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인공지능이 만든 초상권이 없는 10만 개의 인물 사진 무료 다운로드

by 썬도그 2019. 9. 29.
반응형

매그넘 인 파리 사진전을 보면서 이 1930~70년대 까지는 초상권 개념이 거의 없어서 길거리에서 초상권 허락도 받지 않고 아무나 막 찍었던 행복한 시기였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은 허락도 없이 몰래 촬영한 사진을 상업 용도는 물론 SNS 에 공유했다가는 초상권 침해로 고소 당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초상권 개념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함부로 허락도 없이 남의 얼굴이 담긴 사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 뜨는 시장이 셔터스톡 같은 스톡 사진입니다. 그런데 초상권 없는 인물 사진 10만 장이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위 사진들은 초상권이 없는 사진들입니다. 초상권을 포기한 사람들이 10만 명이 모여서 자신의 사진을 공개한 것은 아니고 인공지능으로 만든 세상에 없는 사람들의 얼굴입니다. 

Icons8은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세상에 없는 사람들의 얼굴을 합성해서 합성 얼굴을 만들었습니다. 이 숫자가 무려 10만 장입니다. 


간혹 합성티가 나고 가짜 얼굴임을 알 수 있는 사진도 있지만 대다수는 꽤 퀄리티가 좋아서 인공지능이 만든 합성 사진이라고 말을 하지 않으면 알 수 없을 정도로 사진 품질이 좋습니다. 사진들은 증명사진처럼 얼굴만 나오고 배경이 깔끔해서 다양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10만 장의 인공지능이 만든 합성 얼굴 사진은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 되어 있어서 누구나 원하면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만든 초상권 없는 사진 다운로드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