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페이스북 그룹 광고가 한국 비하라고? 이게 왜 비하이지? 본문

IT/가젯/IT월드

페이스북 그룹 광고가 한국 비하라고? 이게 왜 비하이지?

썬도그 2019. 12. 19. 23:08
반응형

2019년 트렌드는 믿고 싶은 것만 믿고 보고 싶은 것만 골라 보는 한 마디로 내 의견과 동일한 정보만 섭취하는 '버블 필터'와 별 것도 아닌 것 크게 보면 그냥 넘어가도 되는 것도 현미경으로 보듯 미세한 문제도 논란을 만드는 '현미경 비판'이 트렌드인가 봅니다. 오늘 또 논란거리도 안 되는 걸 논란으로 만드는 한국인들의 저력을 확인하게 하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페이스북 봉천동시장이라는 인기 검색어가 있길래 눌러봤더니 이상한 내용의 기사가 보입니다. 페이스북이 그룹 기능을 소개하는 광고인데 놀랍게도 광고 배경이 서울입니다. 

서울에 사는 한 외국인 가족인  Every Expat in Korea라는 그룹에 가입해 있습니다. 크리스마스가 다가오자 아버지와 딸은 피칸 파이를 만들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한국이라서 재료가 어디서 파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이에 페이스북 그룹에 피칸 파이에 들어가는 재료인 피칸, 바닐라, 메이플 시럽을 어디서 사냐고 묻습니다. 

이에 그룹 사람 중 한 명이 봉천동 시장에 가보라고 합니다. 

아버지와 딸은 봉천동 시장에 가서 재료가 어디서 파는지 물어 물어서 찾습니다. 

아버지와 딸이 찾은 곳은 실제 봉천동 시장으로 우리 주변에 있는 흔한 전통 시장입니다. 

피칸도 샀고 메이플 시럽만 사면 됩니다. 페이스북 그룹에서 진 상점에서 팔거라고 알려주네요. 

마지막 재료인 메이플 시럽을 꺼내주는 할아버지! 임무 완수했습니다. 

그렇게 아버지와 딸은 피칸 파이를 완성하고 퇴근해서 들어온 엄마에게 보여줍니다. 

아버지는 페북 그룹 이웃들에게 고맙다고 전하면서 이번 크리스마스는 서울이 집처럼 느껴진다고 글을 남기고 끝납니다. 

이 페이스북 광고가 서울을 미개한 곳으로 묘사했다고?

이해가 안 갑니다. 이게 왜 논란입니까? 기사를 보니 메이플 시럽은 마트에서 파는데 거기서 사라고 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마트에 팔죠. 피칸도 팔 수도 안 팔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건 페이스북 그룹 사람이 봉천동 시장에 판다는 겁니다. 친구가 거기 있다고 하니 간 것이죠. 친구가 마트에 가라고 하면 마트에 갔겠죠. 

그런데 마트에서 메이플 시럽 사는 것과 어렵게 고생고생하면서 친구 이야기를 듣고 사는 것과 어떤 이야기가 더 흥미로울까요? 전 어렵게 구한 재료, 고생해서 얻은 재료로 만든 피칸 파이가 더 맛있을 것 같은데요. 그리고 그게 이야기가 더 풍부하고 광고로 만들기 좋습니다. 메이플 시럽을 근처 편의점에서 사서 만들면 재미가 없잖아요. 그래서 봉천동 시장에 갔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야기는 안 보고 봉천동 시장을 지적합니다. 

https://news.v.daum.net/v/20191219150855506

 

'봉천동 시장 헤매는 부녀'.. 서울 비하 논란 인 페북 크리스마스 영상

메이플시럽 살 곳 묻는 질문에 뜬금없는 봉천동 시장 등장 페이스북에서 공개한 크리스마스 광고 영상을 두고 서울을 지나치게 미개한 곳으로 그린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페이스북은 12일 ‘완벽한 크리스마스’(A Perfect Christmas)라는 제목의 1분짜리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은 ‘한국에 있는 국외 거주인’(Every Expat in Kor

news.v.daum.net

기자들이 자극적인 소재를 찾기 위해서 일부러 논란을 부추기는 것을 모르는 것은 아닙니다만 실제로 저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서울을 지나치게 미개한 곳으로 그렸다는 지적을 한 사람들이 있었고 많았습니다. 

