨라진 것만은 아닙니다. AF/AE 추적을 하면서도 연사 속도가 빠릅니다. 

DSLR은 연사 촬영시에 계속 반사경을 올렸다 내렸다 하기에 반사경이 오르고 내릴 때마다 화면이 검게 변해서 사진 촬영에 방해를 할 수 있습니다. 이걸 블랙아웃이라고 합니다. EOS 1D X Mark III는 새로운 미러 구동 시스템으로 반사경을 고속으로 구동하면서 블랙아웃 시간도 단축시켰습니다. 

전자식 셔터도 제공합니다. 전자식 셔터는 반사경을 아예 올려놓고 촬영을 하기에 정숙이 요구되는 실내 공연, 야생동물, 골프장 같은 스포츠 현장에서 촬영할 때 좋습니다. 1초에 20장 촬영이 가능해서 연속 사진 촬영에도 좋습니다. 

 

셔터 박스 내구 횟수는 전작의 40만 회에서 50만 회로 10만 회 늘었습니다. 

191개 포인트의 광학 뷰파인더 전용 AF

AF 포인트가 확 늘었습니다. 1D X Mark2가 최대 61개 크로스 타입 41개를 지원한데 비해 캐논 EOS 1D X Mark3는 무려 191개를 지원하고 크로스 타입은 155개나 지원합니다. 밝기 범위도 EV -4 ~ 21로 크게 좋아졌습니다. 

 

AF 포인트는 크게 증가했지만 AF 영역은 전작과 비슷하네요. 아무래도 광학 뷰파인더의 한계 때문인 듯합니다. 사진은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럼에도 보다 넓은 AF 영역을 원하시면 라이브 뷰 모드로 전환하면 됩니다. 

보다 좋아진 듀얼 픽셀 CMOS AF가 장착된 1D X Mark3

캐논의 킬링 포인트인 듀얼 픽셀 CMOS AF는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이름은 변하지 않지만 DIGIC 영상처리 엔진이 발전할수록 이 듀얼 픽셀 CMOS AF도 좋아집니다. 라이브 뷰 사진 및 동영상 촬영 시 작동하는 이 듀얼 픽셀 AF는 LCD 화면의 가로 90%, 세로 100% 영역을 AF 인지 영역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모든 렌즈에서 작동하는 건 아닙니다. 지원 안 하는 렌즈는 가로 80%, 세로 80%로 큰 차이는 없습니다.

 

자동 선택 AF시에 얼굴과 트래킹 AF를 활성화하면 가로 25 세로 21개 줄의 총 525로 분할된 AF 포인트가 피사체를 추적하고 AF를 맞춥니다. 

라이브 뷰 AF 휘도는 EV -6 ~18로 눈으로도 잘 보이지 않는 어두운 피사체도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조리개가 F1.2 중앙 AF포인트, 원샷 모드 ISO 100으로 놓아야 합니다. 

뛰어난 눈 검출 AF

인물 사진 중에 얼굴을 크게 촬영할 때 초점은 눈에 맞춰야 합니다. 사람의 눈이 얼굴의 핵심입니다. 이 눈을 인식하는 기술이 캐논 카메라에 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정지 사진에서만 눈 검출 AF를 지원해서 아쉬움이 많았지만 지금은 움직이는 인물의 눈을 자동 인식해서 초점을 맞춥니다. 1초에 20장 촬영하는 고속 연사에도 연속적으로 눈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라이브 뷰 AF 영역도 다양해졌습니다. 스폿 AF, 1포인트 AF 및 존 AF를 지나서 대형 존 AF가 세로, 가로 모드가 지원되네요. AF에 대한 스트레스는 거의 사라졌네요.

갑자기 가속, 감속하는 피사체까지 잡는 캐논 1D X Mark III Servo AF

피사체 추적을 할 때 동일한 속도로 움직이면 추적하기 쉽습니다. 문제는 제어가 안 되는 아이나, 강아지는 속도를 올렸다 내렸다 방향을 확확 바꿔서 추적이 쉽지 않습니다. 캐논 1D X Mark3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이용한 AI Servo AF IV로 피사체가 갑자기 튀어나오거나 속도를 줄이거나 빠르게 움직이거나 화면 밖으로 나갔다가 다시 들어와도 바로 AF를 잡습니다. 또한 동일한 속도로 멀어지는 기차 같은 피사체는 예측 정확도 향상으로 계속 AF를 맞출 수 있습니다. 

