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아이피타임 링 기가(Ring-GIGA). 전원 없이 랜선으로만 설치가능한 무선공유기 확장기

by 썬도그 2019. 10. 1.
반응형

요즘 집집마다 유무선공유기(AP)를 1대 이상 두는 집이 늘고 있습니다. 10~20평대 아파트는 1대의 무선 공유기로 충분하지만 30평 특히 40평 이상의 큰 아파트나 복층 주택은 2대 이상의 무선 공유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무선공유기인 AP를 추가로 구매하는 분도 있지만 무선 신호를 확장해주는 무선 공유기 익스텐더 제품을 사용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 익스텐더는 약해진 무선 신호를 확장해주고 안정적인 신호를 제공하는 제품이지 무선신호를 증폭해주는 기능이 없어서 다운로드 속도는 올라가지 않습니다. 다만 안정적인 와이파이 신호를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익스텐더 기능과 무선공유기 기능을 넘어서 PoE라고 해서 전원 어댑터 없이 LAN선으로만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무선공유기이자 확장기 제품이 아이피타임 링 기가(Ring GIGA)입니다. 

 

랜선으로만 설치가능한  무선공유기, 확장기 아이피타임 링 기가(Ring-GIGA)

아이티파임 링 기가(Ring GIGA) 제품은 외모부터 독특한 제품입니다. 무슨 방패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모양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제품은 벼이나 천장에 부착해서 사용하는 벽, 천장 부착형 제품입니다. 따라서 카페나 공공장소나 강의실이나 집안 거실에 부착해서 사용해서 사용합니다. 방사형 제품이라서 무선 신호를 골고루 뿌려줍니다. 

ipTIME 링 기가 스펙을 보면 

IEEE 802.11ac 지원 제품으로 5GHz 2Tx-2Rx로 최대 867Mbps에 2.4GHz 2Tx-2Rx 300Mbps을 지원하는 AC1200 제품입니다. 즉 2.4GHz와 5GHz 무선 와이파이 신호를 모두 제공합니다. 리얼텍 RTL8197F 1GHz CPU를 사용하고 DDR2 64MB DRAM, 기가비트 유선LAN, MU-MIMO PoE 기능을 제공하며 듀얼 내장 안테나 2개가 들어가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링 기가는 AP/Extender 무선확장기 영역으로 분리되는 제품입니다. 쉽게 말해서 유무선 공유기가 아닌 무선공유기 기능과 와이파이 확장기 기능만 있습니다. 따라서 LAN 포트가 없습니다. 대신 무선 또는 유선으로 유무선공유기와 연결해서 무선 신호를 발생하는 장비입니다. 아이피타임 링 기가 스펙은 AP/Extender 제품 중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고성능 제품입니다. 

 

아이피타임 링 기가 AP를 열어보면 방패 같이 생긴 제품과 칼브록과 나사가 3개 들어가 있습니다. 전원 어댑터도 있는데 LAN 선은 없습니다. 만약 유선으로 연결하고 싶으시면 LAN선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다이소에서 판매하니 없으시면 다이소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보통 이 제품은 LAN선으로 유선 연결하는 것보다 유무선 공유기와 무선으로 연결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뒷면은 3개의 나사 구멍이 있습니다. 뒤 케이스는 좌우로 밀면 벗겨지거나 장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벽이나 천장에 고정할 때 이 거치대를 벽에 나사로 고정하면 됩니다. 먼저 3개의 나사 위치를 드릴로 뚫은 후에 칼브록과 나사를 넣어서 조여주면 됩니다. 그런데 요즘은 벽에 구멍내는 것을 싫어하는 분위기라서 베사홀처럼 못에 걸 수 있는 구멍도 제공하면 어떨까 합니다. 요즘은 못을 박는 것이 아닌 강력한 접착력으로 못처럼 단단한 부착제가 나오던데요. 링 기가 제품 무게가 무겁지 않으니 VESA홀 넣어주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한번 고민해 봤으면 하네요. 아마도 어댑터가 주렁주렁 메달릴 수 있고 그 무게 때문에 나사를 이용해서 강력하게 부착하는 방식으로 한 듯하네요. 