전 이해가 안 갑니다. 이게 왜 미개하게 그런 것일까요? 그냥 우리 주변의 흔한 전통시장인데요. 그럼 전통시장 가는 사람이나 상인이나 다 미개인들인가요? 아니 저런 풍경은 지방은 더 많은데 지방시장들은 다 미개한 것인가요? 마트는 현대고 전통시장은 미개하다는 사고방식 자체가 미개한 것은 아니고요.

제가 화가 나는 건 서울을 미개하게 묘사하지 않았는데 미개하다고 억지 주장을 하는 것도 짜증나지만 페이스북 유튜브 계정에서 비추천 테러와 악플을 엄청 달아서 페이스북이 댓글 기능을 꺼버렸습니다. 이게 더 미개한 행동 아닌가요? 아니 어떻게 이런 생각들을 자연스럽게 하나요?

한국인들은 항상 마트를 가고 쿠팡이나 마켓컬리로 우아하게 택배 배송을 받는 배달의 민족이고 앞서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이어야만 직성이 풀립니까? 이런 생각 자체가 구시대적이고 미개한 생각임을 너무들 모르네요. 물론 일부라고 생각하기엔 너무 천박한 시선이라서 좀 짜증이 나네요. 국뽕도 정도 것 해야죠. 

반응형
22 Comments
  • 프로필사진 Caleb 2019.12.20 02:02 공감합니다. 따뜻한 크리스마스를 위해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해서 만든 파이를 받는 사람은 얼마나 감동을 받을까요?

    저도 북미에 삽니다만 여기서도 자기 시간을 들여서 정성스럽게 준비하고 만든걸 선물하는걸 무척 좋아합니다.
    제 아내 친구 딸이 쌀 하고 양말로 정성스럽게 만든 인형을 저희 가족에게 몇년전 크리스마스 선물로 주었는데 여전히 소중하게 간직 하고 있습니다. 그 소중한 마음이 느껴져서 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20 10:04 신고 크리스마스 카드도 이메일로 보내면 읽고 싶지도 않죠. 광고는 어떤 이야기를 극대화 해야 하기에 전통 시장에 간 건데 그걸 미개하다고 하네요. 참 웃겨요
  • 프로필사진 별로 2019.12.20 12:56 시장가서 발품팔아야만 정성인가 ㅎㅎㅎ 왜케 다들 자기가 젤 옳은 줄아시지??? 그런 사람들만 보는 블로그인가벼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20 13:21 신고 네 그런 블로그구요. 안 오셨으면 해요. 아주 이런 댓글러들 지긋지긋해요. 주장은 없고 맥락도 없고 에효
  • 프로필사진 작가도 현미경 비판인듯 2019.12.20 08:28 비판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지요. 누군가에게는 중요한 문제일수도 있고요. 작가님 본인만 '현자'이고 다른 이들은 무지하고 예민한 '바보'로 보나 봅니다. 비판과 견제는 민주주의 정신이고 개인의 권리입니다. 비판과 토론속에서 더 나은 합의점, 모두가 공감하는 방향이 잡아진다고 생각합니다만, 그게 싫으신가봐요 그냥 닥치고 대충대충 살자 주의???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20 10:00 신고 글을 제대로 이해를 못했네요. 다른 사람이 아니라 저 광고에 미개하게 표현했다고 비판하는 사람들이죠. 모조리 싸그리 싸잡아서 말하는 태도는 보기 좋지 않네요. 거기에 느닷없이 비판과 견제 민주주의 정신까지 들고 나오시네요.

