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LG전자 OLED TV의 장점과 단점, 삼성전자 QLED TV의 장점과 단점 본문

IT/가젯/IT월드

LG전자 OLED TV의 장점과 단점, 삼성전자 QLED TV의 장점과 단점

썬도그 2019. 12. 16. 13:59
반응형

요즘 LG전자와 삼성전자가 TV 전쟁을 합니다. 3D TV 전쟁이 끝난 후에 또 한 번의 격돌입니다. 3D TV 전쟁을 돌아보면 두 회사 모두 패배한 전쟁이라고 할 정도로  3D TV는 사라지거나 액세서리로 전환됨을 넘어서 최근에는 아예 3D TV 기능을 빼버리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에서 배우지 못한 것도 있습니다. 이 3D 영화나 기술은 19세기 영화 초창기에도 있었고 수시로 유행이 있었습니다만  놀이동산처럼 가끔 봐야 흥미롭지 모든 콘텐츠를 안경을 쓰고  3D 보는 것은 눈이 피곤합니다. 

3D TV 전쟁이 끝나고 요즘 또 싸움이 났네요. 

삼성전자의 마케팅 용어인 QLED TV에 현혹된 소비자들

저도 속았습니다. QLED라고 해서 퀀텀닷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가 드디어 상용화 된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제가 속았습니다. 그 퀀텀닷 OLED 디스플레이가 아닌 QD-LCD TV입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가 20년 이상 봐왔던 그 오래된 LCD TV입니다. 오래된 기술이고 완성도가 높지만 장단점이 뚜렷합니다. 

이 사실을 모르고 대형 전시회에서 직원에게 꼬치꼬치 물었더니 대답을 못하더군요. 그래서 삼성전자 직원을 호출해 달라고 부탁하고 물어보고 나서 너무 화가 났습니다. QLED TV는 QD-LCD TV입니다. 이에 예전 이야기를 꺼내면서까지 화를 냈습니다. 삼성전자가 LCD TV가 안 팔리자 LCD TV가 백라이트 광원 소자를 음극선관 대신 발열이 없고 전력 소비량이 적은 LED 백라이트를 사용했다고 해서 LED TV로 판매한 적이 있습니다. 이 당시 많은 소비자들이 LCD TV보다 더 좋은 차세대 TV인 줄 알고 많이 샀고 저도 차세대 디스플레이인가 했는데 알고 보니 후면 백라이트를 LED로 바꾸고 마치 새로운 TV인 것처럼 속였더군요. 마치 실내등을 형광등에서 LED로 전면 교체하고 리모델링한 제품이 아닌 새로 지은 건물이라고 판매한 것과 같습니다. 

소비자들은 이것도 모르고 많이 구매를 했습니다. 소비자 기만형 마케팅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한국은 조용했지만 미국 소비자들은 LED TV 마케팅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 버릇을 아직도 못 고쳤네요. 이래서 비아냥 거리는 소리로 마케팅의 삼성이라고 합니다. LG전자가 마케팅을 못하는 게 아니라 삼성전자가 사기 느낌의 마케팅까지 하는 것이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LG전자가 삼성전자의 QLED TV 저격 광고를 한 이유

아무리 앙숙이라고 해도 경쟁회사 제품을 저격하는 일이 흔하지는 않습니다. 한다고 해도 언론 플레이만 하죠. 그런데 광고로 저격합니다. 놀랬습니다. 점잖은 LG전자가 왜 이런 광고를 낼까? 대 놓고 QLED TV가 백라이트가 있다고 저격을 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2,500달러 이상인 고가의 프리미엄 TV의 글로벌 시장에서 LG전자가 2위로 내려 앉았습니다. 이전에도 삼성전자가 1위였지만 LG전자가 OLED TV를 앞세워서 승승장구하던 적이 있었는데 지금은 삼성전자가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2017년 1,2분기 2,500달러 프리미엄 TV 시장 점유율>