AF 추적도 기존에는 밝기, 색, 얼굴 정보만 활용했는데 1D X Mark III는 밝기, 색, 얼굴, 눈동자, 머리에 심도 정보까지 추가해서 추적을 합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기능은 라이브 뷰 촬영 시에는 인물의 얼굴을 넘어서 눈동자까지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향상된 AF 측정 방식인 EOS iSA 시스템 장착 

캐논 카메라는 색정보를 이용해서 피사체를 구분하는 RGB 센서와 피사체의 윤곽 형태와 노출을 감지하는 IR 측광 센서를 이용해서 피사체를 빠르게 인식하고 그 피사체가 인물이면 얼굴 AF와 눈동자 AF를 작동시킵니다. 

캐논 EOS 1D X Mark3는 새롭게 개발한 40만 화소 RGB + IR측광 센서와 AF/AE 처리용 DIGIC 8을 탑재해서 피사체 검출 능력을 보다 향상했습니다. 

플래시 사용을 어려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플래시를 터트리면 노출이 확 변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설명서 및 책을 찾아봅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E-TTL 중에 분위기 우선, 표준, 플래시 우선으로 플래시의 강도를 조절해서 내가 원하는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논 크롭 4K 60P 동영상 5.5K RAW 동영상

35mm 풀프레임 이미지센서 전체를 활용하면 5.5K RAW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원하는 해상도에 따라서 4K DCI, 4K UHD 영상 및 이미지센서 가운데만 활용해서 화각이 변하는 크롭 4K도 촬영이 가능합니다. 모두 캐논 로그인 C-LOG로 동영상 후보정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슬로 모션은 FHD 120P가 가능합니다. 

AF 방식은 광학 뷰파인더, 라이브 뷰 모드 다르고 동영상 사진이 또 다릅니다. 보시면 동영상 촬영 시의 AF 지원 검출이 가장 많고 사용자가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 DSLR로 영화, 드라마 많이 촬영해서 동영상 촬영 편의 기능이 더 많이 들어가는 느낌입니다. 

 

자동 AF가 만능은 아닙니다. 특히 동영상 촬영 시에는 AF 변경 속도나 AF 속도를 내가 자유롭게 조절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프로들은 필요에 따라서 수동 초점을 여전히 선호합니다. 이에 캐논 1D X Mark3는 EOS R에 들어간 포커스 가이드 및 피킹 기능까지 모두 넣었습니다. 영상 촬영자들을 위한 기능이 꽤 많습니다. 손떨림 보정은 5축 디지털 IS가 들어가 있습니다. 즉 전자식 손떨방입니다. 아직까지 캐논은 IBIS(바디 손떨방)이 없는데 올해 나올 카메라들부터 서서히 바디 손떨방 기능이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초점 이야기를 좀 더 하자면 AF 포인트를 더욱 빠르게 선택할 수 있는 스마트 컨트롤러가 들어갔습니다.

어두운 밤이나 실내에서도 빠르게 메뉴 및 설정 변경을 할 수 있게 후면 메뉴 컨트롤을 위한 버튼 조명을 제공합니다. 

와이파이, 블루투스를 이용한 파일 전송 및 원격 제어 

캐논 EOS 1D X Mark3는 camera connect 앱을 통해서 스마트폰과 외부 장치와 연결해서 촬영한 사진을 전송하거나 원격 제어가 가능합니다. FTP 전송도 가능합니다. 사진기자들은 MFT앱을 이용해서 5G/LTE 스마트폰을 통해서 통신사나 신문사 또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촬영한 영상과 사진을 바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가벼워진 캐논 EOS 1D X Mark III

1D X Mark2에 비해서 1D X Mark3는 무게가 90g 가벼워졌습니다. 

마그네슘 합금으로 내구성을 높였고 실링 작업으로 방진, 방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캐논 EOS 1D X Mark III 샘플 사진들

캐논 1D X Mark3는 1초에 20장의 고속 연사와 뛰어난 AF로 움직이는 피사체에 적합한 풀프레임 DSLR입니다. 행사, 스포츠, 야생동물 등등 정적인 피사체보다는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에 적합합니다. 특히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에 적합한 왕덱스의 최신 기종입니다. 

<캐논코리아로부터 원고료를 제공받아서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