    제가 비판을 하지 말라고 했나요? 비판을 한 것을 제가 또 비판하는 것이고요. 비판과 합의? 이게 무슨 정책 토론입니까? 저 댓글러와 집단 행동하는 사람들을 앉혀 놓고 토론을 해야 하나요? 그런 과정이 있을 수 없어요. 그리고 제가 그걸 모르고 반대하는 것도 아니고요.
  • 프로필사진 2019.12.20 13:02 글쓴님과 조금만 다른 의견이면 일단 비난하시는거 같네요 세상에는 다양한 의견 (찬성이든 반대든)이 있다는 걸 조금 인정했으면...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20 13:15 신고 오히려 자신의 생각과 반대되는 이야기를 하면 그걸 비난한다고 느끼는 것 같네요. 제 이런 의견도 비난이라고 하시겠지만요
  • 프로필사진 내가 최고야??? 2019.12.20 08:30 본인의 블로그니까 내 의견을 쓰시는건 이해한.ㄴ데, 타인의 비판이나 의견은 그닥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시는거 같아요?? 본인같은 엘리트? 진정한 지식인들만 제대로 된 비판을 하는거라 보시나?? 요즘 글 들이 좀 편향적이네요. 작가 본인 위주로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20 10:02 신고 제 글이 편형적이고 하는 그 비판마저도 자신의 댓글로 반박이 가능하네요. 제가 편향적이라고 하는 것 자체가 자신이 옳고 나는 바른 곳에 있다는 시선에서 출발하죠.

    제가 표현을 좀 과격하게 했지만 시선은 동일해요. 안그런가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20 13:19 신고 주례사 같은 말씀입니다. 두루뭉수리하고요.
  • 프로필사진 쌈닥이네 2019.12.20 12:55 댓글들이 죄다 ㅎㅎㅎ 쌈닭이신가 ㅎㅎㅎ
    근데 비난하는 사람도 있을수 있지 뭘 이렇게까지 그 사람들를 바보취급하시나요 ㅎㅎㅎ
    본인만 잘났다고 생각하시는 것 버리셔야 할듯 ㅎㅎ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20 13:17 신고 아이피 다 찍히는데 그냥 닉네임은 하나로 통일하세요. 동일한 IP로 여러 닉네임을 쓰면 다른 사람으로 오해하게 만들 수 있거든요. 나만 잘났다고 한 적 없습니다. 불편부당함을 지적한 것 뿐이고요. 내가 뭘 지적했다고 그내 너 잘났다 지적하는 태도 또한 비난 받아야 합니다.
  • 프로필사진 홍길똥 2019.12.20 19:55 서울의 무수히 많은 현대적인 쇼핑몰 다 놔두고 서울에서 진짜 보기힘든 낙후된 봉천동시장을 광고에 등장시킨걸 어떻게 해석해야함. 광고를 제작한 사람이 은연중 한국을 제삼세계 낙후된 국가로 묘사하려는 의도가 없었다면 도저히 생각해 낼수 없는 발상임. 서울은 미국은 상대가 안될정도로 세계 최고의 최첨단 인프라를 갖춘 발전된 도시임. 사실을 말한거니 국뽕이라 트집잡지 마삼. 썬도그님 답글을 보면 그게 뭐가 문제냐 식으로 교묘하게 말장난으로 한국을 비하하는 극우 일본인들이 생각남.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20 20:30 신고 내가 이글을 승인 한 이유는 제 주장을 뒷받침 해주기 때문. 맥락 파괴에 전통시장은 후졌다는 후진 생각.
  • 프로필사진 홍길똥 2019.12.21 02:55 썬도그님은 제말을 아전인수격으로 해석 하시는군요. 썬도그님의 국적이 어디인지는 몰라도 한국이라면 남의 나라 얘기 하는줄 알겠습니다. 누가 전통시장은 후진시장 이라고 했습니까? 오해하지 마세요.. 봉천동 시장은 재개발이 시급할 정도로 낙후된게 문제입니다. 이런 낙후된 시장은 서울에 봉천시장 말고는 없습니다. 서울에는 남대문시장 동대문시장 광장시장 망원시장등 수많은 전통시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현대적인 모습으로 리모델링 되었습니다. 한국에 대해 잘 모르는 외국인들이 이영상을 보면 한국은 제삼세계 낙후된 나라구나 하는 인식을 가질게 뻔합니다. 한국의 좋은 전통시장들 다 놔두고.. 그래서 한국사람들이 이 영상을 만든 사람에게 분개 하는겁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21 10:05 신고 감사하네요. 제 주장에 딱 부합하는 글을 써주시고요. 아전인수 맞습니다. 그런데 국적 운운하는 걸 보면 국뽕 제대로 맞으신 듯 합니다. 봉천시장이 낙후 되었다는 말에 할 말이 없네요. 제 근처 거기랑 비슷하거나 더 낙후된 전통시장이 많은데요. 위에서는 마트 쇼핑몰 나두고 전통시장이냐고 하더니 이제는 다른 전통시장 나두고 하필 가장 낙후된(?) 봉천 시장이냐고 하시네요. 최첨단 인프라 운운하다가 한 발 물러서셨네요. 왜 물러서셨을까요?

