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내 사진을 전 세계 사람들에게 평가 받는 사진랭킹 서비스 구루샷(GuruShots)

by 썬도그 2019. 12. 7.
반응형

사진 정말 열정적으로 찍는 분들 많습니다. 취미로 사진을 찍지만 열정적으로 찍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오늘도 무거운 DSLR과 더 무거운 삼각대를 메고 다니면서 전국을 다니거나 사진 찍는 열정적인 사진가와 아마추어 사진가들이 있습니다. 저도 유명 사진 출사지에 가면 이런 분들을 많이 봅니다. 대부분은 나이가 많이 든 어르신들이 많습니다. 은퇴 후에 소일거리와 창작 활동을 하는 재미로 사진에 푹 빠져 계십니다. 

그러나 사진은 정말 열심히 찍는데 그 사진을 출력하지도 않고 PC로 옮기신 후에 그냥 혼자만 보고 계십니다. 그나마 사진 커뮤니티에서 활동하시면 다음아나 네이버 카페에 올리고 끝입니다. 그 사진을 줄여서 카톡이나 SNS에 올리는 분들은 그나마 낫습니다. 너무 좋은 사진인데 혼자만 보시는 분들이 많죠.

사진은 공유할 때 빛이나는 것이지 나 혼자 보고 친구나 지인만 보여주면 그 가치가 널리 퍼지지 못합니다. 그나마 SLR 클럽에 많이 올리거나 사진 관련 카페에 올리는 분들은 그나마 낫습니다. 그런데 SLR클럽이나 사진 카페들은 친목이 목적이라서 내 사진을 보고 평가를 안 해줍니다. 그냥 인사로 사진 좋다고 하죠. 그러면 사진이 발전이 없습니다. 쓴소리도 듣고 내 사진이 얼마나 인정받고 좋은지 체크를 해봐야 합니다. 그렇다고 내 사진을 품평회 할 수도 없고 유명 사진작가에게 사진 품평을 맡길 수도 없습니다. 유명 사진작가라고 해도 그분의 평가가 절대적이라고 할 수도 없고 엄연히 하나의 주관일 뿐입니다.

자주 말하지만 주관이 모이면 모일수록 객관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내 사진을 평가한다면 내 사진의 위치를 어느 정도 체크할 수 있겠죠. 그런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구루샷입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사진을 평가하는 사진 랭킹 서비스 구루샷(GuruShots)

어제 알았습니다. 아니 정확하게는 작년에 가입을 했었는데 뭘 어떻게 하는 줄 몰라서 관심을 접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다시 접했습니다. 그런데 이 서비스 너무 흥미롭고 재미있네요. 

구루샷(https://gurushots.com/)은 사진 랭킹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주제의 사진 챌린지(콘테스트)가 있고 여기에 내 사진을 올리면 구루샷에 가입한 전 세계 사람들이 내 사진에 투표를 합니다. 투표를 많이 받을수록 랭킹은 올라갑니다. 이렇게 수많은 사진 챌린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면 뉴비>>루키>>챌린저>>어드벤서드>베테랑>>익스퍼트>>챔피온>>마스터>>구루로 레벨이 올라갑니다. 구루는 잘 아시겠지만 인도에서 현자를 말합니다. 

구루샷은 무료 서비스입니다. 그러나 온라인 게임 요소를 도입해서 아이템을 돈 주고 살 수 있습니다. 무과금과 유과금 유저가 동시에 존재하는데 돈을 내서 살 수 있는 것은 치트키 같은 것은 아니라서 문제는 없습니다. 이 부분은 잠시 후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가입한 후에 상단에 챌린지(CHALLENGES)를 누르면 여러 사진 챌린지가 나옵니다. 

예를 들어 AlisonPook라는 구루가 시작한 'Photo of the Week'라는 사진 챌린지는 어떤 사진들을 올릴 수 있는지 주제가 보입니다. 영어로 되어 있지만 어려운 영어는 아닙니다. 이 주제는 별 다른 주제는 없고 이번 주 최고의 사진을 올리세요!네요. 아무거나 올려도 됩니다. 

TOP 포토그래퍼가 되면 사진 스왑 30장, 키 20개, Fills 25개를 주네요. 이 3개는 이 구루샷에서 사용하는 유료 아이템입니다. 아이템을 거는 곳도 있지만 돈을 주기도 합니다. 상금은 많지 않습니다. 어차피 돈 벌려고 하는 것보다는 내 사진이 얼마나 인기 있나를 측정할 수 있는 서비스가 구루샷입니다. 