LG전자는 2016년만 해도 2,500달러 대형 TV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이 1위를 했지만 2017년 1분기부터 소니에 역전당하고 삼성전자의 QLED의 추격을 받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프리미엄 TV 시장에서의 고전은 2019년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2019년 TV 판매량을 보면 2019년 3분기 QLED TV를 116만대를 판매했는데 이는 작년 동기 대비 52만 대, 전 분기 대비 7만 대 이상 더 팔았습니다. 이는 작년보다 2배나 더 많이 팔았습니다. 반면 OLED TV는 2019년 3분기에 66만 대가 판매되었습니다. 더 암울한 건 OLED TV는 소니도 판매하고 있어서 이중 LG전자가 판매한 대수는 반 정도인 33만 대입니다. 더 우울한 건 판매량이 1분기 38만 대, 2분기 34만 대, 3분기 33 반대로 계속 축소되고 있습니다. 이러니 LG전자가 그냥 있을 수가 없습니다. 지금 삼성 QLED TV가 LG전자의 OLED TV보다 4배나 더 잘 팔리고 있습니다. 

삼성 QLED TV 장점

그럼 소비자들이 모두 삼성전자 QLED 마케팅에 현혹되어서 많이 사는 것일까요? 그런 것도 분명 있지만 무려 4배 차이가 나는 것은 마케팅 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QLED TV가 장점이 확실하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QLED TV의 장점과 단점을 소개하겠습니다. 

1. 시인성과 밝기가 좋다. 

QLED TV 광고는 백라이트가 있다고 비판한 LG전자를 향해서 백라이트가 단점이 아닌 장점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백라이트가 있기에 패널이 두껍고 돌돌 말 수 없지만 대신 백라이트가 있어서 밝기에 강점이 있습니다. 백라이트의 광원을 밝게 하면 화면 밝기가 더 밝아집니다. 그래서 IPS-LC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밝기(휘도)가 좋아서 야외시인성이 뛰어났습니다. 반면 AMOLED 디스플레이는 밝기가 약했습니다. 어두우면 밝기를 쉽게 올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밝은 거실에 햇빛이 쏟아져도 볼 수 있습니다. 

2. 번인 현상이 없다. 

요즘 삼성 QLED TV 광고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LG OLED TV를 비판하는 내용이 번인 현상입니다. 이 번인 현상은 OLED 디스플레이의 최대 단점입니다. AMOLED라고 중소형 디스플레이를 잘 만드는 삼성전자는 AMOLED가 OLED 디스플레이라서 이 번인 현상에 대해서 엄청난 방어를 해야 했습니다. 흥미롭게도 대형 디스플레이서는 상황이 바뀌니 자신이 공격 받던 단점인 번인현상을 들고 나오네요. 

OLED TV는 백라이트 없이 서브 픽셀 자체가 빛을 냅니다. 쉽게 생각해서 반딫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백라이트 없이 혼자 영롱한 색상을 냅니다. 문제는 OLED는 R(적색), G(녹색), B(청색) 서브픽셀 중에 청색 소자가 수명이 짧습니다. 이 기술이 나온 지 수십 년이 지났지만 청색 소자 수명을 늘리는 기술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청색 소자 수명이 짧아서 보는 데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동일한 위치에 장시간 똑같은 이미지가 떠 있으면 OLED가 타버려서 자국이 남습니다. 그런 이미지가 있냐고요? 있습니다. 바로 방송국 로고입니다. 동일한 장소에 동일한 텍스트가 계속 떠 있으면 번인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OLED TV가 나오는 건 아니고 한 채널만 보는 게 아닌 다양한 채널을 자주 바꿔서 보면 덜 보입니다. 또한 LG전자는 번인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을 넣고 있습니다. 반면 LCD TV인 QLED TV는 번인 현상에서 자유롭습니다. 

3. 가격이 100만 원 정도 저렴하다. 

이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LCD TV는 오래된 기술이라서 제조 단가도 저렴합니다. LG전자 OLED TV가 저렴해지긴 했지만 QLED TV 같은 LCD TV 보다 비쌉니다. 디스플레이 가격 자체가 다르기에 LCD TV보다 쌀 수 없습니다. 그래서 30,40인치 디스플레이 대부분은 LCD TV이고 가격이 엄청 저렴합니다.