 

후면엔 WAN 또는 LAN포트 1개가 있고 RST버튼과 DC IN 전원 단자가 있습니다. 이 LAN포트에 WAN 선을 연결하면 됩니다. 보통 와이파이 확장기나 보조 무선공유기로 사용하기에 모뎀이나 유무선 공유기 선을 여기에 연결하면 됩니다. 무선 연결은 그냥 전원을 넣고 서로 연결해 주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연결이 됩니다. RST 버튼은 리셋 버튼으로 10초간 누르면 리셋이 되고 2초 정도 누르면 WPS 무선 연결 신호를 발생합니다. 무선 연결을 해야 하는 경우 이 WPS 기능을 이용해서 연결을 합니다. 

반응형

 

아이파티임 유무선 공유기가 있는 제가 사용하는 방에서 10미터 떨어진 거실에 임시로 거치했습니다. 중앙에 붉은 LED등이 들어오네요. 연결이 잘 되면 파란색으로 변환됩니다. 

 

아이피타임 링 기가(IPTIME RING GIGA)를 켜면 자동으로 무선 와이파이 신호 3개를 쏩니다. iptime_ring, iptime_ring_5G 그리고 iptime_ring_setup을 쏩니다. 이중에서  iptime_ring_setup 신호를 잡아서 스마트폰과 연결하면 바로 위 설정 화면이 뜹니다. 

이렇게 연결하면 무선 와이파이 확장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식보다 전 무선 와이파이끼리 연결하는 메시 와이파이를 권합니다.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를 펌웨어 업데이트하면 메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이지메시

메시 와이파이가 뜨고 있습니다. 메시 와이파이는 유선 LAN처럼 무선 와이파이 신호를 이용해서 무선 공유기를 그물망처럼 연결하는 기능입니다. 이 메시 와이파이가 좋은 점은 1개의 SSID 즉 1개의 와이파이 신호이름으로 넓은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연장, 큰 공간, 공공장소나 큰 식당이나 공공기관에서 무선 공유기를 서로 연결해서 사용합니다. 이게 가능한 것 자동 로밍 떄문입니다. 그물망처럼 설치된 무선 공유기 사이를 이동하면 가장 가까운 무선 공유기와 자동 연결됩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가 사용하는 4G LTE와 5G같은 이동통신망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무선 공유기끼리 무선 연결이 되어 있어서 안정적인 와이파이 속도를 제공하고 2대 이상을 사용하면 에이전트로 활용하던 1대의 무선 공유기가 고장나도 다른 무선 공유기로 자동 연결되기에 장애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메시 와이파이를 이용하려면 메시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AP를 별도로 구매해야 했습니다. AP 개를 구축하는데 그 가격이 20~30만원이나 합니다. 그러나 아이피타임은 자사의 2.4GHz, 5GHz 신호를 모두 발생하는 AC급 유무선공유기와 익스텐더 제품을 펌웨어 업데이트만 하면 메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놀라운 기능을 넣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2개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무선 공유기로 메시 네트워크를 만드는 아이피타임  이지메시(EashMesh)

메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만들어주는 이지메시(Easy Mesh) 세팅법과 사용법

참고로 아이피타임 링 기가는 무선 링크를 지원하는 WPS 버튼이 없습니다. 대신 RST 버튼인 리셋버튼을 2초 정도 누르면 WPS 신호를 발생해서 메시 와이파이의 콘트롤러 AP와 접속이 가능합니다. 

 

메시 와이파이로 연결해서  아이피타임 링 기가(Ring-GIGA) 사용하기 

제가 사는 아파트는 32평 아파트입니다. 유무선 공유기를 거실에 설치하면 각 방에서 빠른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32평 아파트의 센터인 거실이 아닌 PC가 있는 방에 모뎀과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하는 집이 많습니다. 구축 아파트라서 방마다 랜선도 없습니다. 이렇게 구석진 방에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하면 가장 먼곳에 있는 베란다에서의 무선 와이파이 신호는 약해집니다. 