    제가 보기엔 봉천 시장 비하 같네요. 제 국적이요? 안타깝게도 한국이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onderism.tistory.com BlogIcon 원 디 2019.12.21 16:24 신고 저도 페북을 그리 좋아하지는 않지만 저 광고가 왜 비하인지는 이해를 못하겠네요 ㅎㅎ 광고에서 더 다양한 볼거리나 그 지역의 문화를 제공하는것은 당연한 것인데 말이죠. 욕하는 사람들은 만약 인터넷쇼핑으로 주문했다고하면 "광고가 저게 뭐냐, 한국 가서 굳이 한다는게 인터넷쇼핑이냐, 볼거리 경험할거리가 얼마나 많은데" 이러지 않을까 싶습니다 ㅎ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21 17:20 신고 바로 윗에 댓글 단 분이 비난하는 이유를 자세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형쇼핑몰이라는 아름다고 찬란한 장면이 아닌 누추하고 어둡고 습한 재래시장을 보여줬다고 한국을 후진국으로 묘사했다고 화를 내고 있어요. 요즘이 어떤 시대인데요. 그나라 풍경을 유튜브로 다 볼 수 있는데 누가 저 장면 보고 한국이 후진스럽다느니 하겠어요.

    오히려 마음들이 너무 가난하니 조그마한 흠집에도 부들부들 떨어요. 전 오히려 페북이 한국 시장을 중요하게 여기는 구나 했는데요. 그리고 실제로 외국인들 한국에 엄청 많이 살아요.
  • 프로필사진 홍길똥 2019.12.21 17:36 저런재료는 재래시장이 아니라 가까운 동네 마트에만 가도 충분히 구할수 있습니다. 백화점이나 동네 마트나 많고 많은 서울의 현대적인 시장 다 놔두고 굳이 낙후된 봉천시장을 등장시킨것도 서울의 이미지에 먹칠을 하는 불쾌한 일이거늘 거기에 등장하는 봉천시장 사람들도 어딘가 좀 모자란 사람들로 희화한 영상을 되려 봉천시장을 비하한다고 하다니.. 님 국적이 한국이라고요? 한국인이라고 다 정신이 올바른 사람들만 있는게 아니란걸 썬님이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22 11:24 신고 와! 봉천 시장 사람들 모욕 수준으로 비하하는 걸 보니 한국 사람 맞네요. 자신이 올바르다고 하는 삐뚤어진 사람이네요. 아무튼 이 댓글 지우지 마세요. 이 댓글까지 담아서 글 한 번 써볼랍니다. 한국의 국뽕. 무엇이 문제인가
  • 프로필사진 홍길똥 2019.12.24 08:28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