QLED TV도 크기만 크지 LCD TV라서 가격이 저렴합니다. LG전자도 50~60인치 LCD TV 판매합니다. 다만 주력 상품이 아닐 뿐입니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화질이 OLED TV보다는 못합니다. 그러나 이 화질이 엄청나게 개선된 것이 QLED TV입니다. 

2년 전에 QLED TV를 처음 보고 이거 삼성의 OLED TV인가 했을 정도로 화질이 너무 개선되어서 크게 놀랬네요. 그렇게 넋을 놓고 보다가 검은색이 가득한 영상이 나올 때 LCD TV인 줄 알았습니다. 화질은 OELD TV와 크게 다르지 않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하니 QLED TV를 많이 선호합니다.

삼성 QLED TV 단점

1. 화질

밝기 면에서는 QLED가 강점이 있고 색상 재현력도 뛰어납니다만 OELD TV만 못 합니다. 전체적인 화질 품질은 OLED TV가 좋습니다. 다만 QLED TV가 LCD TV 치고는 색 재현력이 엄청 좋습니다. 3년 전만 해도 딱 봐도 OLED TV와 LCD TV를 구분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한눈에 구분하긴 어려울 정도가 되었네요. 그러나 백라이트 때문에 명암비는 OLED TV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2. 두껍다. 

두껍습니다. OLED TV는 패널만 있으면 되고 최근에는 이 디스플레이 패널을 소리 진동판으로 활용하는 기술까지 나오고 얇고 유연해서 구부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LCD TV인 QLED TV는 백라이트 두께와 컬러 필터를 붙여야 해서 두께가 두껍습니다. 여기에 전력 소모량도 OLED TV보다 높습니다. 전력 소모량은 꼭 문의해 보세요. 

LG 올레드 TV 장점

 QLED TV의 장점은 OLED TV의 단점이고 OLED TV의 장점은 QLED TV의 단점입니다. 서로 경쟁 관계이자 디스플레이 방식이 확연이 달라서 장점과 단점이 또렷합니다. 

1. 뛰어난 화질과 명암비 

백라이트가 있어서 주는 장점이 밝기라면 백라이트가 없이 자체 발광하는 OLED는 검은색을 표현할 때 서브 픽셀에 전원을 공급하지 않아서 짙은 검은색을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서 방에 불을 켜고 방문을 닫으면 방문의 불빛이 문틈으로 나와서 완전히 어두운 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방의 불을 꺼버리면 완전히 어둡게 되죠. 방에 불을 켜고 방문을 닫은 걸 검은색이라고 하는 걸 QLED라고 하고 아예 방에 불을 끈 것을 OLED 방식입니다. 

보시면 LG 올레드 TV가 확실히 검은색을 더 검게 잘 보여줍니다. 검은색과 하얀색의 차이인 명암비가 크다 보니 영상을 보다 생동감 있게 볼 수 있고 실제 우리가 눈으로 본 세상과 비슷하게 보여줍니다. 물론 QLED TV가 QD를 사용해서 색 재현력이 엄청 좋아졌지만 딱 둘이 비교해서 보세요. 대부분은 OLED TV인 LG 올레드 TV에 손을 들어줍니다. 

알팅스가 삼성 QLED와 LG 올레드 TV의 각도별 색의 변화와 선명도와 밝기 등을 측정해보니 모든 항목에서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LG 올레드 TV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아무리 QLED TV가 좋아졌다고 하지만 화질 자체는 OLED가 최고입니다. 

2. 얇아서 구부릴 수도 있다. 

얇습니다. 엄청 앏아요. 다양한 공간에 쉽게 부착할 수 있습니다. 

벽지와 일체가 될 정도로 얇습니다. 이 얇음이 주는 효용이 아주 크지는 않지만 얇은 것은 확실히 장점입니다. 또한 자체 발광을 하니 시야각이 LCD TV보다 좋아서 옆에서 봐도 선명하고 또렷하게 보입니다. 여러 사람이 시청하고 옆에서 봐야 할 경우에는 광 시야각은 큰 도움이 됩니다. 