 

인터넷망은 500Mbps인 라이트 기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PC가 있는 건너방입니다. 여기서 무선 5G 와이파이 신호를 벤치비로 측정하니 349Mbps가 나옵니다. 참고로 유무선 공유기는 고성능의 아이피타임 A6004NS-M입니다.  아주 빵빵하게 잘 나오네요. 

 

그러나 유무선공유기가 설치된 방에서 거리상 거실을 지나서 거리상 10m 콘트리트벽 2개를 지나는 가장 먼 위치에 있는 베란다에서는 5GHz 신호로 접속했을 때 다운로드 29.7Mbps 업로드 15.6Mbps로 확 떨어집니다. 사실 이 와이파이 신호라는 것이 거리보다는 콘크리트벽 같은 장애물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콘크리트 벽만 만나면 와이파이 속도와 신호 강도가 강도질한 것처럼 확확 떨어집니다. 

 

이번엔 거실에 아이피타임 링 기가를 설치하고 메시 와이파이로 엮어 봤습니다. 메인 유무선 공유기인 아이피타임 A6004NS-M을 콘트롤러로 사용하고 링 기가를 에이전트로 설정했습니다. 아이피타임 A6004NS-M을 업데이트 하니 이지메시(Easy Mesh)라는 메뉴가 뜨네요. 여기를 눌러서 네트워크 이름인 SSID를 ipTIMEMESH로 설정하고 암호를 걸었습니다. 

 

먼저 유선 LAN으로 연결한 후 베란다에서 무선 와이파이 신호를 잡아서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다운로드 73.9Mbps와 업로드 95.8Mbps가 나오네요. 광랜 정도의 속도입니다. 참고로 UTP선 8가닥 중에 4가닥만 사용해서 유선 LAN으로 연결한 상태입니다. 위위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UTP선이 끝에 꺾어져 있죠? 이는 UTP의 8개의 전선 중에 4개만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4개의 선은 최대 속도가 광랜인 100Mbps입니다. 만약 8개의 전선을 모두 활용한 온전한 UTP LAN선이면 500Mbps의 유선 속도를 바탕으로 유선 LAN 속도 대비 대략 50~70% 나오는 무선 와이파이 속도인 250~300Mbps로 나왔을 겁니다. 

 

이번엔 건너방에 있는 메시와이파이의 콘트롤러인 아이피타임 A6004NS-M과 에이전트인 아이피타임 링 기가를 무선으로 연결했습니다. 먼저 콘토롤러인 아이피타임 A6004NS-M 관리자 모드에 접속한 후 이지메쉬(Easy Mesh)를 클릭하면 접속가능한 무선 공유기가 뜹니다. 이 상태에서 콘트롤러와 에이전트가 되는 무선 공유기의 WPS 버튼을 2분 안에 서로 누르면 서로 링크가 됩니다. 참고로 이지메시는 무선으로 연결되면 연결 그래프에서 점선으로 유선으로 연결되면 직선으로 나옵니다. 

이지메시는 UI가 깔끔하고 단박에 알 수 있을 정도로 잘 만들어져서 네트워크 까막눈도 연결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이지메시라는 메시 와이파이로 연결이 되면 콘트롤러인 AP와 에이전트 AP 사이의 속도 측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지메시로 연결된 AP(유무선 공유기)를 버튼 한 번으로 모두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이 이지메시는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를 살 수 밖에 없는 또 하나의 킬러 기능입니다. 이거 나왔을 때 이걸 공짜로 풀어?라는 생각까지 할 정도였습니다. 

 

그렇게 건너방에 설치한 A6004NS-M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와 메시 와이파이로 연결된 아이피타임 링 기가를 거실에 설치한 뒤 32평 아파트에서 가장 무선 와이파이 신호가 덜 나오는 베란다에서 측정했습니다. 참고로 거실과 베란다는 단 5미터도 안되는 가까운 거리입니다. 링 기가와 5미터 거리에서 측정하니 다운로드 91.1Mbps가 나오네요. 

 

PoE 기능도 지원하는 아이피타임 링 기가(Ring GIGA)

오래된 이야기입니다. 한 관공서에서 별관 건물인 체육관에 인터넷을 사용하고 싶은데 어떤 방법이 있냐고 문의 하더군요. 이에 관련 기술을 살펴보니 PoE라는 기술을 알았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LAN선은 8개의 구리선이 들어갑니다. 이중에서 1,2,3,6번을 데이터 전송에 사용하고 최대 속도가 100Mbps입니다. 나머지 4개의 선은 백업용 또는 차세대 데이터 전송망에서 사용합니다. 