룰을 보면 700px x 700px 이상 해상도의 사진을 올리라고 하네요. 전 이것도 모르고 이보다 작은 사진 올렸다가 왜 안 올라가나 했는데 최소 해상도가 있습니다. 이는 사진 챌린지마다 다릅니다. 최대 용량은 25MB입니다.

사진을 올려서 50개 보트 이상은 Popular, 250개 이상 보트는 Skilled, 500개 이상은 Premier, 2200개 이상 받으면 All Star가 됩니다. 

참고로 전 467개의 보트를 받아서 Skilled LEVEL입니다.  500개 넘으면 Premier가 되겠네요. 사진은 4장을 올리는 사진 챌린지가 있고 1장만 올리는 챌린지가 있습니다. 보통은 4장 정도 올릴 수 있는 사진 챌린지가 많습니다. 사진 1장으로 승부하기보다는 포트폴리오로 승부하는 모습이 강해서 더 좋습니다. 사진 1장은 어쩌다 잘 나올 수 있지만 꾸준히 나와야 그게 사진가이고 프로이자 사진 잘 찍는 사람입니다.

투표를 해야 내 사진이 더 많이 노출되는 구루샷

사진만 올리고 남들이 알아서 투표 해 주겠지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구루샷은 사진을 올린 사람이 다른 사람의 사진을 투표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위 5개의 사진 챌린지 중간에 보면 계기판 게이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게이지가 LOW로 가 있으면 내 사진이 사진 챌린지에서 노출이 안 됩니다. 노출이 안 된다는 건 사진이 안 보인다는 것이고 안 보이면 투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내 사진을 많이 노출시키려면 VOTE를 눌러서 다른 사람의 사진을 보고 좋은 사진에 투표(보트)를 해야 합니다. 아주 영리한 방법입니다. 이렇게 투표를 독려하는 제도를 만들어야 투표가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계기판 밑에 있는 VOTE를 누르면 다른 사람의 사진이 열립니다. 

투표도 레벨이 있나 봅니다. 저는 보팅 파워가 1입니다. 많이 하면 레벨이 올라가나 봅니다. 

투표는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도 있어서 모바일 앱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추천을 주고 싶은 사진을 클릭해서 투표를 한 후에 하단의 SUBMIT VOTE를 눌러야 투표가 됩니다. 투표를 하고 그냥 나가 버리면 말짱 꽝이 됩니다. 투표를 할수록 하단 왼쪽의 게이지가 LOW에서 HIGH로 올라가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오른쪽 상단 돋보기를 누르면 사진을 크게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좋은 사진은 하트를 눌러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가끔 홀딱 벋은 사진을 올리는 인간들도 있습니다. 이게 구루샷의 유일한 안 좋은 점입니다. 문제가 되는 사진들도 가끔 보이는데 걸러내는 필터링이 약한 편입니다. 이런 사진들은 하트 밑에 버튼을 눌러서 성인용 이미지로 보고하면 됩니다. 

스왑, 부스터, Fill, 챌린지 언락

VOTE를 눌러서 노출 게이지를 올리면 사람들이 내 사진을 보고 투표를 합니다. 4장의 사진을 올렸는데 32, 26, 25, 22 추천을 받았네요. 인기가 떨어지는 사진은 SWAP을 눌러서 다른 사진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단 무한정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업로드할 때 신중하게 올려야 합니다. BOOST는 투표를 해서 노출 게이지를 올릴 수 없는 분들을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수시로 접속해서 노출 게이지를 올려야 하는데 시간이 없으면 BOOST를 눌러서 남들보다 노출을 더 많이 할 수 있습니다.  노출 게이지 VOTE 옆에 번개 모양의 Fill은 노출 게이지를 단박에 풀로 충전해 줍니다. 

도전할 수 있는 사진 챌린지는 10개 정도 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사진 챌린지에 도전하고 싶으면 열쇠를 구매해서 챌린지를 풀어야 합니다. 