3. 백라이트가 없어서 전력 소모량이 적다.

백라이트가 없고 자체 발광이라서 전력 소모량이 적습니다. 

LG 올레드 TV 단점

1. 번인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위에서 자세히 소개했기에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OLED 디스플레이의 최대 단점은 번인 현상입니다. 청색 소자의 수명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라서 원천적인 해결 방법이 아직까지 안 보입니다. 다만 새로 생긴 광저우 OLED 공장에서 나오는 디스플레이부터 이 번인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가격이 비싸다

이게 치명적입니다. 화질 자체야 OLED TV가 좋지만 그런대로 좋으면서도 가격이 100만 정도 저렴한 QLED TV를 선호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OLED TV는 패널 자체 원가가 비싸서 가격을 확 낮추기 어렵습니다. 이러다 보니 항상 LCD TV보다 비쌉니다.  원가 절감을 해야 가격이 단점이 안 될 텐데 아직까지 대안이 없어 보입니다. 

이외에도 밝기에 대한 아쉬움이 있지만 OLED TV가 그렇게 어두운 디스플레이도 아니고 TV를 주로 밤에 보거나 어둡게 해고 영화나 드라마를 많이 보는 분들에게는 큰 걸림돌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LG 올레드 TV가 고전하는 이유는 화질 말고 좋은 점이 크게 다가오지 않습니다. 구매 킬링 포인트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걸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크리스탈 사운드 OLED 패널입니다. OLED의 장점인 뛰어난 유연성을 이용해서 패널 자체를 사운드 진동판으로 활용합니다. 이 크리스털 사운드 OLED 패널은 패널 자체가 사운드를 제공하는데 놀랍게도 화면에 자동차나 기차가 지나가면 지나가는 방향에서 소리가 나게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실체 사물이 소리를 내듯이 할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소니가 이 크리스탈 사운드 OLED 패널을 이용한 TV로 일본 시장에서 1등을 했다고 하는데 LG전자는 아직까지 크리스털 사운드 OLED 패널을 사용한 올레드 TV를 선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 2020년에 출시할 것 같은데 크리스털 사운드 OLED 패널을 이용한 LG전자의 새로운 올레드 TV가 나오면 가격은 비싸지만 화질과 사운데 강점이 있어서 또 다시 기울기가 올레드 TV로 이동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반응형
31 Comments
  • 프로필사진 편파적? 2019.12.16 14:17 Anti-삼성 기조가 섞인 감정적인 글 같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16 14:27 신고 네 편파적이에요. 삼성 아주 싫거든요. 그러나 기술 설명은 편파는 아니고 오히려 OELD TV를 더 많이 비판했는데요. 오히려 댓글 쓰신 분이 너무 편파적으로 보시는 건 아닌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써라운드 2020.10.11 00:02 편파적? 이라고 댓글 쓰는 님이 더 편파적인 시각임.
  • 프로필사진 음, 정말일까? 2019.12.16 15:30 뭐, 작성하시는 분 마음이니까 별로 태클 걸고 싶지는 않은데, 글 구성 전반적으로 '삼성까'이고, 기술설명도 OLED 까는 듯하나 실상 정확한 데이터 없이 '삼성까' 같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16 17:01 신고 이게 무슨 기술 문서입니까? 데이터까지 거론하게요. 유튜브와 블로그에 널린 게 OLED QLED 장단점인데요. 제 글도 그런 글에 큰 차이가 없어요. 제가 창작해서 넣은 장점 단점도 없습니다. 삼성까 글 맞아요. 삼성까이면 무슨 법에 걸립니까? 다만 까는 건 까는 것인데 마케팅을 깐 거지 기술을 깐 건 아닙니다. 삼성까면 안 되나요? 그게 왜 불만일까요? 제가 깠는데 안 깠다고 하는 것도 아니잖아요.
  • 프로필사진 감정적이시네;; 2019.12.16 17:07 댓글도 그냥 의견을 말하는 것 뿐인데, 감정적이시네요;;; 삼성까라고 하면 안되는 법도 없거늘...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16 19:37 신고 감정을 건드리니 감정적으로 되는 것 아닐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toreerang.tistory.com BlogIcon 토리의추억 2019.12.16 20:58 신고 댓글들 분위기가 싸해지는 거 같네요.
    각자 자기 의견이 있겠지만 블로그에서는 운영자 본인의 주관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슨 막말을 한 것도 아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얼마든지 한쪽에 편파적일 수도 있잖아요?
    그걸 뭐라고 할 수도 없고 아니면 그냥 아니라고 하면 그만이지 뭐 깐다 어쩐다 해가며 주인장님의 생각을 불도저로 밀어버릴 필요까지는 없을 거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16 22:30 신고 오는 말이 고와야 가는 말이 고와요. 안티 삼성 기조의 감정적인 글이라는 감정 섞인 글을 써놓고 좋은 댓글 달리길 원하는 것도 그렇죠.