PoE 기술은 이 놀고 있는 4개의 구리선을 전원공급선으로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그럼 PoE 기술을 이걸 언제 쓰냐? CCTV나 전원 공급이 어려운 곳에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CCTV를 건물 외벽이나 구석진 곳에 설치하고자 합니다. CCTV는 전기를 먹기에 전원콘센트를 CCTV 근처에 설치해야 합니다. 문제는 CCTV 근처까지 전원 콘센트 또는 전기선을 끌어놓으려면 공사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게다가 학교나 관공서 같이 퇴근 후에 전원을 내리면 전원이 모두 내려갑니다.

이럴 때 PoE를 이용하면 됩니다. LAN선은 전기선로 공사보다 간펴하고 공사비용도 저렴합니다. 집이나 사무실이면 UTP선만 길이대로 끊어서 설치하면 됩니다. 이렇게 LAN선만 갈면 그 LAN선의 사용하지 않는 4개의 구리선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기술이 PoE입니다.

다시 관공서 이야기를 하죠. 별관인 체육관에 인터넷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본관과 별관 사이를 가로지르는 도로를 파서 UTP선을 깔아야 합니다. 공사비가 엄청나게 나옵니다. 이에 본관과 별관 거리가 직선 거리로 100m도 안되는 가까운 거리라서 지향성 안테나를 이용해서 무선 와이파이 신호를 본관 옥상과 별관 옥상으로 전송했습니다. 문제는 별관인 체육관 옥상 옥탑방 같은 건물에 전원 콘센트가 없었습니다. 이에 고민을 하다가 LAN만 공사하면 전원 공급까지 하는 PoE 장비를 이용해서 LAN선만 연결해서 본관 건물에서 오는 와이파이 신호를 별관에서 잡아서 PoE 유무선 공유기를 통해서 체육관에서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PoE 기술을 사용하려면 PoE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해야 하고 중간에 PoE  스플리터 같은 UTP선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장비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피타임 PoE 인젝터 GIGA>

아이피타임 링 기가는 PoE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UTP 선을 이용해서 전원을 공급하는 ipTIME 인젝터나 ipTIME 스플리터 또는 최근에 출시한 아이피타임 PoE 인젝터 GIGA를 이용해서 전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PoE 인젝터 GIGA>

먼저 유무선 공유기에서 나온 선을 LAN선을 LAN에 꽂고 Poe 포트에 LAN서을 꽃고 반대쪽을 링 기가에 꽂으면 링 기가는 전원 어댑터 연결 없이 전원을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링 기가와 10포트 스위칭 허브>

위 사진은 10포트 스위칭 허브 기능과 PoE  기능이 있는 허브에 링 기가를 연결한 사진입니다. 보시면 링 기가가 검은색 전원 케이블이 연결 안 되어 있는데 불이 켜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PoE  기술을 이용하면 무선 공유기를 가동하기 위한 필수 조건인 전원 케이블과 어댑터를 유선 LAN판 깔면 연결할 수 있습니다.

무선이 좋긴 하지만 아무래도 보안이나 속도나 안정성 면에서 유선 LAN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유선 LAN의 문제점은 설치 공사비가 많고 무엇보다 건물 외부에 설치할 경우 전원 공사까지 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PoE 장비를 이용하면 LAN선만 포설하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원 공사는 전문가가 설치해야 하지만 LAN선 포설은 일반인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아이피타임 링 기가는 가격이 9만원 대입니다. 저렴한 가격은 아닙니다만 벽과 천장에 설치할 수 있다는 점과 무선 공유기 및 와이파이 신호 익스텐더와 PoE와 기가와이파이 속도를 지원하는 등 성능을 따지면 경제적인 제품입니다. 가정에서도 유용하지만 카페나 관공서 같은 큰 공간에서 활용하기 좋아서 경제적인 제품입니다. 

반응형