구루샷은 이 아이템을 유료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확실한 수익 모델이 있네요. 사진 랭킹 서비스인 구루샷은 한국에서 가장 먼저 시도한 부분 유료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누가 이걸 사느냐고 하시겠지만 사진 욕심 많은 분들은 이거 돈 주고 사서 이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나오는 수익은 구루나 상위 랭커들에게 주는 듯하네요. 구체적인 것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각 사진 챌린저를 누르면 실시간 내 순위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단의 RANK를 누르면 상위 사진가와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상위 랭킹 사진들은 인정할 수밖에 없네요. 민주적인 투표라서 상위 랭킹 사진 퀄리티가 어마어마합니다. 한국의 사진공모전처럼 소수의 공개하지도 않는 심사위원이 하는 사진공모전 심사와는 크게 다릅니다. 물론 어뷰징이 있을 수 있고 짬짜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친목질로 투표 몰아주기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워낙 참여자가 많다 보니 그런 어뷰징이 수면 밑으로 묻혀 버립니다. 다만 상위에 올랐던 사진들이 위 이미지처럼 삭제되기도 합니다. 

워낙 업로드하고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보니 별 문제가 다 있나 봅니다. 남의 사진 올려도 검증할 수도 없으니까요. 그리고 정말 그지 같은 사진도 많이 있습니다. 대신 그런 사진들을 보면서 사진에 대한 자신감도 얻을 수 있는 뜻하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몇몇 분들은 구루샷에서 사진 영감을 얻는다고도 하더군요. 

SNS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구루샷

왼쪽 상단 내 아이콘을 누르면 내가 업로드한 사진과 내가 이룬 성과와 내가 올린 사진들이 받은 좋아요 숫자와 GS 포인트가 있습니다. 이 GS 포인트는 뭔지 잘 모르겠네요. 게임에서 캐시가 있고 포인트가 있는데 그 포인트 같네요. 이걸 어디에 쓰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뭐든 혼자 하면 재미없죠. 그래서 SNS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이 구루샷은 SNS 계정으로 접속이 가능한데 그렇게 SNS 아이디로 접속하거나 이메일 계정으로 접속 후에 SNS를 등록하면 구루샷을 이용하는 친구들 목록이 나옵니다. 함께 하면 더 재미있습니다. 

https://share.gurushots.com/EX5TU 

 

sundog thinks you've got what it takes!

Join sundog in amazing photo challenges and see how good your photos really are.

gurushots.com

친구 추천을 하면 위에서 소개한 유료 아이템을 주네요. 관심 있으시면 위 링크 눌러서 가입해 보세요. 

제 구루샷 주소는 https://gurushots.com/sundog/photos

 

sundog | GuruShots

Check out the awesome profile of sundog on GuruShots, a revolutionary platform that offers photographers a fun, social and educational place

gurushots.com

입니다. 

사진은 미리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사진 챌린지에 올릴 수 있는 사진은 최대 4장 정도입니다. 따라서 미리 업로드 해 놓았다가 챌린지가 끝나고 새로운 챌린지가 시작되면 다른 사진을 업로드해서 평가받으면 됩니다. 사진마다 투표 숫자와 VIEWS와 좋아요가 있습니다. VIEWS는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사진을 크게 확대해서 본 사람들의 숫자 같기도 합니다. 사진마다 제목을 달 수 있고 코멘트도 달 수 있습니다. 영어권자가 많으니 영어로 소개하면 더 추천을 많이 받을 수 있겠죠. 

챌린지가 끝나면 사진을 출력 서비스를 제공하는 듯하네요. BUY PRINT 기능이 있습니다. 아마도 내 사진을 누군가가 출력하고 싶으면 저작권료를 내고 출력할 수 있나 봅니다.

제 예상이 맞았네요. 해상도 크기별로 가격이 나와 있네요. 유럽 서비스라서 유로화가 쓰여 있네요. 장수를 선택하고 출력 결제를 하면 출력물이 유럽에서 날아오나 봅니다. 그럼 이 수익의 일부는 저작권자에게 돌아갈 듯하네요. 

굉장히 흥미로운 서비스입니다. 수익 모델도 좋고 배틀 요소를 넣어서 사진에 흥미를 돋우고 있습니다. 이 구루샷 이용하면서 죽어가던 사진 열정이 다시 콸콸 샘 솓네요. 구글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GuruShots를 입력해서 앱을 설치하면 이동하면서도 사진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ttps://share.gurushots.com/EX5TU

 

sundog thinks you've got what it takes!

Join sundog in amazing photo challenges and see how good your photos really are.

gurushot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