    말씀처럼 블로그는 자기 주관의 대표적인 매체인데 항상 객관을 요구하고 중립을 요구하는 분들이 많아요. 여기는 언론이 아니거든요. 하물며 언론도 다 자기 주관대로 세상을 해석해서 기사 쓰는데요. 그러니 보수, 진보 일간지라고 구분하잖아요.
  • 프로필사진 콩순&콩콩 2019.12.16 23:1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한두달전 광고를 보면서 두 회사가 장난 아니다 생각하다
    이번 삼성 광고 보면서, 득달같이 달려든 LG가 오히려 패배를 했다고 생각했는데
    삼성의 가진 자의 여유(점유율1위?) 전략이 아니라
    제제에 의해 수위를 조절했다 얘기도 있네요.
    가전은 LG가 신기술력도 좋고 후속 서비스도 좋고 문제시 대응도 훨씬 잘하고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전 몸과 마음이 따로 놀아 더 저렴한 삼성을 샀다는 ㅎㅎㅎㅎ
    가전은 기술력, 가격, 디자인 등등 그 기준이 너무 다양한만큼 어느 가전이 더 낫다고 무조건 적으로 판단하기는 쉽지 않고
    말그대로 개인 취향인 것 같습니다.
    이러나 저러나 역시 개인 취향을 따지는데 도움이 되는 좋은 글 정말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17 00:25 신고 네 어떤 제품을 사던 그건 제가 상관할 바가 아니고 두 제품이 비슷한 기술을 가진 제품이라면 좀 더 합리적인 소비를 하라고 권할 수 있지만 장,단점이 확연히 달라서 어떤 선택을 해도 다 옳습니다.

    LG전자 제품이 선이고 삼성전자 제품이 악이라고 할 수 없고요. 다만 마케팅 용어 남발은 앞으로는 안 했으면 해요. 그것만 줄이면 비판할 것도 없죠.
  • 프로필사진 삼성엑스파일 2019.12.20 14:52 삼성 알바들때문에 고생이 많으시네요. 골수 삼성까인 제가 볼때는 오히려 Qled (lecd) 옹호글로 느껴질 정도인데... 반도체 백혈병, 삼성비자금, 에버랜드 탈세등 수도없는 악행을 저지르고 있는 삼성이란 기업 물건은 사지 말아야죠. 하물며 Lcd 패널넣고 Led 라고 사기 마켓팅 까지 하고 있는 제품인데 ㅎ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20 15:24 신고 네 장단점은 기술적인 내용이라서 제가 느낀 그대로를 담았어요. 삼성전자만 보면 짜증이 나지만 뭐 그걸 제외하고 기술적 이야기만 하면 QLED 정말 좋은 LCD TV에요. 인정할 수 밖에 없어요. 다만 화질은 OLED 넘을 수 없어요
  • 프로필사진 송아지 2019.12.28 17:17 좋은 정보 정말 잘 읽고 갑니다~
  • 프로필사진 헬쥐찍찍 2020.01.03 08:12 내로남불이 따로 없네요. woled때 반쪽짜리 oled로 난리부르스 추더니만...이런 경쟁사 자극하는 원초적 마케팅 말고, 내부 단도리나 좀더 해야지요. 자기 임직원들 정리해고 하면서 꼴에 자존심 지킨다고 마케팅으로 발악하는 회사가 정상입니까? 어쩔수 없는 2인자 마인드. 결국 회사는 숫자로 나타나는 결과가 말해 줍니다. 1등 탓하지 말고 1등 넘을려고 더 노력해야죠. 뭐 지금까지 행태보면 그럴가능성은 없어보이지만. 안타깝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20.03.15 12:30 신고 내로남블은 당신이 더 하시는 것 같은데요. 꼼수나 찍찍 날리는 회사 보다야
  • 프로필사진 신정동 김현규 2020.03.15 09:39 qled라는 용어를 쓰면 안된다는 걸 확실히 알겠네요. 미국 소비자들이 대체로 한국소비자들보다는 현명한 듯 하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20.03.15 12:29 신고 미국 소비자 보다는 미국은 소비자 권리단체가 막강하고 소비자 보호정책이 뛰어나서 저런 꼼수 용납 못해요.
  • 프로필사진 TV구입예정 2020.03.25 18:22 TV구입예정입니다.
    자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지나다 2020.03.29 14:40 lg 65 인치 1주일전에 샀는데 abl 인지 ♫♩♩인지 지맘대로 화면 밝기 막 줄이고..문의해보니 oled 내구성이 약해서 원래 그런거라고.. 밝기 줄이고 쓰고있음

    안방으로 보내고 매일 틀어놓을 거실용 lcd tv 하나 더 사야할듯
  • 프로필사진 크마 2020.04.22 23:33 올레드 티비 얇아서 장점이라하지만 쉽게 액정 나가고 AS 안되고 액정 교체해야되서 수리비만 구매비용의 50 프로 정도됨..
  • 프로필사진 냉모밀 2020.05.24 16:59 혼수 알아보는 과정에, TV 좀 공부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검색하다가 우연치 않게 클릭해서 정리해주신 글 잘보고 갑니다 ~~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장단점 읽기 쉽게 잘 써주셔서 큰 도움 됐습니다 ~~~
  • 프로필사진 아톰양 2020.05.31 16:13 QLED의 장점중에 싸다?
    싸지도않습니다 하이마트가면 QLED 나 OLED나 가격이 거기서 거기고 오히려 어떤건 더비쌉니다;;;
    그래서 번인이 있더라도 같은값이면 당연히 다음세대 기술을 사용해야 할듯하여 OLED를 선택한 1인
  • 프로필사진 노오라 2020.06.20 12:19 좋은 정보 잘 알아갑니다 !
    위에 노골적인 삼성빠인 댓글들 신경쓰지마시고요 ㅋ

    LG oled 가격이 너무 비싸서 타 기업패널과 비교해보려고 여러루트로 알아보고 있었는데요,
    쉽게 이해가 잘 가네요.
  • 프로필사진 어피칫 2020.08.02 12:41 삼성빠는 아니고 애들있는 가정용집에서는 OLED 내구성이 걸림돌이 될 수도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20.08.02 13:42 신고 그건 그렇죠. 주먹질만 해도 깨질 수 있으니
  • 프로필사진 크라브 2020.10.03 15:39 일반 가정에서는 삼성이 더 나을 수 있어요 낮에는 밝기와 시인성이 더 크게 다가옴 저녁에 광량 낮은 환경에서는 엘지의 화려한 화질을 감상하기 좋죠 주로 밤에 티비보는 분들은 엘지거 사세요
  • 프로필사진 크라브 2020.10.03 15:43 아 그리고 전력효율말인데요 여러분이 사고 싶은 중급 이상 기종들은 양사 모두 에너지등급이 4등급정도라도 보면 됩니다. OLED라도 기능이 많이 빠져야 전력소모가 줄어요 요즘은 패널자체의 소모량보다 화질관련 기술들이 전력을 많이 먹습니다.
  • 프로필사진 감사합니다 2020.10.04 15:50 OLED 번인은 상당한 문제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20.10.11 09:36 신고 상당한 문제는 아니에요.
  • 프로필사진 지나다 2020.10.16 16:01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